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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는 "외래물" 에 속한다! 그럼 설맞이 사자춤 문화는 어떻게 나왔나요?

섣달 그믐날, 폭죽, 사자 춤, 이런 시끌벅적한 행사들은 매년 설날에 빼놓을 수 없다. 섣달 그믐날 회식의 풍습은 반드시 역법이 출현함에 따라 형성된 것이다. 죽절에 불을 붙이고, 터지는 소리를 내며 악을 몰아내는 전통은 선진시대부터 있었고, 화약으로 폭죽을 만든 역사도 거의 천 년이 되었다. 사자춤에 관해서는-응? 중국에는 예로부터 사자가 없었다. 왜 우리 조상들이 사자춤 문화를 만들었을까요?

사자: 2000 년 전 공물

사자춤은 당연히 사람들이 사자의 외모, 태도, 몸매를 모방하는 춤이다. 고대인들은 사자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사자의 습성에 대한 세심한 관찰을 통해 예술가들은 사자춤 예술을 보급했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중국에 사자가 있느냐고 묻는다면, 대답은 분명 없을 것이다. 우리가 동물학자에게 물어본다면, 그는 지도를 펴서 "아프리카, 유럽, 서아시아, 중앙아시아에 사자가 있었다" 고 말했다. 보아하니 중국의 사자는 고대 서아시아나 중앙아시아에서 온 것 같다.

물론, 수천 년 전 세계의 경관 구조와 생태 환경은 오늘날과 완전히 다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아프리카, 유럽, 중앙아시아, 서아시아에 넓은 평원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동아프리카 평원처럼 많은 초원 주민들이 그곳에 살고 있다. 한서 서역전' 은 "우이열이 굵다 ... 사자가 있다" 며 "사자가 서역에 살았고, 서역 각국에 조공을 바쳤고, 서한 시대에 중국 땅에 발을 들여놓았다" 고 기록했다. 동시에 불교는 인도에서 중국으로 전해져 미래의 불사자 문화를 가져왔다.

그 후 1000 여 년 동안 사자는 줄곧 조공으로 황제에게 바쳤다. 사자의 진신을 본 궁중 예술가 몇 명이 사자에 대한 약간의 이해와 대량의 중국 문화로 사자 돌 조각, 사자 머리 의상, 심지어 사자 신화 등을 창작했다. 사자 문화는 수백 년 동안 점차 축적되어 당대에 절정에 이르렀는데, 그중에는 사자춤 예술도 포함되어 있다. 사자춤의 전통은 진짜 사자가 중원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아 나타났으며, 지금까지 거의 2000 년 동안 유행했다. 화약을 처음 발명한 나라로서 송대에 화약으로 만든 폭죽이 나타났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자춤보다 수백 년 뒤일 수도 있다.

동방 정복: 사자의 이름으로

이전에 존재했던 유럽 사자, 아시안사자, 지금의 아프리카 사자 등 그들의 본성은 여느 때처럼 폭력적이고 잔인하다. 서아시아인과 유럽인들은 사자의 피비린내 나는 기질을 매우 높이 숭상하기 때문에, 종종 사자를 권력과 권력을 표방하는 사람들을 표방한다. 예를 들어, 페르시아인들은 자신의 국기에 사자를 그렸고, 영국의 리처드 1 세는' 사자심' 이라는 칭호로 유명하다.

중국에 온 후 사자의 날뛰기도 호랑이와 같은 다른 동물들을 억압했다. 소수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세계 대부분의 사자와 호랑이는 영원히 만나지 못하지만, 인류는 항상 사자와 호랑이가' 관공 대 진경 전쟁' 을 하길 바란다. 고대 로마에서는 호랑이와 사자가 모여 같은 장소에서 경기를 했다. 사자가 더 좋다고 합니다. 한대 사전' 엘야' 는' 사자가 범표범을 먹는다' 고 기록하는데, 이는 사자가 범표범을 죽여 먹을 수 있다는 뜻이다. 남북조의 사적' 낙양갈란기' 도 사자, 호랑이, 표범이 만나는 장면을 묘사했다. 호랑이, 표범은 사자를 보고 눈을 감고 고개를 들지 못했다. 사자의 강대함은 황제에게 권력의 만족감을 느끼게 해 주었고, 서양의 맹수도 자신에게 복종해야 한다고 느끼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물론 사자의 잔인함을 좋아하지 않는 황제도 있다. 북위 효명 황제는 사자가 너무 잔인하여 사자가 중원에서 살기가 불편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들이 도착한 지 6 년 후, 황제는 그들을 돌려보냈다. 사자는 집으로 돌아가는 차에 즐겁게 앉아 있었다. 뜻밖에도 호위병은 장거리 여행에 짜증이 나서 화가 나서 사자를 죽였다.

