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국번 가서를 읽은 후, 1 일 전, 왕녕 선생님의 서진 초등학교 강의가 우리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자료들은 통속적이고 함축이 풍부하다. 자신의 20 여 년의 교육 경험을 결합하여' 어떻게 아이의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하는가' 를 설명하여 유아간의 관계를 순조롭게 실현하고, 아이가 순조롭게 전환될 수 있도록 돕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 중에서도 부모의 언행에 대한 논평은 유머러스하며 부모의 지도가 아이의 학습 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가정 분위기, 습관력, 품질 육성, 모범작용이 설교보다 낫다고 지적했다.
"증국번 가서" 도 "큰일을 맡고, 슬림하고, 제가는 모두' 강명' 이라는 단어에 있다" 며 "부지런하고 겸손" 이라는 단어를 위주로 자녀와 손자를 가르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독학이 강하면 돼, 이기지 못하면 안 돼." 증국판은 후세 사람들에게 "스승이 되는 자는 반드시 완벽한 사람이 될 것" 이라고 칭송받았다. 그의 가족 서적에는 가족에 대한 관심, 권유, 후배의 조카를 간곡히 가르치고, 열심히 공부하고, 겸손하게 행동하도록 격려하고 독촉하는 문장 들이 많이 들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후세에는 일찍이 증보선 등 성과가 뛰어난 인물이 나타났다. 예를 들어,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오직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도덕 분야에 진입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공부하는 것이다.", "동생들이 결심과 끈기를 갖기를 바랄 뿐이다.", "두꺼운 이불 한 끼를 훈계하고, 실질적으로, 겸손하게 사용한다.", "강유, 자비, 편파해서는 안 된다." 가서의 주제는 인생 이상, 정신 경지, 도덕적 수양을 강조하며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계승하고 발양하였다. 학부모와 선생님의 교육 이념과 방법에 대한 참고도 가져왔다. 아이에게 따뜻하고 민주적인 가족 분위기를 주고, 아이의 정신세계와 인격배양을 중시하며, 아이에게 건강한 몸과 올바른 가치관을 준다. 이것이야말로 아이가 출발선에서 지는 것을 진정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이다.
증국번 가서를 다 읽고, 마지막으로 증국판 가서를 보니 매우 감동적이다. 사실, 나는 쩡 Guofan, 그리고 그의 좋은 가족 스타일, 심지어 Huxiang 사람들 을 존경합니다. 그들의 가풍은 우리 이씨 집과 매우 흡사하다. 그의 가훈은 우리 아버지가 가르쳐 주신 것과 똑같다.
독서, 사람, 치료, 건강, 군사, 나는 많은 것을 배웠다.
우리가 책을 읽는 데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수덕, 성실성, 성실성, 수양성, 살림살이가 이 생에 합당하다는 것이다. 첫째, 너의 학업을 잘 연습하고, 단어를 외우는 방법을 잘 연습해야 자립할 수 있다.
요 며칠 쩡국판의 편지를 읽으니, 나는 매우 비천하다고 느꼈다. 독서와 글쓰기에 대한 나의 결심은 더욱 커졌고, 이름을 위해 배우지 않았다. 독서는 그렇게 돈을 벌지 않고 글쓰기도 끊이지 않지만, 견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
서예에 대해 이야기하다: "참된 지식은 큰 근원이니, 절대 자포자기하지 마라."
"세상 만물은 건곤을 기초로 한다. 서예를 예로 들자면, 정신은 순수하고, 숨결은 팽배하며, 맥락은 매끄럽고, 내회전집중은 큰길이다. 구조가 정교하고 뒤에는 길이 있어 합체가 짧아진다. 이것도 방법이다. 모든 마른 글자는 기운을 띠고, 모든 곤자는 형질을 띠고 있다. 예악은 행동본이고, 례는 곤을 근본으로 한다. 단어를 쓰는 것은 스스로 즐거움을 누리는 사람, 힘이 무궁무진하다. 즉, 즐거움의 의미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실을 꼬는 것은 합법적이고, 즉 예의의 뜻이다. "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약이 옳다고 너무 믿지 말라고 말했다. 하서에 있는 많은 친절한 의사들이 나에게 약을 처방해 주지 않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나는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약을 먹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여기저기 여행하는 대신 집에서 읽고 쓰는 것이 낫다. 1 촌의 땅을 남기고 1 촌의 부를 남겼는데, 왜 돈을 더 쓸 필요가 있는가? 돈을 헤프게 쓸 때마다 남을 도와주면 죄책감을 느낀다. 가난한 사람의 가풍이 없어서는 안 된다.
