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역사에 관한 연구 문장 은 칼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정치 제도와 관직 방면에서 제인 수웨이의 문장' 위진 남북조 농민과 반봉건투쟁의 역사적 특징' (1988 제 2, 4 기) 은 위진 남북조 시대 사회등급제도, 종법제도, 민족종교 등 역사적 특징과 농민 반봉건투쟁의 밀접한 관계를 밝혀 이 시기 농민 반봉건을 강조했다 방북진의' 해석구경 중의 하나인 허무' (제 1989 호, 제 1 호) 라는 글은 이 체계의 역사적 연원을 고찰함으로써 유가가 정통사상으로서의 지위가 위진 시대에 근본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유가가 제창하는 삼황이라고 생각한다 진의' 위진 남북조 지방관시험' (번호 2, 199 1) 에 따르면 위진 이후 지방관시험을 통계적으로 치르는 형식은 이미 명실상부하다. 동진남조는 합리적인 시험 제도를 세우지 못하고 수입세의 양만으로 지방관원의 정적을 측정하였다. 시험 제도는 북위 후기에 다시 건립되었다. 서위와 북주의 시험은 매우 효과적이어서 지방 관료기구의 상태가 양호하다. 조곤생은' 조위시종 해석' (2000 년 제 6 기) 조위시종을 시찰해 조위의 중요한 권력센터라고 판단해 군권 실현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정치 사건과 관련해 줄루북벌에 대한 태도 문제에서 유씨의' 줄루북벌에 대한 나의 태도' (2 호, 1988) 는 역대 역사가들의 비판과 비판에 동의하지 않는다. 필자는 사마예두강에서 줄루북벌까지 7 년 동안 남북간의 정세가 큰 북벌을 형성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동진의 재정 상황은 북벌의 경제 보장이 되기 어렵다. 동진의 다이원은 조상을 통제하여 왕타운을 억제하고 반란을 막았다. 왕영평' 조상벌촉 목적 및 실패 원인 고증' (제 3 호, 1999) 은 종래부터 조쾌의 동기와 실패 원인에 대한 연구가 부족해 인식이 얕다고 지적했다. 필자는 조시원이 촉을 공격하는 것은' 경솔한 행동' 이 아니라 군사력이 사마의보다 훨씬 못한 상황에서 정치적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조상벌촉은 군대의 지휘권을 통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치적으로 사마의를 밀어내고 임의로 나라를 다스릴 수 있다. 그의 실패는 군사 준비 부족과 촉나라의 저항 때문만이 아니라 사마의와 그의 추종자들의 파괴로 인해 출병, 작전, 퇴병 시 모두 존재했기 때문이다. 공이의' 조위징이' 허영심' (번호 1, 2000) 에 따르면 위무제는' 명리장을 깨는 사람' 으로 정치적 이타와 싸우고 세대교체를 위해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위명디 조예는' 진리를 위해 일하지 않는 화려한 사람' 의 사퇴로 이데올로기 이의인들을 타격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결국 그의 가정을 파괴했다.
사족과 사족은 위진 남북조 역사상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화제이다. 논신사' (2 호, 1987) 글에서 마신은' 신사신' 을 연구하는 첫 번째 문제는 명칭이 복잡하고 개념이 혼란스럽다고 생각한다. 역사학자들을 심히 괴롭혔을 뿐만 아니라, 이후 학자들에게도 어려움을 가져왔다. 명실상부한 원칙과 전통 습관에 따라 각종 개념을 빗어 정리하여 위진 남북조 관료그룹에 대한 호칭이 비교적 적절하고 적당하며,' 젠트',' 기타 불규범' 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족의 역사적 지위에 관해서는, 문장 (WHO) 는 전체 사족에게 특별한 사회적 지위를 취득하고 정권을 장악한 후에야 쇠퇴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사족의 진화 과정을 무시하고 그들을 한바탕 욕하는 것은 역사 유물주의의 원칙에 부합하지 않는다. 문밸브 정치의 성격과 역사적 역할에 대해 맹국은 북위 효문제 문밸브 제도론 (제 2 기 1990) 에서 효문제 한화 개혁의 문밸브 제도로서 남조의 문밸브 제도와 비교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북위 선비 귀족은 장기 전쟁의 폐허에 북위 정권을 세웠다. 북방에서는 남성 대가족이 이끄는 오보가 현지 농업생산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선진 생산관계와 고도의 한족 문화를 보존했다. 따라서 북위 통치자들은 어쩔 수 없이 문벌 가문에 의지하여 방략을 계획하고, 정치 예절을 제정하고, 봉건 경제를 발전시켜야 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문벌 제도를 시행해야 했다. 장욱화, 왕은' 성' 이' 동오사성' 이 아니라는 논증 (2000 년 제 4 호) 에 대해' 성' 은' 오군 사성' 즉 오군의 구, 루, 주, 장' 이라고 생각한다. 그중 장, 주의 대표는 오군, 장문, 주환, 주국화이다.
