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송대 회화는 우리나라 회화 예술 발전의 최고봉으로, 그 큰 가치는 예술 표현 수법을 풍부하게 하고, 정제되고 능숙한 묘사 수법으로 직접 현실 생활을 반영하는 데 있다. 역사적으로 송대의 회화 (그리고 명청의 판화) 는 내용의 현실성과 예술성에 있어서 국민의 취미와 요구에 가장 가깝다.
송원 시대의 조각 작품에서는 당대의 이상적인 요소를 줄이고 생활 분위기를 강화했다. 사실주의 능력은 눈에 띄게 향상되었지만 모델링은 정련되었다.
송원 시대의 공예 미술은 명청 시대의 선구자였다. 송자의 조형, 장식, 통일 효과는 공예 미술사에서 유일무이한 패러다임이 되었다.
둘째, 회화 예술의 범위 내에서:
종교 회화의 발전은 이미 정체되었다. 세속적인 시끌벅적한 장면을 이용해 관객을 사로잡는 힘 (예: 개봉소국사 벽화 장면과 다른 벽화가 팀을 과시하는 장면) 을 높이고, 화면에 풍부한 외관 변화와 자극감 (예:' 원곡' 에서 복잡하고 밀집된 구김살과 캐릭터 동작, 위치의 다양성, 인물에 대한 개인화된 깊이 묘사 등) 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
일부 종교 회화, 조각의 종교 의식은 강하지 않고, 생활 속의 이미지 묘사로 전향하는 것은 세속 예술의 일부로 간주될 수 있다.
귀족 생활을 그린 그림의 유행을 묘사하고, 진실되고 구체적인 묘사를 중시하며, 순간적인 장면을 통해 사람과 사람 사이의 어떤 관계, 그리고 생활의 동적 표현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초상화화는 여전히 전문적인 기술이다.
귀족 생활의 제재 범위를 돌파하고 시골 생활과 도시 생활을 표현한' 청명 상하도' 와 같은 시대현실주의 예술의 상징으로 당시 유행했던 시민문학 정신과 일치한다.
당시 한족과 외족의 관계도 그림에 반영되었다. 직접 반영한 것은 중흥 (소소) 의 서응도와 중흥 4 장 (유송년) 의 초상화로, 간접적으로 반영된 것은 주로 백이숙치, 소군 출세, 문희귀한, 외국인의 생활도 중요한 그림 주제가 되었다.
자연 경관을 표현한 산수화와 화조화가 송대에서 충분히 발전하여 중국 고대 회화 예술에서 특히 중요한 지위를 가진 유파가 되었다.
산수화는 조국산천의 장엄함을 표현하고, 산천나무는 계절기후가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풍부하고 감동적인 변화를 표현하며, 화조화화는 화초동물의 생동감 있는 생활장면을 표현했다. 이 두 가지 그림 장르는 모두 자연사물을 묘사 대상으로 하지만 송대 걸출한 화가의 작품에서 단순한 자연사물이 재현되는 것은 아니다. 강렬한 감정과 강한 이상을 구현해 관객을 자극하고 정신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송대는 중요한 예술 창작을 하고, 사람의 정신 상태와 사상 감정을 표현하고, 산수화조의 감동적인 아름다움과 정취를 중시하며, 명확하고 두드러진 주제의 요구 사항을 둘러싸고, 어떤 기계적 법칙의 지배를 받지 않고, 물체의 외적 특징을 파악하여 이미지를 다듬는 데 능하다. 송대 회화 기법의 창조는 점차 중국 회화의 풍격 특징을 형성하고, 사상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힘을 증강시켰다.
필묵은 일종의 표현 수단으로서, 그 예술적 효과는 송원 화가가 진정으로 체득한 것이다. 회화 예술의 매력의 중요한 측면을 강조하는 것은 중국 회화 예술의 성숙 현상 중 하나이다.
송원 조각 예술의 정교한 조형은 사실적인 기법의 이상적인 운용이다.
넷째, 송대 일부 사대부와 통치계급 인사들이 직접 회화 활동에 종사하며, 회화 예술의 일정 단계에서 번영과 향상을 촉진시켰다. 그러나 고전에서 역사 제재와 문학 내용에 대한 강조는 종종 현실 생활과 현실 생활에서 오는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것을 피한다. 그리고' 게임 필묵' 패션을 시작했다.
송원 시대의 사대부 화가는 어떤 가면 아래서 특수한 예술적 민감성을 지녔는데, 예를 들면 필묵 예술 효과에 대한 중시와 자각 추구와 같이 회화 예술에 새로운 표현이 생겨 회화 기술을 위해 새로운 경험을 쌓았다.
