이런 방식으로 기술을 전승하여 경쟁에서 주도권을 차지하다. 그래서 고대에는 공상을' 특허의 사람' 이라고 불렀고, 이런 가족기업에 대한 전세 기록도 많았다. 예를 들어, "태평광기" 는 북해인 이청을 말합니다.
그의 집은 조상 대대로 날염을 해서 돈이 많다. 낙양 관금방 이씨씨씨씨도' 천하직금' 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육유는 남송 () 시 보주 () 가 일종의 경사 () 를 생산하는데, 한 주 () 에는 두 회사만이 이런 실을 짜낼 수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기술 확산을 막기 위해. 두 세대가 결혼하여 "명사는 당에서 왔고, 지금은 300 여 년" 우라늄이다. 당대의 시인 원직도' 직녀시' 에서 "동가머리의 백딸은 시집가서 해결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사람들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전통 기예의 비밀 사업. 가정 기능 외에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은 기술을 전수하는 또 다른 중요한 방법이다. 이 방법은 두드러진 사회성과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스승과 제자 관계는 매우 복잡하다. 제자의 관점에서 볼 때, 전문 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생계를 꾸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즉, 민간에서 말하는 "한 가지 기술은 손에 쥐고, 천하를 두루 돌아다닌다" 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 가난한 농민의 아이들에게는 특히 그러하다. 그래서 제자는 스승에게 왕왕 매우 공손하고 온순하다. 고마움을 느끼다.
생활 속에서 제자는 배운 기술을 배워야 할 뿐만 아니라, 전심전력으로 스승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선생님은 먹을 것이고 제자는 먹일 것이다. 사진을 찍고, 씻고, 무릎을 꿇고, 먹이를 준다. 왕선생은 자신의 생활이 있다. 제자는 음식이다 ","선생은 쉬고 제자는. "
일어나서 베개 쿠션을 숭배하고 발끝이 무엇인지 물었다. "선생님은 쉬고 계십니다. 각자 친구입니다. 이 규칙들은 사제 관계의 진실한 묘사이다.
평소 제자도 자신의 언행에 주의를 기울여야지, 제멋대로 사부님의 존엄을 불쾌하게 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제자가 스승의 집에 들어간 후에는 손을 아래로 향하여 서 있어야 한다. 마음대로 앉을 수 없다. 주인이 그에게 앉으라고 했을 때, 그는 그를 등지고 앉을 수 없었다. 떠나거나 외출할 때는 거꾸로 가야 한다. 이 모든 예절 규범은 스승님 앞에서 제자들의 겸손과 온순함을 보여준다.
스승의 관점에서 볼 때, 제자를 받는 것은 좋은 일이며, 값싼 노동력을 얻고 자신의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제자를 받아 자신을 가르치고자 한다. 그러나 반면에 구 중국 경제는 발달하지 못했다.
원자재, 시장, 고객은 모두 매우 제한적이다. 제자를 모집하는 것은 잠재적인 적수를 양성하는 것을 의미하며, 심지어 그들의 생계를 위태롭게 할 수도 있다. 즉, 민간에서 말하는' 제자에게 굶어 죽도록 가르치라',' 동료의 3 분의 1 원한' 이다. 그래서,
스승의 제자에 대한 감정도 복잡하다. 그들은 의지력, 성격, 능력 등에서 제자들에게 엄격히 요구한다. 여러 번, 심지어 백방으로 비판하여 살얼음을 밟는 것처럼 보이게 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비판명언) 동시에, 그들은 또한 매우
제자를 양성하는 봉건 중남 경녀 관념을 중시하여 제자가 자신에게 평생 감사하게 하고, 스승을 업신여기고 조상을 멸하는 일을 하지 못하게 하였다.
그래서 곡예계에서는 "남들 앞에서 출세하려면 나중에 고생을 해야 한다" 는 말이 자주 나오는데, 장인집단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수공업의 특수성 때문에 양자는 또 많은 차이가 있다.
중국의 교육체계, 장인이 대대로 공격하고, 스승이 대대로 전해 내려 많은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였다. 예를 들어 우문카이 (555 ~ 6 12) 는 중국 수나라의 도시 계획과 건설 공사 방면의 전문가이며 무장 출신이다.
진세가는 공부상서로서 수나라의 수도 대흥성 (당대는 장안성으로 개명) 과 동방낙양시 및 그 궁전 사무실의 건설을 계획하고 주재한다. 그는 또한 수나라 사당 건설, 궁인수궁, 수문제묘를 주재했다.
