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교육은 아이의 기질을 키우고 아름다운 감정을 싹트게 할 수 있다.
음악 교육은 감성적이며 설교가 아니라 시각이다. 음악은 사람들에게 미묘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종종 교육자 자신조차도 명확하게 느낄 수 없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감염되어 어떤 감정적 체험을 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세계 각지의 일부 사상가와 교육자들은 모두 음악 교육을 매우 중시한다. 우리나라의 위대한 교육가 사상가 공자는 음악이 사람의 사상, 감정, 사회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음악을 그가 가르친' 육예' (의식, 음악, 사격, 어유, 책, 수) 중 2 위로 꼽아' 풍속을 바꾸는 것은 음악을 잘하지 못한다' 고 생각했다. 공자는 예악을 중시하고 병행한다. 고대 그리스 교육자 플라톤은 "전체 교육은 음악 기반이며 모두가 배워야 한다" 고 생각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취학 전 교육 선구자인 진학금은 "음악은 어린이 생명의 영혼이다" 고 말했다. 연주를 하든 음악을 듣든 간에, 사람들은 음악 이미지의 아름다움을 직접 느낄 수 있고, 사람들의 마음에 대한 음악의 편안함, 영감, 충격을 느낄 수 있다. 공자는 소악 "삼월고기 맛을 모른다" 고 들었다. 레프 톨스토이는 & gt 의 뜨거운 눈물을 들었는데, 음악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보통 언어와 비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이 음악에서 느끼는 것은 음악 이미지 자체보다 훨씬 광범위하고 심오합니다. 음악은 제한된 언어와 글로 표현할 수 없는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음악 공부와 감상 과정에서 아이들은 음악 작품 자체의 매력에 감염되어 * * * 노래를 만들어 풍부한 심미 경험과 감정을 축적하여 감성적이고 순수하게 만든다.
어린이 작가 김금은 "음악은 사람의 사상과 정서를 키워준다" 고 말했다. 이것은 매우 추상적으로 들린다. 사실 조금도 의심하지 않는다. 동서고금의 우수한 작품들을 열심히 듣기만 하면 점차 감정이 생겨 우리의 감정과 음악에 표현된 사상감정이 * * * * 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사람이 가치 있는 이유는 그들이 감정이 풍부하고 사랑으로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음악에서 문학보다 낫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음악명언). " 실험에 따르면 음악을 들을 때 사람의 심장 박동, 체온, 뇌 활동, 호르몬 분비가 모두 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향, 음조, 리듬에 따라 다른 감정 체험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제 2 초등학교 소놀이' 는 수많은 아이들을 울게 한다. 그들은 음악이 전하는 비장과 슬픔을 느끼고 제 2 초등학교의 불행한 처지를 안타까워하며 아이들의 사랑과 증오가 섞인 감정을 불러일으켰다. 동물 카니발은 서로 다른 음악적 이미지를 통해 아이들을 멋진 파티에 데려왔다. 아이들은 똑똑한 새, 육중한 코끼리, 장난꾸러기 원숭이를 본 것 같다. 그래서 아이들이 집단과 동물의 감정을 사랑하도록 격려하고, 동시에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게 한다. 음악이 강력한 감화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이들의 음악적 자질을 높이면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과 추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악 작품의 잠재화를 통해 그들의 기질을 키우고 아름다운 감정을 싹트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음악 교육은 아동 지능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19 세기 독일의 유명한 작곡가 우고는 "인간의 지혜의 열쇠는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문학, 하나는 숫자, 하나는 음표" 라고 생각한다. 음악언어의 형식은 문학예술과는 달리, 기억, 관찰, 분석, 판단을 포함한 비구상적인 예술이다. 시, 노래, 사고, 실습 등 종합 훈련이 필요하다. 사람들의 주의력, 반응력, 조화력, 표현력을 키우는 것은 지능을 개발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1 음악 교육은 아이들의 창의력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유치원 음악 교육은 창의력 배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같은 음악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경험을 결합하여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다른 춤 동작을 창조한다. 