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교장의 사상 수준이 그가 있는 학교의 전체 교육 발전 수준을 결정하였다. 그는 행정 권한 범위 내에서 더 직접적인 의사 결정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크고 작은 결정은 특정 교육의 존재와 발전 추세를 결정합니다. 생각이 있는 교장은 희망이 없는 학교를 생기와 활력으로 만들 수 있다. 사상이 없는 여교장은 몰락 속에서도 학교를 잘 운영할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 교장이 아무리 책임을 다하더라도 불합격한 관리자는 아니다.
--이데올로기 관리자 Hu Meishan
후메이산 교장은 통치인의 가장 본질적인 것은 사상이고, 사상은 시공간을 통과할 수 있으며 영원하다고 말했다. 권력도 사람을 지배하지만,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만, 시간과 장소의 제한일 뿐이다. 사상의 통치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받아들이고 내면화하는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그것은 부드러운 도구이며, 조용하고 미묘하지만, 무궁무진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자석처럼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분투하고, 희생하게 한다. 그것은 가장 높은 지혜, 다채롭고 아름답다. 권력의 통치는 기본적으로 수동적인 방식으로 받아들여진다. 메커니즘, 기관, 조직 등을 통해 하향식 구현이 필요한 하드 도구입니다. 사람들이 복종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말이죠. 그것은 유형적이고 물질적이다.
(타오 지신 (Tao Jixin) 의 "학교 운영 방법-20 명의 유명한 교장의 지혜 기록 보관소", 화동 사범 대학 출판사 2007 년 3 월판 1 에서 발췌. ) 을 참조하십시오
민족의 혼을 주조한 이생용
이승용 교장은 교육의 본원은 사람이고, 교육의 본원도 인간이라고 생각한다. "전파" 는 사람을 교육하는 근본이고, "수업 해혹" 은 기술과 지식의 수준에만 머물러 있다. 교육의 가장 큰 기능은 문화 기능이다: 지식을 전수하고, 사고를 계발하고, 지혜를 추구하고, 인격을 보완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일부 교육자들은 교육적 공리성과 기술성 지식을 추구하며 인문성과 사회성을 소홀히 하고 있다. 교육의 주요 기능은 잃어버린 인간성을 회복하는 것이고, 자질교육의 근본적 본질은 부족한 인간성과 사회성을 보충하는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 중국 문화 생태의 오염은 자연 환경의 오염보다 더 위협적이고 위험하다. 한 민족이 소극문화, 저격문화, 심지어 쓰레기문화에 오래 머무르면 사회정신이 상처받고 민족의 자질이 부식되어 결국 민족정신의 쇠퇴로 이어질 수 있다. 물론, 민족 문화의 발전은 세계 문화와의 교류와 융합을 빼놓을 수 없지만, 민족 문화의 발전은 계승적이고 건설적이어야지, 판에 박히거나 파괴적이어서는 안 된다. 민족 없이는 진정으로 세상이 될 수 없다. 한 민족이 자신의 문화적 특색이 없다면 독립적이고 완전한 민족이 아니다.
(타오 지신 (Tao Jixin) 의 "학교 운영 방법-20 명의 유명한 교장의 지혜 기록 보관소", 화동 사범 대학 출판사 2007 년 3 월판 1 에서 발췌. ) 을 참조하십시오
-1999 두희량 학교 훈련
오늘날, 거의 모든 사람들이' 사람 중심적이고 조화로운 발전' 을 알고 있다. 하지만 두희량은 1999 가 제남 제 3 직업중등학교에 처음 도착했을 때 이 구호를 큰 소리로 외치며 교훈으로 삼았는데, 의심할 여지 없이 예견성과 사상성이 있다.
두희량은 인간성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사람은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강점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람은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차이를 존중해야 한다. 차이를 존중하기 때문에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의 구분이 있어서는 안 되고, 구체적인 사무상의 옳고 그름의 구분만 있을 뿐이다. 학생에게는 호악, 실현 가능성, 실현 불가분의 구분이 있어서는 안 되며, 모든 학생이 성공의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믿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학생의 성장 과정에서 속도는 차이가 있지만, 그것은 후천적인 환경의 영향이며, 결코 타고난 완벽은 아니다. 따라서 그들의 차이를 존중하고 이해해야 하며, 모든 학생이 성공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선생님의 임무는 자신의 재능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인생 즐거움을 아이에게 돌려주는 것이다.
