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의 출처
20 음료' 의 다섯 번째 곡은 진 () 말 송초 문학가 도연명 () 의 오언시 () 이다.
이 스무 편의 시는 술을 주제로 역사, 현실, 인생에 대한 작가의 감정과 견해를 표현하고, 현실에 대한 저자의 불만과 농촌 생활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며, 작가의 청빈한 음악도의 고상하고 자랑스러운 도덕정서와 삶의 정취를 충분히 표현했다. 시와 술의 결합으로 저자는 자연스럽게 생명의 깊은 자연 상태를 드러내고 독특한 심미 경지를 드러낸다.
원작
음주 (5)
도연명 [위진]
집을 짓는 것은 인정이라 차마가 없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마음은 자기 중심적이 아니다.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나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까먹었다.
작품 번역
세상에 살고 있지만, 수레와 말의 번잡함은 없다.
내가 왜 이럴 수 있는지 물어 봐? 네가 의지가 높고 멀리 있는 한, 당연히 자신의 곳이 한적한 곳이라고 느낄 것이다.
국화를 캐는 울타리 아래 유유자적하여 먼 남산이 눈에 들어왔다.
산의 숨결과 저녁 경치가 모두 좋고, 새들이 동반자를 데리고 돌아온다.
그것은 생명의 참뜻을 담고 있다. 감정하고 싶은데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작품 주석
1, 집을 짓는다: 집을 짓는다. 여기서 산다는 뜻이다.
차 말 소음: 세속적 인 의사 소통의 소음을 나타냅니다.
3. 6 월: 작가 본인을 지칭합니다.
4. 어떻게: 왜? 조엘: 응, 응.
5. 동리 (d ng l í): 국화를 심는 곳은 후세 사람들이 국화원을 가리키는 데 자주 쓰인다.
6, 여유롭게: 자기 만족의 모습.
7. 참조: 참조 (jiàn n 읽기), 동사.
8. 남산: 보통 산봉우리를 가리키고, 한 손가락은 여산을 가리킨다.
9. 저녁: 저녁.
10, 상: 교집합 및 동반.
1 1 및 반환: 함께 돌아갑니다.
창작 배경
도연명의 조시' 20 음료' 는 술에 취한 걸작이 아니라 시인은 음주 화제에서 현실에 대한 불만과 시골 생활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며 당시 매우 험난했던 환경에서 술에 취해 박해를 피하기 위해서였다. 그는 20 번째 시에서 "그러나 더 터무니없는 것을 미워하면 남을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고 썼다.
도연명의 시대는 신사의 시대이다. 정치적 어둠, 관직의 부패는 쉽게 죽임을 당한다. 그는 세태가 서늘하고 생활의 어려움을 느꼈지만, 쌀 다섯 마리를 위해 머리를 숙이고 신하를 따르려 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예사이 원년 (405), 마흔 한 살의 그는 펑택에게 80 여일 동안 휴식을 취하라는 명령을 받은 후, 벼슬을 버리고 물러나 밭으로 돌아갔다. 그는 더 이상 관리가 되지 않고, 직접 계뢰를 관장한다. 오랜 사회 분열과 격동, 통치자의 사치와 더불어 국가 대사를 비판하는 많은 문인들이 무고하게 살해되었다. 그래서 당시 문인들은 정치에 대해 감히 이야기하지 못했고, 하는 일은 모두 정치를 회피하는 것이었다. 그들 중 일부는 산에서 물놀이를 하고, 관직에서 물러나고, 술을 과도하게 마시고, 현학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며, 통치자의 의심을 받고 인신상해를 입히지 않도록 정치적 야망이 없다고 표명했다. 이런 예측할 수 없는 어두운 현실로 인한 비정상적인 사회 분위기는 파락 귀족 가정에서 태어난 도연명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없다. 그는 29 세에 강주에서 처음으로 술을 바치고, 4 1 세까지 펑에 투항해 여러 차례 은거했지만, 실제로는 3 년도 채 안 되어 이상적인 불꽃이 어두운 현실에서 잠시 사라졌다. 그래서 그는 어두운 사회를 술취한 언어로 고소하고, 정치적 위기를 폭로하고, 위선과 세속을 경멸했다.
조시' 스무 음료' 앞에 작은 순서가 있어 도연명 사상과 창작을 연구하는 중요한 재료이다. 시인은 극도로 외롭고 고통스러운 상태에서' 음주' 라는 시를 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종이와 잉크가 많아 말문이 막히지 않는다' 는 말은 적은데 점점 쌓이는 과정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시인이' 술에 취하다' 는 가장 적절한 시기를 통해 평소 가슴에 축적된 사상감정을 표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20 술잔 노래' 의 집필 연대는 아직 정설이 없다. 예로부터 원흥 2 년 계묘 (403), 원흥 3 년 진가 (404), 예사이 10 년 갑인 (465, 438+04), 예희 2 년 병오 (406), 예희 12 년 (465)
작품을 감상하다
도연명의 조시' 음주 20 곡' 은' 음주' 라는 제목으로 되어 있지만 풍부하고 복잡한 사상적 내용을 담고 있다.