이 창작 과정에서 옳고 그름이 없다. 모든 아이들은 성공한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의 오리지널과 개성을 표현하고 자신의 경험을 풍부하게 하기 때문이다. 나는 음악 활동에서 아이들의 탐구와 창조를 매우 중시한다. 나는 아이들이 서로 다른 답안을 가질 수 있도록 허용하고, 그들이 독립문제해결과 연습에서 배워서 서로 토론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격려한다. 아이들이 활동에 참여하고 끊임없이 자기 학습을 하기 때문에, 그들의 음악적 자질 (각 방면) 의 꽃봉오리는 당연히 선생님이 조성한 적절한 환경에서 뿌리를 내리고 싹을 돋우고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다. 교사는 반드시 아이의 심리발전의 특징을 이해하고 평가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각 아이의' 꽃' 이 점차 피어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번은 아이들에게 서정적인 음악을 감상하게 하고 상상과 그림 (중반), 아이들이 평가 과정에서 서로 소통하고 토론하도록 지도한 적이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한 아이가 제안했다. "만리장성이 태양을 잘못 그렸다." 나는 보았다. 오, 그가 태양을 뾰족하게 그렸구나, 하지만 나도 쉽게 부인하지 않았다. 자신의 생각을 상성하게 이야기해 주세요. 그는 느릿느릿 말했다: "나는 잘못 그리지 않았다. 국경절은 닝보 시골에 놀러 가서 배에서 일출을 본다. 내가 그린 것은 태양이 수면 위로 뛰어올라 아래가 좀 뾰족하다. " 이때, 다른 아이들은 모두 그가 해상태양 이야기를 하는 것을 주의 깊게 듣고 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다섯 아이가' 좋은 친구' 라는 노래를 연주할 때 속도는 항상 피아노와 노래를 따라가지 못하고, 자주 잘못된 소리를 연주한다. 나는 그들을 나무라지 않았고, 그들의 문제를 직접 지적하고, 아이들을 함께 평가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서두르지 않았다. 관찰과 비교를 통해 아이들에게 두 가지 방법을 관찰하고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지 평가하게 한다. 먼저 유아들이 두드리는 방법 (손에 있는 망치 두 개 높이 이탈 블록) 을 흉내낸 다음, 올바른 방법으로 연주하여 (손에 있는 망치 두 개 낮은 이탈 블록) 모든 유아들이 자세히 관찰하도록 유도한다. 아이들은 모두 정신을 집중하여 바라보다가, 잠시 후, 그들은 토론하여 마침내 관건을 찾았다. 두드릴 때 망치는 음을 낮춰야 한다. 이렇게 하면 정확하게 두드리기 쉽고 속도도 따라잡을 수 있다. 어린이 음악이 어떻게 편성되었는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아이의 독특한 견해를 발견하고, 아이가 선생님과 토론할 용기를 길러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모든 어린이들의 음악 창작 방법을 받아들이고, 모든 어린이들의 음악 창작 작품을 받아들이고, 어린이들이 과감하게 혁신하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중반이 끝나고, 대반의 마지막 수업이 끝나면 아이들은 음대에서 자기가 배운 노래를 틀어 주는 것이 재미있고 홀가분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 많은 행사에서 아이들의 주의력, 기억력, 관찰력, 사고력, 그리고 집단에서 과감하게 시도하는 용기가 모두 발전하여 성공 후 자신감과 기쁨으로 가득 차게 된다. 이런 교육은 아이의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당신은 가르치는 시작이 느리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 과정에서 아이들이 얻는 약간의 지식은 선생님이' 관개'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모색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개별 아이들의 하이라이트를 반 전체의 하이라이트로 만들다. 아이에게 충분한 자신감과 성공감을 주어 의식적으로 지식을 탐구하고 창조적으로 표현하게 하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지배력을 바탕으로 힘의 기복을 탐구하여 각자의 이해를 표현한다. (그림 1: 누군가 코를 골고 있고, 힘은 기복이 심하다. 그림 2: 집 지붕의 힘 변동) 그런 다음 아이들이 상상력과 창조를 통해 힘 변동을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긍정적인 흥미와 자신감이 있으면 아이들은 적극적으로 나서고 모든 사람이 발전할 것이다. 