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나무 승리: 언어 "튜브. 수리권. " 나무: 심다. 한 번 심으면 100 배를 받는다. 사람을 길러서 장기적으로 이익을 보는 것을 비유하다.
3. 복숭아와 이만천하: 어 "자통치길검당 춤 후 90 원년": "복숭아와 이만천하, 모두 공문에 알려져 있다." 이도: 길러진 젊은 세대나 교육을 받은 학생을 말합니다. 비유를 하나 하자면, 곳곳에 학생들이 널려 있다.
4. 예교는 언교보다 중하다: 한말서에서는 "예교, 언교" 라고 말한다 자신의 행동으로 사람을 교육하는 것이 언어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5. 귀로 얼굴을 맞대고 살다: 시경. 우아하다. 면전에서 그를 가르칠 뿐만 아니라, 귀도 물들고, 요구가 엄격하고, 가르치는 것이 진지하다고 묘사한다.
6, 구술 핑거 그림: 한유 "리우 zihou 무덤 비문". 손짓으로 교수를 보조하여, 교수의 생동감 있는 면모를 묘사하다.
7, 가르침에는 수업이 없습니다: 언어. 10 년 나무, 100 년 나무인: "관전수" 라는 문구가 말했다. "1 년의 계책은 나무곡에 지나지 않는다. 10 년 계획은 나무일 뿐이다. 평생 계획과 양성인은 완전히 다르다.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장기적인 계획이며,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8, 나무 보상: 언어 "튜브. 수리권. " 나무: 심다. 한 번 심으면 100 배를 받는다. 사람을 길러서 장기적으로 이익을 보는 것을 비유하다.
노래 책에는 학습에 관한 어떤 문장이 있습니까?
1. 타산의 돌은 옥을 공격할 수 있다. -\ "노래 책 \" xiaoya heming
2. 퇴폐적인 것은 시작이 없고, 신선한 것은 끝이 있다. -"시경 야 스윙".
3. 산이 높아서 풍경도 멈췄어요. -'시경 소야 후쿠다 차수'
4. 잘라내면 연마됩니다. -'시경'. Feng weiqi 호주 "
후세에 많은 사람들이 시경 () 에 대해 높은 평가를 하였다. 이제 공맹의 말을 인용하자: 공자:' 시경' 의 사상 내용에 대해 그는 "시 300 수, 말 한 마디, 사상이 무죄" 라고 말했다.
《시경》소개;
1.' 시경' 은 우리나라 고대 시의 시작이며, 최초의 시 총집으로, 본명' 시' 나' 시 300 곡' 으로 서주 초년부터 춘추 중기 (1/Kloc-) 까지 수집했다.
2. 공자는 일찍이' 시경' 의 취지를' 순진' 으로 개괄하고 제자에게' 시경' 을 입업의 기준으로 삼도록 교육했다. 선진제아들들 중에는' 시경' 을 인용한 사람들이 많은데, 예를 들면 맹자, 순자, 묵자, 장자, 한비자가 있다. , 노래 책의 문장을 인용하여 설득력을 향상시킵니다. 한무제에 도착했을 때,' 시경' 은 유가에서 고전으로 추앙되어 육경 오경 중 하나가 되었다.
3. 시경은 내용이 풍부해 노동과 사랑, 전쟁과 부역, 억압과 반항, 풍속과 결혼, 조상과 잔치, 심지어 천상, 지형, 동물, 식물 등 모든 측면을 반영하고 있다. 저우 () 나라 사회생활의 거울로 고대 사회의 생활 백과사전으로 불린다.
시의 분류:' 시경' 에 대한 바람, 야, 부의 분류는 음악의 차이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시경' 에 의한 작품 분류의 주요 근거이기도 하다.
3. 교육에 관한 시는 1,' 서당 조카' 당나라: 두순학이다.
집은 매우 허름하지만 식견이 적은 것은 아니다. 나는 여전히 예전과 다름없다. 비록 밖에서 계속 싸우고 있지만. 고향은 전란 중이지만 동생은 여전히 유교 사상을 받아들이고 있다.
