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지어 일부 방문객들은 "내 문제를 잘 대하지 않고 오히려 나에게 더 많은 문제나 부담을 준다" 고 걱정할 것이다. " 귀머거리가 벙어리가 되었다는 말이 있다. 이런 걱정은 내가 여러 차례 여러 차례 들어 본 적이 있어 방문객들의 가장 큰 관심사가 되었다. 전문 심리상담사로서, 저는 이 문제에 대해 계속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비교적 체계적인 방식으로 완벽하게 설명하고 싶습니다. 심리상담사의 몇 가지 기본적인 특징과 능력을 알려 드리며, 당신이 적합한 심리상담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참고서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전문적인 관점에서 볼 때 심리상담은 심리상담사와 방문객이 창조한 독특한 관계이다. 이 감정의 목표는 간단하고 구체적이며, 방문객의 내면적인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지, 치료와 무관한 다른 방향으로 가는 것이 아니다. 그런 관계에서 하문대 심리학자 장금강은 "심리상담가, 방문객, 상담관계의 세 가지 기본 요소가 있다" 고 생각한다. 이 세 가지 요소 중 상담가와 방문객은 모두 상담관계의 성격과 추세에 영향을 미친다. 여기서, 나는 주로 상담사가 상담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부분을 분명히 해야 심리상담사가 효과적인 상담을 하는 행동의 맥락을 찾아 적절한 심리상담사를 찾을 수 있다. 심리상담에서 상담사는 전문 기술을 갖춘 사람으로 방문자에게 제시된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업종에 비해 심리상담사가 성실하고, 투입하고, 냉정하고, 침착하고, 한결같은 것을 요구해야 한다. 심리상담사는 심리상담의 질과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심리상담사의 말투 스타일. 심리상담은 언어에 의존하여 기본 정보를 전달한다. 이론적으로 심리상담에서 작용하는 도구는 언어 자체가 아니지만, 그 역할은 지금까지 가장 중요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일부 상담에서 언어와 대화만이 상당한 치료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심리상담에서 상담사의 언어는 많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언어가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아주 적은 수의 언어로 볼 때, 정확한 사고 논리와 문제의 핵심을 전달해야 하는 곳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특히 감정, 감정, 얼굴 표정, 자세 등. 상담사가 대화에서 언어 표현에 맞춰 전달하는 메시지는 방문자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여겨진다. 따라서 상담사의 조직 언어 능력과 구두 표현 능력은 전체 상담 효과에 특히 중요하다. 훌륭한 심리상담사는 기본적으로 표정이 자연스럽고 조화롭고, 대화 내용이 의미가 있고, 문장을 정확하고, 말투가 부드럽고, 감정이 부드럽고, 태도가 자연스럽고, 대화 방식이 진실하고 자연스럽고 친절해야 한다. (2) 심리 상담사의 분석적 사고. 심리상담사에게는 사람의 심리문제를 해결하고, 어떤 상담유파를 연구하든, 어떤 자문방법을 사용하든지, 기본적으로 문제의 탐구, 논리적 판단, 인지분석을 해야 한다. 이는 사람과 소통하는 기본 능력이다. 사유는 인간의 존재의 기본 형태이자 심리적 고민의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동물이 심리적 문제가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따라서 사고, 분석, 판단, 논리의 능력은 언어와 마찬가지로 상담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지는 않지만 상담대화와 감정 뒤에 숨어 있는 침투자이자 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이다. 그렇지 않으면 사고 수준에서 방문자와의' 링크와 접촉' 을 완성하기 어렵다. 나는 심리상담사가 사고 차원에서 방문자와 충돌하고 얽히고설키는 것을 주장한 적이 없지만, 심리상담사가 좋은 사고와 논리적 분석 능력을 가질 수 없다는 뜻은 아니다. 좋은 심리상담사는 자신의 발판, 자신의 사고 깊이를 분명히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방문자의 사고 특성, 논리적 충돌 지점, 분석 능력, 심지어 방문자의 기본 위치까지 정확하게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상담사가 사고 수준에서 집중해야 할 일이다.