5. 송대의 예술 (그림 조각) 과 공예 수준이 높은 것은 당시 사회의 새로운 경제적 요인의 발전을 조건으로 한 것이다. 사대부 계층에 들러붙는 생활은 마침 각종 예술을 속박하는 봉건 사회의 속박이다. 송원미술, 특히 원대 회화는 이런 속박을 더 이상 깨뜨릴 수 없다면 미술현실주의의 발전 공간이 작다고 밝혔다.
조 kuangyin (송 왕조), chaizhou 제국 사령관, 960 년 정권을 탈취, 송나라 를 설립했다.
북송의 공업은 매우 발달했다. 정부는 금, 은, 구리, 철의 채굴을 장악했다. 조선 기술은 매우 선진적이어서 돛대 열 개와 돛 열 개를 만들 수 있다. 400 명에서 500 명, 30 만 킬로그램의 큰 배를 탈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배였다. 나침반이 항해에 사용되기 시작했다. 화약이 군사에 쓰이기 시작했다. 인쇄는 이미 매우 보편적이어서 활자 인쇄가 이미 시작되었다. 정부와 사적인 실크와 도자기는 매년 엄청난 생산량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광활한 시장을 개척했다. 상업의 번영으로 대도시는 더욱 번영하고 수량도 증가했다. 특히 남송에서 원대까지, 해외무역의 상구 (예: 광저우, 취안저우) 를 위해. 상세는 두 송 정부의 가장 큰 수입이다. 송신종에서는 1 년 전국 상업세 1000 만원, 개봉부만 55 만원을 벌어들인다. 화폐유통수요가 매우 커서, 일반적으로 금은을 화폐로 취급하는데, 지폐는 이미 발행되었다. 송대는 봉건 상업 발전의 중요한 시기이다.
대외관계에서 북송과 남송은 왕왕 약국이다. 북송 초년에 16 주를 수복할 기회를 잃었다. 리아 왕조는 오랫동안 송나라 통치를 위협하는 통치권을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섬서성-간쑤 지역에서, 하과가 이때 다시 나타났다. 북송 () 정부는 머리를 숙이고 신하를 칭송할 뿐, 요요 () 서하 () 와 화목하다.
북송 중기, 내우외환으로 일부 개명한 통치자들이 정치 개혁을 요구하게 되었다. 서기 1069 년 이후 송신종의 조용과 당시 걸출한 정치가 왕안석이 잇달아 신정을 실시했다. 신법은 객관적으로 농민과 중소지주의 이익에 부합하여 대관료지주와 부업자를 비교적 억압했다. 그러나 이 투쟁은 결국 실패했다. 그리고 나중에 관료집단의 권력 다툼으로 변해 개혁의 의의를 완전히 잃었다. 신구 당원들의 다툼은 북송 왕조가 멸망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12 세기 초, 거란 뒤에서 새롭게 부상한 여진족이' 금' 나라를 세웠다. 서기 1 125 년 요조가 멸망한 후 김병군은 남하하기 시작했지만 북송 조정은 저항할 의향이 없었다. 서기 1 127 년, 김병이 개봉을 돌파하여 황제 혜종과 친종을 데려갔고, 개봉은 깡그리 약탈되어 정치 문화 경제 중심지인 중세 최대 도시가 완전히 파괴되었다.
강왕은 남쪽으로 이주하여 항주를 도성으로 하는 남송 정권을 세웠다. 그와 반대 항금은 금에게 머리를 숙이고 신하를 칭송했다. 북중국 각지의 국민들이 조직한 강력한 저항과 용감한 애국의 군대 * * * 가 김병의 공격을 막았고, 악비는 김중 애국 장군의 걸출한 대표였다. 서기 1 16 1 연간 유목민들의 채석업 실패는 남북 안정 대립의 시작이다.
강남 지역은 남송시대에 진일보한 발전을 이루었다. 수리공사를 일으켜 대규모로 제방을 건설하여 논밭을 성행하여 경지 면적을 크게 확대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개선과 동시에 토지 합병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서기 13 세기 초 칭기즈칸이 이끄는 몽골 기병이 부상하여 세계를 놀라게 하는 힘이 되었다. 수십 년 동안 칭기즈칸은 폭풍처럼 유라시아 대륙을 휩쓸었다. 1276 년 남송도성 임안도 함락됐다.
북방이 함락된 후 요금의 통치하에 인민 생활은 매우 고통스러웠다. 농업과 공업이 현저히 퇴보하여 많은 수공업 노동자들이 공업 노예가 되었다. 유럽과 아시아 사이에 육지와 해상 교통이 매우 원활하다. 많은 서양인들이 중국에 왔는데, 그중에는 기술형 인재가 부족하지 않다. 그들은 모두 중서 문화 교류를 촉진하는 역할을 했다.