물론 창의력을 키우는 것은 모방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다. 음악 활동에서 모방이 필요하다. 최초의 학습 방식이지만, 반드시 이 단계를 빠르게 넘어 탐구기에 접어들고, 아이들이 대담하게 혁신하고,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독특한 견해를 발표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Mi, sol, la 의 음높이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어떤 어린이들은 TV 를 그리고, 안테나는 la 이고, 스위치는 sol 이고, 발은 MI 입니다. 어떤 아이들은 거품이 나는 작은 금붕어를 그렸다. 작은 거품은 mi 이고, 중간 거품은 sol 이고, 큰 거품은 la 입니다. 그들은 356 356 | 356 356 | 의 노래를 불렀다 ... 이런 유치한 창작에 직면하여, 나는 그들이 공공장소에서 자신을 과시하도록 유도하고 격려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나는 아이들에게 창의력을 얕은 것에서 깊은 것으로 인도하고 자신의 재능을 과시할 수 있는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가사의 개편, 간단한 악문의 두드리기부터 화면 이야기, 음악 창작, 액션 편성 등의 음악으로 발전했다. , 아이들이 자신의 현실에서 출발하도록 독려하고, 노력을 통해 자신의 창의력을 충분히 과시하도록 독려한다. 예를 들어, 저는 아이들에게 음색이 다른 악기로 친숙한 사진 이야기' 원숭이 학습' 더빙을 안내하여 할아버지와 원숭이의 다른 특징과 감정을 보여 주었습니다. 또 예를 들어, 내가 음악' 가을잎' 을 감상할 때, 음악으로 아이에게 암송하도록 영감을 주었다. 아이들 중 한 명은 이렇게 외웠다. "가을바람이 불면 작은 잎이 춥다. 날고, 날고, 엄마의 품에 날아갑니다. 나도 추워서 엄마의 품에 파고들었다. " 아이들이 자신의 조건, 방법, 의지에 따라 하도록 해야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배우고 상상력과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다. 아이들의 표현은 아직 유치하지만, 모두 진심에서 우러나와 그들의 독특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보여준다. P 12
2 음악 교육은 우뇌 잠재력 개발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많은 나라의 교학 실천은 음악 활동이 우뇌 개발의 중요한 수단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198 1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미국 과학자 sperry 는 인간 뇌의 두 반구의 기능이 고도로 전문화되고 분업이 뚜렷하며 각 반구의 기능이 독립적이고 완전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뇌의' 왼쪽 반구는 오른쪽 몸의 느낌과 움직임을 제어하며 추상적인 사고, 기호 관계, 세부 사항에 대한 논리적 분석과 관련이 있다. 언어, 개념, 분석, 연속성 및 계산 능력이 있습니다. "오른쪽 반구는 지각과 공간과 관련이 있으며, 수학 배열 대신 단일 사물을 처리합니다. 음악, 그림 전체 및 기하학-공간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Sperry 의 연구는 왼쪽 반구가 우세하다는 전통적 관념을 흔들어 오른쪽 반구가 하반구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좌뇌가 발달한 사람은 이성적 사고에 초점을 맞추고, 뇌에 저장된 대량의 정보를 논리적으로 할 수 있고, 우뇌가 발달한 사람은 감성에 초점을 맞춰 뇌에 저장된 정보를 시각화할 수 있다. 전통교육은 좌뇌의 기능을 개발하는 데 치중하고 우뇌의 개발을 소홀히 한다. 현대 공업이 발전함에 따라 컴퓨터는 사람의 좌뇌를 대신하여 많은 일을 할 수 있으며, 심지어 사람보다 더 좋고 정확할 수도 있다. 우뇌의 감성적 사고는 어떤 기계도 대체할 수 없기 때문에 우뇌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린이들에 대한 음악 교육을 계획적으로 실시하면 어린이 우뇌의 발전을 촉진하고 뇌 잠재력의 전면 개발에 도움이 된다. 어린 시절부터 음악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항상 유난히 총명하다는 것이 경험에 증명되었다. 프랑스 작가 로만 롤랜드는 어려서부터 음악의 영향을 받아 세계적으로 유명한' 존 클리스토프' 를 창작했다. 아인슈타인은 "나의 많은 과학적 업적은 음악에서 영감을 받은 것" 이라고 말하면서 예술을 "영혼을 계몽하는 열쇠" 로 본다. 그가 일반 상대성 이론에 긴장한 날에도 그는 여전히 바이올린 곡을 자주 연주한다. 바로 그가 과학과 음악을 결합했기 때문에, 그는 사유가 민첩하고 정력이 충만하여 과학의 절정에 이를 수 있었다.
