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푸른 하늘' 스튜디오에서 공부한 후, 나는 교실 수업의 효율을 높이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어떻게 수학 교실 수업의 효과를 높여 수학에 강한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까?
첫째, 좋은 상황을 만들어 교실 수업의 효과를 높이다.
소홀린스키는 "지식을 습득하고 기술을 습득하는 주된 동기는 형세가 좋다는 것" 이라고 말했다. "수학 교과 과정 기준" 은 "과정 실시 건의" 에서도 "학생들이 생동감 있고 구체적인 상황에서 수학을 배우도록 하라" 고 분명히 밝혔다. 현대교학이론은 수학 교사의 주요 임무가 학생들을 위해 학습 상황을 설계하고, 포괄적이고 명확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교사가 창설한 교학 상황에서 머리를 써서 수학 지식을 배우고 습득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학에서는 조건을 만들어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야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상황에 서스펜스를 만들어 학습의 효과를 높이다. 고대인 구름: "생각부터 배우고, 생각은 의심에서 비롯된다." 학생들의 지식 탐구에 대한 사고 활동은 항상 문제에서 출발하여 문제 해결 과정에서 발전한다. 문제 상황을 창설하면 학생들의 지식욕구를 불러일으키고, 사고의 수문을 열어 학생들이' 열심히 생각해 보고, 입으로는 통하지 않는다' 는 경지에 들어갈 수 있다. 예를 들어,' 0 은 무의미하다' 를 강의할 때, 나는 학생들의 참여를 고무시키고,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학생들을 동원하여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에 큰 열정을 쏟을 계획이다. 수업을 막 시작해서 코스웨어로 천천히 올라가는 컬러 풍선을 방송합니다. 그런 다음 풍선을 들고 학생들과 함께 풍선을 날리는 게임을 한다. 풍선을 날릴 때마다 학생들에게 손에 풍선이 몇 개 남아 있는지 물어보고, 마지막 풍선을 놓아라. 그들은 손에 풍선이 없다. 이전에 배운 5 보다 작은 숫자도 사용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무엇을 합니까? 어떤 숫자로 표현해야 합니까? 이렇게 아이들이 매우 익숙하고 좋아하는 풍선을 날리는 게임을 안배하고 게임 중에 질문을 하면' 아니, 무슨 뜻이야?' 를 강조할 수 있다 0 의 의미를 자연스럽게 학생들에게 보여 주는 것은 수학 지식 간의 연계를 증가시키고, 학생들이 수학이 바로 옆에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며,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려는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취미는 학생 최고의 선생님이고 지식의 황금 열쇠이다. 흥미를 가지면 공부는 부담이 되는 것이 아니라 집착의 추구이다. 흥미를 가지면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창조적으로 지식을 활용하고, 고생을 즐거움으로 바꿀 것이다. 흥미진진한 교육 상황이 무미건조한 수학 교실을 생동감 있게 만들고, 학생들의 강한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수학 교실을 생기와 활력으로 가득 채울 수 있다는 사실이 실증되었다.
둘째,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탐구하도록 지도하여 교실의 효율성을 높이다.
교실 수업의 핵심은 전체 학생들을 동원하여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전 과정을 동원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조화롭게 발전하도록 하는 것이다. 학습 과정이 효과적인지 여부는 교실 수업의 유효성의 관건이며, 학생의 학습 과정은 교사의 교묘한 지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수학 교실 수업은 학생들에게 더 많은 사고 시간, 더 많은 활동 공간, 더 많은 표현 기회, 학생들이 학습의 주인이 되도록 해야 하며, 교사는 적절한 때에 지도와 지도만 하면 된다.