첫째, 사회 현실에 대한 관심과 비판. 이런 시는' 음주' 시의 약 절반을 차지한다. 이 사실은 도연명이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초탈세속, 초탈사물, 담박한 현실이 아니라는 것을 웅변적으로 보여준다. 첫 시' 음주' 는 격동의 정국에 대한 그의 무한한 감개감을 표현했다. 쇠퇴와 휘황찬란한 불확실성, 서로가 더 * * *. 소생은 과밭에서 태어나 동릉과 매우 비슷하다. 냉열에는 모두 신진대사가 있는데, 인간성은 바로 이렇다. 사람이 이해할 수 있다면 * * * 죽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표면적으로 볼 때 시인은 시계열의 변천과 인사의 침몰을 한탄하고 있지만, 뼈에는 시국에 대한 그의 관심과 근심이 드러난다. 양소명 태자 소통은' 도연명 집서' 에서 "시사는 믿을 수 없고, 품은 넓고 진실하다" 고 말했다. 이것은 매우 통찰력이 있다. 도연명은 난세에 살고 있다. 그는 혼란과 찬탈에 익숙해졌다. 그가 살아 있는 동안, 도쿄 시마 통치그룹 내부의 권력 투쟁은 결코 멈추지 않았다. 이때 농민 봉기를 진압하고 내란으로 시작한 새 군벌 유우를 잠재우고 동진 군정 대권을 독차지하며 자립에 급급했다. 진 () 송이대 () 를 앞두고 도연명 () 은 수많은 생각을 했지만, 이런 칼빛 검영의 국면을 바꿀 힘이 없었다. 그래서 그는 술로 근심을 풀 수밖에 없었다. "갑자기 한 잔으로 다 마셔서 밤낮으로 즐거워했다." " 도연명은' 음주' 시에서 시국에 대한 불안과 관심을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사회현실의 암담함과 도덕풍조의 타락으로 시인들이 분노와 불안을 느끼며 시에서 반복적으로 비난하는 대상이 됐다. 이런 예는 매우 많다. 예를 들면 두 번째' 적선은 보수가 있고, 이숙은 서산에 있다' 는 것이다. " 선악을 보고하지 않으면 무엇이 비어 있는가? \ "그는 사회의 선악이 보고되지 않고 상벌이 불분명하다고 불평했다. 여섯 번째' 벼락 * * * 명예훼손', 일곱 번째' 다초무모' 는 사회가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현우가 뒤바뀌었다고 비난했다. 또한, 세 번째 \ "도로 는 천 년 동안 손실 되었습니다, \", 12 번째 \ "세속 상 괴롭힘 \", 17 번째 \ "새 활 소유 \" 등. 모두 시대를 비판하는 폐단이다. 냉소적이고 냉막 무정한 성격은 세속을 초월하고, 그 사상감정과 전투정신은 위대한 애국시인 굴원과 병을 적으로 삼고, 몸을 깨끗하게 하는 정신은 이곡과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두 시인은 서로 다른 시대와 계급 지위에 살고 있지만, 그들 각자의 처지는 정확히 동일하지 않다. 하나는 혁신 정치를 견지하고, 보수세력을 위해 용납할 수 없고, 하나는 세속과 한패가 되는 것을 거부하고, 벼슬을 버리고 떠난다. 그러나 그들의 불요불굴의 분투정신과 고상한 인격은 일치하고 일맥상통하다. 도연명은' 도집' 에서 굴원의 이름을 거의 언급하지 않지만 굴원의 영향을 받는 것은 분명하고 깊다. 이것은 현실 생활에 대한 태도뿐만 아니라 예술적 표현에도 반영된다. 도시가 "에서 유래" 한 것이 아니라, 어떤 면에서는 초사에 더 효과적이며, 실제 상황에 더 부합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열두 번째' 음주' 에서 도연명은 봉건 문인들의 형세와 명리에 대한 미련을 비판했다. " 네가 나에게 오랫동안 갔으니, 이 세상은 그렇게 진실하지 않다. 산둥 역사의 교훈을 받아들여 순수하게 하다. 봉새는 아직 도착하지 않았지만 예락이 잠시 새롭다. 쥐라기가 멈추고, 살짝 울렸고, 표류가 미친 진을 잡았다. 시사서예는 무슨 죄가 있습니까? 일단 먼지가 가라앉으면. 노인일 뿐 사물에 대한 관심을 줄인다. 아무리 아름다워도 여섯 명 모두 친척이 없다. 하루 종일 차를 몰고 가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볼 수 없다. 빨리 마시지 않으면 두건을 비우세요. 그러나 증오는 더욱 잘못된 것이니, 너는 사람을 취하게 해야 한다. 시인은 농시대의 순박하고 자연스러운 사회 풍조가 사라지고 사회를 순박하게 하기 위해 안절부절못하는 공자와 육경을 위해 부지런히 강의하는 한대 유생 푸성, 전생을 찬양하고 있다. 동시에, 그들은 현실 사회에서 글을 쓰지 않은 사람들을 통탄한다. 그들은 유교 사상을 무시하고 새로운 부를 탐한다. 더 이상 공자처럼 남을 배려하는 사람은 없다. 네 마디 말의 끝에서, 나는 갑자기 술을 마시며 마음속의 고민과 분노를 감추었다. 시인은 뻔뻔한 문인들에 대해 극도로 증오했지만, 겉으로는 또 그것과 사귀어야 했다. 열세 번째 시에서 이런 모순된 상황을 표현했다. 시인과 그 짝꿍들은 술을 마시지만 이데올로기 취미가 다르기 때문에 자주 불화한다. 그들은 자칭' 깨어 있다' 고 주장했고, 도연명도' 술에 취한' 사람으로 나타나 술취한 발언을 하고, 상대방에게' 깨어있을 때의 미소, 각자 그 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고 말했다. 술에 취하다' 와' 깨어나다' 는 사람은 이렇게 어울리지 않아 매우 유머러스하고 웃긴다. "사람이 술에 취하면 깨어난다." 진정한 각성자는 자칭' 각성자' 가 아니라 시인 도연명이다. 도연명은 어떻게 해야만 약간 취할 수 있습니까? 그는 머리가 맑아서 사회 현실을 주시하고 있다. 그는 단지' 취기' 를 가지고 세상을 보고 있을 뿐이다.