장의와 1 호와 1988 호에 연재된' 위진 남북조 노비 및 노비제도 연구' 는 사회조직과 구성 방면에서 작가 전체 연구의 두 가지 문제이다. 첫 번째는 이 시기 노비의 출처와 수량에 대한 분석이다. 둘째, 노비 사회복무권 범위에 대한 고찰. 전자는 위진 남북조 노비의 출처를 주로 전쟁 포로, 매수가, 무국적의 세 가지로 요약했다. 한대에 비해 사노비의 수가 눈에 띄게 늘었다. 후자의 결론은 이 시기 노비의 노예 범위는 노예 사회의 노예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한나라와도 뚜렷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즉, 이 시기의 노비는 대부분 한나라의 비생산자에서 사회의 직접생산자로 바뀌었고, 보편적으로 농업 수공업 등 생산부문에 예속되었다. 주국림의' 촉오투중' 의 신분' (2 호, 1987) 은 고증 분석의 문장. 사학계의 이 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를 고려해 볼 때, 이 글은 자료 통계, 문헌, 문화재를 통해 촉 () 오서 () 의' 관 ()' 이 비천한' 관' 도 () 도 아니고, 우월한 사대부 () 도 아니라, 하향식 하급 관원을 포함한 모든 국가 관원에 대한 통칭이다. 장민' 동진남조 손님론' (2 기, 1999) 은 동진남조 손님의 구성이 이전 세대보다 복잡하다고 보고, 출신이 낮고 학술수준이 높은 지주계급 지식인도 있고, 도피한 북방인들도 있고, 이른바 재자, 제자, 손님은 특수한 사회계층으로서 소작농, 하인 등 봉건의존적인 사람들과 융합되지 않았다. 반대로, 그들 중 일부는 왕공 대신의 예우와 관심을 계속 받았다. 그러나 게스트의 사회적 지위는 확실히 떨어졌다.
둘째, 경제사 연구
이 항목들 중에서 사회경제사가 가장 영향력 있는 항목이다. 1985 2 기는 석광의' 조위 경작 제도의 분전 해석' 을 발표하며 오래된 화제를 다루고 있다. 조위의 개간 제도는 역대 역사가들의 관심을 받아 논의가 많았지만,' 분전술' 이라는 구체적이고 중요한 세부 사항에 관심이 거의 없었다. 저자는' 분전술' 이 일종의 수전 방법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농사를 짓는 사람이 경작해야 할 토지의 양, 일부일녀가 약 100 무 () 를 확정한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농사명언) 문장 발표 후 전국에 큰 영향을 미쳤고, 많은 간행물들이 전문을 베끼거나 관점을 베끼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같은 해 제 4 기 칼럼은 주국림의 쟁명 문장' 분전의 술' 이 논을 수여하는 법이라고 발표했습니까? 문장 (WHO) 는' 분전술' 은' 수전 법' 이 아니라' 수우실곡' 과는 다른 과세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칼럼에서 이 문제에 대한 토론은 1988 제 1 까지 3 년 동안 지속되었고, 발표된 문장 모두' 중국역사연구역학',' 인대신문 복사',' 삼국사연구 40 년' 에 전재됐다.
역대 역사가들은 조조에 대한 문장 수가 무수히 많지만 전체 경제정책을 전면적으로 논술하는 것은 드물다. 장뢰의' 조조조 경제정책 평론' (제 4 기, 1985) 은 사회적 배경과 사상기초의 관점에서 종합연구를 진행하면서 조조의 경제정책이 풍부하고 광범위하며, 정착정책이 핵심이며, 세정책과 장려정책도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정착정책을 밀접하게 둘러싸고 그의 전체 경제에 있다. 조위 시대의 개간 황무지 규모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이다. 정배신이 조웨이에 대해 한' 황무지 규모에 대한 조사' (제 3 호, 1988) 는 당시 연간 토지세 수입, 식량 총생산량, 노동력의 경작능력 등에 대한 층층 분석과 박탈을 통해 건안 초년의 대략적인 황무지 규모인 약 60 만 명을 얻어냈다.