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말로 말하자면: 상담사가 말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방문자가 무엇을 얻었는지 아는 것이다. (3) 심리 상담사의 기본 태도. 심리상담사는 먼저 한 사람입니다. 그/그녀는 방문객처럼 현실 세계에 살고, 현실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 이해,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현실 생활의 어떤 일에 시달릴 수도 있다. 아무리 좋은 상담가도 부처처럼 범속을 초월할 수 없고, 범속을 초월할 수도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상담사가 현실 문제에 대처하는 방식과 태도가 방문자에게 강력한 시범과 격려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이는 상담사에게 엄격한 요구, 즉 상담사의 몸과 마음에는 방문자에게' 상담과 치료' 를 제공할 수 있는 기본적인 태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요구가 있는 이유는 상담사의 심신 특징이 방문자와의 심도 있는 상호 작용 과정에서 방문자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의 심리상담사가 당신에게 정신건강의 방향은 생활과 생활에 적극적으로 직면하고, 자신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신의 필요를 잘 이해하고,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의 합리적인 수요를 만족시키고, 다른 사람의 요구를 존중하고, 사회 규범에 따라 좋은 인간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말한다면. 그럼 이 고문은 어떻게 했을까요? 그/그녀의 실제 상태가 그/그녀가 말한 대로 상담사가 말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지만, 그/그녀의 행동은 방문자의 심신에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사 심리학자 장금강은 심리상담사가 비교적 특별한 직업이라고 생각하는데, 상담실이 방문객을 대할 때 적극적이고 성실하며 솔직하고 자연, 수용, 존중의 자질을 보여 줄 것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상담사가 일상생활에서 과감하게 실천할 것을 요구하며 자신이 제창하는 방향에 실제로 쓰일 것을 요구한다. 외관의 일관성도 상담사에게 가장 중요한 요구 사항이다. (4) 심리 상담사의 상담 기술. 심리상담사의 상담 수법도 방문객을 대할 때의 기본 조작 모드다. 방문자마다 상담 경로가 다를 수 있다고 말하지만, 각 상담자는 장기적인 상담에서 자신의 습관성 루틴을 형성한다. 전반적으로, 나는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는 개입형이고 방문객을 인도하는 행동을 좋아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듣기와 듣기가 분석보다 많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분석형이고, 분석은 듣기보다 많다. 넷째, 무형입니다. 감각을 따라가세요. 나는 이 모델이 사실 상담사의 4 대 경지를 대표한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 영역은 사람이 기계적이며 배치를 지휘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언을 해주고, 안배를 하는 것을 좋아하고, 항상 당신이 그것을 하지 않기를 바라는 통제 경향을 나타낸다. 이것은 상담사가 내면적으로 성장하지 못하고, 머리가 경직된 표현이다. 두 번째 영역은 심리상담사가 심리상담사 안내책자의 요구 사항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경청하지만 방문객에 대한' 고민점' 에 대한 효과적인 관심은 무시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말할까요? "문제" 에 관심을 가지면 "문제" 가 생기고, "문제" 를 무시하고, 긍정적이고, 햇빛적인 측면을 계속 이야기하고, 긍정적인 자원을 수리하고, 부정적인 자원을 차지하게 하는 것은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지만, 상당 부분 "중국식" 방문자는 네가 줄곧 나를 우회하고, 내 문제를 설명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자훈이 말했듯이' 냄비는 열리지 않는다, 말하지 않는다' 는 말은 일부러 그 입을 열지 않는 냄비를 언급하지 않는다는 뜻이지만, 네가 들 수 없다는 뜻은 아니다. 이것을 이해하고, 이해하고, 약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제 3 의 경지, 나는 단순한' 벙어리서' 와' 효과적으로 대면할 수 없어 주동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는 개인적 한계를 뛰어넘는 것 같아요. 