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전통적 가치관은 온 민족을 단결시키는 전달체이자 중국인이 다른 민족과 구별되는 문화 유전자와 사고의 특징, 특히 전통적 가치관의 핵심 이념으로, 중국이 진 () 에서 청 () 까지 2 천여 년 동안 초안정 사회 형태를 이루는 심층적인 구조적 요인이다.
첫째, 인자는 무적인가?
"어진 자도 사람"-중국 문화에서 "사람" 의 정의. 아들은 말했다: "자비로운 사람도 사람이고, 사랑하는 사람도 크다. 클릭합니다 인의의 마음을 가진 사람만이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상형자의 의미에서' 인' 은' 사람' 자 옆에 있는' 2' 자, 즉' 2' 자에 해당하는 인간관계에서만 사람을 정의할 수 있다는 뜻이다. 고대 사회에서 이런' 두 사람' 의 대응 관계에는 군신 부자부부 형제 친구, 이 다섯 가지 관계가 포함된다. 이런' 사람' 에 대한 정의는 현대에는 이미 공동체와 집단관계로 확장되었지만,' 심층 구조' 의 의미에서 인간관계에서 인간으로서의 정의는 기본적으로 변하지 않았다. 즉, 전통문화에서 사람에 대한 정의는 비교적 모호하며, 주로 사회관계의 다른 사람들에 의해 정의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전통문화의' 개체' 가 약화되고 숨겨져 있다는 것을 결정한다. 중국인들은 흔히' 어떻게 사람이 되느냐' 라고 말하는데, 주로 세속 표준에 부합하는 사람이 되는 것을 가리킨다. 설령 이러한 세속 기준이 그의 개인의 사상, 이성, 의지, 판단력과 다르더라도 말이다. 그렇지 않으면 세속적인 눈에는 사람이 아니다. 이 세속적인 기준은 공자가 사람을 정의하는 데 사용하는' 인' 자이다.
"인" 의 의미-곳곳에서 서로를 배려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인" 이라는 글자로 정의해 보면, "인" 이 유교 윤리의 핵심 개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자는 "하향식 소개팅은 인이라고 한다", "온량한 사람은 인인의 기초이다", "맹자는" 인인 애인 "이라고 말했다. 이는 중국인들을 특히 인간적으로 보이게 한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인정 앞에서 상대방의 지나친 요구를 거절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종종 원칙을 상실하고, 법률을 구부리고, 법규제도를 파괴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인에게 선함은 서로 하는 것이다. 양측 모두 상대방의' 마음' 과' 몸' 을 느껴야만' 사람' 이 될 수 있다. 일단 인체 자기장의 따뜻함을 벗어나거나 쌍방이 찢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 공공장소에서의 실태와 같은 실태는 불가피하다. 그럼 어떻게 해야 인인을 할 수 있을까? 아들은 말했다: "자기 자신을 인자하게 하다. 어느 날 자기 복례를 하고, 천하가 귀인한다. 자비, 자신에 의존, 사람에 의존? 클릭합니다 성인과 전통문인에게는 인을 개인의 존재의 기초로 삼았지만 이런 높은 수준의 원칙은 인륜관계에서 파생된 인정의 내용을 바탕으로 중국 문화의 짙은 도덕윤리색을 반영하고 있다. 그것은 정치적 수준에 반영되어 다음과 같은 사상을 형성했다.
내성외왕, 인자무적-덕정합은' 내성외왕' 이다. 즉 공자가 고전' 대학' 에서 언급한 것, 즉 기, 지식, 성실, 염,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이다. 현대의 말로 말하자면, 학과는 사물의 규율과 본질을 깊이 연구하고, 알게 되면 이론으로 승진하고, 진실하고 성실하며, 사상적 태도가 단정하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을 자기와 같은 인자군자로 만들고, 인정치국으로 천하를 태평하게 하는 이 과정은 도덕과 정치의 통일을 반영하고, 중국 사대부가 안팎의 인생 학습 계단이 된다. 내면의 신성함은 미덕의 법칙이다. 외왕은 인치이고, 내성외왕은 덕치, 인치의 사회지배모델이다. 하지만 고도로 집권된 권력 앞에서 덕치는 항상 중앙 집권자에게 국한되어 있어 기껏해야 화사한 부끄러움을 감추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따라서 통치자와 피통치자의 관계는 단지 "그 몸은 옳고, 명령도 없이 행한다" 는 것이다. 그의 몸은 옳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덕치와 인치 모두 국왕이 될 것을 요구하며, 동시에 선생님과 친척이 되어야 한다. 유가의 하늘, 땅, 군, 사단의 다섯 가지 역할, 통치자의 세 가지 역할, 백성들의 지도자, 선생님, 학부모이다. 이런 식으로, 인간의 사상 의지와 국가법 이외의 사적인 영역은 자연히 관리의 대상이 되고 개인은 말할 여지가 거의 없다.