몽골인들이 세운 원나라 통치하에 국민의 반항은 결코 멈추지 않았다. 초기의 반원 폭동과 봉기는 광범위했지만, 분산은 주로 장강 이남에 있었다. 그러나 오랜 투쟁 끝에 봉기는 날로 확대되어 나날이 북쪽으로 발전하고 있다. 서기 135 1 년, 그들은 합병하여 홍건군 지도자의 대봉기를 구성하여 원나라를 전복시켰다.
송 () 나라 300 년 동안 과학기술은 큰 발전을 이루었고, 건축상의' 프랑스식 만들기', 약물학의' 본초학', 병기제조상의' 오경 통론' 과 같은 체계적인 과학 저서가 등장했다.
도교는 송대에서 발전하여 결국 그 기이하고 복잡한 체계를 형성하였다. 북송 () 시대에는 송태종 () 조 () 에서 혜종 () 조 () 에 이르기까지 도관이 끊이지 않고 큰일 () 이 끊이지 않았다. 남송 시대에는 도교가 북방에서 성행하여 각종 교파가 나타났다. 이 새로운 교파들은 당시 김인의 통치에 반항했던 조직이었다. 그러나 원나라로 발전하여 통치자의 도구가 되었다. 불교는 당나라 이후 가장 큰 교파가 되었다. 선종은 내면의 수련을 특별히 중시하며 조용하고 단순한 생활과 신비로운 직관을 숭상한다. 선종사상이 유교 철학에 미치는 영향은 송대 이학의 출현으로 이어졌다. 신유가는 유가의 진일보한 형이상학이다. 북송 () 정이 (), 남송 () 주 () 등 이학 대가와 그 학파는 관점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편견이 깊지만, 유심주의에 대한 기본 관점과 방법은 일치한다. 이학의 발전은 통치 계급이 봉건종법 사상을 공고히 할 필요성에 순응했다.
송대에 이르러 사회경제의 발전에 적응하기 위해 농민의 소박하고 평등한 사상을 반영하는 공리사상 (남송엽시, 진량) 과 시골공사 사상 (북송강지, 남송등목) 이 나타났다.
송대 문학에서는' 단어' 가 가장 발달했다. 많은 유명한 시인과 장이 사람들에게 낭송되고, 감상적인 가사가 있으며, 관대하거나 웅장하거나 완곡한 느린 음조가 있다. 감정을 표현하는 범위는 5 대 가사보다 넓어졌다. 송원 시대는 희곡 소설 발전의 중요한 단계였다. 북송 시대 김중 (오늘 베이징) 에서 발전하기 시작한 주공조 잡극 잡시, 남송 시대 임안에서 발전한 이야기와 소설, 영가 지역에서 일어난 남극은 모두 중국 문학사의 보물이다. 이 문학 작품들은 황제의 관료와 문인 계층뿐만 아니라 일반인 (상인, 경찰, 병사, 도시 장인 등) 에게도 봉사한다. ).
송대의 미술에서 종교 미술은 여전히 일정한 수량을 차지한다. 문헌에 따르면 도교궁관은 황제의 요구에 따라 여러 차례 대규모로 건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테면 상청태평궁, 여경조영궁, 무릉궁, 오악묘, 보타궁 등 당시 그림과 조각에 종사했던 유명한 예술가들이 있었다. 현존하는 송, 리아, 금, 원대의 건축 사례는 이전 세대보다 풍부하며, 일부는 상당히 잘 보존되어 있으며, 우리나라 고대 건축물의 기술과 예술상의 업적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이들 건축물 중에는 벽화와 동상도 적지 않다. 일부는 여전히 원상, 재건되지 않았다. 요금원 시대 사찰의 조각 (진흙이나 목각) 의 유적은 고대 조각품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
송대 미술은 당오대 풍조의 지속으로 세속미술이 종교의 속박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발전하였다. 화권 형식은 송대에서 매우 유행하게 되었다. 어떤 두루마리 그림은 병풍과 팬의 장식에서 진화한 것이다. 송대 회화 활동의 중심은 황가화원이다. 그림이 수공업이 되면서 시장의 수요도 회화 예술의 번영을 자극했다.
