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정보기술은 교육 자원과 학생 정보 수집을 크게 용이하게 한다.
(1) 수업 준비 시 교사는 교재 준비에 치중하고, 학생들은 수업 준비에 치중하고, 내용이 없고, 수업 준비 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교수와 학생 모두 무책임하다. 이 단계에서 인터넷 검색과 관련 CD 내용의 정제는 교사들에게 편리하고 정확한 자원 수집 조건을 만들어 주었다. 예를 들어, 내가' 바람과 파도' 를 가르칠 때 선박의 발전 역사와 종류를 이해하기 위해 관련 서적뿐만 아니라 교육용 CD 에 있는 사진도 주문했고, 더 중요한 것은 선박에 대한 역사적 지식과 종류에 대한 사진, 동영상 등을 인터넷에서 수집했다는 것이다. 풍부한 정보자원은 선박이라는 수상 주요 교통수단으로서의 나의 오랜 역사에 대한 천박한 인식을 메웠다. 마지막으로, 선택한 소재에 배경 음악, 해설, 문자힌트가 배합되어 교육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교육의 질을 높였다.
중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제기할 수 있는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CAI 코스웨어를 디자인할 때도 그에 상응하는 준비를 했다. 나는 학생 토론에서 언급할 수 있는 사건 장면을 축소하여 화면 한 구석에 두었다. 학우들이 토론에서 언급했을 때, 나는 확대 프로그램으로 제때에 전체 화면을 표시하여 명확하고 조화롭게 표시했다. 이렇게 수업 전 교재를 충분히 준비하고 조작이 간단하고 화면, 문자, 음악이 잘 어우러져 미술과 수업 준비 수업의 효과를 크게 높였다.
(2) 정보기술의 보급도 학생들에게 수업 전 예습과 정보 수집을 위한 유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수공 교육에서는 수업 전에 제시한 예습 임무에 따라 그림, 종이 오려내기, 점토, 애니메이션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에서 검색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이 수업의 재미있는 내용에 크게 매료되었다. 교실에서 정보를 교류할 때, 학생들의 표현욕이 매우 강하여 전체 교실 분위기의 승화를 촉진하고, 교사와 학생의 쌍방 활동과 교육의 원활한 전개를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하였다!
둘째, 정보기술을 교묘하게 활용해 교실 수업 과정을 최적화한다
현대 정보기술의 비약적인 발전, 특히 컴퓨터와 멀티미디어의 응용은 문자, 소리, 운동 이미지, 그래픽, 그림 등의 소재를 수집, 편집, 저장 및 표시할 수 있으며 유기적인 조합, 가공 및 처리를 통해 교실 교육 과정을 최적화하고, 이전 교육에서 설명하기 어려운 개념의 본질을 밝히고, 교육 기술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가르치다
(a) 수업 초반에 재미가 넘친다. 흥미를 자극하는 것은 교실 수업의 첫 번째 부분이다. 이 부분을 세심하게 설계하여 학생들이 새로운 수업부터 지식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갖게 하는 것은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데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미술 교육 과정에서 교사는 교학 내용의 특징과 학생의 심리적 특징에 따라 재미와 타깃의 원칙을 따르고, 새로운 교과 과정의 내용과 학생의 학습 실제에 따라 정보기술을 교묘하게 운용하여 학생들이 강한 탐구와 지식욕구를 갖게 하여 최적의 학습 상태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삼림왕국' 교육 초기에 저는 CAI 코스웨어와 퀴즈 게임을 사용했습니다. 이 수업의' 주인공' 은 스크린에 가지런하게 배열된 9 개의 색블록 아래에 숨겨져 있었고, 선생님은 마음대로 색조각을 클릭했고, 아래 물체의 부위가 드러났습니다. 학생들은 관찰을 통해 대담하게 추측하여 먼저 대답했다. 선생님이 가운데 가장 큰 색조각을 클릭했을 때, 사나운 호랑이 울음소리와 호랑이의 완전한 머리 이미지가 학생들을 문득 깨닫게 했다. 정보기술이 게임 형식의 도입과 결합하는 것은 매우 흥미롭고 객관적이다. 코스웨어의 호랑이 모양과 호랑이 소리의 충격은 학생들에게 시청각의 이중 충격을 주었고, 그들의 관찰과 반응력을 단련시켰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새로운 지식을 계속 탐구하려는 욕망을 크게 불러일으켰다. 이때 선생님은 이 수업의 제목 (제목의 글도 컴퓨터로 처리됨) 과 행사의 내용을 밝혀 이 수업의 주제를 표현하고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느끼게 했다. 이런 식으로, 새로운 커리큘럼의 도입으로 학생들은 "의심" 과 학습에 관심을 갖게되었으며, 새로운 지식의 신비를 탐구하는 마음이 생겨났습니다. 그들은 강한 호기심과 강한 학습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과정을 배우기 시작했고,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업 초반 관심생' 의 좋은 교육 효과를 얻기 위한 좋은 기초를 마련했다!
