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지기사자의 진열은 규칙적이다. 일반적으로 한 남자와 한 어머니, 한 입, 한 입, 한 쌍. 대문 양쪽의 돌사자 배치는 사람이 대문에서 나오는 방향에 따라, 보통 좌남우녀로 중국 전통의 음양철학에 부합한다. 문 왼쪽에 놓인 사자는 일반적으로 오른쪽 앞발로 조각하여 수국을 하거나 두 앞발 사이에 수국이 하나 있다. 문 오른쪽에 있는 암사자는 왼쪽 앞발로 조각되어 새끼 사자나 어린 사자를 만지기 위해 두 앞발 사이에 있다. 위의 상황은 보편적이지만 몇 가지 예외가 있다. 예를 들어, Jiayuguan 관제묘 앞의 돌사자, 곡부 공부 앞의 돌사자, 북루 동화문거리 남북의 돌사자 등이 있다. 이 사자들의 모양은 매우 특별하다. 발톱 밑에는 수국과 새끼가 없어 암컷을 구별하기 어렵다. 또한 공자가 왕위에 오른 태산 사주 삼문광장 앞뒤 양쪽에 있는 돌사자 두 쌍이 좌암우웅으로 통상적인 상황과는 정반대로 의미가 불분명하다. 돌사자는 일반적으로 수염미산을 밑받침으로 하고, 밑받침에는 금포가 있다 (수염미산에 깔려 있고, 사방은 수염미산의 사방에 걸려 있다). 사자는 중국에서 미화된 다른 모양을 가지고 있다. 그것들의 기본 형태는 모두 곱슬머리이고 기세가 웅장하다. 사무실 앞에서 하나는 입을 벌리고, 하나는 입을 다물고, 하나는 산을 삼키고, 침을 뱉고, 격조가 있다는 뜻이다. 상가의 은행에서, 문을 나서면 부자가 된다는 뜻이다! 입을 벌리고 나가서 입을 다물고 공을 가지고 들어가세요! 그리고 오래된 집 처마에 조각한 돌사자가 있는데, 관원이 개업하여 영업을 하지 않는다. 조각에는 두 종류의 돌사자가 있는데, 관상은 모두 부귀한 집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