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은 아직 밝지만 정신은 좋다! 성인의 마음, 진정해! 천지의 교훈 만물의 거울. 남편 빈, 조용하고 담백한, 하늘과 땅이 평평하고 덕이 있고, 제왕의 성인은 휴업한다. 휴는 텅 비어 있고, 텅 비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사실은 어색하다. 허식은 고요하고, 정적은 움직이고, 움직이면 충분하다. 침묵은 무위이고, 무위도 서비스자의 책임이다. 만약 네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너는 물고기비가 될 것이고, 만약 네가 물고기비라면, 너는 긴 수명을 가질 것이다.
남편 빈, 조용하고 담백한, 만물의 근본도. 명나라 이 남쪽 마을, 야오 는 신사 입니다; 내일 이곳에 오면 순도 대신이다. 여기, 황제의 미덕; 여기, 현성소 왕도. 이런 식으로, 나는 은퇴했고, 강호를 떠돌아다녔고, 나는 산속에서 말쑥하게 옷을 입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을 진보하고 세상을 돕는 방법으로 삼아, 당신은 큰 성공을 거두고 세계 최고가 될 것입니다.
조용하고 성하고, 움직이고, 왕이며, 무위하고 존귀하며, 소박하고 세상은 아름다움을 다투지 않는다. 카디프 내일 독일 의 땅 경우, 이것은 큰 책, 그리고 하늘과 땅 이다; 그래서 모두 세계에 관한 것이고, 사람과 사람에 관한 것이다. 사람과 화목하게 지내는 것을 행복이라고 한다. 하늘과 화목한 사람을 천락이라고 한다.
Zhuangzi 는 말했다: "나는 선생님이다! 저는 선생님입니다! 만물은 악이 아니고, 만세의 이익은 인정이 아니라, 고대보다 더 길지만 장수하지 않고, 천지가 각종 모양을 조각하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이것은 천락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말한다:' 천악을 아는 자, 생도 천락이고, 죽음도 물화된다. 정적과 음이 조화를 이루고, 움직임과 양이 조화를 이루다. ""
오랜 친구로서, 하늘의 즐거움자로서 원망도 과실도 없고, 피로도 없고, 귀신의 책임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따라서 말했다:' 하늘을 움직이고, 조용하고 평평하며, 세상을 통치하기로 결심한다. 그 귀신은 특별하지 않고, 그 영혼은 피곤하지 않고, 모든 것이 한마음으로 봉사한다. \ "빈 정적 푸시 세계 에서 단어, 모든 것을 선택합니다. 이것은 천락이라고 합니다. 천도의 즐거움자, 성인의 마음도, 세상의 짐승도. "
부제의 덕은 천지를 근본으로 하고, 덕을 위주로 하며, 무위를 규범으로 삼는다. 세상을 사용하는 것보다 활동하지 않는다. 어떤 일을 하면 천하를 위해 쓸 만큼 부족하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그래서 고대인들은 모든 것을 다 쓰고 있었다. 위에는 동작이 없고 아래도 동작이 없다. 밑바닥과 윗마음, 밑바닥과 윗마음이다. 아래는 하고, 위에는 하지 않는 것이 있고, 위아래는 일치하고 위아래는 위주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한다.
세상에는 세상을 헛되이 쓰는 쉬운 방법이 없고, 세상에 세상을 헛되이 쓰는 쉬운 방법도 없다. 그래서 고대 세계의 왕은 자신이 하늘과 땅에 떨어졌지만 자신에 대해 신경쓰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논쟁은 모든 것을 조각했지만 자명하다. 너는 비록 바다보다 가난하지만, 직접 하지 않는다.
하늘은 만물을 생산하지 않고, 땅은 만물의 옥토를 자라지 않고, 황제는 무위로 천하를 만든다. 그래서 침묵은 하늘에 있고, 모부는 땅에 있고, 황제보다 더 크다. 그래서 제덕은 천지를 배합한다. 이런 방식으로, 세상은 모든 것으로 가득 차 있고, 군중의 방식도 사용된다.