예를 들어' 수학 광각: 겹침 문제' 를 강의할 때 먼저 학생이 투표해 질문한다.' 농구를 좋아하는 사람은 1 1 사람,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은 9 명이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학생들은 거의 이구동성으로 20 명이라고 대답했다. "그렇죠?" 선생님의 온화한 질문은 즉각 학생들의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단순히 덧셈으로 총수를 구하는 문제가 새로운 상황에 부딪히면서 학생들은 정보 사이의 관계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면서 지저분한 정보를 정리해야 한다. 이때 학생들이 자신의 학호를 정리하게 하다. 학생들은 학호를 조정할 때 농구와 축구를 좋아하는 것을 중간에 놓는다. 선생님이 물었다. "16 학번 카드가 있어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학생들은 곧 반복되는 학번을 겹쳐 놓거나 아예 하나를 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선생님은 또 이렇게 지도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농구를 좋아하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축구를 좋아하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둘 다 좋아하는지 한눈에 알 수 있는 방법이 또 있을까?" 토론을 통해 학생들은 펜으로 동그라미를 칠 수 있다고 느꼈고, 그래서 웨인도는 자연스럽게 생겨났다. 선생님은 또 능숙하게 다음과 같은 활동을 조직하셨다. "만약 당신이 붙이게 한다면, 당신은 당신의 학호를 지도의 어느 곳에 붙일 것입니까?" -응? 왜요 "이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웨인도를 더 잘 이해하고 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과정에서 이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자유롭게 연구를 하도록 해야지, 절대 시간을 불필요한 곳에 낭비해서는 안 된다. 심사숙고하고 교묘한 지도가 학습 과정의 효과를 크게 높였다.
셋째, 현대 교육 기술을 유연하게 운용하여 교실 수업의 효과를 높이다.
사회가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과학기술도 끊임없이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우리의 교육 기술도 현대화되고 있다.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의 사용은 기존의 작은 칠판, 벽 차트 등의 교육 방식을 대체하여 교실 수업을' 정적' 에서' 동적' 으로 바꾸는 것이 교육의 진보이다. 컴퓨터 보조 교육은 현대화된 교학 수단으로, 기존의 교수법에 비해 그 독특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컴퓨터명언) 공공장소에서 강의할 때, 일부 선생님들은 유행을 추구하기 위해 형식상의 화려함을 일방적으로 추구하기 위해 교실의 모든 부분과 모든 단계에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사용하지만, 실제로는 현대 교육 기술의 진정한 역할을 발휘하지 못한다. 평소 교학에서는 교학 내용의 특징과 학생의 인지 수준, 사고 수준에 따라 현대교육기술을 합리적으로 활용해 현대교육기술을 적절히 활용하고 강점과 특기를 발휘하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고를 촉진해야 한다. 1 학년 아이들이' 감액' 의' 문제 해결' 을 모색할 때, 이런 문제는 1 학년 아이들에게는 역적 사고의 문제이며, 학생들은 항상 습관적으로 긍정적인 사고로 생각하고 해결한다고 말해야 한다. 1 학년 아이들은 구산이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항상 단숨에 답을 계산해 내고, 그 답을 공식으로 가져와 행식을 계산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예를 들어, 저는 학교 체육관에 농구공이 몇 개 있다는 질문을 디자인했습니다. 이 중 8 명은 아이가 빌린 것이고, 아직 7 명이 남았다. 학교 체육관에는 몇 명이 있습니까? 일부 후진생들은 이런 문제가 발생할 때 항상' 15-8=7' 이라는 공식을 사용한다. 이 학생들은 이런 문제의 구조와 물어본 문제와 알려진 조건의 관계를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이 학생들이 관념을 바꿀 수 있도록, 나는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만들어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의' 이동' 사진을 이용하여 그들이' 원',' 차용',' 왼쪽' 사이의 관계를 생각하도록 도와주었다.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는 먼저 체육실의 장면을 선보였다. (원래 * * * * * 에 몇 개의 농구공이 있는지 명시하지 않았다.) 이때 선생님이 물었다. "원래 체육교실에 농구공이 몇 개나 있는지 아세요?" 잘 모르겠어요. 이때 코스웨어 동적 데모가 8 을 빌렸는데, 이때 선생님은 "어디서 빌렸어요?" 라고 물으셨다. "나는 원본에서 빌렸다. 클릭합니다 8 개의 데모를 빌렸는데 코스웨어는 헬스장에 7 개가 남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때 선생님이 물었다. "체육관에 농구공이 몇 개 있는지 아세요?" 학생들은 이구동성으로 "15" 라고 말했다 \ "당신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한 학생이 아래에 끼어들었다. "빌린 농구 8 개를 돌려주면 된다." 이때 코스웨어에서 빌린 8 개는 다시 원래의 체육관으로 돌아갔다. 선생님이 물었다. "그럼 네가 얼마나 많은 농구를 원하는지 말해 봐, 어떻게 계산해?" 학생들은 코스웨어의 데모 과정을 보고 즉시 대답했다. "빌린 것과 남은 것을 더해라." 이런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데 현대교육 수단을 교묘하게 활용하면 학생들이 이런 문제에 대한 사고방식과 해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고를 촉진시켜 교육의 난점을 잘 해결할 수 있게 함으로써 현대교육 수단의 우세와 역할을 발휘할 수 있다.