좀 어색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방문객의' 상처' 에서 세심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제 4 경지가 가장 높다. 고정된 절차와 패턴이 없다. 고요한 땅에는 천둥이 있고, 물건은 시비이다. 동행, 존중, 열정, 분석, 경청은 모두 자연스러운 느낌이다. 이런 상담사는 언어로 묘사할 수 없다. 요컨대 방문객은 이런 상담사에게 접근하자마자 기묘함을 느꼈고, 치유 기능이 자연스럽게 발생하기 시작했다. (5) 심리 상담사 기술학교. 심리상담 과정에서 자연은 여러 유파로 나뉘어 인간의 심리적 특징에 대한 이해에 따라 다른 치료 방향을 형성한다. 우수한 심리상담사는 각종 문파의 기술을 광범위하게 흡수하여 다년간의 학습과 실천에서 자신의 스타일을 형성한다. 좋은 상담사에게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어떤 유파와 어떤 기술이든 자기만의 적용 대상이 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사람에게 억지로 적용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특히 사람의 심리에 있어서, 모든 사람은 자신의 마음이 약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몇 가지 기술만으로 어떻게 수천 명의 심리적 조정을 완성할 수 있습니까? 따라서 상담자는 자신의 두뇌와 전문성을 결합하는 작업이어야 하며, 유연성은 상담자의 최고의 직업질이다. (6) 심리학자의 대인 관계 기술. 상담사와 방문객이 상담실에서 상호 작용하는 것은 특별한 인간관계 형식이다. 상담사와 방문객의 교류, 사상의 충돌, 감정의 도킹, 감정의 기복 등. 시시각각 일어나는 것은 심리상담의 필요성일 뿐만 아니라 심리상담의 효과를 가장 잘 보장하는 것이다. 심리상담에서 우리는 컨설팅연맹의 설립을 중시해 왔습니다. 즉, 짧은 시간 내에 상담사와 방문객 사이에 양호하고 심층적인 의사 소통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컨설팅 능력을 검증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상담사가 방문객과의 소통 과정에서 방문객을 위한 신뢰, 성실, 이해의 관계를 만들 수 없다면 상담사의 실패다. 인간관계를 어떻게 처리하고, 사람과 일을 어떻게 대하는지, 자신의 호불호는 필연적으로 개인화된 인간관계 패턴을 만들어 낼 것이다. 이런 모델은 상담실에서 일어나지 않고 드러날 수 없다. 예를 들어, 일부 카운슬러는 탈선 한 남자를 받아 들일 수 없다고 말합니다. 이런 사람을 보면 나는 화를 내기로 했다. 나는 그녀에게 물었다, 당신은 어떻게 이런 방문객을 접대합니까? 그녀는 웃으며 나에게 대답했지만, 나는 상담실 방문객에게 이 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객관적으로 그가 제기한 문제, 직면한 고민을 분석하고, 성실하게 대면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나도 웃어서 말을 하지 않았다. 사실 가능할까요? 진료실 밖에는 한 가지 가치관이 있고, 진료실에는 또 다른 완전히 다른 가치관이 있는데, 그 이름은 가치 중립이라고 한다. 약간의 심리상담 지식을 가진 사람들은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한 사람이 머릿속으로 생각할 수 없는 것은 한 가지이고, 행동적으로 하는 것은 또 다른 일이다. 숨겨도 소용없다. 네가 숨긴 행동과 언행은 너의 심리적 생각을 완전히 폭로할 것이다. 심리상담사에게 당신이 항상 자신의 말과 말하지 않은 말을 숨긴다면, 당신의 방문객은 당신이 전혀 믿을 수 없다고 느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조심하지 않자 여우 꼬리가 드러났다. 그리고 상담 과정 전반에 걸쳐 자신의 속마음을 감추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방문객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귀를 기울일 시간이 어디 있습니까? ! (7) 심리 상담사의 감정 깊이. 심리상담사는 일반 채팅과는 다르다. 관건은 상담사가 일을 논하지 않고, 단편적으로 일을 대하지 않고, 단순히 일의 표면에 머물러 행동에 대한 지도와 건의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심리상담사는 일반인보다 방문객의 내면의 진실한 수요나 잠재의식의 수요를 더 깊이 느낄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은 심리적인 고민을 겪는다. 일반적으로 외적 수요와 내적 수요의 불균형, 이성적 수요와 감성적 수요가 잘 조화되지 않아 생기는 심리적 갈등, 자신의 심리적 문제에 대한 불이해로 인한 걱정, 두려움, 불안의 세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이 세 가지 문제는 일반적으로 방문자가 심층적인 심리적 수요를 오랫동안 소홀히 하고 억압했기 때문이며, 더 많은 것은 사회적 규범과 도덕법의 제약으로 그들의 이성적인 행동을 강화시켰기 때문이다. 