상업 교통 무역사 연구에서 말은' 위진 남북조 시대 무역의 변천과 흥기' (3 기, 1988) 라는 글에서 위진 남조 시대에 광저우의 무역이 크게 발전하여 수당 이후 해외 무역의 진일보한 번영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고 지적했다. 정 () 의' 6 조 상업자본 형태' (번호 1, 1994) 는 6 조 상업발전의 특징이 작은 상인 자본의 번영, 관료상업자본의 강대, 대지주 시장의 횡판, 기본적으로 상업자본의 봉건화를 실현하여 상업을 초래했다고 생각한다. 이런 포화는 작은 생산자를 착취하고 폭리를 얻는 기초 위에 세워진 것으로 자본과 특권의 결합의 결과이다. 초상업은 상업과 경제자유, 경쟁평등, 법률질서의 필연적인 연계를 강제적으로 차단하고 상업자본의 정상적인 축적을 방해하며 중국 고대 상업발전의 치명적인 약점을 형성했다. 류지동' 수로교통과 위진 남북조 상품경제의 발전' (3 호, 1998) 은 중국 고대 상품경제와 교통운송이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대형화물 운송은 교통조건에 대한 요구가 더 높다. 수로 운송은 편리할 뿐만 아니라 적재량도 크다. 도중에 부두의 시설과 비교적 큰 선박의 사용은 상품경제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웨이, 진, 남, 북 왕조의 수로 교통은 상대적으로 발달하여 사회 경제의 발전을 촉진시켰는데, 특히 강남 경제가 점차 따라잡거나 북방을 능가하는 경우 수로 교통은 중요한 요인이다.
위진 남북조 시대 지역 경제 발전이 두드러져 우윤정' 3 ~ 6 세기 해하 유역 도시 배치 시찰' (199 1 년 2 호) 이 눈에 띈다. 이 글은 위진 남북조 시대 해하 유역 현급 이상 도시의 수를 고증했을 뿐만 아니라 지형, 지형, 기후, 기상 등 다른 학과에서 당시 해하 유역 도시의 배치와 특징을 고찰했다. 학술적 가치는 역사와 현실의 밀접한 연계에 초점을 맞추고, 새로운 주제의 관점을 반영하고, 다른 학과를 뛰어넘는 연구 방법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위진 남북조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위진 남북조 경제 문제에 대한 연구도 외국 학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한국학자 지페산은 모용통치 시기 경제정책 (제 3 호, 1999) 에 대한 편지를 쓰고' 모용군 봉봉봉에 관한 편지' 를 분석해 검토한 사회경제정책을 분석해 북방 유목민족이 중원에 드나든 후 다른 민족이 어떻게 국가를 발전시켰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하려 했다.