넷째,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을 확립하여 교실의 효과를 높이다.
조화로운 분위기는 학생들이 교육학에서 생동감 있고 활발한 발전의 기초이며, 학생들의 즐거운 학습, 교실 수업의 효율성 향상, 지식 혁신 실현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다. 그래야만 학생의 주체적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학생이 용감하게 탐구하는 혁신의식을 활성화시켜 교육과 학습을 하나로 긴밀하게 결합할 수 있다. 교학 활동 중의 학습 분위기는 교사가 양성한 것으로, 좋은 사제 감정 관계는 학생들의 흥미와 주의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각 학생에 대한 교사의 태도, 쌍방의 감정 조화나 신뢰 협력의 유쾌한 관계 수립은 모두 교사 자신의 긍정적인 감정의 건립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습 감정을 감염시키고 자극해야 한다. 따라서 교실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좋은 상호 작용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교실에서 교사는 미소, 고개를 끄덕이고, 반복하고, 학생들의 정답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격려의 말을 하는 등 학생들의 정답을 긍정적으로 강화한다. 선생님은 학생들의 잘못된 반응을 무시하거나 비웃지 말고 학생들이 계속 노력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수학 수업에서는 칭찬, 격려, 격려, 유머러스한 언어를 적절히 사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자극하고 증진해야 한다. 예를 들어, "1 19+59" 라는 질문을 계산하면 선생님은 "이 문제는 간단한 계산이 필요합니다. 누가 올까요?" 라고 물어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잇달아 손을 들고 말했다. "우리 한번 해 보자. 누구의 방법이 더 좋은지 보자." 학생들이 많은 방법을 나열하자, 그들은 즉시 "너는 정말 이렇게 많은 다른 방법을 찾을 수 있다" 고 긍정적으로 말했다. 자주 질문에 대답하는 것은 좋지만 잠시 말을 할 수 없는 학생에게 선생님은 몸짓을 선택하고 기대되는 눈빛으로 그를 바라볼 수 있다. "이렇게 하는 게 맞나요?" " 또는 "다시 생각해 보세요." 그것은 자존심을 해치지 않고 답안을 부정했다. 가난한 아이들에게는 손을 들 용기가 있다면, 설령 답이 뜻밖이라 해도 선생님은 칭찬해 주실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이런 식으로 교실에서 아름다운 언어로 학생을 도양하는 것은 학생에 대한 믿음이며, 학생들이 신당으로서의 에너지와 역할을 과시하도록 촉진시켜 교실 분위기의 조화를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다. 수업이 끝난 후 선생님은 각 학생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숙제내용과 완성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지지적인 말을 하고, 개별 학생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가르침에 대한 올바른 생각을 주의 깊게 듣고 받아들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교학 실천은 교학 과정에서 가장 활발한 요소가 사제관계라는 것을 증명했다. 교사와 학생은 감정과 사고의 교육 통일체이다. 교수에게 사제관계는 대화, 참여, 상호 건설을 의미한다. 그것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 사이에 스며들고 만연한 교육 상황과 정신 분위기이기도 하다. 학생에게 평등하고 조화로운 사제관계는 열린 마음, 두드러진 주체성, 개성의 홍보, 창조적 해방을 의미한다. 선생님에게 있어서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고 모든 학생을 사랑하는 것은 수업이 지식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를 공유하고 삶의 가치를 체험하며 자아를 실현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교사와 학생은 평등하다고 말해야 한다. 선생님은 아이와 함께 학습, 진보, 성장에 참여하는 수석대표일 뿐이다. 우리는 이것들을 강조하는데, 정말 새로운 교과 과정 목표가 기대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효과적인 교실 수업과 학생 자체의 발전에서 출발해야 하며, 다양한 교수법과 링크를 합리적으로 운용하고 안배하여, 우리의 수학 교실 수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고, 새로운 교과 과정 이념이 사범초등학교 수학 교실에 대한 지도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교실 수업과 교육의 효율을 높이고, 학생들이 효과적인 수학 교실에서 지식을 배우고,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질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