송원화의 발전은 대략 5 단계로 나눌 수 있다. ① 북송 전 100 년, 5 대 전통을 유지하고, 화조화화는 황천 강령을 답습하고, 산수화는 이성 범폭을 계승한다. ② 희녕 원풍년 (1068- 1 100), 꽃새 화가 최백, 산수화가 곽이 나타나 회화 예술에 큰 새로운 변화가 일어났다. 표현 범위의 확대로 송대 회화는 현실적인 길에서 큰 걸음을 내디뎠다. 이때 작품에서 제기된 화론 사상 (임지와 화식) 은 창작 실천의 새로운 요구를 반영했다. (3) 혜종 조부터 남송 황제 조구와 효종 조오 (기원1101-189 년) 가 궁중 화원에서 가장 활발하다 많은 화가들이 그들의 기교를 표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4) 남송은 대부분 당력, 유송년, 마원, 하규화풍이 주도적인 시기였다. ⑤ 원나라 통치 당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수묵산수화의 발전이었다. 특히 회화 사상에서는 필묵기법상의 표현 효과를 중시하고 생활 내용을 경시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원대의 이 회화 부분은 중국 회화 역사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
송대의 공예미술은 당시의 각종 수공예품과 마찬가지로 보편적으로 기술과 예술에서 향상되었으며, 가장 두드러진 업적은 도자기 공예였다. 송원도자기의 산지는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으며, 송원도자기의 우아한 스타일은 세계 공예사의 걸출한 전범이다.
송초에 건립된' 한림화원' 은 회화 예술이 지속적으로 번영하는 표현이며, 송대 화원은 송대 회화의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중요한 회화 활동은 모두 화원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사회에서, 예를 들면 만당 5 대 시절, 그림은 이미 고정적 지위를 가진 업종이 되어 사회경제의 발전에 따라 발전하였다. 개봉 (오늘 개봉) 의 소국사회에서 본전 뒤, 자생 문 앞에는 책과 나란히 팔리는 그림이 있다. 뒷복도에는 전문적인 인물 사업이 있다. 많은 기록들은 그림이 수공업과 상업의 대열에 들어섰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양화가 유종도는' 분중 어린이' 를 그리는 데 능하여 매우 교묘하다. 아이는 손가락으로 대야에 자신의 그림자를 그리고 그림자도 사람을 가리킨다. 남들이 경쟁을 모방하는 것을 막기 위해, 새로운 원고를 만들 때마다 수백 번 그려서 판매한다. 양량의 일부 화가들은 아이를 그리는 데 능숙하기 때문에' 두하이얼' 이라고 불린다. 궁전 건물을 그리는 데 능숙하기 때문에' 조루대' 라고 불린다. 송나라의 수도에는 유명한 미녀인 진묘관이 있었는데, 그녀의 초상화는 화가들에 의해 그려져 곳곳에서 팔렸다. 양량은 문화 중심지로, 그림과 목각 서적이 곳곳에서 팔린다. 외지에서 변량까지 있다. 산서강주 화가 양웨이는 농촌 생활을 전문적으로 공급하는 노점상들을 그린다. 만약 그가 노점상이 변량 () 에 팔려고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그들에게 화원 앞에서 팔라고 하면 고가를 받을 수 있다. 북송 () 의 유명한 산수화가 엄문귀 () 는 원래 군인이었다. 그가 변량으로 왔을 때, 그는 거리에서 그의 작품을 팔아서 사람들의 주의를 끌었다. 회화 작품의 상품화는 중세 회화 예술의 발전을 이해하는 열쇠이며,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그림은 수공업 상업의 대열에 들어섰고, 회화 작품의 상업화 (진귀한 고아나 골동품과는 달리) 는 절 벽화보다 대중과 더욱 연계되었다. 광범위한 사회 군중 (노동자, 상인, 통치 계급의 하층 민중 (예: 병사, 작은 관리 등) 을 직접 겨냥하면 당시 사회 군중의 심리와 정서를 어느 정도 반영해야 한다.
봉건 통치자는 사회 물질적 부와 문화 부의 약탈자이다. 회화는 인민이 창조한 모든 예술품과 마찬가지로 사치스러운 생활의 장식품이 되어 그들의 생활요구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그에 따라 그들의 심리와 감정을 반영한다. 이런 동기하에 북송 초기에는 5 대 구제를 답습하여 확장해 화원을 세웠다. 학원의 작품은 불가피하게 귀족 생활의 재미를 반영하고 귀족 예술을 더욱 발전시켰다 .....
