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인치 세대의 도래는 우리의 학습과 생활에 전례 없는 변화를 가져왔고, 대학생들의 사상 정치 교육에 기회와 도전을 가져왔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우리는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손실을 만회하고, 대학생의 사상 정치 교육 업무를 잘 해야 한다.
키워드: 네트워크 배경; 대학생; 사상 정치 교육
국가인터넷센터 (CNNIC)2065 438+03 년 10 월 발표한' 전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서' 에 따르면 20 12 년 2 월 현재 우리나라 네티즌 규모는 3 억 9 천만 명에 달했다. 중국 네티즌 수는 20 12 년 성장률이 49% 로 빠르게 증가했다. 현재 우리나라 네티즌은 여전히 젊은이들을 위주로 하고 있으며, 3 1.8% 의 네티즌이 T 18-24 세의 젊은이다. 이 연령대의 네티즌 가운데 학생 네티즌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대학생이 도시 네티즌 사이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다.
위의 수치에서 볼 수 있듯이 인터넷은 이미 학생 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어 우리나라 고교 사상 정치 사업에 중대하고 깊은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터넷의 가상성과 은폐성, 개방성과 글로벌성, 자유와 통제력, 편리성과 신속성, 인터넷의 비가역성 등의 특징은 양날의 검처럼 당대 대학생의 학습, 사고, 생활방식을 변화시켜 그들의 정치적 태도, 도덕관, 가치취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도전에 직면하여, 어떻게 속물에 이끌려 고교 사상 정치 교육 업무를 잘 할 수 있을지는 시급히 연구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첫째, 인터넷 문화의 특징
1. 인터넷 문화는' 가상' 과' 현실' 의 융합이다
한편, 인터넷 문화는' 가상' 입니다. 지리공간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전통적인 지리적 의미 공간, 전통적인 네트워크, 심지어 국경을 초월합니다. 공간적으로 보면,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일 수 있으며, 전통적인 시간 개념을 초월할 수 있습니다. 문화 창조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인터넷 구성원의 신분: 이름, 성별, 나이, 사회적 배경, 직장 학습 단위 등. : 사실이 아닐 수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고정해야 합니다. 한편, 인터넷 문화는 절대 완전히 가상이 아니다. 어느 정도는' 현실' 이다. 아마도 현실에서 비교할 수 없는 현실이기 때문에, 그것은 매우 매력적이다. 첫째, 가상 네트워크는 물리적 차원에서 진실이다: 컴퓨터, 인터넷 케이블 등. , 그것은 사실이다; 둘째, 인터넷 문화의 창조자는 실생활에서 모든 것을 벗는 진정한 사람들이다. 셋째, 가상인터넷 멤버들의 사상감정은 진실이다. 건강하지 않고 어두운 것들도 포함될 수 있다. 또한 멤버들 간의 상호 작용은 진실이고, 토론의 화제는 진실이다. 실제 생활에서도 여러 가지 이유로 토론할 수 없는 주제들이 많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터넷명언) 따라서 인터넷 문화는' 가상' 과' 현실' 의 융합이다. "가상" 네트워크와 "실제" 현실 세계 Z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여기서 "사람" 은 핵심 요소입니다.
。 2. 인터넷 문화는' 전유 문화' 와' 후유 문화' 의 결합이다
미국 인류문화학 전문가 마가렛? 미드는' 미래와 문화' 라는 책에서 문화가 후유 문화와 전유 문화로 나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른바 후유 문화는' 전통이 현재를 주도하는' 사회문화를 가리킨다. 지혜와 지혜는 나이와 양의 상관 관계가 있다. 노인은 지혜의 상징이자 대명사이다. 젊은이들의 생활은 어른의 계획에 복종하는 것이고, 그들의 생존 임무는 전통을 보존하고 복제하는 것이다. 반대로, 전유 문화는' 미래가 현재를 지배한다' 는 사회문화로, 젊은이들에게 속한다. 노인들은 젊은이들로부터 배워야 하며, 영원히 머리를 맑게 해야 한다. 인터넷 문화는 일종의 전유 문화이다. 이러한 문화적 맥락에서 신기술, 새로운 사고, 새로운 문화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으며, 인터넷 문화의 어휘와 표현방식도 다르다. 이삼십 세의 젊은이는 인터넷 문화의 창조자이자 주인으로 젊은 지혜, 젊은 새로운 사상, 젊은 혁신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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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이들의 천진한 생각. 가상 사이버 공간을 통해 인간 문명의 성과를 배우고 계승하는 사람들은 가상 사이버 공간에서 교사의 역할이 크게 약화되고 있다. 학자 영지는 앞으로 우리는 더 이상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가르칠 수 없을 것이고, 아이들은 우리에게' 문화 반포' 라는 것을 가르쳐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3. 인터넷 문화는' 탈 중심화' 와' 중심화 추세' 의 통일이다
인터넷 문화와 신문 문화, 방송 문화 등 전통 미디어 문화의 가장 뚜렷한 차이는 그것의' 탈 중심화' 특징이다. "탈 중심화" 는 포스트 모던 사조의 개념이다. 전파 분야에서는 전파 센터의 실종을 말한다. 전통 매체 문화에서 문화 전파자는 언어나 정보의 원동력으로서 부끄럽지 않은 문화의 중심이다. 이 센터를 둘러싸고 있어야 교류가 의미가 있다. 이 문화 정보 시스템에서, 전파자와 수취인의 경계는 분명하고, 쌍방의 지위는 옳지 않다. 정보 전파자는 분명히 주도권을 차지하고, 문화 정보의 흐름은 단일이며, 간혹 정보 전달자가 선별적으로 피드백하고 발표하는 경우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보통신자, 정보전달자, 정보전달자, 정보전달자, 정보전달자, 정보전달자, 정보전달자) 그러나, 네트워크 문화 시스템에서 문화의' 중심 제거' 특징은 이 모든 것을 완전히 변화시켰다. 물리적 구조상으로 볼 때, 네트워크 문화의 물질적 기초는 분산되고 상호 연결된 노드로 구성된 네트워크이며, 각 노드는 네트워크에 정보를 게시하거나 받을 수 있다. 이 네트워크 구조는 물리적 구조 계층에서 전통적인 미디어의 하향식 전파 패턴을 변화시킨다. 논리적으로 정보를 게시하는 메쉬 노드는 완전히 동등하며, 정보 전달자와 수신자의 신분은 인간관계 전파에서처럼 변할 수 있다. 완전한 정보 전달자와 수취인이 없고, 가상 네트워크의 모든 네티즌은 문화 전파자이자 문화 수취인이다. 따라서 이런 문화 정보 전파 시스템에는 통제센터가 없고, 인터넷 문화는 일종의 다원화 문화가 되었다. QQ 나 다른 대화방에서 우리는 자유롭게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견해를 발표할 수 있으며, 가상 인터넷은 다양한 가지런한 정보로 가득 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