('현대교육안내' 2007 년 5 월 14 에서 발췌)
주건화, 가치관 시험
주건화는 2003 년 각 교직원의 마음에 가치관을 고정시키기 위해 학교에 시험장을 전문적으로 설치해 시험을 폐쇄했다. 첫째, 교직원 시험의 9 개 시험장이 동시에 개방되어 지도부 회원들이 감독한다. 교직원 시험이 끝나면 지도팀이 시험을 보는 작은 시험실이 있어 교직원 대표가 감독한다. 시험 내용은 14 값입니다. 한 글자를 잘못 써서 1 점을 공제하다. 80 점은 부하와 함께 실패했다. 시험에 불합격한 사람은 재시험을 한 번 허용하고, 다시 불합격하면 직장을 그만두고 취직을 기다리고 있다. 시험 발표에 따르면 거의 20 명 100 점, 70 여 명 90 점, 6 명 80 점 이하였다. 두 번째 재시험, 여섯 명 모두 통과했다.
(타오 지신 (Tao Jixin) 의 "학교 운영 방법-20 명의 유명한 교장의 지혜 기록 보관소", 화동 사범 대학 출판사 2007 년 3 월판 1 에서 발췌. ) 을 참조하십시오
--양 Yiqing 의 "성격 개발" 에 대한 해석
개성발전' 은 이미 오늘날 교육의 유행어가 되었다. 그러나 양일청 당시의 고려는 오히려 사고를 미래로 가리켰다. 그는 미래에 인재에 대한 요구가 다종, 다단계, 다규격이라고 생각한다. 미래 발전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지금부터 학생들의 개성 발전을 위한' 미래'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바로 이런 사고에 근거하여, 오늘의 응시와 미래의 발전이 모순될 때, 그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전자를 버리고 후자를 선택할 것이다.
자질교육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학생의 잠재적 지능을 개발하여 학생의 개성적 자질과 취미를 자질교육에서 충분히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질교육의 포지셔닝도' 미래를 지향한다',' 개성발전' 과' 미래' 의 연계는 미래 지향적 역할을 한다. 설군 초등학교의 학생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각기 특기가 있어 다채로운 문화 경관이 되었다.
(타오 지신 (Tao Jixin) 의 "학교 운영 방법-20 명의 유명한 교장의 지혜 기록 보관소", 화동 사범 대학 출판사 2007 년 3 월판 1 에서 발췌. ) 을 참조하십시오
--생명 교육 연구원 Zhao Fuqing
라이주 이중어 실험학교 조복청 교장은 생명교육을 여러 해 동안 연구해 왔으며, 상당히 통찰력 있는 이론 문장 많은 것을 발표했다. 그가 보기에 생명교육은 우선 생명을 존중하고 존중하고 대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우리는 학생들의 삶의 질을 인식하고 소중히 여기고 향상시킬 수 있다. 평소 교육생활은 아이와 감정적 교류, 정신적 충돌, 생명대화를 실현해야만 아이의 평생 발전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조복청 총장은 기자에게 이중어 실험학교의 생명교육은 공론교육만이 아니라 자질구레한 교육 세부 사항을 통해 교사들의 생명교육에 대한 사고를 끊임없이 불러일으키고 생명교육의 실천을 풍요롭게 하며 스승과 학생의 삶의 질을 높인다고 말했다. 생명교육은 모든 살아있는 생명을 위한 것이다. 모든 생명의 발전을 위해 모든 아이의 생명잠재력을 발굴하여 성장을 최적화하는 것은 생명교육의 중요한 의미 중 하나이다.
(타오 지신 (Tao Jixin) 의 "학교 운영 방법-20 명의 유명한 교장의 지혜 기록 보관소", 화동 사범 대학 출판사 2007 년 3 월판 1 에서 발췌. )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문화는 발전의 원천이 되었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 한 학교가 다른 학교와, 심지어 한 나라가 다른 나라와의 경쟁에서 성패의 관건은 문화에 있다. 문화는 인간의 존재 방식이며, 그 근본적인 추구는 사람 중심적이고 사람 중심적이다. 바로 이런' 문화' 과정에서 개인은 점차 지식, 지혜, 사상을 얻으면서 학교의 전반적인 문화적 품격도 자연스럽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학교 문화 건설의 관건은 학생의 작품이 아니라 교사 언어의 문명이 아니라 문체활동의 풍부함이 아니라 사제의 마음 속에 내재된 문화 추구에 있다. 어떤 의미에서 문화 건설은 학교 발전의 영혼이다.
양, 국학을 개설하다.