둘째, 시인 고결하고 굳은 인격과 기절을 표현한다. 이런 시가는 대부분 비유와 상징적인 수법으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여덟 번째 노래: "송경은 동원에 있고, 풀은 자태가 없다. 서리는 보기 드문 이질성으로 높은 가지에서 눈에 띄었다. 숲 사람들조차도 사람이 이상하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 중국의 고시에서 공자의 명언인' 한더위, 송백이 뒤늦게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알게 된 이래로 송백은 줄곧 고풍량절을 상징하는 데 사용되어 서로 상습적으로 사용되어 지금까지 해답을 받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도연명은 이 전통의 표현 수법을 계승하여, 그의 시에서 늘 자신을 송경과 비교하였다. "국양가" 의 "방국개림, 송경엄관" 과 같다. "집으로 돌아 가기", "외로움과 외로움" 등등. 위에서 인용한 그 시도 마찬가지다. 이 시의 처음 네 구절은 시인의 자아 이미지에 대한 진실한 묘사이며, 그 늠름한 이미지는 시인이 표류를 거부하는 고상한 품격을 묘사한 것이다. 종룽은 도연명의 시가 창작에 대해 논평하면서 "그의 문필을 볼 때마다 그의 도덕을 생각해야 한다" 고 말했다. 또한 도연명은 난초를 비유하기도 한다. 열일곱 번째 시에는 "란생 앞정, 향기를 머금고 맑은 바람을 대한다" 는 말이 있다. 산들 바람이 사라지고, 작은 사랑이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난초처럼 우아하고 깨끗하기를 원했고, 결코 샤오아이처럼 바람을 만나 키를 만들고, 파도에 따라 흘러가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여기서 유란과 소아이와의 비교는 앞의 시' 송경과 조종' 처럼 비판이 삼엄한 문밸브 제도 아래 인재를 묻고 옳고 그름을 뒤바꾸는 어두운 현실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런 비판의 의미는 보조의' 의난행' 의 일부 시구처럼 진작되고 신랄하지 않지만, 여전히 중국 봉건 사회의 많은 정직한 문인들의 재능이 만족스럽지 못하고 평생 고생하는 어려운 처지를 반영하고 있다.
셋째, 시인의 은퇴를 끝까지 표현하고, 결코 중도에 포기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나타낸다. 어떻게 하면 고상하고 충성스러운 성품을 유지하고 먼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까? 도연명의 관점에서 볼 때, 유일한 효과적인 방법은 관직에서 벗어나 전원으로 물러나는 것이다. "음주" 라는 시에는 그의 심경을 반영하는 시구가 많다.
1 .. 시인은 자신이 걸어온 삶의 길을 자세히 그리고 고통스럽게 회상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젊은이는 얻기 어렵고, 육경은 잘 수영한다. 인불혹, 오래 있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사실, 나는 가난을 버티고 지냈지만, 더욱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난명언). " (16 곡) "나는 과거에 굶주림의 고통을 겪었기 때문에 책을 읽고 벼슬을 하러 갔다. 나는 나 자신을 부양할 수 없을 것이다, 나는 냉동되고 묶일 것이다. 새해를 맞이할 때가 되었지만, 나는 나의 야심에 부끄러움을 느낀다. 그래서 나는 최선을 다해 점수를 나누다가 결국 외지에서 죽었다. 천천히 떠오르는 별의 기류가 우아하게 회복되었다. 천하의 길이 때문에 양주가 멈춘다. " 시인은 젊었을 때 생기발랄하고, 육경을 공경하며, 세상을 구제하려는 의지가 있었다. 벼슬길에서 몇 라운드 후에 그의 이상은 깨졌다. 이로 인해 그는 매우 고통스러웠지만, 그는 또 파도에 쫓기고 싶지 않아, "마침내 밭으로 돌아간다" 며 사관귀은길에 올랐다. 이른바' 야심이 이렇게 수치스럽다',' 천하가 이렇게 길면 양주가 멈춘다' 는 것은 당시 어둡고 탁한 사회현실을 바탕으로 한 것이며, 그의' 탈루 농사' 의 진실된 원인을 밝혀냈다.