창밖 책상 위의 대나무 그림자가 여전히 흔들리고 있어 먹묵이 광야의 샘물을 내뿜는 것 같다. 청춘의 노력은 일생의 좋은 일이다. 쏜살같이 지나가는 시간에 대해서는 자신의 노력을 조금도 늦추지 마라.
번역
비록 나는 초라한 집에 살고 있지만, 나의 지식은 줄어들지 않았다. 밖에 전쟁이 있지만 나는 여전하다. 고향은 전쟁을 하고 있지만 형과 조카는 여전히 유교 사상 교육을 받고 있다.
창밖의 대나무 그림자가 책상 위에서 흔들리고, 벼루의 잉크는 마치 들샘물이 짤랑거리는 소리를 내는 것 같았다. 젊었을 때 노력은 평생의 일이다. 쏜살같이 지나가는 시간에 직면하여, 노력을 늦추지 마라.
2, "긴 노래" 한 왕조: 잃어버린 이름
화원의 나무들이 울창하고, 영롱한 아침 이슬이 햇빛에 솟아올랐다.
봄은 대지를 희망으로 가득 채우고, 만물은 온통 번영하는 광경을 드러낸다. 늘 추운 가을이 올까 봐 나뭇잎의 나무가 누렇게 되고 백미초도 시들어 버렸다.
강은 바다로 달려가 바다로 달려가는데, 언제 서방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만약 젊은이들이 제때에 일하지 않는다면, 늙을 때까지 평생을 아쉬워할 수밖에 없다.
번역
화원의 해바라기가 울창하여 영롱한 양지 속에서 천천히 떠오르고 있다.
봄은 희망을 대지에 가득 뿌리고 만물은 번영의 광경을 드러낸다. 늘 추운 가을이 올까 봐 나뭇잎이 누렇게 되고 풀이 시들었다.
백천이 동쪽으로 바다로 달려가는데, 언제 서쪽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젊은이가 제때에 노력하지 않으면 늙어서 한평생 후회할 뿐이다.
3. "독서 두 가지 생각 (위)" 송: 주
반 무 () 의 네모난 연못을 열었더니, 하늘에 먹구름이 잔뜩 끼었다. 연못의 물을 묻는데 왜 이렇게 맑습니까?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한 생수가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번역
반 무 () 의 연못이 거울처럼 열리고, 맑고, 맑고, 하늘빛 구름이 수면 위에 반짝이며 떠 있다. 연못의 물이 왜 이렇게 맑습니까?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한 원천이 있어서, 끊임없이 생수를 수송해 주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4. 춘추시대의 《시경 풍위치 자랑》
올림픽을 바라며 청죽난감하다. 산적이 있으면 군자가 있고, 깎으면 맷돌처럼 깎으면 미안해, 미안해, 미안해, 산적이 있으면 군자가 있어, 미안해서는 안 돼!
올림픽, 청죽녹색을 바라다. 토비가 있습니다, 여러분, 그들은 스타처럼 좋을 것입니다.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비적이 군자가 있으니, 미안해서는 안 됩니다!
올림픽을 기대하니, 푸른 대나무가 광주리처럼 푸르다. 비적, 금, 주석, 옥, 옥이 있다. 넓고, 대범하고, 무겁고, 우스꽝스럽고, 학대하지 않는다!
번역:
구불구불한 물가를 보니 청록색의 대나무 숲이 조각조각 연결되어 있다. 유아선생은 군자로서 학식이 더 뛰어나고 품격이 더 좋다. 표정이 점잖고, 마음이 넓고, 위엄이 돋보인다. 우아한 선생은 진정한 신사이다. 첫눈에 그의 마음을 잊기 어렵다.
얼음물이 굽은 해안을 봐라, 청죽완나. 우아한 선생은 진정한 신사이다. 미옥이 귀를 드리우고, 보석에 모자를 씌우면 별과 같다. 점잖고, 마음이 넓고, 두드러지고, 더욱 위엄이 있어 보인다. 우아한 선생은 진정한 신사이다. 첫눈에 그의 마음을 잊기 어렵다.
얼음물이 구불구불한 물가를 보니 푸르고 푸르다. 우아한 선생은 진정한 신사이다. 그는 구리처럼 견고하고, 장엄함은 옥예기처럼 엄숙하다. 도량이 정말 마음이 넓어서 차에 기대어 앞으로 나아가고, 유머를 말하는 것은 정말 웃기고, 농담을 하는 사람도 불평하지 않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검객/서사 검당 당나라: 지아 섬.
