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어떤 일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기준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시를 이야기하는 기준은 무엇일까? 송대 시평론가 엄우는' 창랑시화' 에서' 말이 끝이 없고 뜻이 끝이 없다' 는 것을 좋은 시의 기준으로 삼았다. 왕국위는' 인간사어' 에서' 단어의 경지가 가장 높다' 고 제안했다. 경지가 있으면 스스로 일체가 되고, 자기만의 명문이 있다. "경지가 있는지 없는지는 시를 평가하는 주요 근거이다. 근대 이래 일부 문학 비평가들은 서구 문학 사조로 중국 문학사를 재검토하고 포지셔닝하는 것을 좋아한다. 시각의 변화는 많은 새로운 견해를 낳고, 문학의' 주의' 와 같은 많은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바로 전형적인 오해이다. 예를 들어 고대 시인은' 주의', 왕위는' 자연주의', 두보는' 현실주의',' 수시는' 낭만주의', 이상은은' 형식주의' 로 나뉜다. Li yining 은 그러한 구분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시 한 편, 혹은 시인, 시인이 당시의 글쓰기 환경에서 벗어나면 생동감 있는 내포와 개괄을 잃게 된다. 누구든, 쓴 작품이 감동적이지도 않고 감동적이지도 않다면, 좋은 시가 될 수 없고, 좋은 단어가 될 수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예를 들어 봅시다: 자오 딩 (Zhao ding) 의 자두 하늘.
메추라기의 날
건강 상원석
(송) 조딩
객로가 연월순으로 이동하다가 갑자기 낯선 지사를 깜짝 놀라게 했다. 천애각 모두 슬퍼서 그 해의 전성기가 생각난다.
꽃은 그림자, 월명류, 수궁 오비. 나는 분명히 화서의 꿈을 느꼈고, 뒤돌아보니 눈물이 가득했다.
조정은 진회 () 에 의해 박해를 받아 해남야주 () 로 유배되어 유배에서 죽었다. Li Yining 은 Zhao Ding 이라는 단어가 매우 감동적이라고 생각합니다. 1994 년, 그는 해남 싼야 천애각 때 조정이라는 단어를 떠올렸고, 그는' 생사' 라는 노래를 썼다.
문제가 생기다
해남 싼야, 천애각, 송대 조딩 유배지.
이녕 () 하다.
잔을 들어 정을 가득 채우고, 잔에 근심이 가득하다. 성세에 찾아 임안로를 꿈꾸다.
벼랑주는 봄말에 바람에 복숭아꽃이 적다. 나는 갈매기가 날고 있는 것을 보았고, 노인이 함께 있는 것을 보았다.
단어에서 볼 수 있듯이, 이녕은 조딩의' 천천' 을 감상하고, 조딩의 처지를 동정한다.
한 작가는 일생 동안 많은 시를 썼다. 어떻게 그들을 공정하게 평가합니까? Li Yining 은 시인을 평가하고 그의 가장 대표적인 작품을 봐야한다고 제안했다. 시인이 좋은 시를 많이 썼다고 해서 그의 모든 작품이 좋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너는 시인이 어떤 작품이 좋지 않다고 해서 그를 말살해서는 안 된다. 독자는 자신의 견해를 가질 수 있으니 소위 권위적인 관점에 쉽게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모든 시는 마음으로 체득해야 한다. 좋은 시사는 마음을 감동시켜 사람들이 사랑의 등을 읽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유의 오고칠고시는 다소 독특하지만 어색하고 낭랑하기 어렵다. 리이닝은 이런 시를 좋아하지 않지만, 그는 한유의 칠율' 좌천란관은 질손항을 보여준다' 고 칭찬했다. 이는 매우 감동적인 시이기 때문이다.
좌측으로 란관으로 이주하여 그의 조카 손주를 표시하다.
(당) 한유
하늘에는 편지 한 통이 걸려 있고, 저녁에는 조주로 8 천 원이다.
성인을 위해 재해를 없애고자 한다면, 노여움을 아끼고 싶다.
윤항 친링 집은 어디에 있습니까? 큰 눈이 말의 전진을 방해했다.
네가 먼 길을 왔다는 것을 알면, 내가 강가에서 시신을 거두게 하려는 의도였을 것이다.
한유는 말년에' 불골상' 에 가서, 용룡을 건드려 거의 사형을 선고받을 뻔했다. 다른 사람의 중재를 거쳐 그는 조주 도지사 비하로 바뀌었다. 내가 란관에 갔을 때, 나의 조카 손한샹이 나와 함께 왔고, 한유는 이 일곱 가지 법칙을 썼다. 시 전체가 비장하고, 침울하고, 실의에 빠지며, 슬프고 서늘한 느낌이 가슴을 감동시킨다.