음악 교육은 어린이의 심신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현대 생활의 리듬이 빠르고 스트레스가 많은 것은 어느 정도 아이의 생활에 나타난다. 인간의 정신 건강 여부는 현대인들이 무시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다. 미국 심리학자, 교육자 도노반 박사는 "유아기 음악 교육의 주된 목적은 감정을 터뜨리는 효과적인 방법을 높이는 것" 이라고 지적했다. 아이의 생활은 규칙과 장애물, 좌절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감정을 터뜨리는 수단을 얻어야 한다. 음악은 분노를 표현하고, 즐거움을 형성하고,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 최고의 수출이다. " 현대인격 치료에서 게임 치료와 음악 치료가 오래 지속되면서 음악 활동과 심리건강의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음악 교육 활동 외에도, 나는 음악각을 이용하여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3-4 세 아이들에게는 서로 교류가 부족하다. 친숙한 가정에서 낯선 집단까지, 화목하고 행복한 동반자 관계를 맺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한 반면, 음악각의 설정은 동료들 간의 교류의 기회를 증가시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들은 같은 음악을 함께 연주할 수 있고, 그들은 함께 춤을 출 수 있다. 이런 동반자 관계는 자발적으로 형성되어 선생님의 개입이 없다. 반면, 다른 활동 분야는 대부분 어린이가 독립하거나 단일 고정 파트너와만 함께 진행한다. 음악각과는 달리 아이들은 변화가 잦고, 일상 활동 파트너도 달라 아이들이 좋은 동반자 관계를 맺도록 촉진시켰다. 우리 반에는 남자가 있는데, 얌전해 보이고 말도 많지 않다. 매일 아침 정원에 도착한 후, 그는 먼저 블록 구역을 선택하고 30 분 동안 가만히 앉아 자신의 웅장한' 동물성' 을 감상하며, 때로는 혼잣말을 하기도 했다. 이 점을 깨닫고, 나는 마음을 다해 그와 이야기하고, 그를 음악각으로 데리고 가서 다른 어린이들의 활동을 보고, 천천히, 나의 지도 아래 그도 음악각 대열에 합류하고, 흥미도 점차 커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매일 그는 춤을 추거나 타악기를 친다. 점차적으로, 그는 명랑하고 활기차게 변해 입으로 흥얼거리고 있다. 음악은 아이의 좋은 성격을 형성하는 좋은 약인 것 같다. 선생님은 아이에게 조건을 만들어 주기만 하면 아이의 나쁜 성격을 바꿀 수 있다.
넷째, 음악 교육은 아이들의 협력 의식을 키울 수 있다.