셋째, 사상 문화 연구
위진 남북조 시대의 사상문화 성과가 휘황찬란하여 중국 사상문화 발전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많은 중요한 문화사 과제가 학자들의 관심을 받아 풍성한 연구 성과를 거두었다. 석광의' 오곡문화와 서역문화의 교감' (제 2 호, 1990) 주제는 참신했고, 많은 사람들이 간과한 서북문화를 연구 대상으로 위진 역사 연구의 한 방향을 대표한다. 저자는 중원의 혼란과 문사가 썰렁할 때, 오곡 통치하의 하서 지역에 전대미문의 서북풍야와 이역풍의 학술 문화 번영이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것이 서역과 오곡 양방향 학술 문화 교류와 양방향 선택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문화 현상들이 서로 교류하고, 서로 선택하고, 융합하는 과정에서 장엄하고 다채로운 무량문화를 형성했다. 종교 문제는 여전히 문화 토론의 중점 중 하나이다. 청유위' 위진 남북조 시대 불교의 하남 전파와 번영' (3 호, 1986) 이라는 글은 하남에서의 불교의 전파와 발전을 세 단계로 나누었다. 한말 조위 시대의 초보적 전파. 서진 16 국 시대에는 빠르게 전파되어 번영하기 시작했다. 북위 () 에서 정점에 이르기 때문에 하남 () 은 불교가 중국에서 가장 먼저 전파되는 지역 중 하나로 꼽힌다. 그 이유는 4 가지: 1 은 불교동전, 하남 () 은 필경의 땅이다. 둘째, 낙양은 당시 수도로 전국의 정치 경제 문화 중심지였으며 하남은 수도 부근에 있었다. 셋째, 불사의 경제원은 주로 조정의 은사와 부자의 자선에 의지하고 있으며, 베이징과 그 부근의 불사는 모두 가까운 물루에서 먼저 달을 얻는다. 넷째, 하남 전란이 끊이지 않고 인민이 고난을 겪고 있는 현실은 윤회 인과보응을 교리로 하는 불교에 옥토를 제공했다. 황색의' 위진 남북조 불교의 정치적 특징' (제 3 기, 1992) 은 위진 남북조가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후 빠르게 전파되고 발전하는 시대이자 불교가 중국에 들어와 중국의 중요한 역사시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 중요한 특징은 중국 정치사회의 변화와 영향으로 인해 점점 세속화되고 정치화된다는 것이다. 종교형식인 불교든 종교신자인 승니든 세속정치와는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자각적으로 정치에 의존하여 정치에 참여하고 정치에 참여하고 정치에 봉사하는 것이다. 공이와 코코 리' 위진 현학의 쇠퇴와 불교와의 합류' (No.2, 1997) 는 동진 초기의 비판사조가 현학과 불교의 합류의 선도로, 유석도력의 변화는 현학과 비등 합류의 관건으로, 위진 현학의 독립성의 상실은 현학과 불교를 상징한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불교의 이런 독립은 상대적이다. 외래 이질문화로서 중국 전통문화의 궤도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발전할 수도 없고 불가능할 수도 있다. 중국 지향적일 수밖에 없다. 송대에 이르러 그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일부가 되어 신유학을 형성했다.
이 시기의 문화적 특징에 대해 주평화, 백계익' 위진 남북조 문화의 특징과 역사적 영향' (제 4 호, 1998) 은 위진 시대에는 세 가지 문화적 특징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상대적으로 독립된 지역 문화 구조다. 둘째, 전통 문화 변혁과 새로운 문화 창조의 결합; 셋째, 외래문화는 중국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특징들의 형성과 발전은 전통문화의 고유한 퇴폐성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문화정신을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를 다양화하고 풍요롭게 하며, 문화 발전 중의 민족과 지역 분쟁과 적대관계를 완화시켜 통일된 요구를 나타냈다.
위진 남북조 동서양 문화의 비교 연구는 이전에는 논술이 거의 없었다.
매진성' 중국 위진 () 과 유럽 르네상스 () 시대의 인생관 비교 연구' (제 4 기, 1993) 저자는 동서양 연구사에서 위진 르네상스와 이탈리아는 매우 비슷한 두 가지 역사적 단계라고 지적했다. 서로 다른 역사 시리즈에서 이 두 시대의 성과는 과거의 전통에 대한 반란이든 미래의 역사적 운명에 대한 폭로이든 모두 대서특필할 만하다. 사회생활이 요동치고 가치체계가 무너지고 고전주의에 대한 이해, 예술적 성취, 세계에 대한 발견, 인간의 각성 ... 역사관을 바꾼 * * * 유사성 뒤에, 시대별 역사적 조건의 제약으로 인생 방향은 서로 다른 취지를 보이고 있다
넷째, 군사 및 민족 연구
중국 역사상 중요한 군사제도 중 하나로 조위의 사대부제도 고금론자들이 많았지만 사대부 신분 등 구체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류시동의 문장' 조위 사대부제도의 발전과 병기' (제 4 호, 1988) 는 이 제도를 정적인 것으로 보지 않았다. 그는 사대부제도의 형성에는 그 자체의 원인과 시간이 있다고 생각한다. 조위사 의사 제도는 싹이 트고 확립되고 완전히 발전하는 과정을 거쳤다. 서로 다른 역사적 단계에서 사대부의 지위도 그에 따라 발전하여 변화했다.
