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11일, 중국사회과학원 고고학포럼은 2010년 중국에서 발견된 새로운 고고학적 발견물을 공식 발표했는데, 여기에는 동초강 중류의 원래 상나라 도자기 가마 유적군이 포함된다. , 절강 및 산시성 이성현 다허커우에 있는 서주 왕조 묘지 장쑤성 쑤저우시에 있는 무두 춘추 도시 유적지, 신장 산산현에 있는 투위구 석굴 사원 유적지를 포함하여 6개의 새로운 고고학 발견이 선정되었습니다. 후난성 용순현의 라오시성 유적과 광둥성 산터우시의 명나라 난파선 '나나오 1호'. 해당 연구팀의 리더가 포럼에서 보고를 했습니다. 선정된 프로젝트는 중국의 고고학 역사가 지하에서 수중으로 확장되면서 전진하고 역행하며 지속적인 확장 추세를 보여주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절강성 동초강 중류에 위치한 은대 최초의 도자기 가마터군은 현재 가장 초기의 원시 도자기 계열을 확립하고 있으며, 저장성 북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변천하는 구릉지이다. 서쪽의 천무산맥(Tianmu Mountains)에서 동쪽의 태호 평야(Taihu Plain)까지. 청산지역 남산상(南山商) 가마터 구출발굴 과정에서 가마 유적 3개와 재구덩이 2개가 드러났는데, 그 중 가장 잘 보존된 가마는 길이가 7.1m, 너비가 2.2~2.4m로 전체적으로 더 짧았다. 화실은 길고 좁으며 가마바닥은 짧고 가마 바닥에는 모래가 없다.
절강성 문화유적고고연구소 의사 정젠밍(Zheng Jianming)은 보고서에서 난산 가마터는 지금까지 발굴된 최초의 원시 도자기 가마터라고 지적했다. 제품 본체, 유약, 성형 기술 또는 가마 장식 및 소성 장인 정신은 성숙함과 원시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도자기의 기원을 탐구하는 데 중요한 물리적 재료입니다. 난산 가마터는 은나라 초기부터 은나라 전체에 걸쳐 오랫동안 지속되었으며, 지층과 유물의 진화 사이에도 명확한 관계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도자기의 완전한 연대기를 확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 지역에서 보다 상세한 상 왕조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현대 고고학 문화의 연대기. 또한 은대(商代)의 원시자기 생산은 사회적 차별화가 어느 정도 높은 수준에 도달했음을 의미한다. 원래의 도자기 가마터 집단은 더 이상 유적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된 가마터를 형성했는데, 이는 당시의 사회적 분업을 탐구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됩니다.
도자기의 기원은 고고학계의 오랜 관심사이다. 중국 사회과학원 연구원인 탕지겐(Tang Jigen)은 이번 발견이 최초의 원시 도자기 순서와 무대화를 확립했다고 믿는다. 이 책은 강남 지역의 상왕조 고고학에 대한 명확한 맥락을 설명하고 있으며 도자기의 기원을 탐구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산서성 이성현 대허커우 서부 묘지 - "패권" 국가의 발견
대허공 묘지는 이성 용화진 대허커우 마을 북쪽 플랫폼에 위치해 있습니다.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은 군으로 면적이 4만제곱미터가 넘고 1000개가 넘는 무덤이 있다. 현재 발굴된 면적은 1만5000㎡가 넘는데, 무덤 615기, 마차와 말 구덩이 22기가 발견됐다. 허리 구덩이와 개 제물이 있는 무덤은 많지만 인간 제물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대형 및 중형 무덤에는 주로 청동 그릇이 포함되어 있고, 작은 무덤에는 도자기 그릇이 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청동기의 종류는 음식그릇, 술그릇, 물그릇, 무기, 도구, 마차와 마구, 악기 등 다양하다. 도자기 집합체에는 주로 도자기 냄비, 항아리 등이 포함됩니다. 옥기, 노끈장신구가 많고, 일부 무덤에서는 주석기나 칠기 등이 출토되기도 한다. 몇몇 무덤에서는 매장 유물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대허구 묘지는 새로 발견된 서주 봉건 국가의 묘지로 청동 비문의 '바보'가 이곳의 최고 권력자입니다. 산시성 고고학 연구소 부소장 셰야오팅(Xie Yaoting)은 보고서에서 '바(Ba)'가 국가 이름이고, '바(Ba)' 국가는 전승된 문서에 기록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비문 데이터에 따르면 "Ba"는 Jin, Beiyan, Rui 및 기타 국가와 접촉했습니다. Dahekou 묘지에서는 Shang과 Zhou의 문화적 요소가 더욱 뚜렷하고 그 자체의 특징도 매우 독특합니다. 무덤 시대는 서주(西周) 시대에 이르고 말기는 초춘추시대(春秋代)에 접어든다. 대허구 묘지의 발견은 봉건제도와 서주나라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봉신제도를 논의하는 데 있어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발굴 과정에서 고고학팀은 초미세 발굴을 위해 중요 문화재 일부를 실내로 옮겨 정보 획득을 극대화하고 더 많은 문명 코드를 획득했다.