(2) 영감과 탐구. 계몽은 학생들이 부지런히 생각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질문하도록 훈련시키는 과정의 한 부분으로, 시각, 청각, 촉각, 구어, 시작, 시화 등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는 개인 활동이다. 유도 탐구' 는' 계발사고' 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는 중심 부분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문제를 생각하고 탐구하도록 하는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이 교실 수업의 주요 부분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즐거운 학습 기분을 유지하고, 진정으로 교학 효율을 높이는 것은 없어서는 안 될 교학 방법이다.
1. 예전에는 교과서 이외의 풍부한 사진을 감상하려면 신문, 책, 슬라이드, 동영상에서 대량으로 수집해야 했고, 선생님은 강의할 때 많은 구두 해설이 필요했고, 학생들은 흥미가 없었다. 과학지식이 있는 사진은 말할 것도 없었다. 하지만 컴퓨터와 LCD 프로젝션 교육을 통해 미술 수업의 감상 부분이 크게 향상되어 재미가 넘친다. 예를 들어,' 나비비행' 을 가르칠 때 문답과 CAI 코스웨어로 전시된 형식으로 학생들이 나비의 기본 성장 과정을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해 예술 교육과 과학 지식을 자연스럽게 결합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코스웨어의' 특수 나비' 사진 전시는 모든 학생들에게 신기한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하며, 그들의 과감한 창작에 묵묵히 영향을 미친다. 다음 영상에서 덩실덩실 춤을 추는 나비는 학생들이 나비의 아름다운 자태를 충분히 느낄 수 있게 해 탐구 욕망과 창작 열정을 크게 불러일으켰고, 이에 따라 아름답고 기이한 나비 사진의 감상이 쏟아져 나비와 자연에 대한 아이들의 사랑을 불러일으켰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관객들은 전체 작품을 한 번 엿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부 부분을 확대해서 관찰할 수도 있다. 학생들은 교실에 있지만 시간, 공간, 지역의 경계를 깨고, 그림 현관을 거닐며, 상상공간을 날고, 미육이 감화될 수 있다.
물리적 투영의 광범위한 적용은 무수히 많습니다. 교과서에서 사진의 자연스러운 표현과 재 확대; 선생님은 회화, 제작 등의 기술을 시범했다. 학생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과정에서 언제든지 물리적 투영을 사용하여 좋은 전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대형 스크린에서 이런 초대형 순시각예술의 전시는 교실에 있는 모든 학생들을 배려하고, 앞줄에 있는 일부 학생들만이 모든 전시를 똑똑히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원칙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3. 컴퓨터 회화의 운용은 초등학교 미술과정에서 기술성이 강한 디자인 앱 과정의 교육에 편리한 창작 조건을 제공한다. 기술과 디자인의 기초교육에서 교사는 대량의 시범을 보여야 하고, 학생은 대량의 훈련을 해야 한다. 이런 교육 내용의 도형은 매우 규범적이고, 색칠 기교가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모형화를 만들거나 숙제를 완성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 그러나 컴퓨터에서 도면을 그리기, 음영처리, 편집 및 수정하는 것은 매우 쉽고 빠릅니다. 소프트웨어가 많은 그리기 도구와 편집 명령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 패턴의 단일 패턴, 양방향 연속 패턴, 4 방향 연속 패턴은 컴퓨터에서 그래픽을 생성하는 것이 비교적 쉽습니다. 중간점, 선, 면 등 일련의 평면 구도의 원리와 방법, 반복 구도, 그라데이션 구도 등을 컴퓨터에 표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름다운 레이스' 와 같은 반복 구도의 경우, 나는 먼저 간단한 도안을 설계했다. 교육 과정에서 설정된 골격 도트 배열에 따라 패턴의 방향, 크기, 색깔을 바꾼 다음 애니메이션해 학생들이 쉽게 반복 구도 패턴을 완성할 수 있도록 했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시각적으로 직관적인 감각을 가지고 있고, 컴퓨터 미술 디자인은 민첩하고, 가소성이 강하며, 때로는 예상치 못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또 조형능력과 창의력이 낮은 초등학생들에게는 컴퓨터 디자인을 이용해 손으로 그린 기본기의 부족을 보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창의력, 상상력, 감상력, 비판력의 배양을 강화하고 감정교육에 침투하여 학생들이 자질교육을 실시하는 데 매우 유리하다.