그동안 어떤 사람들은 강한 사회적 책임감을 보이고 내면의 수요를 소홀히 했다. 어떤 사람들은 부모와 다른 사람의 소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자신의 필요를 소홀히 하여 불안, 우울증, 수면, 심지어 식사 문제를 야기하며, 그들이 그렇지 않을까 걱정하기 시작한다. 이런 문제들은 심리상담사가 표면적인 문제를 뛰어넘어 방문자가 문제의 원인, 문제의 경중완급, 내면의 진실한 수요, 현재의 나쁜 감정과 감정에 직면하는 방법,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보는지, 심지어 자신의 노력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상담원에게 이런 문제의 깊이를 보는 것은 장기적인 자기분석과 배양의 결과이다. 상담사는 자기 성장 과정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잠재의식에 깊이 파고들어 자신의 깊은 욕구와 깊은 수요의 표현 형식을 느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장기간의 각고의 훈련과 자기 수양이 없다면 상담사는 방문객 문제의 본질을 명확하게 이해하기 어렵다. (8) 심리학자의 문화적 정체성. 심리상담사는 반드시 일정한 문화적 틀 속에 사는 사람이어야 한다. 심리상담사들의 현실문화에 대한 태도, 문화 발전 방향에 대한 인식은 방문자에게 잠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많은 방문객들은 상담사를 학술이나 생활의 권위로 여기고 상담사가 말하는 대로 한다. 이것은 시정이 필요한 부분이다. 이런 방문객을 볼 때마다 나는 솔직하게 그녀에게 이 문제를 폭로할 것이고, 그녀/그는 아마 깨닫지 못했을 것이다. 자신의 문화적 취향을 걱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평범한 사람일 뿐 권위 있는 문화를 대표하지 않으며, 어떤 문화의 깃발을 대표할 수도 없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 만약 내가 어떤 방면에서 어떤 문화에 대한 나의 개인적인 태도를 폭로한다면, 나는 나의 방문자가 나를 따라올 수 있기를 바란다. 예를 들어, 제가 주목하는' 위어머니' 와 혼전 성행위는 특정 사회 변화 시기에 통일된 정체성을 형성하기 어려운 문화현상이다. 만약 나의 방문객이 나와 함께 이 점을 탐구하고 싶다면, 나는 회피하거나 축구를 하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왜 물어 보는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먼저 당신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나는 신중하지만 성실하게 내 개인적인 견해를 말하고, 그것이 단지 하나의 목소리일 뿐, 안에 권위 있는 지도가 없다는 것을 알려 줄 것이다. (존 F. 케네디, 정직명언) 그러면 내 방문자는 더 편할 것이다. 즉, 나는 딱딱한 기계보다는 한 사람으로서의 자문을 더 중시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나는 몇몇 상담사들이 어떤 현실 문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와 태도에 대해 무심코 이야기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데, 그중에는 강한 악감이 배어 있다. 샤먼 그레이하이먼 심리상담기구의 수석 심리학자 장금강은 이것이 안전하고 책임있는 태도가 아니며 관광객의 돈으로 개인 발언을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명한 가족 출신 문제 전문가인 장금강은 심리상담사들에 대한 이러한 특별한 요구는 방문객들이 심리상담을 받을 때 고려할 뿐만 아니라 전문 심리상담과 치료에 종사하는 상담사들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동시에 방문자에게 적합한 심리상담사를 찾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무엇이 적합합니까? 이론적으로' 우수' 한 심리상담사가 적당합니까? 분명히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순수 심리상담의 기술적 관점에서도 방문객에게 적합한 심리상담사를 제공할 수 있을까? 이것은 논의할 만한 일인 것 같다. 성공적인 심리상담의 경우, 상담사의 개인적 기질 이미지, 말투 스타일, 문제의 사고 분석, 사물에 대한 태도, 상담 및 치료 방법, 따르는 기술유파, 인간관계를 처리하는 패턴, 이해 및 느낌 문제의 깊이, 현재 문화에 대한 정체성, 인생 가치관은 방문자에게 강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심리상담사의 특성에 대한 확정은 의심할 여지 없이 심리상담의 질과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