이것은 위, 아래, 주, 신하에 있다. 삼군 오병의 운수, 또한 덕의 끝; 상벌이익, 오형군, 교종 에티켓 정도, 모양 이름 비율 세부 사항, 치료 끝; 종고의 소리, 깃털의 용모, 음악의 끝; 울음과 죽음, 살인의 옷, 애도의 끝. 오말, 정신운과 정신운동을 하고 따라가야 한다.
선말, 고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것은, 먼저 이렇게 하지 않는다. 6 월 먼저 신하를 따르고, 아버지는 먼저 아들을 따르고, 형제는 먼저 동생을 따르고, 형제는 먼저 동생을 따르고, 남자는 먼저 여자를 따르고, 남편은 먼저 여자를 따른다. 카디프 겸손, 세계 여행 도, 그래서 성자 는 이미지를 가져옵니다. 천비, 신의 위치; 먼저 춘하, 후가을, 겨울, 사계절의 순서.
만물의 변화, 멩 (Meng) 지역의 형성, 몰락, 변화의 흐름. 천지는 가장 좋지만, 선후점이 있고, 형세는 인도적이다! 사당은 여전히 친척이고, 조정은 여전히 경건하고, 근면한 마을 사람들은 여전히 이를 가지고 있으며, 행동상현, 대로의 순서도 있다. 말하는 방식은 순서가 아니라 그 방식이 아니다. 단어를 말하는 사람, 단어를 말하지 않는 사람, 단어를 단단히 잡아!
과거를 아는 자는 내일, 후도덕, 후도덕, 후인의, 후인의, 후백도, 후위도, 후위, 후위, 후명, 후임명, 후임명, 후구원, 후구원, 후상, 후벌. 상벌은 분명하고, 무지한 자는 마땅히 해야 하고, 고상한 자는 비천하고, 어진 자는 방자하다.
반드시 그 능력을 나누어야 하고, 반드시 그 이름으로 해야 한다. 이 일에 있어서, 이 동물을 다음 단계로 삼아, 사람을 대하고 일을 처리하여, 이를 슬림하게 한다. 만약 네가 어떻게 해야 할지 안다면, 너는 하늘로 돌아갈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평화와 통치다.
그래서 책은 이렇게 말합니다. "유형적으로 유명하다." 옛사람들은 이름이 있는데, 먼저 이렇게 하지 않는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고, 오변으로 유명하며, 구변으로 상벌을 받는다. 갑자기 언어의 이름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갑작스러운 상벌의 시작을 모른다.
반대로, 네가 설교하면, 사람의 도리로 사람을 다스릴 수 있다! 갑자기 상 () 과 벌 () 이 있다는 것은 법칙을 인식하는 능력이 있는 것이지, 법칙을 인식하는 방식이 아니다. 천하에 쓸 수 있고, 천하에 쓰기에 충분하지 않다. 이는 변사, 사람의 노래라고 한다. 예의는 몇 배나 되고, 형명은 고대인보다 더 상세하다. 이렇게 된 이유는 동물이 태어난 이유가 아니기 때문이다.
전 순은 물었다: "천왕은 무엇을 원합니까? 클릭합니다 야오는 말했다: "나는 가난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나는 가난을 낭비하지 않는다, 나는 죽은 사람을 괴롭힌다, 나는 내 아들을 사랑한다, 나는 내 딸을 애도한다. 그것이 내가 항상 조심하는 이유이다. " 순은 말했다: "아름다움은 아름다움이지 위대하지 않다." 야오는 말했다: "하지만 뭐? 클릭합니다 순 말했다: "tiande 닝, 태양과 달 4 시 사진. 주야에는 경전이 있고, 구름에는 비가 내린다. "
야오는 말했다, "접착제는 장님이다! 아들, 하늘과 땅의 조화; 나, 사람의 조합. " 천지, 옛날의 큰 곳, 황제의 요순의 아름다움. 그래서 고대 세계의 왕, Xi 는 참으로? 그야말로 하늘과 땅이다
공자의 장문 서적은 주씨에 있다. Zilu 추구 는 말했다: "원 총리 저우 소득 역사, 그래서 묻지 않고 돌아왔다. 책을 수집하려면 그 이유를 알아내야 한다. " 공자
