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허허 어원과 사고
갑골문과 김문 모두' 조화' 라는 글자가 있다. 조화, 의미 그 자체로' 조화' 는 조화, 평화, 화목이다. "결합" 은 결합, 협력, 융합이다. "조화" 는 "조화" 를 실현하는 방법이며, "조화" 의 이상적인 실현이며, 인간이 예로부터 분투해 온 자연, 사회, 인간관계, 심신, 문명 등 많은 요소들 사이의 이상적인 관계이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화합을 중시하고 숭상하는 의식은 두 가지 방면에서 나타난다. 하나는' 천인의 조화' 는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가리킨다. 둘째,' 중용' 은 인간관계, 즉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의 조화를 가리킨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사람과 자연의 통일을 인정하고 양자의 분리를 반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용의 도' 는 사물관계를 처리할 때 어느 정도 파악해 대립과 충돌을 피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화해를 귀하게 하다", "중귀하게 하다" 라는 화합의식을 제창하면 현대 사회의 각종 갈등을 처리하고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중국에서는 넓고 심오한 화합문화를 바탕으로 한 사회적 화합을 추구하는 이념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노자는 "만물이 음양을 지고, 기세가 화목하다고 생각한다" ("노자" 제 42 장) 를 제시하며, 도가 음양의 대립 방면을 포함하고 있으며, 만물에는 음양, 음양의 상호 작용이 형성되고 화합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우주 만물의 본질이며, 천지만물의 존재의 기초이다. 《논어》요? 학습 ":"예의상, 그리고 비싸다. "화해를 귀하게 여기고 처사 경례의 최고 경지로 삼다. 묵자, 관, 순자 등 선진제자도' 화화' 나' 화화' 에 대해 토론한 적이 있다. "조화" 의 개념은 기본적으로 진나라 시대에 형성되었다. "조화" 관념이 형성됨에 따라 중국의 원시 문화는 백가쟁명을 거쳐 점차 "조화" 하여 유도양대 현학을 형성하고 한대에서' 인연과 합',' 화화' 를 주장하는 인도의 원시 불교 문화를 받아들였다. 인과 조화론은 불교의 중요한 이론이 되어 역사에서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이후' 화' 의 개념은 중국 전통문화의 유 () 도 () 석석 () 이 보편적으로 사용하여 자신의 목적의 핵심 개념이 되었다. 동시에 다른 문화 유파의 사상가들도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고 광범위하게 응용되었다. 서한 시대에 동중수는' 대통일' 두회 발전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백가면위, 독존유술' 이라는 주장을 내놓았다. 사실 그는 유가를 본위로 도로, 법, 음양 등 다양한 사상을 겸비하며 예법의 결합을 주장하며 연치 문화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
키안 무 (Chan Mu) 씨는 중국인은 종종 인간과 자연의 조화에 대한 위대한 이상을 가지고 있으며, 외부의 모든 참신하고 신선한 것들이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중국 문화정신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문화상의 충돌은 일시적인 변화일 뿐 화해를 요구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사람들은 서구 문화가 더 충돌하는 것 같고, 중국 문화는 더 화해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 문화의 위대함은 그것이 가장 잘 조화되어 충돌 당사자들이 포용하고 공존하며 서로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서양인의 분애는 그의 성욕에 가깝고, 중국인과 사랑도 그의 성욕에 가깝다. 조화에 중점을 두는 것은 중국 문화와 중국인의 특징이다.
(2)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중국 고대인들이 자연과 정신세계 관계를 다루는 기본 이념이다. 그 두드러진 특징은 사람은 자연의 일부이며, 그는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인간성은 하늘이고, 도덕원칙은 자연의 법칙과 일치하며, 인생의 이상은 천인의 조화라는 것이다. 중국 고대인들은 자연과정, 역사과정, 생활과정, 사고과정이 본질적으로 같다고 생각했다. 이 사상적 특징은' 천인의 조화' 관념의 기원과 진화의 기본 과정을 관통하여 고대 철학, 과학, 예술을 관통한다.
노인은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길을 따르고, 길은 자연을 따른다" 고 말했다. (25 장) 네 개의 우주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중 하나는 인류가 거주하는 것이다. 사람은 땅을 법으로, 땅을 법으로, 하늘을 법으로 하여, 한 측면에서 사람과 하늘의 상호 관계를 확립하였다. Zhuangzi 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와 "Zhuangzi? Shengda 는 "포기는 기여하지 않고, 생존은 잃지 않고, 남편은 온전하며, 하늘과 하나가 된다" 고 말했다 세상을 버리고 생을 잊는 것은 몸을 건전하게 하고, 정신을 충만하게 하여, 자연과 하나가 되는 자연무위의 경지에 이르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주역? 문어문은 "하늘과 땅과 조화를 이루고, 해와 달과 조화를 이루고, 사계절과 조화를 이루고, 귀신과 조화를 이루고, 선천적으로 부자연스럽고, 모레" 라는 사상을 분명히 제시했다. 한대에 이르러 동중수는 심지어' 사람의 부천' 이라는 관념을 바탕으로 점치는 점괘계를 세웠다. " 춘추 이야기? 음양의 뜻은 "천도에도 노여움이 있고, 슬픔의 마음은 사람과 화목하다. 클래스와 결합하여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이루다. 클릭합니다 송대 이학에서' 천인의 조화' 라는 사상은 더욱 성숙하고 정련하며 완벽하다. 장재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는 명제를 직접 제시했다. \ "긍정적 몽골? 쳉 밍 (Cheng Ming) 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유교는 분명하고 정직하며, 명나라와 정직합니다. 그래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거룩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중국 의학 고전 저작' 황제의 내경' 은' 천인의 상응' 이라는 명제를 제시하여, 사람과 천지의 상응을 강조하며, 4 시와 맞물려 천지와 하나가 되었다. 인간과 자연의 동형 론, 인간의 작은 우주는 하늘과 땅의 큰 우주에 해당합니다. 책에는 "하늘은 둥글고, 머리는 응답할 수 있을 정도로 둥글다" 와 같은 것들이 열거되어 있다. 하늘에는 해와 달이 있고, 사람에게는 두 눈이 있다. 땅에는 큐슈가 있고, 사람에게는 아홉 수가 있다. 폭풍이 있고, 사람은 감정이 있고, 등등.