화원의 제도는 일반 장인의 제도와 다르다. 그림을 그리는 장인은' 팔공부' 에 속한다. 장인의 보수는' 식량돈' 이라고 하고, 화원 화가의 보수는' 임금가치' 라고 한다. 하지만 일반 문인과도 다르다. 보통 사의사는 지방관이 될 수 있고, 화원의 화가는 자격이 없다. 업그레이드에도 일정한 제한이 있다. 의류에도 몇 가지 제한이 있다. 예를 들어 공무원처럼 주홍색 (4 품), 보라색 (5 품) 관복을 입을 수는 있지만, 동료 공무원처럼' 물고기' (금은의 물고기 모양의 장식품) 를 입을 수는 없다. 송대에 이르자 화원에서 화가의 지위가 점차 높아졌다. 송휘종과 조제 시대에 화원 제도가 다시 바뀌어 과거제도의 일부가 되었다.
북송 초년에는 화원에 참여한 서촉 남당 화가가 많았다. 황권 (얼마 지나지 않아), 황집재, 조원창, 하후연우, 원관용, 고, 절, 고회보 등은 건덕 3 년 (기원 965 년 개보 8 년 (기원 75 년), 남당 화가 왕, 주문동, 구덕겸, 허숭사 등이 이청과 함께 변량으로 왔다.
중원의 유명한 화가들도 화원에 흡수되었다. 왕애, 고의와 왕도진은 모두 인물 화가로 종교 벽화에 능하다.
북송 초년, 황집재, 고 () 로 대표되는 서촉 화가가 북송화단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였다. 화조화화 방면에서 남당인 허숭스는 조부법의 배척을 받아 황색화법을 배워야 했다. 황씨 화파가 화원을 통치한 지 거의 100 년이 되었다. 인물화 방면에 있어서도 높고 독단적이다. 역사적으로 왕시원은' 오왕이 단부 음주를 맹세했다' 는 그림을 그려서 시청자들의 칭찬을 받았다. 많은 사람들이 매일 손사호 집에 가서 그림을 본다. 손사호는 송대 도성의 유명한 화가이자 후대하는 사람이다. 그도 친척이고 손씨네에도 화가가 많다. 손사호는 왕시원의 이 그림을 왕실에 증정하여 일부러 비열하게 만들어 왕시원을 화나게 했다.
조광의, 송태종, 고금의 명화도 참관했다. 태평 흥국년 (기원 976-982 년) 동안 천하의 각 군현에 징수하도록 명령하여 황거재 고책임감정. 서기년 (기원 988 년) 에 숭문서원 중전에' 비각' 을 보관소로 설치하였다.
조광의는 그림에 매우 흥미가 있다. 화원과 비각 건립 외에도 당대의 동명서 한 권의 체례에 따라 속편이 되어 103 명의 화가의 이름을 수록한 명화를 썼다. 이 책은 지금 이미 잃어버렸다.
둘째, 그림 그리기의 창조 활동
북송 왕조는 종교 벽화를 그리는 대규모 행사가 많은데, 모두 화원을 중심으로 화원 화가의 주요 임무의 일부이다. 자, 예를 들어, 대소사와 옥청조영궁을 그려보세요.
소국사는 송나라 수도에서 가장 큰 절로 60 여 개의 뜰이 있으며 사회활동의 중심지이다. 묘회는 한 달에 다섯 번 열리며 각종 생활용품을 거래하여 매우 시끌벅적하다.
당나라 이래로 대소국사는 오도자가 그린 문수와 비모, 차도정화의 비사문천왕, 유명한 장인 왕문장이 조각한 미륵불상, 유명한 장인 이수가 조각한 대전선 바이저 등 많은 유명한 예술문물을 보존했다. , "블루 10 대" 라고 불립니다. 북송 초 유명한 화가 고의는 절을 보수할 때 벽화를 그린 적이 있다. 나중에 대소사를 재건할 때 황가고의안에 숨은 오래된 사본이 다시 그리는 근거가 되었다. 유명한 화가 고, 이영, 이 등이 복구 작업에 참가했다. 다시 한번, 2 년 (기원 1065 년) 홍수 후 재건되었습니다. 지평 2 년, 비 때문에, 강 상승으로 홍수가 나고, 대소국사 성벽이 많이 무너졌다. 홍수가 물러난 후, 고, 왕, 등의 네 작품만 보존되었다. 최백과 이원길은 다시 그리기에 참가했다. 고 1, 고, 최백, 이원길 등 소국사 벽화 창작에 여러 차례 참여한 사람들은 당시 모두 일류 대가였다.
이 벽화들의 이름에서 일부 벽화의 내용을 볼 수 있다.