장쑤성 쑤저우시 목두춘추성유적 - 오나라의 수도인 쑤저우 건국의 고고학적 단서를 제공
쑤저우시 무두분지 및 그 주변 지역의 고대 도시 유적, 무덤 및 기타 유적 시대, 배치, 자연, 인간과 토지의 관계 등 학문적 문제를 다루기 위해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 연구소 쑤저우고고연구소와 공동으로 쑤저우 서부 산간지역과 주변 지역의 선진(前秦)시대 유적에 대한 종합적인 고고학 조사와 발굴 작업을 진행했다.
고고학 팀은 Xukou Town의 Xinfeng Village에서 성벽, 강 및 기타 유물을 발견했습니다. 그 중 동주(周周)시대의 중요한 건축자재인 기와가 강의 퇴적층에서 발견된 것은 남동쪽 오월(五月) 지역에서 고급 건축자재가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성벽과 강 사이에는 일정한 거리가 있어 밀접하게 관련된 유적군이 형성되어 있으며, 처음에는 워터게이트 유적지로 추정됩니다. 강바닥 진흙에서 출토된 활자토기편, 기와, 동화살촉, 원형그릇, 토기그릇 등은 춘추후기에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용 가능한 정보에 따르면 북쪽과 남쪽 성벽 사이의 거리는 6,728m입니다.
중국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연구원인 쉬량가오(Xu Lianggao)는 보고서에서 이번 고고학적 발견은 중국 목두(木渡)와 서커우(徐九) 주변의 산간 분지(intermountains)에 대규모 중심 유적지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보고서에서 지적했다. 소주 서남부의 산간지대이며 그 성격은 춘추후기 도시적 성격을 지닌 도시유적이다. 이 중심 도시유적을 핵심으로 다양한 층의 유적, 무덤 등이 비교적 완전한 정착군을 구성하고 있다. 이 취락집단은 쑤저우에 남아 있는 동주(周州)의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고 당시의 사회문화사를 재구성하는 데 중요한 기반을 제공한다.
문서 기록에 따르면, 동주(周周) 시대에 오나라는 한때 소주(蘇州)에 도읍을 정했지만, 이는 고고학적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는다. 동부 주(周) 왕조 시대의 대규모 도시 유적지의 발견은 이 질문에 답하는 중요한 고고학적 단서를 제공합니다.
신장 산산현 투유거우 석굴 사찰 유적지 - 다수의 문서 발굴
투유구 석굴은 신장 산산현 투위구향 투유구 마자 마을에 위치하며 최초의 불교 동굴 유적지입니다. 신장 동부에서 발굴된 그룹으로, 불교 석굴 사원 예술이 서부 지역에서 내부로 확산되는 것을 연구하는 핵심 노드입니다. 실크로드(신강구간)의 세계문화유산 선언과 위험암 강화에 협력하기 위해 중국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와 투루판연구소가 동방에 대한 공동연구를 시작했다. 2010년 서부지역 북부석굴이자 지하사찰인 투유고 지역. 발굴.
거우동구와 고우시구 석굴은 모두 중앙기둥석굴(대형석굴) 또는 불전석굴을 중심으로 한 동굴군입니다. 중국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연구원 리위쿤(Li Yuqun)은 새로 발견된 고우동(岐洞)과 고우시(後西) 두 중앙 기둥 동굴의 벽화 양식은 초기 시대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으며, 주제는 다음과 같다고 지적했다. 벽화도 전례가 없으며 허시(Hexi), 치우치(Qiuci), 유(Yu)와 유사합니다. 호탄(Khotan)과 다른 지역은 분명히 다르며 지역적 특성이 강합니다. 예비적인 추론은 이 동굴이 AD 5세기경에 발굴되었다는 것이다.
이번 발굴에서는 중국어, 소그드어, 티베트어, 위구르어, 브라흐미어 및 기타 언어를 포함한 수많은 문서 조각이 발굴되었습니다. 불경 사본, 세속 문서, 고서의 주석본 등이 있습니다. 일부 문서는 두루마리와 비문을 포함하여 비교적 완전합니다. 글꼴 스타일이 있는 최초의 문서는 서기 4세기와 5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는 투루판의 사회생활, 종교적 신념, 고대 언어 연구에 새로운 정보를 제공합니다. 회의에 참석한 학자들은 이번 발굴이 투유구석굴의 최초 발굴연대, 석굴의 발굴순서 등 중요한 문제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단서를 제공했다고 믿었다.