그리고 다른 주요 공사, 그가 계획한 대흥성은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였다. 우문카이는 또한 건축에 관한 저작을 썼는데, 그 중' 당명의표' 는 수서에 첨부되어 전해지고, 건당명의 주장을 제기했다.
설계 방안과 근거는 1% 비율로 그린 평면도와 모형을 함께 첨부해 당시 큰 기여를 했다.
많은 오래된 전통 기예가 대대로 전해 내려왔는데, 이는 아버지가 후대에 부를 남기신 것과 같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잘 아는 청대' 식 천둥' 가문, 조상뢰발달 (16 19 ~ 1693),
자명소, 원적은 강서루건 (이 영수현) 으로, 명말에 남정으로 이주하여 강희 초년의 건궁 공사에 참여한다. 태화전 공사의 대들보 의식에서 그는 프레임 꼭대기에 올라가 숙련된 기예로 양목순을 만들었다.
이익은 이미 자리를 잡았다. 그래서' 봉인' 은 공부 주임반, 내정 건설 공사를 담당하고 있으며,' 상에는 노반, 하에는 용반' 이라는 말이 있다.
그의 아들 레금옥은 아버지의 직위를 이어받아 내무부 사무실에 가입하여 깃발을 칠하고 원명원 남목풍의 집 손바닥을 맡고 있다. 청조 말년까지 모두 레이네 후손들이 양식실에서 사건 처리를 담당하고 베이징 고궁, 삼해, 원명을 담당했다.
정원, 이화원, 정이원, 승덕 피서산장, 청동릉, 서릉 등 중요한 공사 디자인으로 동료들은 이 집을' 스타일 천둥' 이라고 부른다. 석러가의 건축 방안 설계는 1% 또는 200% 를 기준으로 합니다
먼저 모델 샘플을 만들어 승인을 위해 법원에 제출하다. 모형은 짚판지의 열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열견본' 이라고 불린다. 그 받침대, 기와탑, 기둥감, 문과 창문, 침대, 의자, 병풍장롱 등이 있다. 비례적으로 만들어졌으며 스타일은 가족식입니다.
파마 샘플은 유일무이하다.
정부는 일찍이 전문기술을 가계재산으로 후손에게 물려주는 이런 민간 풍습을 인정하고 보호했다. 진나라 시대에는 사 () 농 () 상인의' 사민 분리 ()' 가 전행하지 않았고, 각 업종의 기술은 모두 대대로 전해져 내려왔다.' 시험공 ()' 이 말한 바와 같다.
\ "영리한 사람은 그것을 지키고, 세상은 그것을 부른다;" 부자상교천하' 가 바로 이런 뜻이라는 것을 주의해라. 국어제어' 는 이렇게 하는 것의 장점은' 부형의 가르침은 할 수 없다' 고 설명했다. 그들의 아이들은 공부가 조금도 힘들지 않다.
네. 만약 남편이 그렇다면, 자항하는 일은 바로 직업이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장인의 아들은 후계자' 라는 관행이 순자의 유교 효과에 형성되었다. 이런 방법은 역대 다 있다.
법은 같은 사상과 규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형지' 는 "그 기교는 그 졸에 있다. 그래서 그 부형을 배워야 한다" 고 말했다. 당송 이래 장인, 아궁이 등' 백업' 호칭과' 장인적' 관리제도,
사실, 그것은 또한 가족이 수공예를 계승하는 습관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수공예 기술은 가문에서 대대로 전승될 수도 있고 제자에게 물려줄 수도 있다. 고대의 소규모 가정 수공업과 대규모 수공업 작업장에서는 장인의 자녀를 제자로 받아 자녀와 견습생을 하나로 모으는 경우가 많았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명청시대에 쑤저우 직조국은' 청년 장인' 즉 견습생을 모집했다. 쑤저우 직조국 장인의 조카는 주로 조카가 의붓아버지를 따라 장사하는 형식으로 쑤저우 직조국에서 기예를 공부한다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건륭은 관리들에게 직조국이 "장인" 이라는 비문이 있다고 물었다
그리고 노령에 은퇴한 사람들이나 병으로 사망한 사람들의 조카들은 모두 직물을 짜는 데 능통하여 보충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그 연구소는 사실에 근거하여 조사하고 ... 그들이 보상할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 이것은 일정한 원인이다. "(명청 이후 장쑤 성 비문 자료 선정) 이런
"청전" 에도 "모 리" 라는 기록이 있는데, 가경은 연간에 "주공을 제외한 난로당 (견습생) 당 8 명을 초과할 수 없고, 방당 6 명을 넘을 수 없다" 고 비준했다. 일단 현재의 할당량이 부족하게 되면, 외부인의 행동을 허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옳다.