인생은 완벽하지 않다. 너 자신에게 완벽을 이룰 수 없다. 유보부족도 복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증국번 가서를 읽은 소감 3 증국판은 청말대학자로 근대 많은 유명인들의 추앙을 받아 증국판의 책을 읽어 수익을 늘리고 싶다. 증국번 가서에는 증국판 벼슬길의 전말의 고전 서신이 수록되어 있는데, 그중에는 배울 점이 많다. 여기서, 나도 내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한다.
중국 문인들이 추앙하는 사람을 성현이라고 부르는 것도 성현이 추구하는 목표이다. 이 목표를 위해 대대로 계속 노력했지만 성현이 된 사람은 손꼽아 결실을 맺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력명언) 쩡 Guofan 그들 중 하나입니다. 그의 편지에서 우리는 그가 끊임없이 추구하는 정신을 볼 수 있다. 성현은 먼저 성인이고, 성인은 거의 완벽한 상태이다. 증국판은 이런 상태를 끊임없이 추구하고, 자신의 품성을 끊임없이 향상시키고, 하루하루 자신을 구하고, 끊임없이 완벽한 방향으로 노력하고, 자책하고, 자만하고 있다. 끊임없는 자성에서 증국판은 학자의 본보기이자 본보기이다.
둘째, 성인, 현자, 현자, 학식이 해박하고 능력이 뛰어나다. 증국판은 자신을 엄하게 단속하는 동시에 관직을 극치로 만들었다. 그는 끊임없이 청정부, 외국인, 태평군과 교제하여 여러 차례 패배했다. 그가 좌절할수록 더 강해진다. 그는 청말의 좌측, 이홍장 등 중요한 대신을 발탁하여 양무운동의 발전을 촉진하여 중국의 근대화에 탁월한 공헌을 한 성인이다.
청년기는 한창집을 열심히 연구하여' 어리석고 다가갈 정도로 어리석다, 오직 복종한다' 는 결론을 얻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심지어 만년에도 그는 쩡국판이 지주 계급 중 가장 권세 있는 인물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증국판의 많은 장점은 특히 우리가 현대에서 열심히 이해하고 공부할 만한 가치가 있다.
증국번 가서를 읽으면 4 증국판은 만청중흥 명신, 유교 현대성현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반성' 이라고 불린다. 증국번 가서를 읽으면, 우리는 일찍이' 양신, 치군, 용인' 방면에서 이룬 업적을 깊이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꾸준하게 분투했던 인생을 깊이 느낄 수 있다. 10 년 태평천국운동은 자신을 이루어 청말빌딩이 무너지는 것을 도왔다. 벼슬을 내지 못했지만 명유의 신하라고도 할 수 있다.
우선 수양 방면에서' 근면' 을 중시하고, 교만하지 않고, 날이 밝으면 일어나 법정을 청소하고' 근면, 겸손, 성실' 한 군자가 된다. 나중에' 고집스럽고, 검소하고, 활달하고, 활달하다' 등 내성의 방법을 이야기했다.