둘째, 진정?
신체의 의미, 중국인은' 몸'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자신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자신과 자신; 동시에, 몸은 생명을 대표하는 데도 사용된다. 예를 들어, 인생은 인간의 삶을 의미합니다. 사람의 일생의 사업은 정착하여 정착하는 것이다. 시각적으로 몸을 배치하는 것 외에도 정적으로 운명에 맞게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몸" 이라는 단어를 자신과 삶을 지칭하는 것 외에도, 다른 문화에서도 "몸" 에 속하지 않는 경우를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사람의 배경과 출신은 출생이라고합니다. 한 사람의 이름으로 된 총자산을 순자산이라고 한다. 자신의 뜻에 어긋나는 일을 하도록 강요당하는 것은 비자발적이다. 사고와 이해의 범위에 속하는 것도 경험 등의 단어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솔선수범하거나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는 것과 같은 도덕적 범주에 속하는 것은 신체 언어로 표현된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따라서 신체적인 의미에서 생명을 위해 안주하는 몸은 몸과 육신뿐만 아니라 생명과 생명까지 가리킨다. 만약 이 모든 것이 해결되고, 식량과 의복이 있어야 생활이 뿌리를 내리고 싹을 돋우고 대대로 이어갈 수 있다.
음식의 문화-몸의 구현, 중국의 정교한 요리 기술은 세계에서 가장 발달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인들은 음식의 양생 기능과 사회 기능에 특히 신경을 쓴다. 이는 전통문화가 사람을 물질적인 존재로 더 많이 여기고 사람을 무시하는 것은 완전한 형식의 정신 주체라는 것을 보여준다. 물론 문인들과 서민들의 신체에 대한 이해는 계층적이고 경지적이다. 고대 덕정단결의 전통은 문인층이 자연스럽게' 민 위주의' 라는 사명을 짊어지고 있다는 것을 결정한다. 즉, 천하의 백성들은 모두 안거할 수 있고 즐겁게 일할 수 있고, 먹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이 내놓은' 거꾸로 된 인민을 구하라',' 연회석 위의 세계를 보살피라' 등의 구호는 신체의 상상력으로 가득 차 있지만, 이 몸은 사회와 민생을 가리키며, 국가는 이 몸을 돌보는 마음이다. 사람들의 망명에 관해서는, 그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집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이 몸은 반드시 줄어든 인정의 자기장에 넣어 서로 따뜻하게 해야 안심할 수 있다. 이러한 안정감과 안심감에 대한 수요는 한편으로는 그들을 매우 현실적이고 물질적으로 만들고, 신에게 예배를 구하는 것조차도 매우 실용적이고 세속적인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반면에 정신적 감정적 무감각을 일으키기 쉽다.
안사가 위태롭다면 인심을 얻는다. 민생관, 거안사위적인 성향, 서민들의 호소는 기본적으로' 먹을 것이 있다' 로 제한되고 반항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자신을 잘 보살펴야 안심이 된다. 네가 민생 문제를 해결하면, 네가 세상을 지배하고, 세상은 태평하다. 중국인의 가장 높은 정치적, 사회적 이상은' 이운' 인가? 대동 중의 대동 경지는 천하의 모든 사람을 부양하는 것이다. 맹자' 라는 책은 대부분 인정 방법을 논의하고 있고, 인정의 중심은 민생이다. 손중산의 민생주의에 이르기까지 민생 이념은 중국의 2 천여 년 동안의 정치 사상을 관통했다. "한서" 에서 "사람들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고 말하는데, 음식은 확실히 한마음 축이며, 중국의 문화, 인민의 생활, 정치적 이상을 밀접하게 연결시킨다. 노자는 심지어 치국을 요리에 비유하기도 한다. 그가 말하길, "대국을 다스리면, 작은 것을 요리하면. \ "\" 저우 리 \ "baiguan, 진택은 총리이자 큰 요리사입니다. 요컨대, 안식처가 되려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는 식사 문제이다. 현대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생존 발전 범위는 더욱 넓어지고 요구도 높아졌지만, 식사와 식사는 시종 중국인의' 안식처' 관념의 최우선 기준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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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조화가 가장 중요합니까?