10 년의 노력으로 칼 한 자루를 갈아냈고, 검봉은 한빛이 반짝거렸지만, 그것의 예봉을 시험하지 않았다. 지금 꺼내서 누가 억울한지 보여 줄게, 나에게 진실을 말해도 돼.
번역
10 년의 노력 끝에 나는 이미 칼을 빨리 갈았다. 칼날이 차갑고 반짝였지만, 나는 갈아본 적이 없다. 지금 내가 꺼내서 너에게 보여 줄게. 누가 억울한 일이 있으면 사실대로 말해도 무방하다.
4.' 시경' 에서 명구' 시경' 의 사상 내용은 억압을 반대하는 시, 부역 병역의 고통을 반영하는 시, 결혼 문제를 반영하는 시, 노동생활과 애국사상을 반영하는 시, 정치 풍자시, 제사시, 잔치시 등이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공부하라고 권하는 시는 거의 없다. 다음 중 일부는 배울 수 있습니다.
그는 방산에 좋은 석두 한 조각을 가지고 있어 옥을 썰는데 쓸 수 있다. ("시경 소야 호명")
퇴폐는 시작이 없고, 신선한 인재는 끝이 있다. ("시경 야당")
\ "노래 책 \" 을 배우는 것은 매우 어렵다
후세에 많은 사람들이' 시경' 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제 공맹의 말을 인용해 봅시다.
공자:' 시경' 의 사상 내용에 대해 그는 "시 300 수, 말 한 마디, 사상이 순진했다" 고 말했다. 그 특성상' 온량돈후, 시교' (즉' 시경' 을 읽은 후 영혼을 맑게 하는 역할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교육의 도구로 상책이다). 공자는 심지어 "시를 배우지 않으면 할 말이 없다" 고 말했는데, "시경" 이 중국 고대 문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시의 역할: "소년의 시는 무엇입니까? 시는 번성할 수 있고, 관찰될 수 있고, 그룹화될 수 있고, 불평할 수 있다. 너의 아버지는 바로 그 물건이고, 너의 아버지는 먼 곳에 있는 그 물건이고, 너는 새와 짐승초의 이름을 더 잘 안다. "
맹자: 시를 논하면서, 맹자는 "시인은 평론하지 않고, 평론하지 않고, 뜻을 반대하고, 뜻을 공로로 삼는다" 고 말했다 \ "그 시를 짱, 그 책을 읽고, 나는 누가 모른다. 그것의 세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
5. 교육에 관한 시는 1,' 작위 조카 서당' 이다. 당나라 때, 두순학은 생활이 청빈했고, 대란이 일어났을 때, 그는 여전히 무사했다.
고향은 전란 중이지만 동생은 여전히 유교 사상을 받아들이고 있다. 창밖 책상 위의 대나무 그림자가 여전히 흔들리고 있어 먹묵이 광야의 샘물을 내뿜는 것 같다.
청춘의 노력은 일생의 좋은 일이다. 쏜살같이 지나가는 시간에 대해서는 자신의 노력을 조금도 늦추지 마라. 비록 나는 초라한 집에 살고 있지만, 나의 지식은 줄어들지 않았다. 밖에 전쟁이 있지만 나는 여전하다.
고향은 전쟁을 하고 있지만 형과 조카는 여전히 유교 사상 교육을 받고 있다. 창밖의 대나무 그림자가 여전히 책상 위에서 흔들리고, 벼루의 잉크가 들천에서 짤랑거리는 것 같다.
젊었을 때 노력은 평생의 일이다. 쏜살같이 지나가는 시간에 직면하여, 노력을 늦추지 마라. 2.' 장가행' 한대: 무명씨규가 정원에 있어 햇빛에 노출되었다.
봄은 대지를 희망으로 가득 채우고, 만물은 온통 번영하는 광경을 드러낸다. 늘 추운 가을이 올까 봐 나뭇잎의 나무가 누렇게 되고 백미초도 시들어 버렸다.
