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와 내부 간섭은 심리상담사의 경청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이다. 따라서 듣기 기술을 향상시키는 첫 번째 방법은 가능한 한 간섭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신체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상대방의 몸짓을 파악할 수 있고, 상대방이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상대방의 말이 나타내는 감정과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심리상담은 언어, 문자 등을 통해 상담자에게 도움, 계발, 교육을 하는 과정이다.
상대방이 먼저 운전하도록 격려하다.
우선,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은 예의입니다. 기꺼이 듣고, 상담사가 다른 사람의 의견을 객관적으로 고려하고자 한다는 것을 설명하면, 화자는 우리가 그의 의견을 존중하고, 우리가 화목한 관계를 맺고, 서로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게 된다.
둘째, 상대방이 먼저 입을 열도록 격려하면 담화 중 경쟁의 의미를 줄일 수 있다. 심리상담사의 경청은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어 의견을 교환하고 정보를 포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연사는 경쟁의 압력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자신의 모순에 대해 핑계를 대느라 바쁠 필요 없이 중점에 집중할 수 있다.
셋째, 상대방이 먼저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면, 당신은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기 전에 쌍방의 일치를 파악함으로써 컨설팅 목표를 확정할 수 있습니다. 듣기는 상대방이 당신의 분석을 더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게 하고, 상대방이 다시 발언할 때 더 쉽게 생각할 수 있게 한다.
신체 언어 사용 및 관찰
우리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 심지어 상담사가 입을 열기 전에도 방문객들의 내면의 감정은 이미 몸짓을 통해 분명하게 표현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청자가 폐쇄하거나 냉막 진행하면, 화자는 당연히 그의 일거수일투족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고 마음을 열지 않을 것이다.
불필요한 시간에 다른 사람의 대화를 방해하지 않도록 해라.
남의 심리상담사를 잘 듣는 것은 단지 부차적인 세부 사항을 강조하고, 상대방의 말 중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바로잡고, 갑자기 화제를 옮기거나, 방금 끝내지 못한 말 한 마디를 끝내면 상대방의 말을 가로막는 것이 아니다. 남의 말을 자주 끊는다는 것은 우리가 남의 말을 잘 듣지 못하고, 성격이 급진적이고, 행동거지가 좋지 않아, 사람들과 소통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키워드를 듣다
키워드란 구체적인 사실을 설명하는 단어를 말한다. 이 말들은 몇 가지 정보를 공개하고, 상대방의 흥미와 정서도 보여준다. 키워드를 통해 상대방의 의혹, 화자의 사람에 대한 신뢰를 알 수 있다.
반응적으로 경청하다
반응식 경청은 방금 들은 내용을 반복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매우 중요한 소통 기술이다. 상담사의 반응은 우리가 줄곧 그의 말을 듣고 있다는 것을 상대방에게 알릴 수 있다. 그러나 반응식 경청은 앵무새처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말하는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말로 상대방의 요점을 간략하게 진술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앵무새, 언어명언)
모든 암시를 똑똑히 말해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진실한 생각과 감정을 직접 말하지 못한다. 그들은 종종 서술이나 문제와 암시로 자신의 내면의 관점과 감정을 표현한다. 그러나 이런 암시적인 표현은 소통을 방해하는데, 좋지 않은 청중을 만나면 그들의 의도와 내용이 오해되어 결국 말실수나 쌍방 언어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강한 조언을 받으면 화자가 더 명확하게 말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몰래 복습하고, 요점을 정리하고, 자신의 결론을 내놓다.
우리가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 상담사는 보통 몇 초 동안 상대방의 말을 되돌아보고 요점을 정리한다. 심리상담사는 중요하지 않은 세부 사항을 반드시 삭제하고, 상대방이 말하고 싶은 요점과 상대방의 주요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중점과 생각을 마음속에 외우고, 전문적인 기교로 방문자를 곤경에서 벗어나게 해야 한다.
강연자의 관점을 받아들이다
화자의 관점을 받아들일 수 없다면 상담사는 많은 기회를 놓치고 상대방과 화목한 관계를 맺지 못할 수도 있다. 한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려면 반드시 그와 그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마치 내가 그 사람인 것처럼. 나는 마치 그가 물체인 것처럼 외부에서 그를 살피고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눈으로 그의 세계와 그 자신을 볼 수 있어야 한다. 나는 그와 그의 세상에서, 그의 세계에 들어가, 마음에서 그의 생활방식과 그의 목표와 방향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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