둘째, 학문 방면에 있어서, "전문정상수" 를 중시한다. 한 번 말했다: "우물을 파는 것처럼 열심히 일하고, 우물을 많이 파는 것이 샘보다 못하다. 하나를 잘 키우고 스프링을 이용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낫다. " 성서 역사를 읽는 면에서 그는 아이들에게 이렇게 가르쳤다. "계획을 잘 세우고, 하루에 적어도 20 페이지를 읽고, 고전을 다 써서는 안 되며, 이틀 동안 물고기를 잡는 3 일 동안 그물을 말리는 상황을 피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평생 13 경을 다 읽지 못했다. " 고전을 통해 아이들을 교육하여 열심히 공부하다. 그는 또한 "배우는 방법은 무궁무진하지만, 끈기가 항상 주된 것이다" 고 말했다.
셋째, 가족 관리에 있습니다. 상서로운 일은 세 가지가 있다: 효, 근면, 용서. 살림살이팔결: 조보시험 청소서, 요리, 생선, 돼지. 명성이 반드시 인생 1 위가 아닐 수도 있고 효도도 가능하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아이들에 대한 조화로운 교육을 할 때, "형제불화와 가정이 번창하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없고, 형제가 화목하고 가정이 번창하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없다" 고 말했다. 요컨대, 가정을 경영하는 것은 효성이 1 위이고, 형제의 화목은 2 위이다.
넷째, 고용 방면에 있다. 증국판이 태평천국을 평정했을 때, 그가 직접 이끄는 모든 전투는 모두' 누차 패전' 이었고, 그의 수하의 장수들은 대부분 승전하였다. 석달개는 일찍이 증국번을 이렇게 평가했다. "용병은 잘 못하지만, 재능을 배우고, 장막을 짜고, 사건 이후 더 이상 들은 것이 없다." 일찍이 편집한' 빙감' 은 사람을 아는 책이다.
증국판의 실학은 끝없는 지식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그것을 배우고 잘 활용할 수 있다면, 그것은 우리에게 무한한 이득이 될 것이다.
증국번 서신은 5 증국판을 공자 이후 중국 반완전인의 절반으로 생각하고 중국 3 대 전통문인의 세 가지 기준을 거의 해냈다는 것은 정말 얻기 어렵다. 비록 그가 반완벽을 비하하는 것이지만, 이것은 긍정이다. 쩡 Guofan 은 평생 동안 자신을 엄격하게 관리했고, 가족을 잘 관리하고 군대를 잘 관리했습니다. 자기 재배 자기 훈련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증국판의 편지에서, 이 방면들은 모두 매우 상세한 논술을 가지고 있다.
이' 증국번 가서' 에서 내가 가장 먼저 주목하는 것은 그의 편지에 관련된 대량의 태평천국 징수에 관한 내용이다. 쩡 Guofan 의 편지는 상세하고 구체적이며, 태평 천국의 과정에서 군대를 관리하는 방법과 준비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아주 좋은 역사 자료입니다. 예를 들어 증국판은 함풍년 4 월 초 4 일 편지에 담전 () 을 상세히 기록했고, 그 부수 타치부 () 는 태평군 () 을 무너뜨렸다. 특히 드문 것은 그가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지 않았고, 그가 직접 이끄는 군대가 적에게 패배했다는 것이다. 증국번 편지 등 사료의 묘사와 결합해 이 이미지에 더욱 충실하고 입체적인 영향을 미쳤다.
증국판은 병패로 안칭 천경 양전 전선을 피했지만, 여전히 편지에서 구동생이 전적에 갇혀 있는 것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증국번 가서는 우리에게 태평천국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큰 의미가 있으니 많이 읽어야 한다.
또한, 가서이기 때문에, 증국판도 가서에 자식에 대한 교육, 가족들의 사이가 결코 지루하지 않다고 적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분은 아들과 배우는 법을 가르치고 그들을 훌륭한 도교 인재로 키우셨습니다. 또한 증국판의 시야가 넓어졌고, 그는 증기택에게 외국어를 배우도록 지도했고, 결국 중국 최초의 대사가 되었다. 이러한 내용은 우리가 지식을 배우고, 아이들을 교육하고, 심지어 인간으로서 큰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증국번 서신에 대한 사고 6 은 중국 근대사에서 가장 걸출하고 논란이 많은 인물로서 증국번에게 쓴 편지는 증국번과 이 시기의 역사를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증가서의 글쓰기는 태연자약하고, 형식이 자유롭고, 사상이 자유롭고, 문필의 자유가 있으며, 일상적인 가사에서 참된 지식과 좋은 말을 담고 있다. 옛날 작품은 전세가 적었지만, 집서 한 통만으로도 그의 학식과 도덕적 수양을 드러낼 수 있어' 도덕 문장 최고대' 라는 명성을 얻어 중국 봉건 사회의 마지막 정신적 우상이 되었다.
