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탈로그
P20 칭하이-티베트 고원에 대한 중국인의 과학적 탐구.
P28 칭하이-티베트 고원 종합 과학 조사 기념품
저자/유정
P60 오래된 칭하이-티베트 얼굴
채집/유정사진/장명타오 등
P76 중국 댐: 기대와 비난 사이를 헤매다
작가/위이
P88 세계 댐 반대 운동
작가/범효일수
P 100 디지털 시뮬레이션을 통해 베이징 구시가지를 재현하다
저자/Lu zhenggang 디지털 비디오/크리스탈 디지털 기술 회사
P 1 14 용암: 북회귀선의 오아시스.
쓰기/곽여사진/평강
일본 현장추적-임원의 발자국
글을 쓰다. 사진/아다이 번역/주안
지리적 관점
P 18 칭하이-티베트 고원 읽기
저자/마리아
P70 미래 세대에게 천연 강을 남기고 싶습니까?
소개
강은 생명이 있다, 이것은 비유가 아니다. 미국 지리학자 윌리엄 모리스 데이비스는 유명한 침식 순환 이론을 가지고 있다. 그는 강의 발전 과정을 청년, 성숙, 노년의 세 단계로 나누었다. 지구의 어느 지역에서는 지각이 상승하고 산맥이 상승하면서 강이 탄생하여 발전하기 시작했다. 지각이 올라갈수록 강이 더 깊게 절단된다. 이 때 강물은 세차게 흐르고, 의기양양하고, 계곡은 V 자형으로, 한창 청춘이다. 계곡이 깊어지면서 강 양안의 절벽석 풍화와 중력의 작용으로 무너지는 산사태로 계곡이 넓어지고 경사가 느려졌다. 이때 강물이 한창 성하고 있다. 지역 껍데기가 천천히 올라가거나 멈추면 계곡은 점점 넓어지고 평평해지고, 결국 지각이 융기되어 평평해지고, 계곡은 준평원이 되고, 강은 노년기에 접어들고, 결국 강은 사라진다. 이것은 강의 생명이다. 그러나 강의 수명은 매우 길고, 수백만 년, 수천 년이다.
인간의 활동은 강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 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강에 계단식 개발이라는 댐을 기획한 것이다. 한때 매우 유행하는 개념인 수로가 수로화되었는데, 바로 하나의 댐을 건설하여 천연적이고 야생적인 하천을 수로화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이 댐은 하천의 양로원과 같아서 강을 노년기로 앞당길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양로원, 양로원, 양로원, 양로원) 하천의 생명은 좀 머나먼 것 같고, 시간척도가 너무 커서 인간은 개인의 생명을 목격할 수 없지만, 그 인공댐의 생명은 오히려 사람들에게 목격될 수 있다.
나는 방금 쓰촨 갔다. 청두에서 강정으로 가는 길에 청의강에 저수지가 있는 것을 보았는데, 그 안에는 강물이 나르는 자갈이 가득 들어 있었고, 강물이 댐 꼭대기에서 떠내려갔다. 저수지로서, 그것의 생명은 이미 끝났다.
가와시 횡단 산간 지방은 곳곳에 깊은 계곡과 급류가 있는 강이다. 이 장면은 관광객의 눈에는 아름답지만, 수전 개발업자들의 눈에는 수전이 풍부하다. 가와장선에서 나는 고속도로가 어쩔 수 없이 노선을 바꾸는 것을 보았다. 원래 여기에 수력발전소를 건설하고 있었다. 내가 사천 티베트선을 떠나 시골 오솔길로 달려갔을 때, 나는 강 양안의 그림 같은 목장과 티베트 주민들에게 도취되었다. 나의 가이드 일행은 나에게도 수력발전소로 계획되었다고 말했다. .....
가와시 여행은 모든 강이 수전 건설업자에 의해 얼마나 많은 댐을 건설할 계획인지, 계획뿐만 아니라 깊은 산협곡 곳곳에 댐 부지가 있는 것 같다는 인상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중국은 수전 건설의 성수기에 들어선 것 같다.
북경으로 돌아왔을 때, 나는 운남노강에 댐을 건설해야 한다는 중요한 소식을 접하여 토론을 불러일으켰다. 토론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는: 후세 사람들에게 원생태의 강을 남겨줄까? 누강은 중국에서 댐이 없는 두 강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제가 이 문제에 직면했을 때, 저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왜 이 문제가 이렇게 심해서 사람을 잠에서 깨울 수 있을 것 같습니까?
강에 댐을 건설하는 데 따른 생태 문제에 대한 논쟁은 오래전부터 시작되었고, 삼협 댐에 대한 논쟁은 더욱 정점에 이르렀다. 건설을 주장하는 이유는 발전, 홍수 방지, 관개, 항행 기능, 건설 반대 이유, 예를 들어 수생생물의 철유통로가 막히고 환경 변화, 산사태와 산사태, 지진, 대량의 생태 이민, 하구 지역이 제방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매우 강력하다. .....
"경제 발전" 의 강한 압력 하에서 생태에 대한 관점은 항상 창백하고 무력해 보이며, 결국 댐을 건설하는 관점이 이긴다.
그러나 누강에 수력발전소를 건설해야 할 때, 댐 건설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관점은 오히려 비정상적이다. 그들은 단지 간단히 묻는다: 후손들에게 원생태의 강을 남겨 줄까?
이 문제가 강력한 이유는 무수한 실패에서 벽 모퉁이로 후퇴하는 것이 무거운 타격인 것 같기 때문이다. 이성적인 불평이 무효인 것 같아 어쩔 수 없이 감정으로 돌아섰다.
이 문제의 함축된 전제는: 모든 강이 하나의 댐에 의해 차단되어, 하나도 남길 수 없는가? 여기 비율은 "모두 일대일로" 입니다.
이 문제의 또 다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가 원래의 생태 강을 남겨 두고 후세 사람들이 연구하고 감상할 수 있게 할 수는 없을까?' 입니다. 심지어 원생태의 강을 남겨 댐을 쌓는 것과 비교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후손을 위해 원생태의 강을 남기다. 이 문제는 좀 슬프다. 생각해 보면, 사람들의 자연에 대한 개조가 이미 지구의 구석구석으로 스며들었다. 우리는 항상 상대적으로 자연과 인문학을 제시하지만, 인간이 개입하지 않은 순수한 자연 경관이 있습니까?
후세 사람들에게 원생태의 강을 남기면, 후세 사람들에게 미개발탄전, 유전을 남기는 것과 같은 일련의 비슷한 문제들이 생각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유전명언) 후대에 황야를 남겨 두십시오. 심지어 미래 세대에게 과학적 고찰을 받지 않은 지역을 남겨야 하는지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자식 손주들도 황야로 놀러 갈 욕망과 권리가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