나는 노모를 만나러 갔고, 노기는 거절했기 때문에, 나는 12 경에서 말했다. 노기가 종기에게 말했다. "대인물, 나는 그가 무엇을 원하는지 듣고 싶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 클릭합니다 노기는 말했다: "인의님, 인본악이요?" 아들은 말했다: "물론. 군자는 무정해서는 안 되고, 불의는 낳을 수 없다. 인의, 실물의 성, 그리고 비웃음? 클릭합니다
노기는 "인의가 뭔가요?" 라고 말했다. 공자는 "중심은 모든 것이고, 사랑은 사심이 없다" 고 말했다. 이런 인의도. " 노근이 말했다. "이것은 거의 후기라는 뜻이다! 부부 두 정이 서로 기쁘고 진부하지 않다! 사심이 없는 것은 사적인 것이다. 주인이 목자를 잃지 않고 세상을 만들고 싶다면? 그러면 천지는 본질적으로 일정하고, 해와 달은 맑고, 별들은 고유열, 짐승은 고유클러스터, 나무는 고유립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주인 현덕을 양보하고 바른 길로 갈 때가 되었다. 인의를 드러내는 것은 어떻게 된 일입니까? 공자의 본성도 혼란스럽다! ""
석승계는 노인을 만나 물었다. "사부님이 성인이라고 들었는데, 정말 천리만리만 찾아와서 쉴 수가 없어요. 나는 지금 성인이 아니다. 쥐흙은 채소보다 많고, 여동생을 버리는 자는 무정하고, 성숙하지는 않지만, 절벽은 없다. " 나는 무관심해서는 안 된다.
석승계는 내일 다시 너를 보러 와서 말했다. "예전에 내 아들에게 가시가 있었는데, 지금은 마음이 바르다. 왜요? " 노인은 말했다: "남편은 성인을 알고, 나는 인간의 불꽃 놀이를 먹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예전에 아들이 나를 소라고 불렀고, 나를 말이라고 불렀다. 진리가 있다면, 사람들은 그 고통을 겪을 것이고, 또 그 고통을 겪을 것이다. 나는 항상 옷을 가져 왔고 옷을 가져올 필요가 없다. 클릭합니다
석성기는 기러기 그림자 속을 걷다가 "그럼 슬림은요?" 라고 물었다. " 노인이 말했다. "나는 벼랑 위에 서 있을 수 있지만, 나의 눈빛은 세차다. 그러나 나의 눈빛은 갑작스럽고, 내 입은 갑작스럽지만, 내 모습은 말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꼼짝도 하지 않고, 기회를 잡고, 판단을 살피고, 교묘한 것을 알고 있는가? 우태, 누가 네가 믿지 않기를 바라느냐. 가장자리에 또 사람이 있는데, 그것은 도둑이라고 한다. ""
아들은 말했다: "남편의 길, 큰 것은 끝이 없고, 작은 것은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다. 넓고 넓어서 거의 용서할 수 없고, 깊이를 헤아릴 수 없다. 덕행이 인의이고 신의 목적은 누가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남편의 목숨이 있어도 큰 편은 아니다!
그리고 지치지 않는다. 세상은 흥미진진하지만 그와는 다르고, 진실하고 진실하며, 그 뿌리를 유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모든 것이 세상 밖에 남아 있고, 신은 결코 졸린 적이 없다. 일반 규칙 도로, 순 규칙 독일, 퇴각 은 인간의 마음 이 안정 될 때까지 Renyi, 의식 및 음악 이다. ""
세상에는 책도 가치가 있지만, 책은 글이 아니라 글이 비싸다. 언어가 비싸면 무엇을 의미하는가, 무엇을 의미하는가. 뜻을 따라 걷는 사람들은 말로 설명할 수 없지만, 세상은 당신의 언어 때문에 존재한다. 세상은 비싸지만, 나는 여전히 비싸지 않다, 왜냐하면 비싸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이는 사람, 형색도; 들을 수 있는 것도 유명하고 입도 있다. 슬픈 남편, 세상의 입소문은 상대방의 호감을 사기에 충분하다! 한 사람의 명성이 그의 사랑을 얻기에 충분하지 않다면, 아는 사람은 말하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모르고, 세상은 모른다.
