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극은 삼국 시대 제갈량이 아들에게 쓴 계명록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논어
원문:
신사의 도리는 조용하고 검소한 것이다. 정원에 머물지 않으면 그 뜻이 분명하지 않고, 조용하지 않으면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조용히 공부하면 반드시 공부해야 합니다. 공부하지 않으면 널리 배우지 못한다. 야망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느리면 활기를 가질 수 없고, 위험하면 섹스를 할 수 없다. 세월은 시대와 함께 지나가고, 의미는 날과 함께 지나가고, 시들어지고, 세상을 만나지 못하고, 슬프게도 가난한 집에 머물러 있습니다. 어떻게 될까요?
번역:
신사의 인격은 평온함에서 향상되고 검약에서 배양됩니다. 마음을 움직이지 않고는 자신의 야망을 명확히 할 수 없고, 외부의 방해 요소를 제거하지 않고는 야심 찬 목표를 실현할 수 없다. 공부는 조용하고 한결같은 마음으로 해야 하며, 재능은 공부에서 나온다. 따라서 공부하지 않으면 재능을 키울 수 없고, 야망이 없으면 배울 수 없습니다.
게으름에 빠지면 기분이 좋아질 수 없고, 조급함과 위험을 감수하면 기질이 발달할 수 없습니다. 시간은 흐르고 세월과 함께 흘러갑니다. 결국 그들 대부분은 세상과 단절되고 사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들은 비참한 집에 슬프게 앉아있게 됩니다. 그때 그들이 어떻게 후회할 수 있을까요?
확장된 자료:
십계가 쓰여진 배경;
이 글은 촉한 건륭 12년(234년)에 제갈량이 8살 난 아들 제갈량에게 쓴 글입니다. 제갈량은 조국을 위해 평생을 바쳤습니다. 촉한의 대의를 위해 밤낮으로 일하면서도 아들의 개인적인 교육은 소홀히 했기에 제갈량에게 경고하기 위해 이 편지를 썼습니다.
논어의 감상
논어의 주요 주제는 아들에게 학문과 포부에 부지런히 힘쓰고, 게으름과 조급함을 피하고 무관심과 평정심을 유지하여 몸과 마음을 수양하라는 충고입니다. '고요함'이라는 한 단어를 중심으로 인간으로서의 삶과 연구의 경험을 요약한 반면, 실패는 '조급함'이라는 한 단어에 기인하는 것으로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제갈량은 계명에서 아들에게 '침착'과 '조용함'을 가르쳤고, 자신의 침착하고 조용한 수양에서 영감을 얻어 아들이 글을 잘 읽도록 격려했습니다. 그는 "조용히 공부하면 공부를 해야 한다. 배우지 않으면 다양한 재능을 갖지 못합니다. 야망이 없으면 배울 기회도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조지 량은 아들에게 성급하게 행동하지 말고 우스꽝스럽게 행동하지 말라고 가르쳤습니다. 편지의 후반부에서 그는 아들에게 '젊은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늙은이가 슬퍼할 것이다'라고 자상한 아버지의 어조로 가르쳤습니다. 진부한 말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사랑하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가르치는 말입니다. 한 문장 한 문장은 그의 마음의 핵심이며 그의 삶을 요약한 것이므로 특히 소중히 간직해야 합니다.
십계>의 저자 전기
제갈량(181~234)은 삼국 시대의 정치가이자 군벌주의자였습니다. 공명이라는 이름이 특징인 그는 랑서 양두(현 산둥성 이난)에서 태어났습니다. 초기에는 징저우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월롱'으로 알려진 롱무에서 은둔 생활을 했습니다. 유비는 조나라를 방문하여 손권과 조조를 연합하여 나라를 통일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때부터 그는 유비의 주요 전략가가 되었습니다. 유비가 황제가 된 후에는 재상이 되었습니다.
유찬은 왕위를 계승하고 무상의 후작이 되어 이주의 양치기를 이끌고 황실의 정사를 관장했습니다. 이후 북방 원정에 헌신하고 조위와 싸우기 위해 자주 출정했으며, 마침내 우장원에서 병으로 죽었습니다. 제갈량 컬렉션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