한유의 4 대 불가사의 중 일부는 자연스럽고 신선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초봄에 기옥은 수무국 장의 일원이 되었다.
(당) 한유
큰길 위의 하늘에는 많은 실이 있는데, 그것은 버터처럼 섬세하고 촉촉하며, 멀리 바라보는 잔디밭은 희미하게 연결되어 있지만, 가까이서 보면 희소해 보인다.
1 년 중 가장 아름다운 계절로 푸른 버드나무의 늦봄보다 훨씬 낫다.
7 대 기적, 마을과 주의 조기 귀환
(당) 한유
버드나무 거리에 오지 말고 봄바람과 함께 날고 싶다.
복숭아와 매화의 작은 정원도 있는데, 꽃을 남겨 두고 갚아야 한다.
예를 들어, 리이닝의 관점에서는 진관이 단어로 유명하며, 그의 시들 중 일부는 이별의 정을 쓸 때 매우 감동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우스 체크
(송) 진관
옥새는 길은 줄곧 은빛이 그윽하다. 나는 아직 꿈에서 완전히 깨어나지 못했지만, 옆집 닭에게 깨우쳐 날이 밝을까 봐 두려웠다.
팔의 화장은 아직 있고, 눈물은 아직 가슴에 있다. 물가의 등불이 점점 멀어져 하늘에는 별 세 개가 있다.
목란을 빼다
(송) 진관
머나먼 세상 끝, 추위, 추위, 도움 없는 외로운 날. 내가 어떤 백결인지 알고 싶다. 금으로 속의 전욱향과 같다.
긴 눈썹은 늘 꽉 잠겨서 봄바람이 불어도 펴지 못하게 한다. 고층 난간에 기대어 기러기가 날아가는 기러기를 보니 글씨가 서글프다.
그러나 사람들은 진관의 시를 거의 주목하지 않으며, 송시를 이야기할 때도 진관을 거의 언급하지 않는다. 또한 당나라의 7 대 경이 가장 감동적이었고, 송나라의 7 대 경이는 일반적으로 간과되었다. 그러나 Li Yining 은 당나라 4 가 절대적으로 좋았고 송나라 4 는 훌륭한 작품, 특히 Qin Guan 의 다음 두 곡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문장과 리듬 모두 당나라만큼 좋지 않다.
4 역 sizhou 동성 왕만
(송) 진관
그윽한 도시의 흰 물결이 둘러싸고 사람들이 소곤소곤 속삭이다.
숲 꼭대기의 풍경은 그림과 같으니, 아마 화이하가 흐르는 산이었을 것이다.
7 대 기적 가을
(송) 진관
서리가 내리고 도랑이 맑아서 배 옆에 한별이 무수히 많다.
강 깊숙한 곳에 육지가 없어서 갑자기 웃음소리가 났다.
다음 두 시인의 사언시가 있는데, 이녕은 당나라와 마찬가지로 좋다고 생각한다.
계작수 신시 서공점
(송) 양완리
울타리가 희박하고 오솔길이 먼 곳으로 통한다. 나무의 꽃잎이 떨어지지만 아직 그늘이 형성되지 않았다.
아이는 재빠르게 달려가서 그 노란 나비를 잡았지만 나비가 갑자기 채소밭으로 날아가 더 이상 찾을 수 없었다.
4 주차 호주가
(송) 왕원량
북망암운은 끝이 없고, 강동은 물을 간다.
석양은 서부 까마귀 밖에 있는데, 이것은 동남 400 개 주이다.
리 이닝 (Li yining) 은 당 (唐) 시가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다. 그러나 송대에도 다음과 같은 훌륭한 작품이 있다.
오절강상우철
(송) 범중엄
강변에 온 사람들은 왕왕 서식목만 좋아한다.
그 불쌍한 어민들을 보세요. 큰 파도 속에서 위아래로 떠서 작은 배 속에서 흔들리고 있어요.
오절종산
(송) 왕안석
달이 나와 구름이 돌아오다.
봄 아침 꽃 이슬, 향기로운 귀밑머리.
오절유교 야경
(송) 육유
민들레는 물고기가 뛰는 것을 듣고 학이 돌아올 때까지 기다렸다.
한가한 구름은 비를 만들지 않고 푸른 산 옆으로 날아간다.
이상의 시구는 자연히 질박하여 당대의 오절보다 열등하지 않다.