4. 미술 교재의 중점과 어려운 부분도 파워포인트, 어투웨어, 플래시 등을 이용해 편집 합성할 수 있다. 교육 내용에 따라 상황을 재현하고 교재, 교사의 발언, 학생들의 사고를 통합하고, 직관적이고 생동감 있는 감성 자료를 많이 활용해 학생들이 시야를 넓히고 소재를 쌓는 데 도움을 주므로 중점을 강조하고 난점을 돌파하며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삼림왕국' 강의에서는 이 교재의 지식점, 중점, 난점에 근거하여 컴퓨터로 애니메이션 장면, 즉 사계절의 숲과 대량의 동물 사진을 감상했다. 학생들은 숲에 대한 무한한 상념과 동경에 젖어 감정이 최상의 상태에 있다. 아름다운 언어 계몽과 음악 감동을 추가함으로써 이 수업의 중점을 해결하고 난점을 돌파하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아름다움의 훈도를 받게 했다. 일반 교실에서 얻을 수 없는 교학 효과를 받고, 중점을 강조하고, 난점을 돌파했다.
5. 인터넷을 이용하여 미술교육을 하면 지식과 정보 전파의 시간과 주기를 크게 줄일 수 있으며, 동시에 형식이 더 생동감 있고, 방법이 더 간단하며, 범위가 더 넓고, 효율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학생들이 분석을 이해하고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건을 만들었다. 또한 학생들이 정보 (문자 자료, 사진 자료, 비디오 자료 등) 를 검색할 때의 자유도와 선택성으로 인해 ), 교육은 모든 통일 요구 사항에 직면해야 한다는 점을 충분히 강조하고, 적성에 따라 개성의 원칙을 발전시켜 교실 수업이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의 미술 교육은 인터넷을 최대한 활용하고, 최신 미술 교육 자원을 확보하고, 새로운 교육 내용을 개발하고, 새로운 교수법을 탐구하고, 학생 간, 학교 간, 성시 간, 유학생 작품과 교사 교육 성과의 교류를 전개할 수 있다.
6. 녹음기, 펜의 녹음 기능 및 카메라, 카메라의 이미지 기록 기능은 학생들이 소리를 식별, 기억, 기억, 녹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교육의 계발과 귀납에 적용돼 학생들에게 깨우침과 깨우침을 준다.
예를 들어, 데모 공연을 설명할 때, 다른 각도에서 촬영한 다음 놓아두면, 학생들이 잘 보지 못하고 알아들을 수 없는 조작 과정을 해결할 수 있고, 반복해서 재생할 수도 있고, 학생들의 두려움을 해소할 수도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학생들이 창작 과정을 명확하고, 자신감 있고, 유쾌하게 이해하고,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법을 배우게 한다.
(3) 지도 및 창조. 혁신 링크는 학생이 과감하게 응용하고 혁신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장려하는 지식과 기술로 개인이나 집단이 새롭고 독특한 작품을 완성할 수 있게 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상상력, 창의력, 실제 표현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의 개성을 표현해야 한다. 이 부분에서 나는 코스웨어에서 창작에 적합한 관련 링크 음악을 이용하여 창작 분위기를 부각시키고, 학생들이 창작하는 동안 음악을 듣고, 음악의 독특한 멜로디가 가져다주는 아름다운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했다. 학생들의 정서를 배양하고 창작 열정을 높이다. 예를 들어 공예 조형수업에서는 동요나 리듬이 명쾌한 음악을 틀어 경쾌하고 즐거운 음악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묵화는 은은한 클래식 음악과 함께 깊은 음악 분위기 속에서 필묵의 매력을 헤아려 아름다운 수묵화를 만들려고 노력한다. 정보기술 수단을 합리적이고 교묘하게 활용해 언론의 전문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학생들에게 편안하고 즐거운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여러 계층의 학생들이 성공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4) 진술, 소개. 자신의 창작이 선생님 동창의 인정을 받을 수 있을지는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선진적인 물리적 투영을 이용하여 작품을 관람자 앞에 분명하게 드러낼 수 있어 모두가 감상하고 평가할 수 있다. "인용자" 는 학생들이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하도록 깨우치고 지도하고, 간단한 언어로 자신과 학우의 작품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지도와 평가를 할 때 모든 학생을 잘 대하고,' 4 호호' 즉 인격 보호, 자신감 보호, 혁신 보호, 관심 보호를 견지한다.