소책자에는 고의의 그림' 변장한 아육왕' 과' 반짝이는 부처와 추락한 구요왕' 이 소장되어 있다. 홍수에 의해 파괴되지 않은 4 벽은' 외로운 노인을 위해 태자도원 한 채를 사다',' 치공변',' 12 면 관음상',' 이영',' 리의 그림' 변장성인과 맞지 않는다',' 높은 그림' 대요변' 이다. 소국사 사원 벽화 왼쪽 벽에는' 왕광불 하강 9 요귀신 백극' 이 있고 오른쪽 벽에는' 불하귀모 건립당 악부 기병대' 가 있다.
이러한 변장의 대부분은 정원, 격투, 감마, 음악마대, 백극, 11 관음이다. 요컨대, 그들은 시끌벅적한 장면을 자랑했다.
이 벽화들 중에는 뚜렷한 현실 생활 소재가 있다. 송태종과 조광의는 고의의' 아육왕의 위장' 속 전쟁 장면에 대해 고의가 군사를 안다고 높이 평가했다. 고의화의 밴드에서 비파 손은 하현을 연주하고, 다른 관악기는 모두 네 글자를 연주하고 있고, 비파의 네 글자는 상현에 있다. 음악을 아는 사람들은 비파가 튕겨야 소리가 나고 하현은 네 글자가 있는 현이라고 설명했다.
여경 조영궁은 송신종 조항이 대외전쟁에서 그의 실패를 감추기 위해 지은 것이다.
옥응궁을 짓는 것은 천서와 제사옥제, 성부 (조, 조의 허구의 조상), 태조 (조윤윤), 태종 (조옹의) 을 보존하기 위해서이다. 그것은 15 년 안에 완성할 계획이다. 하지만 공사 때는 주야로 시공하고 밤에는 촛불을 켜는 데 7 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옥청 조영궁을 짓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3000 여 명의 유명 화가를 모집했다. 시험에 합격한 후 100 여명이 선정됐다. 오종원과 고, 엄문귀도 시험에 참가했다.
자료가 부족하여 여경 조영궁 벽화의 구체적인 내용과 표현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다. 그러나 장영은 삼청전 여신의 음악적 이미지와 장유의 인물을 그려서 초안을 작성하지 않았다고 한다. 왕졸은 500 폭의' 영관',' 천녀조원' 등을 그린 적이 있다. 이 장면들은 웅장하고 인물이 많은 벽화들이 당시의 회화 수준을 반영했다.
천성 7 년 (기원 1029 년), 여경 조영궁은 번개를 맞았고, 이전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불타버렸다.
조영궁이 여경이 완공된 이래 북송 시대에는 일련의 도관을 지었다. 5 년째 대중상부는 경릉궁을 짓고 소위 조조상을 모시며 신선의' 성조' 가 되었다. 송휘종 조제 시절 오악묘 보옥궁의 건설은 모두 도교를 숭상하기 때문이다.
통치 계급의 제창과 도교 벽화 제재의 다양화로 도교 벽화의 창작도 활발해졌다. 북송 초년의 유명한 인물 화가는 주로 도교 벽화와 화원 화가이다. 예컨대 고 1 (대고대조), 고 (대조), 오종원 등. 원외 화가, 예, 손 (사칭 손무생, 손) 등. 그들의 작품은 대부분 벽화였기 때문에 당시 평론가나 수집가에게 중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회화사에서 중시되지 않았다.
당시 인물 화가들도 초상화를 잘 그렸다. 오종원은 낙양 상청궁 36 제 중간에 조광의 초상화를 그려 조항이를 깜짝 놀라게 했다. 이것은 신화적인 현실 인물의 두드러진 예 중 하나이다. 왕애봉명은 강남에서 이유 모신의 초상화를 훔치고, 정리원 (조윤이 생전에 살던 곳) 에서 조광윤의 부모 초상화를 기념으로 그려 달라고 명령했다. 모곡과 쑥도 조광윤 부근의 아주 좋은 초상화 화가이다. 지평 원년 (기원 1064 년) 경릉궁 소염전 벽화는 북송 인물화 역사상 큰 사건이다. 한편, 소염전은 송나라 개국의 중요한 사건을 그려서 그에 대한 찬사를 표했다. 한편, 그는 송인종의 조진초 () 를 위해 72 대신의 초상화를 그렸고, 모두 집으로 보내 그림을 그리고 썼다.
북송 초년인물화의 다른 표현 형식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거의 없다. 풍속화에 관한 단편 재료는 매우 중요하다.
가오 쩡 (Gao Zeng) 은 "운전과 운전의 모퉁이" 를 그렸다. 이 긴장된 스포츠 경기를 관람할 때 군중의 다양한 태도를 상세하게 묘사했다고 한다. 벽 주위에 앉아 서 있고, 발을 들고, 서로 기어오르고, 서로 공을 던지고, 남자와 여자가 있고, 늙고, 높고, 낮고, 기교가 있고, 외국인이 있고, 성별, 나이, 계급 등이 있다.