환공은 교실에서 공부한다. 바퀴는 대청 아래에서 평평해서, 그는 등뼈를 풀어서 깎아냈다. 그는 환공에게 물었다. "감히 물어봐, 대중의 독자가 무슨 악이라고 말하느냐?" 공 (gong) 은 말했다: "성도의 말.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성도들은 신경 쓰나요? 클릭합니다 공은 말했다: "나는 죽었다. 클릭합니다 왕위: "그런데, 당신 곳의 독자, 고대인의 악령은 이미 남편입니다!" 환공은 말했다: "나는 공부하고, 내 차례 야! 말만 하면 되고, 말하지 않으면 죽는다. "
Lun bian 은 말했다: "장관은 또한 그것을 목사로 간주한다. 라운드, 쑤 기꺼이, 고난 에 들어 가지 않는다. 아프지 않으면 손에서 얻은 것이지만 마음속에 있어야 한다. 너는 말을 할 줄 모르는데, 몇 가지 더 안에 있다. 나는 아들과 비교할 수 없다. 내 아들도 나의 영향을 받을 수 없다. 그래서 나는 70 세가 되었다. 옛사람이 죽어야만 전할 수 있지만, 군의 독자, 옛 사람의 악령은 이미 시집갔다! "
번역
자연의 규칙적인 운행은 결코 멈추거나 정체된 적이 없기 때문에 만물을 생성할 수 있다. 황권통치의 법칙은 결코 정체된 적이 없기 때문에 천하의 백성들은 복종한다. 깨달음자가 우주 만물에 대한 견해와 견해를 멈추지 않았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은 모두 탄복했다.
자연을 알고, 성현을 잘 알고, 제왕의 덕을 아는 사람에게 상하 방향의 소통과 사계절의 원활함은 모두 자신의 동정이며, 도광은 심경의 평온을 결코 파괴하지 않는다. 현자의 내면의 평온함은 평온이 아름답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는 평온을 추구한다. 아무것도 그의 마음을 흔들고 어지럽힐 수 없다. 그래서 그의 머리는 텅 비어 잿더미처럼 조용하다.
물은 정지할 때 사람의 눈썹을 똑똑히 볼 수 있고, 물의 평면은 수준 측정 기준에 부합하며, 똑똑한 장인이 이를 기준으로 한다. 등급이 맑고 명료한데, 하물며 사람의 정신이랴! 지혜로운 사람의 심경은 얼마나 공허하고 평화로운가! 천지의 거울로, 만물의 거울로 쓸 수 있다.
허정, 여유, 외로움, 무위, 천지의 기준, 도덕적 수양의 최고 경지이기 때문에 고대 제왕과 현자들은 모두 이런 경지에 머물렀다. 만약 네가 이 경지에 머물면, 너의 마음은 공허하고 가벼우며, 충실할 것이고, 너의 심정은 자연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머리가 텅 비어야만 마음이 평온하고 마음이 평온할 수 있고, 자신을 단련할 수 있고, 방해받지 않고,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허정은 할 수 없고, 무위는 사람으로 하여금 책임을 다하게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쉽게 스스로 할 수 있고, 쉽게 스스로 할 수 있는 사람은 슬픔을 숨기지 않고, 수명을 길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허정, 평온, 외로움, 무위가 모든 것의 근원이다.
이 진리를 이해하고, 황제의 자리에 살고, 마치 당요가 군주가 된 것처럼; 이 이치를 이해하고 제후의 위치에 사는 것은 우순이 제후를 하는 것과 같다. 이 도리로, 존경받는 지위, 심지어 황제가 세계를 통치하는 미덕에 처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 진리로 인해, 당신은 선왕 수생의 관점과 의견에 익숙하더라도 일반인의 입장에 처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도리에 힘입어 산속의 은둔자들은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 이치로 관청에 들어가 천하의 백성을 달래면 출세하여 천하를 가득 채울 수 있다. 조용하고 성성이 되고, 행하여 황제가 되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스승을 존경하고 순박한 본성을 유지할 수 있다. 세상에 그와 비교될 수 있는 것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겸손명언)
무위로 다스리는 천지를 이해하는 법은 근본적 조화를 파악하여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으로 모든 것의 균형을 맞추고 민정에 순응하는 것이 여러분과 화목한 사람입니다. 사람과 화목하게 지내는 것을 인간의 행복이라고 한다.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천락이라고 한다.