민간의 사자 문화에 대한 연역도 호랑이의 약간의 도움에 의지하고 있다. 사실 사자와 호랑이는 모두 사나운 동물이지만, 호랑이는 정말 야외에서 제패하고, 사람의 안정된 생활을 위협하고, 궁중의 사자는 아무리 심해도 사람의 가죽을 다치게 할 수 없다. 그리고 당시 진짜 사자를 직접 본 사람은 거의 없었다. 입소문의 오도로 사자가 점차 맹수의 경지에서 벗어나 중국 문명에서 일반인이 상상하는 권위, 장엄, 정의, 평화의 대표가 되었다. 안사의 혼란 이후 당나라는 더 이상 번영하지 않고, 중서 교류가 줄고, 숭사자 색채가 희미해지고, 사자는' 왕세당연연' 처럼 일반인의 집에 천천히 들어갔다. 사자는 깊고 두터운 궁궐에서 나와 종과 리본을 매고 큰 고양이처럼 집 앞에 앉아 길조, 피난처, 집, 번영을 상징한다.

북경 고궁의 돌사자

과거에는 사자에 대한 태도가 단순한 사랑에서 숭배로 바뀌었고, 그 안에 상상의 길조 표시를 더해 사자가 결국 중국의 길조 짐승이 되도록 도왔고, 명절의 길조 행사에서 귀족 집 앞에서 춤을 추었다. 사자라는 단어가' 사자투토끼',' 사람 사이에 있는 사자' 와 같은 아름답고 경건한 의미를 지닌 사자라는 것을 성어와 속담에서 발견할 수 있지만, 우리의 본토 동물인 호랑이는 이런 대우를 받지 않는다. "호랑이" 라는 글자가 있는 많은 성어는 "호랑이를 위해", "호랑이에게 경의를 표한다" 와 같은 비하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런 식으로, 모두가 두려워하는 호랑이는 뭇사람의 화살의 대상이 되었지만, 아무도 본 적이 없는 사자는 점차 중국 문화에서 천지를 차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중국에서 뿌리를 내리고 발아하다.

디화는 사자를 좋아하고 사자를 사랑하는 것은 목적이 있다. 중국의 수천 년 동안의 용문화를 생각해 보세요. 황실 주위를 어슬렁거리는 용은 어떻게 한 집에 들어갑니까? 중국은 예로부터 광활하고 자원이 풍부하지만 주로 용토템을 믿었다. 서역 사자는 단일 신앙으로 인한 숭배의 부족을 메울 수 있다. 사자는 황족이 물려받은 상서로운 물건으로 백성들에게 안거진락의 힘을 부여해 황제의 존엄과 황제와 백성들이 함께 즐기는 장면을 보여 주었다. 동한 시절 오랫동안 전해져 온' 용생 구자' 라는 설법은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었는데, 그중 9 자의' 형수' 원형은 사실 사자였다. 석대의 형수는 조용하고 온순하여 진짜 사자처럼 야성적이지도 않고 용의 왕좌를 노리지도 못한다. 이 특징은 곧 민중에게 인정받았고, 불쌍한 사자는 몸을 뒤집을 힘이 없었다.

한대의 유교 문화에 대한 배척존중도 사자 문화를 영동과 평화로 만들어 유가의 상징이 되었다. 문 앞에 있는 큰 돌사자 두 마리를 못 보셨나요? 수컷 사자가 발톱 밑에서 수국을 하고 있습니다. 현자가 뒹굴고 있고, 암사자가 어린 사자를 애무하며 자손을 대표합니다. 불교문화는 당대에도 최고조에 달했다. 불교 문화에는 사자에 대한 묘사가 많지만, 그들을 온순한 고양이로 묘사하는 것 외에도 사자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사랑하고, 엄숙하고 성숙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자에 대한 민간 연예인의 태도는 불교와 유교의 많은 것을 본보기로 삼았기 때문에 당대에 형성된 사자춤 예술도 중국 사자의 위풍, 장난꾸러기, 영령, 영리함을 보존하며 서구의' 사자정신' 과는 거리가 멀다.

말하자면, 우리는 이미 수입한 사자가 서양에서 권력과 위엄을 대표하지만, 중국에서는 결코' 사자심의 왕' 이 없을 것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중국의 사자는 서양의 사자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 중국의 사자는 중국의 원시 문화의 상징이며, 중국인들이 평화를 갈망하고 길조를 추구하는 아름다운 비전이다. 그래서 중국 문화를 침범한 것처럼 보이는 서양 수사자는 일찌감치 중국 문화의 융합으로 개조되어 새로운 문화적 내포를 주입했다.

오늘날의 중국 사자혼은 이미 동서양의 문화 장벽을 뛰어넘어 중국이 창조한 문화 걸작이 되었다. 미국 차이나타운 앞의 돌사자든, 세계 각지의 사자춤이든, 그것을 보는 사람은 누구나 이것이 중국의 문화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동양에서 서양 사자의 창작에 대해 우리는 문화 정복자와 피정복자의 관계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 우리는 사자 문화가 서구 구상과 동양 정신의 통일이라는 것을 기억하기만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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