증국판의 가정교육 사상은 주로 아들 기택, 계홍, 그의 형제에게 보내는 편지에 반영된다. 증국번 가서 330 여 통은 역사상 가장 완벽하게 보존된 한 통이다. 책은 치가, 슬림함, 권유, 재테크, 응급, 친구, 고용, 행군, 여행, 잡사, *** 10 범주로 나뉜다. 쩡 가족은 항상 매우 엄격하고 매우 규칙적이었습니다. 증국판은 가풍의 영향을 받아 자녀에게도 매우 엄격하고 간곡한 가르침을 받았다. 그의 가정 교육 지도 사상은 많은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아이들에게 독서, 학습, 노력, 검소, 자강, 집착, 수련, 관직 등을 가르치는 방면에서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계승하고 발양하였다. "정치적으로는 증국판에서 공부하고 상업적으로는 후설암에서 배운다." 증국판은 근대 이래 정치인들에게' 관직의 본보기' 로 추앙받았다. 그는 중국의 역사에 익숙하고, 관직의 도를 잘 알고 있으며, 관직의 독특한 묘기를 축적하여, 그는 중국의 관직에 운용되어 무적이다. Zeng Guofan 은 부모를 안심시킬 수있는 최고의 아들입니다. 최고의 형이며, 동생을 가르치고 보살피고, 사려 깊습니다. 증국판은 자상한 아버지이자 아이의 좋은 본보기이다. 그의 가서는 인생의 이상, 정신 경지, 도덕적 수양을 강조한다. 애정이 점점 희미해지고 이웃이 낯선 현대 사회에서, 그들은 정말 세상을 설득하고 풍속을 바꾸도록 설득하는 가치가 있어, 모두가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벼슬집은 대부분 3 대 동당이지만, 쩡씨 가문의 인재가 배출되어, 쩡, 증보선, 등 유명한 외교관, 시인, 교육자, 과학자, 고위 간부들이 쏟아져 나왔다.
쩡 Guofan 의 편지 를 읽고, 그는 사무실 에 관계없이 부지런하고 자립 느꼈다. "나는 20 여 년 동안 벼슬을 했지만, 관료적 습성에 물들지 못하고 먹고 사는 것은 모두 청량하고 소박한 가풍을 유지하고 있다." 증국판은 재보적 지위에 있었지만 매우 검소하다. 그의 원래 아내는 줄곧 아이를 데리고 시골 고향에 살았는데, 문밖에는' 상부'' 후부' 라는 간판을 걸어서는 안 된다. 증국판은 "저비용으로 가정을 이끌고, 절약으로 가정을 관리하며, 군대에서 집에 한 푼도 보내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고 요구했다. 아내의 집에는 한가한 돈이 없어 직접 요리해서 천을 짜다. 그녀는 평생 근검절약으로' 도덕 문장 최고대' 라는 명성을 얻었다.
근정자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을 엄하게 단속하는 것이다. "손 등은 베이징에서 생계가 없기 때문에, 그들은 미래의 사용을 위해 돈을 돌려보낼 수 없다. 너무 아깝다. " 증국판은 종종 부모를 공경할 돈이 없어서 죄책감을 느끼는데, 가족을 부양할 돈이 없어서 걱정이 된다. 당시 증국판은 방금 황제의 보호를 받아 어쩔 수 없이 노력하여 뭔가를 해야 했다. 이치대로 말하면 끊임없는 금은이 그에게 주어져야 한다. 왜 그는 가족도 도울 수 없습니까? 본업에 종사하지 않고, 받지 않고, 곳곳에서 자신을 엄하게 단속하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비용도 없을 정도로 가난하다.