2. 도연명이 밭에 돌아온 후 여론의 공격을 없애야 할 뿐만 아니라 생활상의 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도연명은 벼슬을 버리고 밭으로 돌아갔고, 세속적 관점에 얽매이지 않은 사람들이 이해하여 많은 비판과 조롱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형제를 희생하고 먼 미래를 공경하라' 라는 글에서 이 점을 언급했다. "나는 배우고 우측사를 맛보았고, 인사에 연연하고, 무과를 헤매고, 뜻을 잃고, 정책에서 돌아오며,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나는 항상 함께 의논하고 싶다. " 세속적인 비판과 조롱에 직면하여 시인의 태도는' 다른 사람의 견해를 버리고' 자신의 길을 걷는 것이다. "음주" 시에서 그는 분노하여 "해야 할 일이 수천만 가지가 있는데, 누가 옳고 그름을 안다" 고 지적하면서 "긴 이야기를 나누니 나를 상관하지 마세요" 라고 말했다. 도연명은 비판과 조롱을 버리고 단호하게 은둔하며 줄곧 은둔해 온 사상과 행동은 약간의 용기와 박력이 필요하다. 시인은 이 시기의 생활에 대해 이렇게 묘사했다. "가난한 사람들은 가난하게 살고, 관목은 황폐하다." 반에는 새가 있어 찾을 흔적이 없다. "(15) 가정 형편이 가난하고 일손이 부족해서 우리 집도 황량하고 처량한 모습을 보였다. 이런 가난한 날은 16 번째 시에서 더욱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게 쓰여졌다. "나는 더 배고프고 춥다. \ "증오 역 에 나쁜 동반자, 잡초 전정 없음. 밤을 지키는 것은 갈색이고, 아침닭은 울지 않는다. " 굶주림과 추위를 겪지 않고 이런 언어를 쓰는 것은 불가능하다. 도연명은 역시 인생의 강자가 될 만하다. 가난과 곤궁함은 그를 짓누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를 더욱 강하게 단련시켰다. \ "나는 이미 그 곳을 얻었고, 천 년은 위반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몇몇 친절한 사람들은 시인에 대한 관심에서 우러나와 그에게 벼슬을 하라고 권했지만, 그는 거절했다. \ "아침에 문을 두드리는 소리를 듣고, 옷을 문 안으로 넘어뜨렸다. 아들에게 누가 연한지 물으니 천복심이 좋다. 냄비 펄프가 멀리 내다보니, 내가 시대와 함께 전진할 것이라고 의심한다. 현검의 그 한 가닥의 풀 처마 밑에 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나는 평생 상동할 것이다. 나는 네가 너의 난장판을 내려놓기를 바란다. 나는 아버지의 말에 깊은 인상을 받았고, 나의 분노가 조화롭지 못한 것을 느꼈다. 섬유상투는 성심성의껏 배울 수 있지만 자신을 저주하는 것도 현기가 아니다. 그리고 * * * 이 잔을 즐겨라, 나는 돌아갈 수 없다. " 시의' 전 신부님' 은 실물일 수도 있고 시인의 위장일 수도 있다. 도연명은' 천부' 의 은혜에 감격했다. 그러나 시인이 그에게 벼슬을 하라고 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
Tao Yuanming 은 세속과 함께 기복을 거부하지만 청빈함을 주장합니다. 이것은 어떤 종류의 힘이 그를 지탱하고 있는가? 도연명의 소장품을 뒤적거리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그 중 하나는 원고를 인쇄한 고대 성현으로부터 정신력을 얻는 것이다. 이 점은 매우 중요하므로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는 그가' 음주' 시에서 한대의 상산 사호, 백이 숙치, 공자 안회, 용치 시기와 양일륜, 장지를 반복적으로 언급한 이유이기도 하다. 이들 인물 중 일부는 유명한 은둔자, 유교 조상, 가난한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고 남을 돕는 전범이다. 모두 도연명이 충심으로 존경하고 숭배하는 인물이다. 때때로 시인은 그들을 위해 고풍의 밝은 축제를 칭송한다. "어르신 남자가 벼슬을 했었는데, 강절이 갑자기 없어졌을 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두문은 돌아오지 않고 한평생 죽었다. 중지는 대택으로 돌아가고, 질풍은 여기에서 시작된다. "(제 1 12 호) 때때로 시인은 자신의 울퉁불퉁한 경험에 대해 큰 소리로 불평한다." 연생 위인, 영공 위선. 만약 네가 궁에서 1 년을 얻지 못한다면, 너는 늙을 때까지 배가 고플 것이다. "(11 곡) 도연명은 역사상 고인에 대한 추앙이 찬양과 숭배 외에 다른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들을 칭찬하는 것은 그들이 선택한 길에 대한 충분한 긍정이며,' 오늘이 어제가 아닌 것 같다' 는 사상 인식의 또 다른 표현이다. 그들에 대한 동정은 그의 불공평함과 일생의 굴곡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며, 그의 오랜 원한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이런 상황이 도연명의 다른 시로 증명된다면 더욱 분명해질 것이다. 