Zhuangzi 는 말했다: "나의 주님! 내 주인님! 모든 것을 갖는 것은 범죄가 아니다. 이름은 천락이고, 자비는 만대를 베풀고, 자애로운 체하지 않고, 장수는 오래되고 장수는 생각하지 않고, 땅을 덮고 만물의 모양을 조각하며 교묘함을 느끼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천락을 잘 아는 사람은 세상에 살고, 자연에 따라 움직인다' 고 말했다. 그는 죽었고 모든 것이 변했다. 잔잔할 때는 음정으로, 운동할 때는 양으로 변동한다. "그래서 천도의 행복을 지키는 사람은 천도에 의해 원망하지 않고, 비판을 받지 않고, 외물에 얽매이지 않고, 귀신에게 책망을 받지 않는다.
그래서 이렇게 말한다:' 운동할 때, 자연적으로 운행하고, 정지할 때, 대지처럼 고요하고, 마음이 안정되어 세상을 지배한다. 귀신은 장난을 치지 않고, 정신은 마르지 않고, 마음속의 모든 것이 완전히 설득될 것이다. "이 몇 글자는 허정을 천지로 밀고 만물에 도달하는 것을 천락이라고 한다. 천악이란 바로 성인의 사랑이며, 천지를 기르는 데 쓰인다. "
제덕은 천지를 기초로 도덕을 핵심으로 하고, 무위로 다스리는 것을 일례로 한다. 황제는 활동하지 않고, 천하를 섬기며, 여유가 많다. 신하가 유망하여, 천하의 일을 다하고, 부족함을 두려워하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황제의 무위 태도를 중시했다. 상부의 황제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하위 관원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 관원의 태도와 황제처럼, 관원과 황제처럼, 관원과는 다르다. 부하의 신하가 출세하고, 상급의 황제도 출세하여, 황제와 신하도 마찬가지고, 황제와 신하도 마찬가지이며, 황제와 같지 않다.
황제는 무위로 다스려야 하고, 신하는 천하를 위해 해야 한다. 이것은 마음대로 바꿀 수 없는 법이다. 그러므로 고대에 세상을 다스린 사람들은 지혜가 세상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말솜씨가 모든 것을 포괄할 수 있다 해도, 결코 면전에서 말하지 않는다. 인재는 바다에서 살 수 있더라도 직접 손을 대지 않는다.
신은 무엇이 생겨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만물의 자연스러운 변화이다. 지구는 어떤 것이 자라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만물이 자연적으로 자라는 것이다. 황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으면 자연히 통치될 것이다. 그래서 하늘보다 더 기묘하고, 땅보다 더 풍부한 것도 없고, 황제보다 더 위대한 것도 없다.
그래서 디드는 하늘과 땅과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이것은 천지를 통제하고, 만물을 몰아내고, 천하인을 임용하는 방법이다.
도덕은 옛것이 있고, 인의는 지금 있다. 천하를 다스리는 골자는 황제의 손에 있고, 번잡한 일은 신하의 일에 남아 있다. 군대와 각종 무기의 사용은 덕화의 쇠퇴의 표현이다. 보상과 처벌, 유도와 처벌, 각종 형법을 집행하는 것은 법률의 쇠퇴의 표현이다. 에티켓 규정은 사물의 실체와 명칭을 측정하고, 계산하고, 비교하고, 조사하는 것이 쇠퇴를 다스리는 표현이다.
종고의 소리, 새 깃털 수모 장식의 외관은 성악 쇠퇴의 표현이다. 울음을 터뜨리고 마복을 입은 다효, 각종 장엄하거나 소박한 상복을 입은 것은 슬픔의 감정이 자연스럽게 드러나지 않는 표현이다. 정신의 자연 운행, 마음의 정상적인 활동을 기다려야 이 다섯 가지 작은 동작이 없어져야 자발적으로 할 수 있다.
디테일에 대한 추구는 고대인들에게는 있었지만, 이를 바탕으로 한 것은 아니다. 군주 주보, 아버지 주전, 형제 주형제, 장주유, 남주녀, 부부. 존비, 선후, 이것들은 모두 천지 운행의 법칙이기 때문에 고대 성인들도 마찬가지였다.