근검하고 자급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잘 대해야 한다. "만약 누군가가 집에서 벼슬을 한다면, 그는 이웃 사이에서 좀 느슨하게 해야 하고, 그의 가족은 좀 더 보수적이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증국판은 솔선수범할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규칙을 세워 청빈함을 유지했다. 바로 북한에서 벼슬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에 대해 관대하고 엄격하게 구제해야 하고, 친척과 이웃들에게도 구속해야 하며, 신중하고, 신중하고, 신중하고, 신중해야 한다.
근면과 자제력은 가정이 번창하는 기초이자 국가의 강력한 기초이다. 중공중앙이 절약을 제창한 이래로 전국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했다. 시디' 행동만으로 매년 식탁 위의 지방 800 만 톤을 절약할 수 있어 654.38+05 만 톤의 콩이 함유된 유량과 맞먹는다. 중요하지 않은 식탁 찌꺼기로 여겨져 매년 콩 수입 654 만 38+00 여만 톤을 줄일 수 있다. 소견으로 크고, 근검절약하며, 겉치레와 낭비를 반대하는 것은 밥상뿐 아니라 현재에도 있다.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의 오늘날, 우리는 근검과 자강에 더욱 집중하고,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을 자각적으로 실천하고, 합격한 시민과 뜻이 있는 청년이 될 책임이 있다.
증국번 가서 8 증국판을 읽는 것은 중국 근대사에서 중요한 역사적 인물이다. 그는 관리를 정비하고 과학을 제창하여 만청과 군웅으로 60 년을 연명하게 했다. 그의 작품과 사상은 똑같이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근대사에서 가장 혁혁하고 논란이 많은 인물로서, 그의' 증국판 가서' 형식은 자유롭고, 사상의 자유, 문필의 자유는 평상시의 가사에 통찰력과 좋은 말을 담고 있다. 증국판의 작품은 전세가 많지 않지만, 집서 한 통만으로도 그의 학식과 도덕적 수양을 표현하기에 충분하여' 덕문장, 관세대' 라는 명성을 얻었다.
증국번 가서 330 여 통은 역사상 가장 완벽하게 보존된 한 통이다. 전서는 10 종류로 나뉘는데, 예를 들면 가정관리, 수양성, 권유 친구 등이 있다. Zeng Guofan 의 가족은 항상 매우 엄격하고 규율이 엄격했습니다. 증국판은 가풍의 영향을 받아 자녀에게도 매우 엄격하고 간곡한 가르침을 받았다. 그의 가정 교육 지도 사상은 많은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자녀들에게 독서, 학습, 노력, 검소, 자립, 집착, 수련 등을 교육하는 방면에서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계승하고 발양하였다.
Zeng Guofan 은 부모를 안심시킬 수있는 최고의 아들입니다. 최고의 형이며, 동생을 가르치고 보살피고, 사려 깊습니다. 증국판은 자상한 아버지이자 아이의 좋은 본보기이다. 그의 가서는 인생의 이상과 도덕적 수양을 다룬다. 일기를 쓸 때마다 그는 이날 일기에 일념의 차이, 일물건의 손실을 기록했다. 그는 자신의 잘못에 대해 무자비하고 친구와 소통하여 감독의 역할을 했다. 애정이 점점 희미해지고, 이웃 친척들이 낯선 현대 사회에서, 그것은 확실히 세상을 경계하는 역할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책은 우리에게 많은 유익을 주었고, 매우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20XX 년 설날을 앞두고 중앙방송 기자가 거리에서' 가풍이 뭐지' 를 인터뷰하며 시청자들과 네티즌의 화제를 모으고 있다. 가풍이란 무엇입니까? 당신의 가풍은 어떻습니까? 응답자마다 다른 답을 제시했다. 어떤 대답은 사람을 웃게 하고, 또한 우리에게 깊은 사고를 가져다 준다. 예를 들어, 한 아이는 그들의 가풍이 매주 매를 맞아야 한다고 말한다. 나는 가풍이 무엇인지 알 수 없지만, 가풍이 가정생활 방식과 문화분위기로 이루어져 있어 아이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중국에는' 한 세대가 부자를 만들고, 3 세대가 귀인을 키운다' 는 말이 있어' 사령인' 에서 가풍의 역할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이 방면의 모범이 되려면 증국판은 유일무이하다. 일찍이 "입덕공 삼불후, 남의 스승, 완벽한 사람" 으로 칭송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로, 공로, 공로, 공로) 증가의 가풍은 어떤가? 증국판의 편지를 읽어 보면 아마 그의 가풍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증국판이 부모 형제 조카에게 쓴 200 여 통의 편지가 수록되어 있다. 정보는 수련, 치학, 가정 관리, 재테크, 친구, 사람을 대하는 것, 벼슬을 위한 것, 양생의 8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마오쩌둥과 장개석 모두 그 영향을 많이 받아 독자에게 가풍을 복구하고 귀중한 참고서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한다.