예를 들어,' 가난한 사람의 노래' 의 시 7 편은 모두' 음주' 보다 2 ~ 3 년 늦게 쓴 것이다. 이 시 그룹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순전히 자음이다. 그는 자신을' 여휘' 가 없는 고독한 구름에 비유하여 농촌에 살면서 외롭고 답답한 심정을 표현했다. 다음 다섯 편의 시는 여섯 명의 가난한 사람들에게 바쳐진 것으로, 그들의 고상한 정직함을 찬양한다. 이에 대해 처가 이삭은 매우 세밀한 논술을 한 적이 있다. 그가 말하길, "나는 시 몇 수를 연주하려고 노력했지만, 단지 고대인의 그림자를 하나 만들었다. 나는 나 자신을 자신의 신분으로 고대인의 근심을 보는 위치에 두고, 사람들이 고대인들이 읽을 수 있게 하고, 짱 자신은 득점을 할 수 없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서술이 끝난 후에 덮어씌운 것이다. 이렇게 하면 그들은 말할 수 있고, 할 수도 있고, 할 수도 있고, 진상을 팔지 않아도 된다. "자음과 자음과 자음과 함께, 항상' 빈송송' 아래 있고, 또' 고대인의 근심을 자신의 책임으로 미루다' 고 한다. 도연명의' 고대인의 송송' 은 사실' 자송' 임이 분명하다. 결론적으로 시인은 이 고은의 선현에게서 자신의 그림자를 보고 위로와 기탁을 받아 끝까지 견지하고 결코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격려하는 정신력을 얻었다. " 가난해도 괜찮은데, 신선은 누가 전해 줄까? "이것은 그의 결론이다.
넷째, 시인의 전원생활의 정취와 먹고 마시는 소극적인 사상을 제때에 반영한다. 도연명은' 음주' 라는 시에서 전원 생활에 대한 그의 흥미를 여러 곳에서 표현했는데, 그중 가장 전형적인 것은 다섯 번째 곡이다.' 집을 짓는 것은 인경에 있지만, 차마는 없다' 는 것이다. "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마음은 자기 중심적이 아니다.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안에는 일리가 있어 구별하고 또 말하는 것을 잊었다. "이것은 항상 칭송받고 다른 견해를 가진 시입니다. 예술적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단순하고 평평한 언어와 날으는 운율로 깊은 영향을 미치는 경지를 묘사했다. 시인의 글에서 자연은 생기가 충만하여 아름다운 즐거움과 만족을 준다. 사상 내용에서 도연명 은거, 국화 채주, 경경의 인생 정취, 그리고 자연의 계몽으로 깨달은 삶의 참뜻을 뚜렷하게 표현했다. 예술적으로 모두의 관점은 통일되고, 의견 차이는 주로 사상 내용에 대한 이해에 나타난다. 도집' 에서' 국화동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는 등 전원생활을 묘사한 시를 근거로 도연명이' 모든 것이 조용하다',' 근심이 없다' 고 판단해 전원시인이나 속세를 초월한 은둔시인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것은 분명히 실제 상황과 일치하지 않는다. 이 결론이 실제 상황에 맞지 않는 것은 도연명 작품의 역사에 대한 전면적인 고찰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도연명의 작품에는 확실히' 조용하다' 와' 유유한' 면이 있어 전원생활에 대한 흥미도 수시로 드러난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그가 결국' 여산 아래 빈농' 도 아니고' 농민 시인' 도 아니라 봉건 지주 계급의 지식인이기 때문이다. 귀전 후, 비록 약간의 농사일에 참가했지만, 하층 근로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졌고, 그들의 생활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사상 거리도 이전보다 짧아졌지만, 도연명은 환골탈태하지 않았다. 여전히 봉건지주 계급의 지식인이다. 봉건 지주 계급의 지식인으로서 도연명이 작품에서 한가한 사상과 정취를 드러내는 것은 이해할 만하다. 중국 문학 발전사의 어떤 유명한 작가나 시인처럼, 그들의 사상, 그들의 작품,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것은 종종 병존한다. 도연명도 당연히 마찬가지다. 그가 부정적인 면이 있다고 해서 그를 완전히 부정해서는 안 된다. 사실 도연명 작품에서 드러난 봉건지주계급 지식인의 사상적 재미는 결국 비본질적이고 비주류이다. 본질과 주류는 현실 사회에 대한 그의 관심과 비판, 이상에 대한 추구와 인생에 대한 고된 탐구,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과 순결한 우정에 대한 찬양, 그리고 세속과 동류를 거부하기 때문에 은둔을 고수하겠다는 그의 결심과 고상한 인격이다. 그의 농업시는 당시 노동자들의 어려운 처지를 더욱 우여곡절로 반영했다. 이들은 도연명 작품에서 적극적인 사상 내용과 본질, 주류의 물건이다.