하늘은 고귀하고 땅은 비천하다. 이것은 신의 등급이다. 춘하 먼저, 가을과 겨울이 뒤에 있다. 이것은 사계절의 순서입니다. 만물의 변화로 인해 생겨났고, 탄생 초기에는 차이가 있었고, 각각 그 모양이 있었다. 성쇠의 두 번째 순서는 사물의 차이다. 천지가 가장 신성하고 신비롭다. 그리고 항렬 서열이 있는데, 하물며 사회지배는 말할 것도 없다!
사당은 혈연을 공경하고, 조정은 귀족을 공경하고, 촌채는 노인을 공경하며, 공덕에 따라 일을 처리한다. 이것은 영원한 대로가 배정되는 순서이다. 대로를 비판하지 않고 대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대로를 진정으로 존중하는 것이 아니다. 큰길을 말하고 큰길을 모르는 사람이 어떻게 진정으로 큰길을 얻을 수 있단 말인가!
그래서 고대에 대로에 익숙한 사람들은 먼저 자연의 법을 알고 도덕을 이해했고, 도덕은 이미 명백해졌고, 인의는 이미 다시 본분을 밝히고, 본분은 이미 사물의 모양과 호칭을 분명히 알고, 그 재능을 재임하고, 다시 면직되거나 폐지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면하거나 폐지하는 것은 옳고 그름이 분명하고 상벌이 되기 전에 분명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상벌은 분명하고, 어리석고 총명한 사람은 잘 지낼 수 있고, 고귀하고 비천한 사람도 각자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선량함, 미덕, 나쁜 사람은 모두 진리를 사용할 수 있다. 우리는 우리의 서로 다른 재능을 구별하고 우리의 서로 다른 천부적인 권리를 따라야 한다.
이렇게 황제를 모시고, 이렇게 백성을 키우고, 이렇게 모든 것을 관리하며, 이렇게 자신을 키워라. 만약 지혜가 사용에 적합하지 않다면, 그것은 반드시 자연으로 돌아야 한다. 이것은 천하태평이라 불리며, 치국 평천하의 최고 경지이다.
그래서 고서는 "유형적으로 유명하다" 고 말했다. 사물의 형태와 명칭을 이해하고 구분하기 위해 고대에도 그렇게 했지만 형태와 이름의 개념을 최우선으로 삼지는 않았다. 고대에 대로를 하는 사람들은 사물의 자연법칙을 해석하는 것부터 5 단계를 거쳐야 사물의 모양과 이름을 묘사하고 9 단계를 거쳐야 상벌을 할 수 있다.
사물의 형식과 호칭에 대해 생생하게 이야기하는 것은' 형태와 이름' 문제 추연의 본질을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경생적인 토론은 상벌의 시작을 알 수 없다. 위의 연역 순서를 거꾸로 토론하거나 반박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 의해서만 통치될 수 있는데, 어떻게 다른 사람을 통치할 수 있단 말인가!
위의 순서를 떠나 강경하게 공명과 상벌을 말하다. 그런 사람은 세상을 다스리는 도구를 안다고 해도 세상을 다스리는 규칙을 알지 못한다. 천하를 위해 쓸 수는 있지만, 천하를 다스리기에는 부족하다. 이런 사람을 변론자라고 하는데, 바로 사물의 일각만을 알 수 있는 천박한 사람이다.
수를 세고, 예절 법규를 측정하고, 사물의 모양과 이름을 비교, 조사하는 것은 옛날부터 있었던 것으로, 신하가 황제를 모시는 방법이지 황제가 신하를 키우는 태도가 아니다.