증국번은 가서에서 근면, 겸손, 오래 참음, 강인함, 자성에 대해 여러 차례 언급했다. 독일에서 유학을 주의하여 오만, 오만함, 투덜거리는 버릇을 고치다. 함풍년 동안 구동생 부원은 편지에서 "흥미가 없어 회의가 무미건조하다" 며 답장에서 "큰일이다" 고 경고했다.
인간은 한 가지 일을 할 때 반드시 온 정신을 집중하여 시종일관 견지해야 한다. 너의 생각을 바꾸지 마라, 이렇게 생각하고, 이 산에 앉아서 그 산을 바라보고 있다. 바로 이 말을 읽은 후, 젊은 마오쩌둥은 그가 연구에 전념하는 원칙을 확고히 했다. 한편, 현재의 학술계에서는 경솔한 정신이 성행하고, 학술조작이 수시로 발생하며, 교사와 학생은 공부에 전념할 수 없어 학술 혁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학풍의 부패는 필연적으로 세풍의 파멸로 이어져 학풍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는 사회 전체의 관심사가 되어야 하며, 학풍을 바로잡아야 세풍을 발양할 수 있다.
증국판의 편지 10 증국번, 쯔버한, 호를 읽었습니다. 호남 샹향인. 그는 평생 군치가가 엄격하여 중국 근대사에서 가장 두드러진 인물 (상군과 양무운동) 과 가장 논란이 많은 인물 (천진교안과 태평천국을 진압하는 인물) 이다. 한족으로서 그는 청조의 통치 아래 높은 지위에 있을 수 있으며, 동시에 그의 말과 행동, 덕행도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받을 수 있다. 따라서, 이처럼 영향력이 깊은 인물로서, 그의 사상과 학식은 우리가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다. 그 중에서도 증국번 가서는 그의 대표작으로 푸레가서, 평생 충고와 함께 세 가지 큰 책을 불렀다. 쩡 Guofan 가족 책은 자기 재배, 설득, 학자, 재무 관리, 데이트, 정치 및 고용의 세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수련편: "인간은 한 가지 일을 할 때 이 일에 모든 정력을 집중해야 하며, 결코 마음을 바꾸지 말아야 한다. 만약 그가 이렇게 생각한다면, 그는 이 산에 앉아서 그 산을 바라볼 것이다. 사람은 비정상적이어서 평생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 "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아마 몸을 쭉 펴고 원망도 없이 근심 걱정이 없을 것이다. 일어서고, 자강불식하고, 일어서고, 손을 내밀고, 슬기롭게 일을 하고, 일을 한다. "
권고문: "사람은 책을 읽고, 첫 번째는 흥미가 있어야 하고, 두 번째는 식견이 있어야 하고, 세 번째는 항심이 있어야 한다. 지존고가 멀어서 절대 무례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지식이 있다면, 너는 지식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만약 네가 감히 자급자족한다면, 너는 영원히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이 세 가지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
친구를 사귀는 문장 속에서: "모든 것이 비싸다. 만약 네가 전문적인 선생님을 청하지 않는다면, 너는 이득이 되지 않을 것이다. 프로답지 않은 친구를 구하면, 너는 프로답지 않은 것을 좋아하고, 너의 마음은 전문적인 것이다. 그의 말을 배우면 전개할 수 없다. 만약 네가 다른 생각을 본다면, 이것은 큰일이 될 것이다. "
물론, 증국판의 성패, 후세 사람들이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역사는 결국 객관적이고 공정하다. 처칠이 말했듯이, "건축가는 건물을 짓고, 건축은 건축가를 만든다." 증국판에게 역사는 증국판을 만들었고, 증국판도 중국 근대사에 영향을 미쳤다.