둘째, 이 결론은' 음주' 라는 시의 실제 상황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는다. 수시는 "깊은 뜻은 시가 아니라 시에 있다" 고 말했다.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그런 다음 국화를 따고 산을 보지 않는다. 첫눈에 보면 딱 맞아서 걱정 없이 건망증이 나고 지루하고 피곤하다. 이것은 단어와 문장 사이에서 찾을 수 없다. "이 단락은 이 시에 좋은 각주를 만들었다. 도연명은 국화를 따는 동안 마음이 한가했다. 가끔 남산에서 황혼의 광경, 경치와 깨달음, 감정과 경치가 어우러져 유유유히 나를 잊는다. 그러나 이런 근심 걱정 없는 심경은 그의 순간적인 사상 활동일 뿐 오래갈 수 없다. 이것은 지타오에서 보기 드물다. 엄밀히 말하면, 이것은' 음주' 중 유일한 시이다. 바로 이 한가한 순간에 시인도' 차마의 소리' 를 언급했다. 이는 세상의 번잡함과 혼란이 시인의 사상에서 완전히 제거되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그의 마음을 두드리며 그를 초조하게 하고, 늘 고통스러운 추억에 잠기게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런 근심 걱정 없는 심경의 획득은 그가 세속의 속박에서 벗어나 관직을 버리고 은거한 결과이다. 결론적으로 도연명의' 사람의 경지에 집을 짓는다' 는 시구는 은거전원생활에 대한 그의 흥미를 표현했고,' 고요함' 과' 유유유한' 면이 있었지만, 그는 세상의 모든 것에 무관심하고 담담하지 않았다. 전자를 보고 후자를 부정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후자만 보고 전자를 무시하는 것도 옳지 않다. 생사에 대한 중시, 생명에 대한 짧은 슬픔, 감개감, 감탄, 건안부터 진송까지, 중하층에서 황실 귀족까지 상당한 기간과 공간에 만연해 시대 전체의 전형적인 기조가 됐다. 도연명은 예외 없이 이 시대에 유행하는' 병' 에 감염되어 창작에서 건강하지 못한 것과 심지어 부정적인 퇴폐사상과 정서를 나타냈다. "음주" 라는 시에서 그는 인생이 짧다고 한탄했다. "그러므로 내 몸을 아끼는 것은 평생이 아니다. 인생이 몇 번이나 회복될 수 있는지는 마치 전기 충격을 받은 것 같다. 지난 100 년 동안 당신은 이런 욕망으로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 (세 번째 노래) "우주는 유유하고 인생은 적으면 백이다. 시간이 촉박해서 관자놀이는 이미 하얗게 되었다. 가난한 사람을 임명하지 않으면 너무 아쉽다. "사람은 생사가 있는데, 이것은 자연의 법칙이다. 도연명은 다시 태어나서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그는 더욱 철리가 있어 그의 세 곡의 만가를 보면 알 수 있다. 생활에 대하여 그는 매우 중시한다. 그는 인생이 짧고, 눈 깜짝할 사이에, 마음은 무한한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한다. 생명이 이렇게 짧고 순식간에 지나가기 때문에, 어떻게 이 제한된 생명을 지속시킬 수 있을까, 아니면 충실하고 가치 있게 만들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는 연금술과 수선을 믿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부귀는 나의 소원이 아니며, 제왕의 땅은 기대할 수 없다. "도연명의 관점에서 볼 때, 제때에 먹고 노는 것만이 짧은 인생을 메울 수 있다. 그는' 명리장' 의 그 사람들을 비웃었다. "나는 술을 마시지 않지만, 나는 이 세상의 이름을 신경쓴다. \ "Tao Yuanming 은 명성에 신경 쓰지 않습니다. 만족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족할 수만 있다면 생전에 시들어도 사후에 벌거벗은 장례는 상관없다. 물론, 그가 말한' 만족' 의 내포는 다방면이며, 제때에 즐기는 것이 그 주요 방면이다. 도연명의 소극적이고 퇴폐적인 사상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음주" 라는 시에서 민주주의의 본질과 공존하는 것은 봉건 찌꺼기인데, 이런 본질과 찌꺼기는 때때로 서로 얽혀 있다. 긍정적인 성분에는 부정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고, 부정적인 사상에도 바람직한 것이 드러난다.