리이닝의 관점은 시에 대한 분석이 시 자체의 세계로 깊이 들어가야 하고, 외부 평가 기준의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시는 감각의 힘을 운용하여 독자의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시를 감상하려면' 공감' 해야 한다. 이것이 최고경지이자 사람들이 시를 감상하고 사랑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다.
이 기준으로 우리는 진부한 모방이 무엇인지, 교묘하고 자연스러운 차용이 무엇인지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 창작은 가장 금기시되고, 모방으로 좋은 시는 없을 것이다. 한 편의 시가 독자를 감동시킬 수 있는 것은 흔히 이미지가 신선하고 자연스럽기 때문이며, 그 독특한 언어 스타일, 좋은 시, 한 폭의 시각이 독특한 그림처럼 평범한 풍경에서 평범하지 않은 것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옛 사람의 흔적을 모방하는 것이 무겁지만 작가의 독특한 처지와 감정의 감동을 통해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시가도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녕은 송대 오계의' 인월원' 이 그 예라고 생각한다.
인월권
(송) 오희
남조, 천고의 슬픈 일인데, 꽃은 여전히 노래하고 있다. 과거에 왕셰 홀 앞의 제비가 누구의 집으로 날아갔습니까?
갑자기 꿈, 요정 근육 승리 눈, 궁전 사원 더미 까마귀. Jiangzhou 시마, 눈물 젖은 셔츠, 수평선입니다.
노래 qinzong 에서 우 지, 진, 진 억류 에 갈 것을 명령 했다. 나중에 그는 진나라에서 벼슬을 했다. 어느 날, 나는 진조 황실에서 연회에 참석했고, 송사망 후 노획한 작은 궁전에서 희조주를 보고,' 사람과 달이 가득 찼다' 는 글을 썼다. 이 시에는' * * * 꽃',' 옛날 왕셰',' 당 앞 제비',' 선근승설',' 셔츠눈물' 이 모두 이전 시에서 나왔다. 그러나 Li Yining 은 전임자의 이미지를 인용하는 것이 감정적 인 진실한 걸작이되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첫째, 자연스럽게 유창하고 도끼의 흔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둘째, 작가가 고향을 그리워하기 위해 해외로 나갔을 때, 전임자와 감정 * * * 의 일치를 달성했기 때문입니다. 성실 때문에 감동적입니다. 1957, 리이닝과 동창 마용과 이야기를 나누자 두 사람 모두 걸작이라고 생각했다.
사절과 마용이 오희의' 보름달의 밤'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도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녕 () 하다.
말 속에는 선인의 말이 있지만 자연히 쉽게 온다.
이런 상황은 토론할 수 없고, 감동적인 명문이 대대로 전해진다.
시인의 평가에 대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리이닝은 시의 저자를' 주의' 로 분류해서는 안 되며, 많은 시가 전혀' 주의' 로 분류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5 법칙: 고초에 작별하다
(돈) 백거이
긴 풀은 이렇게 무성해서 매년 가을겨울에 시들어가는 풀은 풀의 색깔을 짙게 해야 한다.
들불은 그것을 태울 수 없고, 봄바람이 불면 그것을 부활시킬 수 있다.
들풀 들꽃이 옛 길을 뒤덮고, 햇빛 아래 잔디밭 끝은 너의 여행이다.
나는 다시 한 번 절친한 친구를 보냈고, 짙은 풀은 나의 애틋함을 대표한다.
너는 이것을 자연주의, 현실주의, 낭만주의라고 부를 수 있니? 몇 가지 유사한 예를 들 수 있다.
칠절강상
(송) 왕안석
강북 가을의 그늘은 반개하고, 저녁노을은 비가 많이 온다.
청산은 길이 없고, 류암화명은 또 다른 마을인데, 나는 갑자기 천돛이 어렴풋이 보이는 것을 보았다.
부산자가 보호연을 절동으로 파견하다
(송) 왕관
물은 아름다운 여인의 눈처럼 보이고, 아름다운 미간을 찌푸린 눈썹처럼 보인다. 어디 가고 싶어요? 산천이 만나는 곳에 가다.
샘물을 가지고 가서 데려다 줄게. 만약 네가 남방에 간다면, 너는 봄을 따라잡을 수 있고, 너는 반드시 봄의 경치를 유지해야 한다.
보살이 예쁘다
(송) 의 아내 위씨
산색이 석양 속에 숨어 있고 베란다가 움직이고 있다. 맞은편 2 ~ 3 가구에 붉은 살구가 담장 밖으로 나왔다.