엄문귀는' 칠석야시장도' 를 그려 칠석밤 판루 부근의 세속적이고 시끌벅적한 광경을 묘사했다. 판루는 경성에서 가장 번화한 거리의 일부였다.
이 두 그림은 선택한 주제로 볼 때 세속 생활, 섬세함, 복잡함, 진지함, 구체적을 묘사한다. 이 두 작품은 송대 사실화의 중요한 상징이다.
송대의 종교화는 거의 보존되지 않고 벽화 원고는 두루마리 그림으로 보존되어 있다. 가장 유명한 것은 오종원의' 원대 신선의 전쟁' 이다. 이 두루마리의 또 다른 원고는 송인이' 87 신선' 이라고 부른다 (그림 236, 237).
원곡선전' 은 오제 중 3 명이 하늘에서 최고통치자를 만날 때의 계급을 묘사한다. 이 행렬은 88 개의 신선으로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 (원대 신선 전설은 마지막 신선이 부족하고, 87 신선 전설은 첫 번째가 부족하다). 팔팔팔선, * * * 네 가지: 삼황 (머리에 동그란 등불이 있음), 팔무신, 10 남선, 67 여선 (이 여선들 중에는 옥녀, 금동이 있지만 모두 여성복이다). 네 부류의 인물들은 모두 일정한 이상 특징에 따라 묘사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 구체성이 부족하다. 하지만 개성에 대한 추구에서 10 웅선의 이미지를 볼 수 있다. 모든 인물은 빽빽한 주름으로 그려졌으며, 머리 장식, 예절식, 67 선녀의 자세는 가능한 한 많이 바뀌었다. 이러한 변화들은 형식상 풍부하고 화려한 효과를 만들어 단조로운 느낌을 가급적 피한다. 롤 전체의 인물의 표정과 깃발, 치마, 띠, 꽃이 바람에 날리는 느낌이 온전하게 통일된 효과를 얻었다.
오종원 (서기? (1050) 북송의 중요한 종교 화가로, 오도자와 견줄 만하다고 여겨진다. 위에서 언급한 것 외에 그의 그림도 유명하다. 낙양남궁 삼성궁 동벽의 태을신상 10 개, 용흥사 (허창), 송악사, 중악천풍관 벽화 등.
도교화는 초자연적인 세계에 대한 묘사를 현실 생활에 대한 묘사로 대체했다. 수호천왕도' 와' 서악영도' 라는 원고는 귀족과 그 가족, 심지어 상인, 거지, 어부, 저글러 등 다양한 사람들을 묘사한다. 다양한 수준의 다양한 사람들의 특징을 보여줍니다. 도가의 그림은 거리인을 자유스럽게 묘사했다. 도가는 신선이 일반인 사이에 숨어 일반인의 모습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도교화는 풍속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셋째, 이성 범폭 등 산수화가.
이성 범폭의 산수화는 북송 초년인데 산수화 예술이 공고해질 때이다.
이성 범폭 관동은 일찍이 북송 산수화 3 인으로 불렸다.
이성 (서기? -967), 자선계, 영추인. 그는 당나라 종실의 후예이다. 그의 집은 사대부이다. 그는 5 대에서 태어나 벼슬을 할 기회가 없다. 그의 시는 수양이 있고, 산수화를 잘 그리고, 술을 잘 마시며, 만년에 여행하기 쉽다. 그는 청량소국사의 송동약국 주인과 사이가 매우 좋다. 문 위의 벽화 두 폭의 벽화는 모두 이성의 산수화이다.
그의 산수화는' 선화화보' 에 따르면 "그가 그린 산천산림은 울퉁불퉁하고 평탄하며 험난하고 우여곡절이 쉽다" 고 묘사했다. 비류, 위험 스택, 절벽, 물석-비바람의 모양, 구름과 눈의 안개가 가슴에 토해 쓰여졌다. " 여기서 강조한 것은 그의 산수화가 풍부한 산천 변화와 계절 기후를 묘사하며 감정적 힘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이다. 이 그림은 깊은 영적 세계를 보여줍니다.
이성의 작품' 비석도 읽기' (그 중 인물은 왕효의 그림) 는 나귀 등에 있는 나그네가 전대 비석 앞에 멈춰 서서 비석을 올려다보고, 시든 늙은 나무 몇 그루가 비석 주위에 모여 있는 것을 보여준다. 힘겹게 묘사한 늙은 나무는 사막과 한기의 특징을 표현하는데, 이 그림의 강렬한 감정 내용이 그것의 예술적 가치를 결정한다 (그림 239).