공장에 들어가 기예를 배운 형제, 조카는 여전히 규정 내에 있다 ("청혜전").
수공업노동자 자신의 길드와 사무소도 같은 헌장을 가지고 있다. "점포가 회사를 청하든 안 하든, 현지 부친은 반드시 자업을 전수하고, 스승은 만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아버지의 발걸음을 따른다면, 당신은 한 사람을 본받을 수 있고, 나머지는 CCBA 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입행 "(상해 비문 자료 선정). 일반 견습생은 견습생 3 년이 필요하다. 자신의 아들 중 한 명이 견습생을 면제하도록 허락하고, 나머지 조카는 일반 견습생과 동등하게 대우한다. 분명히 아들은 제자가 있고 장사가 있다.
공식과 길드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수공 기예가 가능한 한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도록 제창한다.
관습에 따르면 경쟁을 제한하고, 기술 확산을 통제하고, 일반 견습생에게 전수하는 기술의 수를 엄격히 제한한다. 보통 견습생이 3 년에 한 번 가르치도록 규정하고, 매 호마다 한 명씩 중복 채용을 허용하지 않는다. "한 사람당 한 명의 제자를 3 년 동안 가르쳐야 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실업을 두려워할 것" (중국공상회 사료집) 이라고 한다.
만약 네가 이 규정을 지키지 않는다면, 공회는 너를 처벌할 권리가 있다. 쑤저우의 금박점은 성당 한 명의 제자만 가르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 성동이는 제자 두 명을 거둬들였고, 동료들은 동동의 옷을 벗기고, 규칙에 따라 기둥에 묶고, 사람들에게 그의 고기를 물라고 명령했고, 그는 순식간에 정수리에서 발바닥으로 물렸다. 공회는 또한 사제 관계가 확립되면 스승이 최선을 다해 기예를 전수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스승 간의 기술 이전을 가정의 부자간 기술 이전과 유사하게 하기 위해서는 보통' 준부자 관계' 를 세워야 한다. 즉, 견습생 기간 동안 견습생은 월급을 받지 않고 아들이 아버지를 시중드는 것처럼 스승의 일상생활을 시중들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제자는 스승을 떠나 혼자 창업을 하고, 스승은 도구 세트를 주었다. 스승이 돌아가신 후 제자는 상복을 준비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예는 경덕진의 도자기 제작 기예와 같이 이렇게 계승되었다. 수천 년의 실천은' 사제제' 가 기술을 전수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그러나, 오늘도 제기된 사람이 있다.
스승제도' 는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지만, 그렇지 않다. 실천은 경덕진 전통 도자기 공예' 사제제' 를 보호하고 전승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스승제' 는 기술을 전수하는 과정에서 스승은 제자의 취미, 자질, 기초 등의 특징에 따라 서로 다른 교학 방법을 취하여 사람을 지도하고, 기술을 더 효과적으로 전승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스승)
현재 경덕진 전통 도자기 기예의 전승은 여전히 주로' 사제제' 를 통해 진행되고 있다. 경덕진 민간 전통 도자기 공예는 가공물 그리기부터 굽기, 채색에 이르기까지 모두 스승이 진행한다.
목공, 대장장이 등 일반 기능을 전수하는 데 있어서 스승의 계승은 매우 정상적이다. 그 조상의 기예는 제자를 모집해도 쉽게 전수할 수 있는 경우는 드물다. 이 방면의 예는 매우 많은데, 예를 들면 송대의 수수와 같다.
직접 만든 미꾸라지 건조 기술은 독특해서 현지인들이 이해하지 못한다. 그의 제자들은 그 비밀을 탐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했지만, 모두 배우지 못했다. 만청광저우 가죽업의 숙피 토핑은 핵심 공예로 스승이 장악하고 작은 방에서 만든다.
조작할 때 때때로 커튼을 쳐서 제자가 보지 못하게 한다. 견습생은 일상 업무에서 스승을 도울 때 주의 깊게 관찰할 수 있을 뿐, 핵심 기술에 대한 질문을 함부로 해서는 안 된다. 모두 소식에 의지하고, 전문 용어는' 절도사' 라고 한다.