녹색 양제는 도로를 떠나 조만간 개울가로 간다. 셋째, 리우 mianfei 를 참조하십시오, 사람들 에서 돌아 오지 않았다.
이 시들은 매우 감동적이지만,' 주의' 의 관점에서 구분하기 어렵다. 만약 우리가' 주의' 로 그것들을 평가한다면, 우리는 시를 감상하는 의미를 잃게 될 것이다.
리이닝도 우아하고 복잡한 글이 반드시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어떤 시들은 글이 소박하고 조각한 흔적이 없지만, 말로는 여러 해 동안 전해지고 있어, 한 번 읽으면 기억할 수 있다. 이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시들은 분명 사람을 매료시키는 곳이 있을 것이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우수한 작품들이다. 오절대는 편폭이 짧기 때문에, 어구를 쌓을 여지가 없어, 글의 간결성에 대한 요구가 특히 높다. 리이닝은 독서 노트에 이렇게 썼다. "시 중에서 오절대 쓰기가 가장 어렵다. 자연스럽게 쓰면 20 자 만에 더 깊은 의미를 지니게 되어 쉽지 않다. " 다음 세 편의 오행시는 모두 리이닝이 강의에서 반복적으로 언급한 것이다.
다섯 가지 독특한 아카시아
(당) 왕위
팥 관목은 남방에서 자란다. 봄에는 많은 가지가 자란다
보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소장하고, 샤오샤오 팥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오절초춘
맹호연 (당)
봄날의 수면병은 어느새 아침을 깨고 재잘거리는 새소리가 나의 수면을 방해했다.
하룻밤 비바람에 낙화가 얼마나 되느냐.
오절강설
유종원 (당)
그 산에는 새가 날아가지 않았고, 그 오솔길에서도 사람의 종적을 볼 수 없었다.
강 위의 작은 배 한 척, 어부 한 명이 그의 그물벌레 나방을 입고 있었다. 혼자 낚시를 하면 빙설공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몇 곡 더 보세요.
산에서 휴가를 보내는 네 정거장은 내가 산둥 중인 형제들을 떠올린다.
(당) 왕위
나는 낯선 땅에서 외로운 낯선 사람이라 명절 때마다 친척을 생각한다.
형제들의 몸이 높은 곳에 올라간다고 생각하면, 내가 없어서 아쉬움이 남는다.
칠절제독 성남장
최호 (당)
작년 봄, 이 문에서 소녀의 얼굴은 복숭아와 대조를 이루었다.
오늘 또 여기에 왔는데, 아가씨는 어디로 갔는지 복숭아꽃만 여전하여 봄바람에 활짝 웃는다.
청명 사절
(돈) 두목
청명절에 비가 분분히 내리니, 길에서 행인들이 넋을 잃고 싶어 한다.
실례 합니다, 어디 레스토랑 입니까? 목동이 살구꽃마을을 가리키고 있다.
칠절수하정벽
(송) 코우 Zhun
해안은 넓고 듬성하며 파도는 가늘다. 너는 위험한 문턱만으로 그것이 얼마나 긴지 생각할 수 없다.
소슬소슬한 나무는 원림이고, 가을산은 반대 석양이다.
비 온 뒤, 초청호.
(송) 수시
물이 맑고 태양이 빛나고, 산이 텅 비고 비가 온다.
서호가 죽은 미녀보다 더 많다면 C+ 가 그렇게 적당하다.
4 대 불가사의 혜숭춘강 야경
(송) 수시
대나무 숲 밖에 있는 복숭아꽃 두세 송이, 물 속의 오리, 그들은 먼저 봄의 따뜻한 봄을 알아차렸다.
모래사장에는 쑥이 가득하고 아스파라거스도 싹이 나기 시작했고, 복어는 역류하여 바다에서 강으로 헤엄칠 준비를 하고 있다.
Li yining 은 수업에서 "5 개는 쓰기가 어렵고 7 개는 쓰기가 어렵습니다. 7 대 불가사의를 잘 쓰지 못하면 속되고 멋이 없게 된다. " 위에서 언급한 당송 () 칠절 () 은 모두 좋은 작품이다. Li Yining 은 또한 이렇게 말했다: "시를 기억하기가 어렵다면, 노래하기에 충분한 사람들을 끌어들이지 못했거나 리듬이 너무 밝지 않아 기억하기 어렵다." 그래서 내용이 생동감 있고 감동적인지, 사람들에게 기억될 수 있는지도 시의 질을 평가하는 기준 중 하나다. 시가 사람들이 쉽게 암송할 수 있도록 하려면 먼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