순 질문 야오: "당신은 천자가 될 계획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야오는 "나는 결코 백성을 모욕하지도 않고, 살 길이 없는 가난한 사람들을 버리지 않는다" 고 말했다. 나는 죽은 사람 때문에 초조하고, 막내아들을 잘 대하고, 그 여자들을 동정한다. " 이것들은 내가 관심을 갖는 방식이다. ""
순은 "이 일을 잘 하는 것은 물론 좋지만 위대하지는 않다" 고 말했다. 야오는 말했다: "어떻게해야합니까? 클릭합니다 순은 말했다: "그것은 자연스럽고 평화롭다. 해와 달이 비추고 사계절이 달리는 것처럼 낮과 밤이 번갈아 가며, 구름이 바람에 흩날리는 것처럼, 빗방울이 모든 것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야오 는 말했다: "하루 종일 떠들었다! 너는 자연과 조화롭게 지낸다. 나는 인사에 부합한다. "
천지가 예로부터 가장 크여, 황제와 요순도가 모두 짱. 그러면 고대에 세계를 통치했던 사람들은 무엇을 했습니까? 천지를 모방하자.
공자는 서주 왕실에 책을 보존하려고 한다. 루즈는 이렇게 제안했다. "나는 주 왕실의 역사학자 노이가 이미 은퇴하여 고향으로 돌아가 은거했다고 들었다. 자선생이 장서를 구하려면, 그 집을 통해 가르침을 구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좋습니다."
공자 는 라오어 마오 를 방문, 라오 퀘 는 공자 의 요청 에 동의 하기를 거부, 그래서 공자 는 반복적으로 설명, 많은 고전 을 검토했다. 노기는 중도에 공자의 설명을 끊고 말했다. "너 너무 수다스럽다. 나는 이 책들의 중요한 내용을 듣고 싶다. " 공자는 "본질은 인의에 있다" 고 말했다 노기는 "인의가 인지상정이냐?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네. 군자는 무정하면 유명해질 수 없고, 불의하면 사회에 발붙일 수 없다. 인자함은 확실히 인간의 본성이다. 그것 없이는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라오는 말했다: "다시 한 번 묻겠습니다. 인의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인의와 사물은 화목하고, 사랑도 하고 편파도 하지 않는 것이 인의의 이치다" 고 말했다.
노기가 말했다. "아아! 네가 나중에 한 말은 거의 모두 화려하고 허위적인 말이다! 기질이 이미 망가졌기 때문에 박애를 강조해야 한다! 이미 이기심이 있기 때문에 사심을 강조해야 한다. 선생님, 전 세계 사람들이 자신을 부양하는 조건을 잃게 하고 싶습니까?
그런 다음 천지에는 자신의 운동 법칙이 있고, 해와 달은 자신의 빛을 가지고 있고, 별들은 자신의 서열을 가지고 있으며, 동물은 자신의 집단을 가지고 있고, 나무는 땅에 서 있다. 선생님, 당신은 자연 상태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법에 따라 진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 이렇게 서둘러 인의를 표방하는가? 탈주범을 찾는 것은 징과 북을 치는 것과 같지 않습니까? 북소리가 커질수록 그들은 더 멀리 달렸다. 이봐! 선생님, 그것은 인간성을 어지럽힙니다! ""
석성치는 노인을 만나 물었다. "선생이 성인이라서 고생을 마다하지 않고 먼 길을 왔다니, 당신을 만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수백 일 동안 걸었더니 발에 두꺼운 낡은 신발을 신고 쉬지 못했다. "
지금 나는 왕선생이 성인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쥐구멍에서 파낸 흙 속에는 깃털이 남긴 음식이 많기 때문에 마음대로 과소평가하고 버리는 것은 인자한 요구에 맞지 않는다. 먹고 마시는 데는 한계가 없고, 부는 한계가 없다. \ "나는 대답하지 않는 것을 듣지 못한 것 같다.
다음 날, 석승계는 또 노인을 만나 말했다. "어제 나는 말로 너를 찔렀다. 오늘 나는 이전의 나쁜 감정을 바꾼 것을 깨달았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노인은 말했다: "나는 이미 그런 사람들의 계급을 떠났다고 생각한다. 예전에 네가 나를 소라고 불렀을 때 나는 소라고 불렀고, 네가 나를 말이라고 부르면 나는 말이라고 불렀다.
왕선생은 말했다. "도는 크고 무궁하며 작고 흠이 없으니 만물이라고 한다." 광대하고, 도에 대해 모든 것을 참을 수 없고, 이렇게 깊어서, 도를 관찰할 수 없다.