강은 바다로 달려가 바다로 달려가는데, 언제 서방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만약 젊은이들이 제때에 일하지 않는다면, 늙을 때까지 평생을 아쉬워할 수밖에 없다. 화원의 해바라기가 울창하여 영롱한 양지 속에서 천천히 떠오르고 있다. 봄은 희망을 대지에 가득 뿌리고 만물은 번영의 광경을 드러낸다.
늘 추운 가을이 올까 봐 나뭇잎이 누렇게 되고 풀이 시들었다. 백천이 동쪽으로 바다로 달려가는데, 언제 서쪽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젊은이가 제때에 노력하지 않으면 늙어서 한평생 후회할 뿐이다.
송송: 주반무 방당이 열리고 하늘에는 구름이 있어요. 연못의 물을 묻는데 왜 이렇게 맑습니까?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한 생수가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반 무 () 의 연못이 거울처럼 열리고, 맑고, 맑고, 하늘빛 구름이 수면 위에 떠 있다. 연못의 물이 왜 이렇게 맑습니까?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한 원천이 있어서, 끊임없이 생수를 수송해 주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4.' 시경 풍위' 춘추시대의 치오, 치호주, 청죽죽주를 바랍니다. 산적이 있으면 군자도 있고, 깎으면 맷돌처럼 깎인다.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비적이 군자가 있으니, 미안해서는 안 됩니다! 올림픽, 청죽녹색을 바라다. 토비가 있습니다, 여러분, 그들은 스타처럼 좋을 것입니다.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비적이 군자가 있으니, 미안해서는 안 됩니다! 올림픽을 기대하니, 푸른 대나무가 광주리처럼 푸르다. 비적, 금, 주석, 옥, 옥이 있다.
넓고, 대범하고, 무겁고, 우스꽝스럽고, 학대하지 않는다! 꼬불꼬불한 물가를 봐라, 청록색의 대나무 숲이 한 조각씩 연결되어 있다. 유아선생은 군자로서 학식이 더 뛰어나고 품격이 더 좋다.
표정이 점잖고, 마음이 넓고, 위엄이 돋보인다. 우아한 선생은 진정한 신사이다. 첫눈에 그의 마음을 잊기 어렵다.
얼음물이 굽은 해안을 봐라, 청죽완나. 우아한 선생은 진정한 신사이다. 미옥이 귀를 드리우고, 보석에 모자를 씌우면 별과 같다.
점잖고, 마음이 넓고, 두드러지고, 더욱 위엄이 있어 보인다. 우아한 선생은 진정한 신사이다. 첫눈에 그의 마음을 잊기 어렵다.
얼음물이 구불구불한 물가를 보니 푸르고 푸르다. 우아한 선생은 진정한 신사이다. 그는 구리처럼 견고하고, 장엄함은 옥예기처럼 엄숙하다.
도량이 정말 마음이 넓어서 차에 기대어 앞으로 나아가고, 유머를 말하는 것은 정말 웃기고, 농담을 하는 사람도 불평하지 않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5, "오오오강호/서사검" 당대: 자도는 10 년 동안 칼을 갈았고, 서리날은 시도되지 않았다.
지금 꺼내서 누가 억울한지 보여 줄게, 나에게 진실을 말해도 돼. 10 년 동안 열심히 연습했는데, 칼 한 자루는 이미 닳았고, 칼날은 차갑고 반짝였지만, 빨리 갈아지지 않았다. 지금 내가 꺼내서 너에게 보여 줄게. 누가 억울한 일이 있으면 사실대로 말해도 무방하다.
교육에 관한 고시는 1 이다. 토론처럼 날카롭다면, 맷돌처럼 매끄럽다면-<& Lt; 시경. 펭 웨이. 조 >>
2. 그 꽃을 탐구하지 말고 그 뿌리인 돈두목> 를 발굴해야 한다
10 년 동안 칼을 갈아라-당나라 칼>
겸손이 없으면 어떻게 미덕을 가질 수 있습니까? --왕송안석 & gt
5. 소년은 한평생 고생하고, 시간에 게으름을 피우지 마라. -돈 두순학.