전문가와 함께 국학을 발전시키다.
고전 문화의 내면화
말솜씨가 좋다고 말한 적이 없다.
왕재귀와 이야기를 나누고 평론을 발표하다.
Qilu 강의 문화
(도계신' 국학: 내포가 풍부한 교본과정인 대명호로 초등학교 국학교육평론',' 현대교육도보' 2003 년 4 월 7 일. ) 을 참조하십시오
유수증, 학습체계 구축.
유수증 교장은 전교 선생님에게 공부, 공부, 다시 공부하라고 요구했다. 신입 교사에 대한 입사 훈련과' 견습제',' 1 년은 교학 루틴에 익숙하고, 3 년은 학과 교재에 익숙하고, 6 년은 교학 법칙에 익숙하며, 9 년은 명사가 된다. " 40 세 이하의 교사에게 명확한 요구를 하다: 적어도 대학원 과정을 마치다. 그는 심지어 교사가 재직하고 탈산하여 석사와 박사를 공부하도록 격려했다. 졸업 후 높은 자리에 있다 해도 목이 메어 음식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인재유출이 학교에 피해를 줄까 봐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교장은 여전히 초심을 바꾸지 않았다. 그는 수업이 끝난 후 유출은 결국 개별적인 현상일 뿐이며, 그들은 전체 학교 학습자의 비율이 매우 낮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그들은 우리나라의 인재이며, 부중의 교만과 자부심이다. 그는 부중이 추구하는 것은 국내 일류, 세계로 향하는 숭고한 목표이기 때문에 우리는 더 많은 성급, 국가급 명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학습 체계를 전면적으로 구축하는 것은 명사들이 배출되고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자 미래를 향한 거대한 공사이다. 명교의 매력은 오늘의 휘황찬란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휘황찬란함도 주조했다.
(도계신' 명교 발전 동력이 무궁무진하다-산둥 사범대 부속 중학교 하이라이트',' 현대교육지도' 2003 년 5 월 26 일. 문장 일부 내용은' 중국 교육보' 에 발표됐다.
-6 대 문화공사를 시작한 고만상.
말재주가 좋다
고시 200 수를 외우다
30 명의 유명 인사의 보고를 경청하다
40 편의 문화와 문학 명작을 읽다
고전 영화 50 편을 관람하다
일주일에 6 일 이상 일기를 쓴다.
이청평, 그는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읽고 쓰도록 격려했다.
이청평 교장은 교사와 학생들에게 "가장 저속한 사람은 책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고, 가장 작은 사람은 책을 사지 않는 사람이고, 가장 불쌍한 사람은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이고, 가장 무능한 사람은 글을 쓸 줄 모르는 사람" 이라는 말을 깊이 이해하도록 경고했다. 그래서 그는 선생님들에게 "담배 냄새를 적게 내고, 책을 많이 쓰고, 명실상부한 문화인이 되라" 고 요구했다.
대량의 새 책, 좋은 책, 도서관, 열람실을 구입하여 끊임없이 충실하다. 이에 따라 학교는 현재 654.38+0 만 4000 권의 도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책을 사랑하는 모든 교사와 학생들이 각각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다. 동시에, 매년 학교 교직원 500 명에 가까운 교직원에게 300 위안의 독서 기금을 제공하고, 티켓으로 상환한다. 교사가 읽기 촉진 쓰기, 교육, 교육 반영, 작문, 교수 사례를 장려하도록 독려하다. 신문에 문장 발표를 하는 선생님들에게 상을 주다. 영광스런 독서, 공훈 집필의 문화 분위기를 조성했다.
(2005 년 3 월 21 중국 교육보, 2005 년 4 월 7 일. ) 을 참조하십시오
--유 chunxiang 의 "발자국 문화"
발자국이 비뚤어져서는 안 된다.
꿈을 꾸고 발로 생각하는 법을 배우다.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매 단계마다 자국이 남는다. 차근차근 전진하고, 차근차근 한 발자국씩.
생명 코드를 해독하다—완벽을 추구하다
(타오 지신 (Tao Jixin) 의 "학교 운영 방법-20 명의 유명한 교장의 지혜 기록 보관소", 화동 사범 대학 출판사 2007 년 3 월판 1 에서 발췌. ) 을 참조하십시오
--jinzihong 의 문화적 실행
물질 문화: 무에서 유까지, 존재에서 본질까지
행동 문화: 수동에서 주동으로
제도 문화: 통합에서 초월에 이르기까지
영적 문화: 상속에서 혁신으로
금홍은 상당히 오랜 시간이 지나면 그가 구상한 관리 모델' 무위관리' 가 등장할 것이라고 예언했다. 그는 이것이 경영의 최고 경지라고 생각했고, 관리는 그 강제성에서 완전히 벗어날 것이다. 이때 학교의 모든 관리권은 학교의 문화력의 소리 없는 영향을 통해 실현된다.