미학적으로' 천인의 조화' 라는 조화로운 시적인 연결 사상은 중국 고대 심미경지 이론에 깊이 스며들어 중국 고대인들이 인생의 경지와 심미경지의 통일을 특별히 강조하게 하였다. 둘째,' 화화' 문화에서 변증법의 보편화를 조화시켜 중국의 심미지혜가 특히 대응, 통합성, 변증성, 조화성을 지닌 일련의 미학 범주의 발전과 틀을 이해하고 처리하도록 한다. 중국 고대 미학의 기본 특징 (예: 진리와 선의 통일 강조, 이성과 이성의 통일, 사람과 자연의 통일, 제한과 무한한 통일, 인식과 직관의 통일 등) 이 지적됐다. ) 와 고대 중국의 미적 이상 (예: 유교의 "조화" 추구, 도교의 "홀수" 추구, 불선의 "원" 추구) 은 모두 "조화" 문화의 미적 차원의 시적 발전과 논리적 확장이다. 이는 중국의 시성 지혜와 심미의식이' 화' 문화와 특별한 친화력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조화" 문화는 고대 중국시 지혜의 근원이다.
③ 중용의 도
중용은' 화합문화' 가 사람을 대하는 구체적인 준칙이다. 유교는 물론 중국 전통문화 전체에서 삶과 도덕의 최고 경지이자 목표 추구로 여겨진다.
중용은 《논어》에서 가장 먼저 발견된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중용도 덕이고, 지나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이 없다!" 인민은 오랫동안 신선했다. "(논어? 영업) 그의' 오미' 론은 사실 중용의 도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군자는 이득이 있고 본도 없고, 일은 원망도 없고, 욕심도 없고, 태는 교만하지 않고, 위풍당당하고 맹렬하지 않다.' " ("논어"? 야오 왕위 "
중용이란 무엇입니까? 느슨한 말에 따르면, 편파적이지 않다는 것은 항상성이 평범화되기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교 문화의 이런 중용 사상은 중국인의 중용의 덕을 형성하여 중국 인간을 중용의 사고방식, 행동 방식, 인격 경지로 만들었다. 실생활에서 많은 구체적인 양극 선택에 직면하여 사람들은 대립하는 극 사이에서 효과적으로 균형잡힌 지점을 찾아 대립하는 쌍방을 통일시키려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생활실천에서 중심을 유지하고 극단으로 가지 않고 고대 중국인의 생활신조가 되었다. 오늘날의 맥락에서,' 중용' 은 사회의 조화와 안정과 지속적인 진보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조율하는 것이다. 중용의 참뜻은 정기를 고수하고, 중용을 구하고, 정의를 구하고, 모든 것을 초월하는 것이다.
나라와 나라 사이의 조화는 조화로운 문화의 또 다른 실천이다. "화귀함", "이웃과 선함", "나라와 나라 사이의 조화" 는 중화민족이 세계 각국 인민과 우호적으로 지내는 전통 도덕의 기초이다. 중국 선진시대 노자는 대국이 겸손 ('대국은 겸손',' 대국은 겸손'), 서한 동중수는' 사국과의 평화' 를 주장하고, 당대에 이르기까지 증조부 이연은 이웃나라에 대한' 용서의 길' 을 주장했다. 화목하게 지내고, 전화를 없애고,' 간고를 옥으로 하다' 는 것은 줄곧 중화민족의 아름다운 소망과 현실적인 목표였다. 이런 조화로운 문화에서 중국은 수천 년의 역사 속에서 외국 군대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차이점은 조화로운 사상의 특징이다. 소위 "실제 생물과 조화를 이루면 변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 "신사 와 다른, 악당 불화. 클릭합니다 "조화" 는 서로 다른 사물 간의 조화, 융합, 균형이 가장 만족스러운 정도에 도달하는 상태를 말한다. 예를 들어, 음악, 5 음조의 음높이가 서서히 완벽에 이르면 화성이라고 합니다. 또 음식, 오미가 잘 어우러져 조화라고도 합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몸, 여기 음과 양의 균형은 조화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른 미덕은 고대 5 대 미덕 중 하나이다. 이런 조화로운 상태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완벽 한 상태입니다; 둘째, 다른 것들 사이의 완벽한 관계입니다. 셋째로, 이 물건들은 조화로운 관계에서 원래의 개성을 유지하고, 개성을 포기하지 않고, 성냥개비 한 무더기를 통일적으로 형성한다. 와 달리' and' 와' 유사' 의 차이점은 각자의 개인 속성을 유지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