국제 2 1 세기 교육위원회는' 교육-함축된 부' 보고서에서' 인지 학습, 일 학습, 공존 학습, 생존 학습' 을 제안했다. 이것은 신세기 교육의 네 가지 기둥이며,' 함께 사는 법을 배우는 것' 이 특히 중요하다. 사람들과의 교제와 협력을 배우고, 사회와 어울리는 법을 배우는 것은 생활의 기술일 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근본이기도 하다. 음악 교육은 아동 협력 의식을 키우는 데 있어서 독특한 우세를 가지고 있다. 우선, 음악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감정 교류와 연락이 가장 쉽게 생기는 방식이다. 속담에 언어의 끝은 음악의 시작이라는 말이 있다. 아이 사이의 작은 마찰은 불가피하고, 아이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른다. 이때 무뚝뚝한 설교는 음악보다 훨씬 효과적이지 않다. "네가 새끼손가락을 펴고, 내가 새끼손가락을 펴고, 갈고리를 당기면, 우리는 또 좋은 친구이다." 라라후크' 라는 노래는 아이를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또 좋은 친구로 만들었다. "네가 내 머리를 빗어 줘, 내가 단추를 채워줄게, 우리 모두 손잡고 있는 좋은 친구야." 아름다운 멜로디, 소박한 가요, 사람들과 어울리는 법칙이 스며들어, 아이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하고, 노래 속의 음악적 이미지를 본보기로 삼아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내게 한다. 둘째, 합창, 합주 등과 같은 음악 활동의 집단 형태는 개인과 집단 간의 교류에 매우 유리하다. 일련의 다성부 동요의 윤창 노래에서 아이들은 한 번의 실천 활동에서 내가 단체의 일원이라는 것을 실감했다. 내가 한 번의 실수로 팀이 졌다. 한 팀의 실수로 반의 6 개 팀이 모두 불합격했다. 나는 가능한 한 평가를 통해 아이들이 자제력을 발전시키도록 격려했다. 게임이 성공하지 못할 때, 나는 질문을 하거나 건의를 해서 그것을 세우고, 그들이 생각하고, 연습하고, 다시 연습하게 할 것이다. 그래서 이런 행사에서 장난스럽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자제력을 높였다. 많은 음악 활동에는 합창 집단춤, 작은 밴드, 게임 등과 같은 협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개인의 물질적 창조와 집단 협력을 하나로 긴밀하게 연결시켜야 한다. 개인의 발전을 존중해야 할 뿐만 아니라, 집단 교류와 협력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어, 코러스에서 조화로운 목소리를 얻기 위해 아이들은 피아노 소리와 또래의 노래를 듣고 자신의 음높이를 끊임없이 조절해야 한다. 또 다른 예로, 나는 아이들에게 돌아가면서 그들의 목금이나 알루미늄 피아노에서 한 문장씩 노래를 두드리거나 대포로 연주하게 했다. 한번은 6 명의 아이들이 do, re, mi, fa, sol, la 의 빌딩 블록을 가지고' 작은 별' 이라는 노래를 하도록 격려했다. 어떤 음을 부르든, 몽둥이에게 맞을 것이다. 이런 활동은 아이의 자제력, 자치능력, 집중된 학습 태도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다른 예로,' 공원에 가서 봄을 찾아라' 는 행사에 따라 어린이들이 음악' 봄나들이의 소리' 를 창작하도록 영감을 주고, * * * 주제를 정하고, 악기를 선택하고, 리듬을 만들고, 마지막으로 협력하게 했다. 이 과정에서 모든 아이들은 임무와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아이들은 집단의 중요한 역할이다. 자신의' 직위' 를 고수하면서 점차 자아중심에서 벗어나 협력의 기쁨을 나누다. 셋째, 음악 교육의 심미성은 협력의식의 배양을 위한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성공적인 음악 교육은 아이들이 다른 사람을 미적인 태도로 대하고 포용과 사랑의 감정을 길러 진정한 현대인이 되는 법을 배우게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음악명언)
음악 교육은 아이의 책임감, 끈기, 끈기, 어려움 두려워하지 않는 등 좋은 행동의 질을 키우는 데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