장문강의' 남조 군사제도 약술' (번호 1, 1998) 에 따르면 남조 중앙군사지도기구는 주로 종군과 상서성의 두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방 군사 지도 기관은 총사령관과 주현 시스템이다. 남조 군대의 편성 순서는 군, 건설, 팀, 민병, 군 등이다. 팔은 주로 물을 나누고, 걷고, 탄다. 중국의 군사훈련은 일반적으로 수도 건강에서 진행되며, 외국의 군사훈련은 일반적으로 각 방어진의 장관이 주관한다. 당시의 무기는 전통적인 활, 텅스텐, 칼, 칼, 창으로, 소부의 자회사에서 제조되어 남북병공장에서 보존하고 관리하였다.
회전과 관련하여 판민충은' 포로를 잡는 전쟁은 관도 전쟁의 중요한 구성 요소' (제 4 기, 1996) 로, 지현 포가의 전쟁과 백마의 전투, 전투, 관도의 결전은 불가분의 관계로 관도 전쟁의 중요한 구성 요소라고 생각한다. 공방전은 건안 5 년 2 월, 원준이 백마를 공격한 후 4 월 조조가 백마 꼬리를 해방시키기 전에 발생했다. 승리를 거두려는 전략적 의도는 원준의 또 다른 진영을 파괴하고, 걱정을 덜어주고, 두 번째는 원소의 군곡 기지를 파괴하고 적을 곤경에 빠뜨리는 것이다.
위진 남북조는 민족 대융합의 시기로, 민족 문제는 예로부터 역사가들이 중시해 왔다. 청유위, 우의' 위진 남북조 시대의 중원 민족 문제' (제 1996 호, 제 1 호) 는 위진 남북조 시대 중원 민족 갈등 형성, 발전, 격화, 완화의 역사적 상황을 논술하였다. 작가는 조위 서진 시대는 중원 민족 갈등의 형성과 발전 시기이고, 16 개국 시기는 발발기이며 북조는 완화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조위 서진 시대에는 소수민족 내부의 이주를 허용하여 민족 융합에 유리하다. 서진 장통은 소수민족을 만리장성으로 이전해 민족 통합에 불리하고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제안했다. 16 개국 후기 통치자의 민족 정책은 전기보다 낫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 민족 융합은 민족 억압, 충돌, 증오를 동반했다. 결국 수당 시대가 되자, 이주한 소수민족은 이미 한족과 완전히 융합되었다.
동사 (verb 의 약어) 한족 사례 연구
가족, 특히 부유한 가문은 위진 남북조 시대의 정치, 경제, 군사,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 당시 특수한 역사적 환경으로 인해 이 시기 명문에 대한 사례 연구가 학술 연구의 핫스팟이 되었다. 1990 년대에 이 칼럼은 가족의 기원, 결혼 및 공식 지위, 문화적 특징, 흥망 원인, 역사적 지위 및 역할을 각각 연구한 많은 학술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결혼의 특징: 한위 이래 귀족 정치의 확립과 공고함은 주로 두 가지 요인에 달려 있다. 하나는 가족 구성원의 정치적 지위 향상과 학술 분야에서의 성과다. 둘째, 가족은 혼인 정실 관계를 통해 서로를 촉진하고 이용한다. 따라서 결혼은 사족, 특히 동진남조 화교 성사족이 귀족 지위를 유지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동시에, 결혼의 변화도 일부 가정의 사회적 지위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다. 유경복의' 경조두씨 연구' (3 기, 1993) 는 경조두씨의 혼인 상태를 분석해 영천순씨와 비교했다. 저자는 이 두 가문의 결혼집은 기본적으로 모두 귀족 가정에 속하며, 두 사람 모두 황족과 결혼했다고 지적했다. 두씨 가문의 결혼 가정은 하노이 사마씨, 경조위씨, 하동배씨, 봉의엄씨, 북지푸씨, 태원치현 왕씨, 하남원씨 등이다. 순씨네처럼 기본적으로 명문족에 속한다. 두 민족이 모두 황족과 결혼했지만 황족에 대한 의존도는 다르다. 군웅 씨? 자운은 조조의 딸과 결혼했고, 운자는 사마이의 딸과 결혼했고, 순잔은 조홍의 딸과 결혼했고, 순선은 산서와 순양의 공주 등이다. , 두 진 () 을 이어가며 시종 황족과 상대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황족 () 에 의지하여 거의 운명과 같다. * * * * 흥망. 두씨, 두우는 사마이의 딸과 결혼했고, 두이의 딸은 진성의 황후였고, 두찬은 위효무의 여동생이었다. 왕실에 대한 그들의 의존은 매우 작으며, 지위도 전적으로 자신의 친척에 달려 있지 않다.