수공예 기술은 가정 내에서 전승되든 스승 간에 전수되든, 최대한 확대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예품, 공예품, 공예품, 공예품, 공예품, 공예품) 뛰어난' 묘기' 일수록 전승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피할 수 없는 폐단이 생기는데, 어떤 기교들은 왕왕
소개팅은 가족 전승에서 발생했거나 스승의 갑작스러운 사망 등 돌발 상황으로 인해 연락이 끊겼기 때문에 이른바' 절묘한 일' 이란 뜻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농담도 있었다. 명나라 초년에 오강에 장통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자물쇠를 만드는 기예가 뛰어나서, "먼 곳의 다툼은 잠시 묘기라고 불린다." 아들이 기술을 전수하여 아버지보다 약간 못하여, 손자가 장사를 하지 않으면 법이 절대 없어지지 않는다. "(속외록) 명초 난징 심만삼은 야철 전용 약이 있다.
불을 매우 왕성하게 태울 수 있어 남경에서 가장 부자가 되었다. 주원장에 유배된 후, 아들에게 비법을 요구하라는 건의가 있었는데, 비법을 쉽게 내놓고 심만삼이를 사면하는 것이 편리하다고 말했다. 비법은 전해 내려갈 수 있지만, 그의 아들은 누가 있는지 모르고, 오직 알고 있다
몇 상자의' 이전 세대가 남긴 약' 이 시우에게 주어졌는데, 이때부터 아무도 이 비법을 알지 못했다.
명대의 몇 가지 유명한 묘기를 고찰한 적이 있는데, 그것들은 모두 대대로 전해 내려오거나 전해지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제필계, 김릉의 노계옹, 왕자웨이, 길수의 정백청, 무석의 장천희, 항주의 장문귀는 모두 절묘한 솜씨를 가지고 있으며, 만든 붓은 각기 특색이 있지만, 다른 사람을 전하지 않아' 모두 잃어버린 것' 이다.
도예계의 이흥도공은 "각기 다른 진흙 선택과 협력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비결을 전수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송강의 후문명, 정의업계 인사들은 "고체에 따라 이순신, 정, 존중, 좌측 등, 매우 정귀해서 성을 주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고 할 수 있다.
정낭자포는 방직계에서 큰 명성을 누리고 있으며, "법률 제정의 비밀은 다른 사람에게 공개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결국 이런 물건들은 천천히 잃어버렸다.
스승은 종종 남김없이 전수를 거부하고, 시종 절기를 유지하며, 만년이나 사망하기 전에만 가장 믿을 만한 제자에게 전수하고, 너무 일찍 제자를 가르치고, 스승을 굶는 것을 방지하며, 실전의 위험을 더욱 증가시킨다.
위험. 청초 강희년 동안 북경에는 동구라는 건축 기술자가 있었다. 궁전 건물의 설계를 감독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는 궁전을 지을 때마다 먼저 손으로 나무로 만든 궁전의 면적을 인치, 몇 피트, 네 개의 무거운 곽으로 만들었다.
잣대를 보면 묘기도 알 수 있다. "그는 그의 주인 조봉으로부터 이 기술을 배웠다.
조봉은 명말 유명한 건축학자이다. 그는 만력부터 숭정에 이르는 모든 궁전의 디자인에 참여했다. 명나라 말년에 조봉은 매우 늙고 외로웠다. 동주 "병역 문, 몇 년 동안 전해지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좌익을 위해 봉사하다
네, 꾸준하고 공손합니다. "마침내 조봉을 감동시켰습니다." 어느 날, 아홉 명의 스승이 모두 숙련되면, 당신은 그 날을 돌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모두 가르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선을 다합니다. 동구는 몇 년을 기다리다가 마침내 솜씨를 배웠으니 정말 행운이다.
이런 예방성의 가르침은 가장 쉽게 잃어버리는 것이다. 경덕진 위가의 가마 건설 기술도 나중에 전수되었다. 기술기밀이 너무 보수적이어서 결국 스승 두 명과 제자 두 명만 남았다고 한다. 제자는 아직 기술을 배우지 못했고, 두 스승은 아직 기술을 배우지 못했다.
죽으면 기술이 없어진다. "우리나라 역사상 많은 정교한 수공예품들이 지금 우리는 그것들의 이름을 알거나 그들의 실물을 볼 수 있을 뿐, 그들의 제작공예를 알지 못하는 것은 대부분 이런 원인으로 인한 것이다.
고대에는 장인과 견습생 사이에 종종 게임과 예방의 과정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가족 전승에서 가장 가까운 견습생이나 가족식 견습생만이 스승의 진정한 솜씨를 얻을 수 있다. 마침 솜씨의 희귀성으로 제자와 스승의 관계가 더욱 복잡해졌다. 복잡하지만 장인과 견습생이 남의 것을 원하기 때문에 서로 찢는 경우는 드물다.
바이두 네티즌에서 발췌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