송대 무명의' 소한림도' 는 고목이 늙고 음산하고 그윽하여 이성필의 풍경과 정서를 깊이 얻어 이성예술의 성취에 대한 본보기로 삼을 수 있다.
이성의' 엽평초한림축' 은 광활한 평원에 나타나, 거대한 소나무 두 그루가 그 앞에 우뚝 솟아 있고, 가지가 가로세로로 뻗어 있고, 바늘이 그물처럼 뻗어 있다. 소나무 두 그루 사이에는 꼬인 매듭이 있는 고차가 하나 있는데, 죽은 가지가 용발과 같다. 뿌리가 흙에서 뽑혀 가지들이 종횡으로 비틀어졌다. 고대 예술가는 조송고목에 서리와 눈살을 그려 당당하고 호방했다 (그림 238).
범광은 화원 (현재 산시 () 성 요현 () 에서 태어났다. 그가 부드럽다고 말할 때 그를' 범폭' 이라고 부른다. 그의 시대는 이성보다 조금 늦었고, 인자천성 (기원 1023 년-103 1 년) 이 재위했다. 그는 대범하고, 좋은 술은 사소한 일에 구애되지 않는다. 그의 산수화 예술은 의 영향으로 발전하여 법경과 관문의 지도 하에 공부했다. 그러나 결국, 그것은 종남산과 태화산의 진정한 성질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전 사람들의 법은 언제나 사물에 가깝다. 나는 다른 사람의 선생님이지만 만물의 선생님은 아니다. 나는 만물의 스승이 아니다. " 창작하기 전에 그는 현장에 대해 명상을 하며 정경 융합의 구상에 힘썼다. 당시 사람들은 그를 "신의 산" 이라고 불렀다.
범폭의' 서유기' 는 고대 수묵산수화 파노라마 구도의 걸출한 작품이다. 마주 서 있는 우뚝 솟은 산들은 대자연의 웅장한 기상을 강렬하게 보여 주었다. 계곡과 폭포는 연습처럼 일락일락한다. 산에 나무가 가득 자라 나무 꼭대기에 정자가 하나 드러났다. 산기슭에 말 한 필이 오른쪽에서 화면으로 들어왔는데, 말굽 소리와 졸졸 흐르는 시냇물 소리가 있었다. 이 그림은 조국의 장려한 산하에 대한 찬사를 매우 힘있게 표현했다. 구도 기교에서 산기슭은 흰 안개로 뒤덮여 있어 산의 먼 곳을 볼 수 있지만, 산꼭대기의 갑작스러운 봉우리, 무성한 나뭇잎, 절벽의 주름은 생생하고 선명하며 일촉즉발이다. 이런 원근감의 효과는 놀라운 장면을 만들어 냈다 (그림 240).
범폭의' 혼자 강변에 앉다' 는 산천을 표현한 가작이다. 구름이 그윽하고 음산한 산 속에서 떠다니며 토하며 사라지고, 산 속에서 나를 잊는 느낌을 더욱 강화시켰다.
북송 초기의 유명한 산수화가는 엄문귀, 고크명, 서도녕, 이등 등이었다.
엄문귀는 유명한' 안가의 풍경' 을 창작했다. 엄문귀 ("성조 명화평론 그림지안 엄문희") 오흥인, 원적군. 그는 그림 방면에 재능이 많고 산수도 잘하며 인물도 잘한다. 고의는 태종 시절 거리에서 그림을 팔다가 발견한 것으로 소국사의 벽화 작업에 참여해 벽화 사이의 산수수석에 종사했다. 신종 시대에는 옥청 조영궁의 벽화 그리기에도 참여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그의' 칠석야시장도' 와' 도해선도' 는 당시 추앙을 받았다. 그의 산수화에는 현재' 산과 탑의 관점' 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도 산천의 형태로 우뚝 솟은 산봉우리이다. 산기슭, 산중턱, 산에는 정교하게 묘사된 웅장한 파빌리온 누각과 궁전이 있다 (그림 24 1). 그의' 블루옌수당 지도' 는 산세가 웅장하여 산천이 점재한 웅장한 건축물이 특징이다. 그의 산수화에 나타난 것은 선부 김궐의 광경인 것 같다. 그의 주요 활동 시간은 당태종 단공 (기원 9889 년) 부터 신종 시대 (기원 998- 1022 년) 까지 도교와 도교예술이 절정에 이르렀고, 엄문귀가가 그의 산수화에서 신선부를 장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고크밍과 엄문귀는 동시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