관관: 위진 남북조 시대에 관직은 가족 등급을 측정하는 기준 중 하나였다. 한 관원의 진화는 사족 지위의 흥망과 가문의 흥망을 가장 잘 반영한다. 신사관장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역사적 과정이다.
유경복은 경조두씨와 영주순씨의 벼슬관 특징을 비교해 세대를 벼슬으로 삼는 것이 그들의 * * * 유사성이라고 판단했다. 순씨 가문은 100 명 안팎에 기록되어 있고, 두씨 가문은 120 명에 이른다. 순위관은 주로 한위남조 () 에 있고, 북조 () 는 매우 적다. 두씨 가문은 남북조 후한에 널리 퍼져 있다. 순씨 가문은 윗층에서 광범위한 인맥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중앙정부의 문관 고관이며, 주로 사대부 가문이다. 두가는 벼슬살이로, 벼슬아치의 색채가 짙고, 상층교류가 많지 않고, 지방군정요원이 많다. 군웅 집은 더 높고 두명은 더 강하다. 잉천 장사의 종석도 한위 구족에 속한다. 사문대 잉천 장사 종석 연구 (2 호, 199 1) 는 그 가족 구성원의 관직 상태를 거슬러 올라간다 그의 가족 중 많은 사람들이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발전에 기여했다. 유씨에 대해 맹은' 한위 남북조 시대 영천 유릉유씨의 원류시험' (제 3 호, 1992) 에 따르면 유씨는 동한 이후 남조까지 400 년 가까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모두 74 명이라고 밝혔다. 그 가문은 동한 () 에서 싹이 트고, 조위 서진 () 에서 발굴되어 동진 () 에서 성행하여 남조 () 에서 쇠퇴하였다. 한대 이전에는 유 씨 가문의 조상이 거의 듣지 못했다. 정사에서 산릉유 씨는 동한 시대에 나타났고,' 우성' 은 산릉유 씨의 가장 오래된 기록이다. 유, 덩, 벼슬이 하인이 되는 것은 모두 큰 영웅이다. 서진 () 시, Geng () 씨는 이미 조위 () 시대와는 거리가 멀다. 북한에서만 복무하며 칙령을 내리고 유교 경전을 가르친다. 이때는 이미 조신을 단결하고 국사에 끼어들 수 있게 되어 측근의 위망과 가문의 희망을 갖게 되었다. 동진 시기는 유 가문 건립 공립업의 가장 휘황찬란한 시기이자 이 가문의 전성기이다. 울량은 이 가문의 수백 년 역사에서 대표적인 인물이다. 동진 폐제 시대의 정치적 혼란을 겪으면서 유 씨 가문은 분명히 성황에서 쇠퇴했다.
학술 문화: 사회의 인정을 받으려면 귀족 가정은 당시 사회의 가치 지향에 부합해야 한다. 당시 문화적 소양은 인재의 자질을 측정하는 중요한 상징이자 사람들이 입세하여 벼슬을 하는 중요한 조건이었다. 위진 신사는 대부분 가세에 의해 배웠고, 출신 선비였다. 비록 그들은 처음부터 뛰어난 군사적 성과를 거두었지만, 후세에서는 왕왕 박학으로 유명하다. 이것은 또한 당시 신사가 거만했던 자본이었다. 맹의 문장' 논천릉유씨 가문의 완강한 궐기' (제 3 기, 1993) 는 위진 시대가 유씨 가문의 정치 발전의 중요한 누적기라고 보고 있으며, 이 시기의 문화적 특색이 두드러진다. 유 가문은 동진 정치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때는 바로 가족문화가 가장 발달한 시기이며 문화사업은 그 정치활동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유 씨 가문은 모두 높은 문화적 소양과 수준을 갖추고 있어 교육 문학 서예 등에서 주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사마씨 강좌정권과 우씨의 혼인은 서진 시대와 우의 정치 축적 외에도 우씨 가문문화의 우세 덕분이다. 유경복은 순가와 두가를 문화적으로 비교해서 두 집이 각각 집안이 있다고 생각한다. 순가는 예악법을 위주로 하고, 두본래는 형률의 대가로, 두예임에서' 춘추 좌씨전' 으로 유명하다. 문화적 차원에서 전반적으로 순가는 두씨네 () 보다 높고, 순가 () 는 인재가 배출되며, 두가 관재나 군공 () 으로 유명하다.