(타오 지신 (Tao Jixin) 의 "학교 운영 방법-20 명의 유명한 교장의 지혜 기록 보관소", 화동 사범 대학 출판사 2007 년 3 월판 1 에서 발췌. ) 을 참조하십시오
셋째, 지혜는 비범하다
일부 교장은 지식이 있는 척하지만 지식은 지혜와 같지 않다. 지식은 사물에 관한 것이고, 지혜는 인생에 관한 것이다. 지식은 사상의 외부화이고, 지혜는 생활의 반영이다. 지식은 석두 한 조각만 볼 수 있고, 모래 한 알은 모래 한 알이지만, 지혜는 석두 속의 풍경을 보고 모래 속의 영혼을 찾을 수 있다. 현명한 교장은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어려움을 해결하는 즐거움을 누릴 수도 있다. 일부 교장들은 숭고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반인들에게' 할 수 없는 것을 아는 것' 으로 보이는 일에서 성공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에 따라 교장의 지혜는 어려움 해결과 성공 속에서 빛을 발하며 학교 발전을 위한 기회와 특별한 공간을 만들었다.
--자신감 교육을 시작한 한충우
2003 년 수능, 웨이팡 본과 수는 산둥 성 1 위였다. 안추시의 본과 수는 웨이팡 시에서 1 위를 차지했다. 안추 4 중 시 최초의 본과 완성률이 가장 높고, 반당 학생 수가 가장 많고, 본과 진학률이 가장 높은 학교가 되어 안구시의 유일한' 육성 걸출한 공헌상' 트로피를 수상했다.
그러나 196 명의 교직원, 2600 명의 학생을 보유한 안추 4 중은 농촌 고등학교이다. 제 1 학력을 졸업한 선생님은 세 명밖에 없었고, 대부분 이몽산구의 농촌 아이들이었고, 대학 1 학년 신입생은 대부분 시내 중점 고등학교의 낙선자였다.
고전 담론과 학생들의 무한한 잠재력에 대한 심리적 제안
벽 문화의 개성적 색채와 자신감 시사.
격정 서약은 자신감의 돛을 널리 퍼뜨린다
국기 아래에서 연설하다.
(타오 지신 (Tao Jixin) 의 "학교 운영 방법-20 명의 유명한 교장의 지혜 기록 보관소", 화동 사범 대학 출판사 2007 년 3 월판 1 에서 발췌. ) 을 참조하십시오
--루 지웬, 누가 "칼을 걸 필요가 없습니까?"
육지문은 교장의 관리가 일반적으로 문간 관리, 교실 관리, 아트리움 관리의 세 가지 수준으로 나뉜다. 분명히 문간방은 가장 낮은 수준의 관리이고, 아트리움은 가장 높은 수준의 관리이다. 그는 선생님의 지각이나 조퇴를 점검한 적이 없고, 심지어 수업을 거의 듣지 않는다. 그가 연구한 것은 어떻게 전교의 직원들을 즐겁고 효율적이며 정확하게 일을 할 수 있는가이다.
육지문은 교장을 현검, 무검, 검의 세 가지 유형에 비유한다. 그는 자신이 "칼을 매달아" 라고 말했고, 사용하지 않고 매달았다. 마치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키는 병사" 처럼, 관리 중의 상책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검춤" 은 경찰에게 일종의 억제력이지만, 관리자의 심리적 차원에서 공황의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칼로' 의 결과는 주범과 참수자가 적이 되는 것이다. 육지문은 칼을 쥐고 그것을 사용하지 않기 위해 교장이 타이어처럼' 가스를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며 자명종처럼' 자신을 두드려 다른 사람에게 경고한다' 고 생각한다. 분노는 쓸모없고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그는 한 서방 철학자의 경고를 굳게 믿는다. "세상에 단 한 가지만이 고통을 당할 운명이다. 바로 화를 내는 것이다!" " 이런 사고와 심리적 준비, 게다가' 칼 걸기' 의 필요성으로 그가 자칭하는' 타이어' 는 바람을 넣지 않지만 항상 바람을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