6. 옛사람은 무식하고 오래도록 늙지 않았다. --송루유>
7. 그래서 저는 책 한 권에 대해 아무리 읽어도 싫증이 나지 않고, 그것에 대해 잘 알고, 깊이 생각합니다. -역사>
8. 운하가 얼마나 맑은지 물어본다. 근원에는 생수-송주희> 가 있기 때문이다
9. 백천은 언제 동쪽으로 바다로 들어가 서쪽으로 돌아옵니까? 젊은 사람이 노력하지 않으면 노인들은 슬퍼할 것이다. -한악부 민가>
10. 뜻이 있는 사람은 날이 짧고 근심하는 사람은 밤이 길다는 것을 안다-김부선>
1 1. 한 사람은 풍채가 세서 다시는 돌아올 수 없지만 아침에 일어나면 괴로워한다. 제때에 격려하고, 때는 내가 기다리지 않는다. --타오 진 Yuanming < & amplt;; 잡시 >>
12. 청춘은 반드시 일찍, 어떻게 하면 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당나라 멩 교외>
13. 빈둥거리지 말고 백년해로, 상심-송 악비>
14. 모든 것이 독특하며, 역대에는 인재가 없는 것이 아니다-돈 진자앙; & gt
15. 금은 발색이 없고 백옥은 약간의 흠이 있다. 도움을 청하지만 준비에 대해 묻지 마라. 저는 어르신네 집에 있습니다. 다이송부곡입니다. Lt; 두 곡 보내기 >>
16. 남산 기둥 몇 개, 누가 애재양을 재고해야 합니까? -유당종원
17. 검옥은 사흘간 태워야 하고, 감정자료는 7 년-돈 백거이>
18. 세상에 천리마가 없고, 사람이 높고 구장도 드물다-송과 황정견>
교육에 관한 통찰력있는 시는 무엇입니까? -> 2. 꽃을 탐험하는 것이 아니라 뿌리를 파는 법을 배웁니다-돈두목 > 3. 10 년 동안 칼을 갈다-당가의 칼 > 4. 겸손이 없다면 어떻게 미덕을 가질 수 있습니까? -왕송안사 > 5. 젊은이들은 한평생 고생하며, 시간과 게으름을 피우지 마라. -돈 두순학 6. 옛사람은 지식이 없고, 늙어도 시간이 걸린다. -송 육유 > 7. 그러므로 독서는 아무리 읽어도 싫증이 나지 않고, 익숙하고, 깊이 생각해야 한다. -역사 > 8. 운하를 이렇게 똑똑히 물었는데, 근원에는 생수인 송주희 > 9 가 있었기 때문이다. 백천은 언제 동쪽으로 바다로 들어가 서쪽으로 돌아옵니까? 젊은 사람이 노력하지 않으면 노인들은 슬퍼할 것이다-한악부 민가 > 10. 뜻이 있는 사람은 날이 짧고 근심하는 사람은 밤이 길다는 것을 안다-선언 > 1 1. 한 사람은 풍채가 세서 다시는 돌아올 수 없지만, 아침에 깨어나면 오히려 괴로워한다. 제때에 격려하고, 시간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 -도금원명 > 12. 청춘은 반드시 일찍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면 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당몽교 > 13. 한가하지 말고 머리를 하얗게 만들어라, 슬픔-송악비 > 14. 만사의 만물은 모두 독특하고, 역대도 인재가 없는 것은 아니다.-돈 진자앙 > 15. 금은 발색이 없고 백옥은 약간의 흠집이 있다. 도움을 청하지만 준비에 대해 묻지 마라. 저는 선생님의 집인 다이송부곡 > 16 에 있습니다. 남산의 기둥은 매우 적다. 사랑 재료를 누가 다시 생각해 볼까? -유당종원 > 17. 시옥은 3 일 동안 태워야 하고, 원료는 7 년 동안 남아 있어야 한다-당백거이 > 18. 세상에는 천리마가 없고, 아홉 방향인 고마희가 있다. 황송은 검을 듣고 > 백천동은 바다로 가는데, 언제 서천으로 돌아갑니까? 소장은 노력하지 않고, 첫째는 슬퍼한다.
(한악부' 장가행') 백학은 반드시 먼저 정해야 한다. (주) 검봉이 날카롭고 매화향이 씁쓸하다.