이 시의 사상 내용은 네 가지 방면으로 나뉘는데, 이것은 문장의 편의를 위한 것이지만, 실제로는 훨씬 더 복잡하다. 따라서' 음주' 라는 시의 사상 내용을 토론할 때는 신중하고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차별해야 한다. 중국시 발전사에는 시가 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현상이 있다. 시가부터 술은 시가 분야에 진입하여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양자의 관계가 더욱 밀접해졌다.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 시경' 은 이미 군주 실기의 생동감 있는 묘사를 가지고 있다. 초사' 에도 술로 신을 즐겁게 하는 멋진 장면이 있다. 한, 위진, 남, 북 왕조에 이르러 시가에서 술의 비중이 높아지고, 음주는 사람들이 감정을 표현하고, 근심을 풀고, 답답함을 푸는 방법이나 수단이 되고, 응우엔, 도연명 같은 음주 시인이 나타났다. 이백은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으로 호음으로 유명하여 사람들에게' 술선' 이라고 불린다. 그는 후세 사람들에게 두주에 관한 수백 곡의 시사를 남겼는데, 그 명편의 수는 놀랍다. 당나라의 다른 시인들도 유명한 음주시를 많이 썼다. 송 이후, 술로 시에 들어가는 사람이 많아도 성황은 예전보다 못하지만, 시의 중요한 형식인 단어에는 큰 향상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것은 아마도 전통적인' 시언지, 어휘 감정' 의 관념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술 마시는 것과 같은 사소한 일은 시에 쓸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단어를 시로 삼는다' 는 비판을 받게 될 것이며, 이때부터 어쩔 수 없이 단어에 위치해야 한다.
요약하자면, 중국시 발전사에서 시와 술은 풀리지 않는 인연을 맺었다. 도연명은 술로 시인에 입성한 걸출한 인물이다. 그는 일생 동안 많은 음주시를 썼다. 그는 중국 고대 최초로 음주시를 대량으로 쓴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현존하는 142 편의 시 중 음주에 관한 56 편이 전체 작품의 약 40% 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의' 음주' 시는 시 앞의 서문을 포함해 음주에 관한 시 열 수도 있다. 지타오는 확실히 술을 많이 마시는 시를 많이 가지고 있는데, 만약 유일하지 않다면, 전례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선인들은 "깊은 명대시, 매 장마다 술이 있다" 고 말했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또한 도연명 (Tao Yuanming) 의시가 "술 한 잔 마시고 한 잔 마시라고 조언했다" 고 말했다. 이런 말들은 불가피하게 과장되거나 곡해되기는 하지만, 지타오가 대량의 음주시가 존재한다는 기본 사실을 보았다. 도연명의 친한 친구 안연지는' 정도사기' 를 썼는데, 그 중에서도 그가' 성복하고 취하다' 고 말했다. 송서전' 은 도연명이 술을 잘 마시는 일화에 대해 특히 상세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소통의' 도연명전' 도 비슷한 기록을 가지고 있는데, 용어는 약간 다르지만 뜻은 같다. 도연명은 자신의 음주에 대해서도 기탄없이 말한다. 그는' 오육선생의 자서전' 에서' 성알코올 중독, 집이 가난하다' 고 말한 적이 있다. 옛것을 알고 있거나 술을 사서 자백하다. 마신 후에 취하다. 나는 술에 취해서 은퇴했고, 나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머물렀다. " "귀사서" 에서도 "펑택은 백리로 돌아가고, 공전의 이익은 술로 충분하므로 스스로 구한다" 고 말했다. 심부름을 찾을 때 술이 그의 첫 번째 생각이 되었다. "음주" 시의 서문은 또 "가끔 명주가 있고, 밤낮이 아닌 술을 마신다" 고 말했다. 나 혼자 내 그림자에 관심을 가지다가 갑자기 또 술에 취했다. " 술은 그의 인생에서 없어서는 안 될 것으로 보인다. 시인과 함께 평범하지 않은 세월을 보냈다. 도연명은 과음의 위험성을 깨닫고 술을 끊기로 한 것 같다. 결국 결심이 부족해서 무효가 되어 포기해야 했다. 도연명은 왜 술을 목숨처럼 즐기는가? 물론 그의 개인적인 취미와 당시 인생이 짧다고 생각했던 소극적인 퇴폐사상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지만, 만약 그렇다면 경제 여건이 허락하기만 하면 그는 많이 마실 수 있기 때문에' 음주' 라는 시에서는 눈 깜짝할 필요가 없다. 뭔가 숨겨져 있어야 합니다. 이 비밀을 밝히기 위해서, 우리는 먼저 그의 시대로부터 고찰해야 한다. 노신은 "도겸은 진말에 한말공융, 위말야오강, 이조시와 비슷하다" 고 말했다. 이 송송은 정국이 더욱 험악하다. 위위를 찬탈하기 위해 유유는 고압 정책을 강화하고, 이기심을 없애고, 자신의 실력을 키웠다. \ "zizhi tongjian \" 기록에 따르면, 진 Andi 이순신 Xi 8 년, 유우 자오 자오 는 충주 도지사 리우 팬, 상서 왼쪽 종 시에 혼합, Jingzhou 공격 군대를 이끌었다. 