형벌과 인의도덕을 선전하는 것은 도덕적 수양이 고상한' 지존자' 가 아니라 정신적 쇠퇴의 표현이다. 누가 판단할 수 있겠어! 도덕적 수양이 고상한' 지존자' 가 한때 세계를 지배했던 것은 위대하지 않습니까? 그러나 그의 부담이 되기에는 부족하다.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앞다투어 권력을 빼앗고 있지만, 그는 따르지 않을 것이다. 그는 조심스럽게 외부 사물에 의존하지 않고 사리사욕에 동요하지 않는다. 그는 사물의 근원을 연구하고 사물의 근본에 집착하기 때문에, 그는 천지를 잊고 모든 것을 버렸지만, 정신세계는 결코 고민한 적이 없다. 도를 잘 알고, 일상에 순응하고, 인의를 말하고, 예악을 버리면, 인심을 평온하게 하고, 복종하지 않게 할 것이다.
제환공은 교실에서 공부하고, 바퀴는 수업 아래에서 절단되었다. 그는 송곳과 끌을 내려놓고 수업에 갔다. 그는 제환공에게 물었다. "실례합니다, 당신은 어떤 책을 읽었습니까? 클릭합니다 제환공이 말했다. "이것은 성인의 말이다." 렌핑은 "성인은 아직 살아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듀크는 말했다: "그것은 죽었다. 클릭합니다
렌핑은 이렇게 말했다. "이렇게 보면 군주가 읽은 책은 모두 옛사람들의 찌꺼기다!" 제환공이 말했다. "바퀴를 만드는 사람들은 감히 내가 공부할 때 왈가왈부한다! 무슨 이유가 있으면 용서할 수 있다. 말할 이유가 없다면, 당신은 처형되어야 합니다. 클릭합니다 렌핑은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직업으로 이 진리를 관찰했습니다.
바퀴는 느리고, 느슨하지만 견고하지 않고, 빠르고 정체되어 있다. 느리지도 불편하지도 않고, 손에 쥐면 매우 매끄럽다. 마음속에 있어야 한다. 입으로는 말할 수 없지만 안에는 기교가 있다. 나는 그것을 내 아들에게 그 속의 신비를 이해하게 할 수 없다. 내 아들도 나에게서 이런 신비한 기술을 받아들일 수 없다. 그래서 나는 70 년을 살았고, 늙어도 바퀴를 자르고 있다.
고대 사람의 죽음은 말할 수 없는 이치가 있기 때문에 군주가 읽은 책은 모두 옛사람의 찌꺼기이다! ""
확장 데이터:
전문은 대략 여덟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자연의 법칙이 계속 돌아가고 만물이 스스로 움직인다는 점을 지적하기 때문에, 유일한 현명한 방법은 그 변화를 지켜보는 것이며,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치료하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제 2 부' 가축이 천하 제일이다' 는 지난 단락에서' 천악' 에 대한 논술을 이어받아 자연에 따라 움직이고 만물에 따라 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 번째 부분에서 나는 황제가 무위로 다스리고 신하가 하는 생각을 제기하고, 모든 정치 활동이 내면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밝히고, 만물이 질서 있고, 존비질서, 남녀평등도 자연질서라는 것을 강조하며, 이는 장자의' 화귀함' 사상을 거스르고 통치자 통치 신하를 위해 철학 외투를 입힌 것이다.
네 번째 부분인' 하늘과 땅이 적당하다' 는 것은 요순의 대화를 통해 천하를 다스리는 것이 천지의 성격을 본받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섯 번째 부분은 "공자의 혼란의 본질" 이다.
공자와 노기의 대화를 쓰면서 모든 것이 자연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의' 는' 사람을 현혹시키는 성' 이다. 여섯 번째' 그 절도' 는 노인이 외물에 순응하는 태도를 묘사하면서 동시에 총명하고 잘난 사람을 비판한다.
일곱 번째 부분은' 인의를 물러나라',' 예의와 즐거움',' 뿌리를 남기라',' 모든 것을 버리라',' 무위의 태도를 제창하라' 고 지적했다. 나머지는 8 부입니다. 사물에 대한 진정한 감정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성인이란 말은 옛사람들이 남긴 찌꺼기이다.
바이두 백과-장자 외편 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