(5) 요약 및 확장. 이것은 수업의 마지막 5 분, 학생과 선생님 쌍방의 총결산으로, 완전한 미술 수업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이 과정에서 요약해야 할 자료를 PowerPoint 와 결합하여 텍스트로 스크롤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교실의 확장에서, 우리는 학생들이 그들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할 수 있다. 수업시간에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 외에도, 학생들이 교실과 과외 활동을 연결시켜 배운 지식을 생활로 확장하도록 지도하는 데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여기서 우리는 정보기술의 강력한 장점을 다시 한 번 활용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 학생들이 언급한 관련 지식 문제를 가장 빠르고 편리하게 찾아내어 모든 학생들이 배우고 응용할 수 있게 하고, 학생들의 예술적 흥미를 키우는 상수성을 키울 수 있다. 또한, 나는' 삼림왕국' 의 교육 확장에서 과학적 판타지 영상을 방영하여 삼림이 파괴되고 지구 환경이 파괴되도록 했다.
이런 오환 교수법은 미술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게 하려고 노력했다. 학생 사고의 유창성, 유연성, 독창성이 발전하다. 학생들의 작품은 전례 없는 다양성을 보여준다. 학생들의 언어 표현 능력이 향상되었다. 그것은 학생의 학습 방식을 효과적으로 바꾸어 학습의 주동권이 되었다. 물론, 이러한 교수법의 각 부분 사이에는 엄격한 경계가 없고, 고정불변한 것도 아니다. 미술 수업의 종류가 매우 많으니, 구체적인 수업을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셋째, 정보 기술 지원 교육의 문제점
우리가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교육을 보조할 때, 정보기술은 단지 교육의 보조수단일 뿐, 그 목적은 전통적인 교학방법의 부족을 메우는 것일 뿐,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기술보조일 뿐이다. 보조 교육을 적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첫째,' 하위로 주' 를 대신할 수 없다. 교학 활동에서 학생은 주체이며, 교사는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하며, 정보기술 수단은 단지 보조 수단일 뿐,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정보기술 수단에만 의존해 멀티미디어로 모든 교학 고리를 재현하면 교사는 정보기술 수단의 노예가 되어 아나운서, 해설자의 역할만 하고 교사가 해야 할 주인공은 아니다. 예를 들어 미술과 선생님의 시범은 때로 대체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멀티미디어로 바꾸면, 아무리 효과가 좋아도, 교수 효과는 선생님이 직접 시범하는 것만큼 직접적이고 독특하지 않다.
둘째,' 정보기술 수단을 사용하기 위해 정보기술 수단을 사용하는 것' 은 불가능하다. 정보기술은 소리, 빛, 전기 등의 신호 자극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주의를 효과적으로 끌 수 있다. 그러나 실제 교육 요구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미디어를 맹목적으로 사용하여 교실 정보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잘못된 정보가 범람하고 학생들의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으며, 교육을 보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교육 목표 달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셋째, "실제 작업을 시뮬레이션 작업으로 대체 할 수 없습니다." 정보기술을 이용하면 현실을 쉽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고, 현실에서는 달성하기 어려운 효과까지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그러나 컴퓨터에서 모의 조작에 열중하고 학생의 실제 조작을 소홀히 한다면 학생의 실천 능력 배양에 불리할 수밖에 없다.
넷째,' 교사의 활동으로 학생의 사고를 대신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교학 활동에서 반드시 학생의 주체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 정보기술 보조 교수의 역할은 현대 기술 수단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사고 열정을 자극하고 동원하며 학생들의 사고를 계발하고,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있다. 따라서 정보기술이 교육에 적용되는 실습에서는 시청각 매체가 학생들의 탐구, 분석, 사고, 심지어 실제 시간을 차지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학생들의 사고력을 키우는 것을 중요한 교육 목표로 삼아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다섯째,' 사제 대화 대신 고용기 대화' 를 해서는 안 된다. 교수 활동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활동이다. 교수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대화, 정보와 감정의 교류와 피드백을 통해 쌍방은 역동적인 과정에서 교학 과정을 파악하고 교사가 교학 임무를 완수하고 교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맹목적으로 컴퓨터에 의존하고, 인간-기계 대화에만 집중하고, 교사와 학생 간의 정보와 정서적 피드백을 무시한다면, 교육 활동은 단방향 정보 시스템에 있을 것이며, 학생들은 냉랭한 기계 조작을 느낄 것이며, 적절한 교실 친화력과 감화력이 부족할 것이다.
요컨대, 미술 교육 과정에서, 우리가 정보기술을 능숙하게 운용하여 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기만 하면 교실 수업을 최적화하고, 교학의 난점을 돌파하고, 교학의 중점을 해결하고, 효과적으로 교학 효과를 높이고, 학생들의 감성적 인식을 풍부하게하고,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고,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혁신의식과 혁신정신을 배양하고, 더욱 중요한 것은 학생의 자질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