증국번 가서평론 1 1 증국판은 중국 근대에 매우 두드러지고 논란이 많은 인물이다. 증국번 가서에는 증국번 일생의 주요 활동이 주로 기술되어 있으며, 정치, 생활, 치가, 치학, 치군 등에서 그의 중요한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마오쩌둥은 증국번 () 을 "접근하기 쉽고, 혼자 증문정 ()" 이라고 평가했는데, 증국판 () 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든 가서를 읽은 후, 나는 개인적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방면의 감명을 받았다.
0 1, 양생의 길을 배우다.
증국판은 양생연수의 도를 매우 중시한다. 그는 여러 편지에서 "아버지의 훈련을 준수하여 건강을 유지하다" 와 "노동 절약, 절제욕, 음식 절약" 을 언급했다. 바로 그가 양생의 도를 중시하기 때문에, 그로 하여금 강건한 신체를 갖게 하여, 비로소 그가 남정북전을 할 수 있게 하여, 수십 년 동안 일일일일일일일일일일일처럼 대들보의 대임으로 감당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02. 읽기 방법을 배웁니다.
\ "첫 번째는 야망이 있어야 하고, 두 번째는 식견이 있어야 하고, 세 번째는 항심이 있어야 한다. 독서는 목표를 세워야 하며, 광범위하고 꾸준한 독서만이 성공할 수 있다.
03, 군대를 다스리는 법을 배우다.
증국번과 그의 동생 증국천은 많은 편지에서 정치나 군대에 대해 이야기했다. 증국번 치군의 도를 위해, 증국권이 남경을 지키고 있을 때, 이미 만군의 장군이었다. 쩡 Guofan 의 편지, 진정, 진정, 숙고 그를 설득 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그에게 가능한 한 빨리 후계자를 선택하도록 권하는 것이다.' 큰일을 하는 첫 번째 의미는 여러 후계자를 선택하는 것이다' 고 말했다. ""
04.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다.
증국판의 한 통의 편지는 증국판의'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의 평생추구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그는 동생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우리는 덕으로 책을 읽을 수밖에 없다" 는 훈계, 기대, 경고를 반복했다. 교만은 길지만, 너는 여태껏 진보한 적이 없다. 그래서 너는 평생 초라하고, 결코 진보하지 않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신감명언) "증국판은 평생 인내를 실천하는 것이 우선이며, 모든 일에 근검절약을 주장하며, 관직을 자랑스럽게 여기지 않는다. 그는 만청 제 1 위 신하, 상군의 창시자이자 통수로 후세 사람들에게' 천고 제 1 완벽' 으로 칭송받았다.
오늘날 정보기술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리가 얼마나 멀든 지척에 있는 것처럼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사람들은 전화, 문자, 위챗,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교류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편리하고 빠르더라도 항상 조금 덜 느껴진다. 지금 얼마나 많은 젊은이들이 편지를 썼는지 모르겠다. 내가 나의 학창시절을 회상할 때, 나 자신도 편지를 쓰고 편지를 받았다. 내가 그것들을 읽을 때, 나는 매우 친절하고 따뜻함을 느꼈다. 편지 속의 한 글자 한 마디가 눈에 선하다. 마치 발송인이 내 옆에 앉아 있는 것 같다.