후난성 영순현 노성성 유적 - 족장제도를 연구하는 귀중한 사례
“용순현 노성성 유적은 도시 구분이 명확하고 기능이 완벽하다. 이 사진은 중국 투씨 제도를 연구하고 투씨 사회의 내부 구조와 중국 도시 개발의 역사를 복원하는 보기 드문 물리적 사례입니다."라고 후난성 문화재 연구소 연구원인 차이 환보(Chai Huanbo)는 말했습니다. 그리고 고고학은 포럼에서 말했다. 용순 투시(Yongshun Tusi) 핵심 지역에 대한 특별 조사를 통해 봉수대, 군사 검문소, 투시 장원, 고대 무덤, 종교 유적지, 투시 시대의 석비문 등 60여 곳이 더 포괄적으로 발견되었습니다. 공간분포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용순 옛 쓰청(Yongshun Old Sicheng)은 후난성 용순 현에서 동쪽으로 19.5km 떨어진 링시 강 기슭에 위치하고 있으며 후난, 후베이, 충칭 및 투자 지역에서 가장 크고 가장 잘 보존된 투시 도시입니다. 구이저우. 도시 부지의 총 면적은 250,000 평방 미터입니다. 궁궐구역과 관공서구역은 도심부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에는 거리구역, 종교구역, 무덤구역, 휴양구역 등이 있다. 도시 내 강 양쪽 끝에는 군사적 보호성을 지닌 성이 자리잡고 있다. 행잉웰(Hanging Well)과 케샤(Kesha)를 중심으로 한 탁 트인 하천 계곡은 라오시청(Laosicheng)의 중요한 경제 생명줄입니다.
자산 묘지는 노사청 남동쪽 교외에 위치해 있으며, 명나라 영순족의 묘지였습니다. 고고학팀은 표면에 노출되어 도굴된 무덤 8기를 청소했습니다.
그 중 팽석기 부부가 공동으로 묻은 묘는 정교하게 제작되고 장식이 화려해 명나라 수장릉의 걸작이다. 또한, 묘역에서 출토된 펑시기(彭寫機), 팽종순(彭宗順), 펑이난(彭節南) 및 일부 족장 가문의 비문은 족장 사회를 연구하는데 귀중한 사료이다. 중국 사회과학원 회원인 류칭주(劉慶端)는 건축은 역사를 굳건히 하고 민족 이념을 구현하는 것이라고 지적하며, 특히 왕릉을 중심으로 라오시청의 문화적 의미를 심층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나나오 1호'는 광동성 산터우시에 있는 명나라 난파선 - 수중 고고학은 초기에 성숙하다
'나나오 1호'는 3대 우위와 반에 위치해 있다. 광둥성 난오현 남동쪽 포인트 골드 해역 조석 암초 사이에서 난오섬까지의 가장 가까운 거리는 약 2해리입니다.
발굴 결과에 따르면 선체의 세로 길이는 약 27m, 가장 넓은 구획의 길이는 7.5m에 이른다. 현재 확인된 화물칸은 15개다. 침몰한 선박의 화물은 주로 도자기로, 각 칸 사이에 깔끔하게 배치된 도자기 더미는 기본적으로 옆으로 엇갈리게 놓여 있다. 발굴 조사에서 10,000개 이상의 도자기, 100개 이상의 금속 제품, 150개 이상의 구리 주화 등 11,000개 이상의 문화 유물이 출토되었습니다. 더욱 특별한 문화 유물로는 화려한 꽃무늬가 있는 청화백자 그릇, 바닥에 어두운 무늬가 있는 청백백자 그릇, 청화백자 뚜껑 상자 3개 세트, 다색 뚜껑 상자, 백자 뚜껑 상자, 흰색 도자기 뚜껑 상자 등이 있습니다. 도자기 접시와 금속 고리, 양철 냄비, 나무 저울 막대 등
광동성 문화유적고고학연구소 수중고고학연구센터 부소장 최용 씨는 선체의 품질, 유약 색상, 용기 모양, 청백색 문양 장식 스타일 및 소성 과정 등을 믿고 있다. 나나오1호 수중도자기의 제작 시기는 명나라 말기 가경~만력으로 추정되며, 그 유래는 중국 동남해안 지방의 민속가마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장시성(Jingdezhen)의 민속 가마, 푸젠성(Fujian)의 장저우(Zhangzhou) 가마, 메이저우(Meizhou)의 다부(Dabu), 광동성 동부의 조저우(Raoping)에 있는 민속 가마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참여 학자들은 수중고고학이 수백년의 역사를 갖고 있지만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은 불과 30년 정도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나나오 1호' 발굴을 통해 우리나라가 수중고고학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고고학은 초기에 성숙해졌으며 앞으로 우리나라의 고고학적 사업에 더 큰 공헌을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