중국 고대 철학은 우주의 기원이 태극중의 음양 조화라고 생각했다. 음양은 같은 사물의 두 방면으로, 음양의 조화는 기본적으로' 악' 의 요소를 배제한다. 이 본체에서 이른바 악의 요소는 반드시 선으로 극복해야 하는 악이 아니라 음양의 불균형이기 때문에, 운동이 있다면 그것은 격동이고 변태이기도 하다. 결국 구조의 균형을 회복하고 조화로운 방식으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전통 문화의 자연에 대한 태도는 대립이 아니라 조화이다. 인간관계 중에 너 중에 내가 있고, 나 중에는 너의' 인간미' 가 있다. 인간관계의 가장 큰 목적은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다. 의리염치, 시시콜콜 따지기 때문에 중국의 전통문화는 소송을 제창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을 위해 이익을 쟁취하는 언행은 사람들에게 멸시당하는 것이다. 공자가 말했듯이, "예의는 화해를 위해 비싸다." -응?
안정된 정치 국면, 화합을 중시하는 것은 대립을 포기하는 태도이며, 정치 생활에서 안정된 국면을 형성하기 쉽다. 이미 외국에 살고 있는 중국인들조차도 대부분 생계를 위해 정치에 무관심하고 자신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스트레스 단체를 조직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래서 90 년대에 중국인들은 동남아시아 배화와 로스앤젤레스 흑인 폭동의 가장 큰 피해자였다. 중국인은 비록 수는 많지만, 나약함과 냉막 때문에 그들은 조직과 단결에 능숙하지 못하며, 한 판의 산사, 반격할 힘이 없다. 변증법과 역사적 경험에 따르면 전통적 가치관의 핵심 사상, 즉 조화를 중시하는 것도 가능성을 가져올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반대-혼란이다. 역행에 익숙한 사람은 차마 마음을 터뜨리지 못하면 쉽게 걷잡을 수 없다. 그리고 그는 평소 합리적인 채널을 이용해 자신의 공격성을 터뜨리는 데 능숙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공격성이 결국 폭발할 때 비이성적이고, 맹목적이며, 파괴적이며, 게임 규칙이 없는 것은 사투를 벌이는 것이다.
넷째, 인간과 자연의 조화
천인이 하나가 되는 철학사상은 춘추시대의 장자에서 발단하여 맹자 동중서 발전을 거쳐 결국 송대의 장재와 이정에 성숙했다. 천인의 화합은 천인의 화합이고, 천도는 인륜외삽으로 인륜에 붙어 있다. 분명히 중국의 이 날은 세계의 어떤 선진 종교의' 천국' 과는 다르다. "하늘" 은 세상을 초월하는 신이 아니라 "하늘, 땅, 사람" 세계 시스템의 내적 구성 요소이다.
세계의 다른 선진 종교들은 천인 사이에 넘을 수 없는 격차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한계를 뛰어넘는 뜻을 세울 수는 있지만, 영원히 신의 지위에 도달할 수는 없다. 오직 중국의 천도관만이 천인의 단결을 주장한다. 그리고 이런 천인합은 천도를 끌어내려 인간성에 순응하는 것이다. 그리고 "천도가 멀고 인도가 가깝다" 는 말이 있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들을 설득 할 수 없다, 왜 귀신을 복용합니까? 클릭합니다 \ "나는 삶을 몰라,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 세상에 완전히 집중하는 것입니다.
중국인의 천도는 인성이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이상화의 조화로운 관계의 반영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사람이 조화를 유지할 수 있다면, 그것은 천도에 맞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천도를 비정상으로 만들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우뚝 솟은 교육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참여" 할 수 있을까요? 송대 이학자인 주는' 의멸인욕' 의 도가 자신의 세속적 욕망을 공식화된 인정통로로 끌어들여 중화의 효과를 얻어 영원히' 합'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천지 음양의 조화가 화생을 위한 것처럼 인간관계에서 소홀히 되는 세속적인 욕망도 육아와 육체의 존재, 즉 부모를 키우고 처자를 키우는 데 봉사해야 한다. 그래야 진정으로 천인이 하나가 되고, 사람은 천인이 하나가 되는 경지에 이르렀다.
상술한 네 가지 전통적 가치관의 핵심 이념은 중국 문화의 심층 구조에서 사회 형태 초안정을 유지하는 심층 요인으로 민족 심리와 민족 사회에 뿌리 깊은 영향을 미친다. 현대세계에서 어떻게 의식적으로 반성하고, 인도하고, 개조하는 것은 당대 중국인들이 짊어져야 할 문화적 사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