쩡 Guofan 의 편지, 그것은 모두 체류 의 어려움을 말하는 것 같다. 행간에는 모두 할아버지 할머니, 부모, 형제, 처자식, 친척과 친구들에 대한 깊은 관심과 존중, 보살핌, 걱정이 있다. 증국판의 모든 편지에는 진한 애정이 담겨 있다. 한 세대의 유명 인사들이 가서를 통해 우리에게 그의 깊은 도덕적 수양을 보여 주었다. 그의 집서를 보면서 나는 그의 뼈속 가족에 대한 깊은 애정을 느꼈다. 그는 베이징에서 벼슬을 하며 할아버지에게 보낸 편지에서 "베이징에서 벼슬을 하는 사람은 동양을 빌려 생계를 유지한다." 라고 적었다. "그는 편지에서 생활의 어려움을 여러 번 언급했지만, 그는 항상 가족과 친척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여기를 보고 나는 매우 감동했다. 이제 우리는 물질적인 생활이 매우 풍부한 시대에 살고 있지만, 거의 모든 사람들이 매우 혼란스럽고 곤혹스럽다. 아마도 우리가 막막한 이유는 그와 같은 본연의 애정과 우정이 부족하기 때문일 것이다. 더 깊은 사고에서, 나는 갑자기 본연의 애정과 우정을 유지하는 황금 열쇠가 명리가 아니라 깊은 문화적 수양과 도덕적 훈도라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문화와 도덕적 수양이 없는 사람은 금은부귀라도 기껏해야 짐승이다. 사람은 결국 감정에 의해 유지되는 동물이기 때문에 감정과 동물은 별 차이가 없다.
증국판의 편지를 읽고 13 증국번은 청나라에서 태어났다. 초창기에는 결코 똑똑하지 않았고, 운명이 다분하다. 그러나 자신의 노력으로 그는 만청의 중요한 관리가 되었다. 그의 지능은 남보다 못하지만, 그는 늘 자신을 점검한다. 약간의 노력으로 수십 년을 버텼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의 미래 세대에 대한 교육도 마찬가지다. 좀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자신의 노력으로 성공할 수 있다. 우리는 부지런하지 않다는 어떤 핑계가 있습니까? 공부하는 과정에서 지름길을 택해서는 안 되고, 반드시 착실하게 해야 한다.
쩡 Guofan 반란 후, 두 제품의 큰 구성원 으로 승진 하지만, 낮은 키 겸손; 만청문무의 수도가 천조를 자시할 때, 증국판은 서학을 공부하여 만청중흥을 위해 한마 공로를 세웠다. 겸손, 우리가 계속 진보하자, 어떤 성적을 거두었다고 자만하지 마라. 겸손, 우리가 계속 진보하게 하라. (서양속담, 겸손속담) "만판이 모두 지고, 겸손이 유익하다", 겸손은 우리를 더 나은 자아로 만든다.
증국판은 비록 만청중신이었지만, 그는' 가난' 이' 선함' 이라고 생각하여 후대를 교육했다. 만약 한 사람이나 한 가정이 검소한 것을 모르면, 결국 파멸로 향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신발, 책가방 등을 비교할 수 없는 것처럼요. 우리는 모든 것을 단순하게 유지하고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비교로 인해 학습의 낭비가 되고, 하루 종일 물질적인 것에만 관심을 갖는다. 근검자율은 물질적 생활에서 자발적으로 가난한 사람처럼 행동한다. 이를 할 수 있는 사람은 앞으로 위대해질 수 있다.
증국판이 덕과 건공, 입언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사람은 게을러서, 물패는 교만으로, 집패는 사치로 인해" 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도 그의 근면함과 겸손을 배우고, 조금씩 진보하여 자신을 더 좋게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너무 겸손하지 마세요. 너무 겸손하면 운동을 많이 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문장 다 보고' 그럼 내가 두 번째 증국판' 같은 말을 생각할지 모르지만, 어떤 일은 지나치게 추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지나친 추구도 일종의 사치다. 공자, 왕양명, 증국판이 한 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