유일패전 후 목매달아 자살하다. 이듬해 그는 제갈장민과 그의 동생 코코 리, 유민, 그의 동생 수지를 죽였다. 예서 11 년, 경주도사 사마수가 군대를 이끌고 공격하고, 사마수의 군대가 패배하여, 그는 뒤로 진군하였다. 이 혈전의 현실에 직면하여 도연명은 나중에' 인간인연이 상봉하지 않는다' 에서 말했듯이,' 밀망은 물고기를 베고, 홍망은 다른 사람을 놀라게 하고, 노귀농, 산의상, 강 짖는 것' 이라고 말했다. 자칫하면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 죽림 칠현 중의 하나인 지강은 개조의 희생양이 되었다. 역사의 교훈은 도연명의 기억이 생생하다. 온몸이 어떻게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이것은 그가 고려하는 주요 문제 중 하나여야 한다. 벼슬을 버리고 밭에 돌아오는 것은 그가 이미 취한 첫걸음이지만, 도연명도 이것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는 어쩔 수 없이 신중하고 입을 꼭 다물고 정사와 인원을 줄이지 않을 수 밖에 없었다. 물론, 도연명이 시골을 은거한 것은 전신뿐만 아니라 그의 긍정적인 의미도 있지만 시인의 동기를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나 정직한 시인으로서, 사회의 각종 불공정과 죄악 현상에 직면하여, 우리는 눈을 멀게 하고, 주문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이렇게 하면 일이 복잡해진다. 한편으로는 온몸이 곤경에 처할 것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 세상에 무관심할 수도 없다. 이 모순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당초 문제는 양무제에게 청혼을 하려고 60 일 동안 술에 취해 막을 수가 없었다. 종수는 반드시 시사를 묻고, 그 능력으로 인한 죄는 반드시 술에 취해 면제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도연명은 술에 취해 재난을 피하는 것에 영감을 받아 음주와 음주시의 형식으로 감정을 표현하며 현실에 대한 태도를 나타냈다. 설령 그가 틀렸다 하더라도, 술 마시고 실언했을 뿐, 다른 사람에게 용서를 구할 수 있다. 이것이 도연명이 술을 즐겨 마시며 대량의 음주시를 쓴 주된 원인이다.
저명한 평론
송대 수시는 "동파후기: 원명 음주시 후" 라고 썼다. "국화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본다", "국화를 채취하여 산을 보고, 국화를 채취하여 경치를 보고, 국화를 채취하여 깨달았다. 이 말은 가장 아름답다. 최근 몇 년 동안 풍속은 모두' 남산을 바라보다' 였기 때문에 이 문장 공기는 충만했다. 옛사람은 마음이 깊었는데, 속인이 갑자기 변덕을 부렸는데, 이것은 가장 심각한 것이다. ""
송대 예몽득' 시림' 시: "진인은 술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고, 어떤 사람은 취하는데, 반드시 술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시간은 덮기 어렵고, 사람은 모두 재난이 있지만, 취옹의 뜻에 따라 굵고 정밀할 수 있다. "
원대 류루' 시선주' 권 5: "정절 뒤로 물러나면 세풍이 나날이 변한다. 술이 생길 때마다 나는 술에 취해 시를 써서 스스로 즐긴다. 오늘 창리한은 이른바' 도주 부축' 이라고 부른다. "
명대 종청과 담은 "고시 귀환" 을 썼다. "아름다움은 술을 마시고 있다. 시와 잡시를 체험하는 것만으로 멀리 수행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청대 왕부의' 고시 정선':' 음주시 20 곡' 은 여전히 매우 소란스럽다. 이런 사랑, 이성, 영의 걸작이다! 이 세상은 얼마나 좋은지 모른다. ""
청대 심덕잠고시의 출처:' 바느질' 자는 공자의 생애에 쓰인다. 성실하고 근면한 일' 이라는 단어는 중국 유교 사상에 대한 가장 좋은 해석이다. 최후에 이르러 갑자기 술이 연결되는 것은 고대인의 신화이다. 진 () 시 () 는 무단결달인 () 이 노장 () 을 이끌고, 복잡한 사람이 인용하고, 도공 () 이 논어 () 를 바치다. 한족 아래, 송유 전, 원은 성문 제자를 밀어낼 수 있는 사람이다. 소일거리도 유교 경전을 잘 활용하지만, 그렇게 천의는 매끄럽지 않다. ""
저자 소개
도연명 (365 ~ 427), 동진 시인, 어작가, 산문가. 잠복하고 선명한 인물, 사적인 조용한 명절. 순양 장작상 (오늘 강서 구강강) 이 태어났다. 김숙과 송수는 모두 그를 도담의 증손자라고 부른다. 그는 강주에서 제주 대전을 맡았고, 정군에서 군에 입대하여 펭과 함께 있었다. 나중에 그는 퇴직하여 사업을 떠났다. 시와 산문에 능하다. 시는 종종 농촌 풍경과 농촌에서의 그들의 생활을 묘사하며, 종종 더러운 관직에 대한 혐오감을 내포하고, 표류하지 않는 정신, 평화 사회에 대한 동경을 내포하고 있다. 짧은 불안을 쓰고 자연에 순응할 때마다, 편한 생활 이념에 철학의 성분이 좀 더 많아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것의 예술적 특징은 평범하고 밝다. 언어는 간단하고 자연스럽지만 상당히 간결하고 스타일이 독특하다. 도연명의 소장품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