붓이 떨어지면 비바람이 진동하고, 시는 흐느껴 울다. (두보) 허망한 몸을 자르지 않고 우아한 몸을 자르지 않고 스승으로 돌린다.
(두보) 시야가 넓고, 사람들과 약속했지만, 두보가 두껍다. 박학, 심문, 심사숙고, 분별력, 견지.
("예기")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높은지 모르겠다. 깊은 시냇물에 직면하지 않고, 부지의 두께를 모른다. (\ "견자 \") 시간을 소중히 하도록 권하고, 검은 머리는 일찍 열심히 읽는지, 흰 보스는 늦게 고생하는 것을 후회하고, 소년은 배우기가 어렵고, 1 인치의 시간은 가벼울 수 없고, 1 인치의 시간은 살 수 없고, 소년은 노력하지 않고, 첫째는 슬퍼한다.
8. 교육에 관한 통찰력있는 시는 무엇입니까? -> 2. 꽃을 탐험하는 것이 아니라 뿌리를 파는 법을 배웁니다-돈두목 > 3. 10 년 동안 칼을 갈다-당가의 칼 > 4. 겸손이 없다면 어떻게 미덕을 가질 수 있습니까? -왕송안사 > 5. 젊은이들은 한평생 고생하며, 시간과 게으름을 피우지 마라. -돈 두순학 6. 옛사람은 지식이 없고, 늙어도 시간이 걸린다. -송 육유 > 7. 그러므로 독서는 아무리 읽어도 싫증이 나지 않고, 익숙하고, 깊이 생각해야 한다. -역사 > 8. 운하를 이렇게 똑똑히 물었는데, 근원에는 생수인 송주희 > 9 가 있었기 때문이다. 백천은 언제 동쪽으로 바다로 들어가 서쪽으로 돌아옵니까? 젊은 사람이 노력하지 않으면 노인들은 슬퍼할 것이다-한악부 민가 > 10. 뜻이 있는 사람은 날이 짧고 근심하는 사람은 밤이 길다는 것을 안다-선언 > 1 1. 한 사람은 풍채가 세서 다시는 돌아올 수 없지만, 아침에 깨어나면 오히려 괴로워한다. 제때에 격려하고, 시간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 -도금원명 > 12. 청춘은 반드시 일찍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면 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당몽교 > 13. 한가하지 말고 머리를 하얗게 만들어라, 슬픔-송악비 > 14. 만사의 만물은 모두 독특하고, 역대도 인재가 없는 것은 아니다.-돈 진자앙 > 15. 금은 발색이 없고 백옥은 약간의 흠집이 있다. 도움을 청하지만 준비에 대해 묻지 마라. 저는 선생님의 집인 다이송부곡 > 16 에 있습니다. 남산의 기둥은 매우 적다. 사랑 재료를 누가 다시 생각해 볼까? -유당종원 > 17. 시옥은 3 일 동안 태워야 하고, 원료는 7 년 동안 남아 있어야 한다-당백거이 > 18. 세상에는 천리마가 없고, 아홉 방향인 고마희가 있다. 황송은 검을 듣고 > 백천동은 바다로 가는데, 언제 서천으로 돌아갑니까? 소장은 노력하지 않고, 첫째는 슬퍼한다.
(한악부' 장가행') 백학은 반드시 먼저 정해야 한다. (주) 검봉이 날카롭고 매화향이 씁쓸하다.
붓이 떨어지면 비바람이 진동하고, 시는 흐느껴 울다. (두보) 허망한 몸을 자르지 않고 우아한 몸을 자르지 않고 스승으로 돌린다.
(두보) 시야가 넓고, 사람들과 약속했지만, 두보가 두껍다. 박학, 심문, 심사숙고, 분별력, 견지.
("예기")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높은지 모르겠다. 깊은 시냇물에 직면하지 않고, 부지의 두께를 모른다. (\ "견자 \") 시간을 소중히 하도록 권하고, 검은 머리는 일찍 열심히 읽는지, 흰 보스는 늦게 고생하는 것을 후회하고, 소년은 배우기가 어렵고, 1 인치의 시간은 가벼울 수 없고, 1 인치의 시간은 살 수 없고, 소년은 노력하지 않고, 첫째는 슬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