여섯째, 사회사 연구
최근 몇 년 동안 위진 남북조 사회생활사 연구도 중국과 외국 학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일본 학자 사랑 관위' 안후이조씨 종실 묘에 관한 몇 가지 문제' (3 호, 1997), 작가는 안후이보주 조씨 종실 묘에 대한 글을 빗고 분류하고, 분류하고, 의혹을 풀고, 해석하고, 조씨 종실 묘를 조텐이 환관이라고 생각한다 조석일족은 방대한 묘지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조텐에서 시작된 3 ~ 4 대 중 중앙부터 군현까지 올라간 각급 관리들이 모두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현, 군현, 군현, 군현) 상대적으로 조씨 일족은 단기간에 급속히 발전했다.
여성 문제도 최근 몇 년간 뜨거운 이슈였다.
만홍의' 진한부터 위진 여성 풍모의 변천' (제 3 기, 199 1) 은 진한과 비교했을 때 위진 시대의 경제 사상 문화가 크게 바뀌었기 때문에 위진 여성은 대담하게 봉건예교와 함께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이런 변화는 봉건전제제도가 상대적으로 쇠퇴할 때의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다. 중국 봉건 사회의 끊임없는 발전과 통일된 봉건 독재 제도의 재건에 따라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황윤화의' 북조균전제와 여성' (제 1994 호, 제 1 호) 은 경제학적으로 북조 여성 문제를 연구한다. 저자는 북위의 균전제가 원시 사회의 색채가 짙고, 평균주의가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고, 북방에는 넓은 면적의 불모지가 있으며, 전쟁은 유가 통일천하의 국면을 타파하고, 북방의 사상의식이 더욱 개방되어 여성이 논에 노출되게 한다고 생각한다. 여성이 토지를 얻는 것은 그들의 경제적 독립을 의미한다.
설서택과 왕대견' 3-6 세기 후비 변태심리분석' (2 기, 1995) 은 유전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의 세 가지 측면에서 3-6 세기 후비 변태심리의 원인, 표현 및 사회적 피해를 분석했다. 필자는 유전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이 후비 변태 심리 형성의 기초이며, 사회적 요인이 이러한 변화의 직접적인 동인이라고 생각한다.
가정생활과 관련해 조건국의' 위진 남북조 시대의 가정구조' (2 호, 1993) 에 따르면 위진 남북조 시대의 가정구조는 존엄, 복종부부, 온유겸손의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징들은 정치적 이유, 즉 귀족제 실시를 가지고 있다. 개인의 애착이 심각하다. 가부장제 제도의 영향; 봉건 등급 제도의 영향; 사유제의 영향. 설서택의' 위진 남북조 결혼 연령 시험' (2 기, 1993) 은 위진 남북조가 중국 역사상 전란이 잦은 시기로, 이런 특수한 역사적 환경이 혼인 형태를 다양화할 뿐만 아니라 이 시기의 혼인 연령을 기본적으로 떨어뜨리는 추세로 보고 있다.
편폭의 제한으로 칼럼의 전체 내용을 여기에 전시할 수 없고, 많은 좋은 문장 들도 어쩔 수 없이 사랑을 베껴서 독자에게 소개하기 어렵다. 다행히도, 이 기사에서 언급되지 않은 많은 문장 들도 역사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현재 허창사범학원은 이미 본과대학으로 승격되었다. 업그레이드된 허창학원 학보는 명품을 만들고, 정품을 단련하고, 품질 1 위, 특색 있는 원칙을 내세우며, 예나 다름없이 중점란을 잘 처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위진 역사 연구' 를 특색란으로 학보 1 위에 올려놓고 원고원, 문장 수량, 원고료 등에 새로운 인센티브를 취해야 한다. 가까운 장래에 이 칼럼은 위진 남북조에 관한 모든 문장 기사를 발표할 것이다. 위진사 연구자들이 본 란의 건설과 발전을 계속 배려하고 지지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백가쟁명, 백화제방, 협력편집 연구, 공동 노력, 위진사 연구를 새로운 단계로 밀어 학술 사업의 번영 진보에 새로운 공헌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