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술의 분명한 장점 중 하나는 교육 정보 디스플레이의 다양성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사운드, 색상, 애니메이션 등) 입니다. ), 이미지, 생동감, 참신함, 다양한 외부 자극을 만들어 학생들의 창조정신과 혁신적 사고를 양성하기 위한 좋은 조건을 제공한다. 따라서 정보 기술의 용량, 관심, 효율성이 높은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멀티미디어 그래픽과 풍부한 기능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감각을 충분히 동원하여 학생들이 장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여 최적의 상태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또한 현대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수학 교실 수업에서 서스펜스를 만들어 학생들이 문제를 탐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학생들을 위해 풍부한 교학 정경을 창설하고, 문제를 추가하고, 교묘하게 서스펜스를 설치하면, 학생들의 지식욕구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예를 들어, "사변형의 네 변의 중간점을 순차적으로 연결하여 어떤 사변형이 둘러쌀 수 있는지 물어보십시오." " 이 문제의 경우 기하학적 대지로 동적 사변형을 표시하여 사변형의 모양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으며, 중간점으로 둘러싸인 사변형의 모양도 변경됩니다. 학생들이 원래 사변형의 어떤 성질이 중간점 사변형의 모양을 결정하는지 탐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더 많은 사고 시간과 공간을 남겨 학생들이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거나,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둘째, Powerpoint, 플래시, 기하학 대지 등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코스웨어를 만들어 추상적인 사물을 시각화한다.
수학 자체는 추상적이며, 관련된 일부 모델과 그 변화 과정도 추상적이기 때문에 추상적인 개념 규칙의 학습은 종종 특정 상황의 변화에 적응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상황 학습이 중시되고, 정보기술은 학생들이 학습 대상의 상황 활동을 실현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학생들이 교실에서 몰입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3 차원 기하학의 세 가지 뷰를 예로 들자면, 학생이 공간 기하학에 처음 접촉했을 때, 각 면의 물체의 투영과 그 관계를 상상하기 어렵고, 선생님도 칠판에 명확하게 그리기가 어렵다. 따라서 기하학 대지를 이용하여 물체의 세 가지 뷰를 그려 학생들에게 그리기 법칙을 시각화하여 학생들이 더 철저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하였다. 반대로, 3 개의 뷰를 통해 3 차원 그래픽을 상상하면 컴퓨터 보조 교육의 장점이 뚜렷이 드러난다. 예를 들어, 수학 활동 수업' 인테리어 입찰', 선생님은 먼저 학생들에게 가상현실의 상황, 인테리어가 필요한 방, 말로 묘사하였다. "합리적인 예산만 정하면 방이 인테리어되어 누가 낙찰되었는지 보여 준다." 그런 다음, 학생들은 허구의 상황에서 이 점을 점차 깨달았다. 먼저, 그들은 방 배치의 데이터를 검사하고, 길이, 폭, 높이 측정을 통해 방 면적을 계산한 다음 건축 재료를 조사하고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 가상 장면, 건축재 시장은 정말 신나고, 복합 바닥, 카펫, 실목 바닥의 소개와 가격입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고, 좋은 재설계 방안, 예산자금, 최종 입찰평가, 효과를 보여줄 수 있다.
이런 정보기술과 수학 교육의 결합은 학생들에게 가상 현실을 창조했다. 자원에 의지하여 검색, 교류, 협력, 채우기를 통해 학생의 주체적 지위를 부각시켜 학습자를 몰입시키고 학습 효과를 높인다.
셋째, 사물의 동태 형성 과정을 보여 학생들이 변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수학 교육의 내용은 때때로 매우 추상적이다. 교학 과정에서 교사가 교재를 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지의 여부도 교학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그중에서 어떻게 중점을 강조하고 난점을 돌파할 것인가는 교학에서 매우 골치 아픈 문제이다. 멀티미디어 기술은 교사가 교육에서 중점적이고 난점을 돌파하는 수단이 되었다. 정적을 동태로 바꾸고, 중점을 강조하고, 지식의 형성 과정을 동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컴퓨터 지원은 전통적인' 정적 프레젠테이션' 을 직관적이고 생동감 있는' 동적 프레젠테이션' 으로 바꿔 실물에서 쉽게 전시할 수 없는 부분을 충분히 보여주고, 학생들이 인식을 강화하고, 표상을 풍부하게 하며, 추상적인 지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이상적인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새로운 교과서에서 프리즘 피라미드 원추대의 개념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의해 정의되며 동적 과정을 반영합니다. 이 과정은 기하학 화판을 이용해 쉽게 보여줄 수 있고, 이미지가 직관적이며,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개념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는 것은 언어가 얼마나 아름다운지 비교할 수 없다.
넷째, 현대 정보기술이 수학 교실 수업에 응용하면 수학 교육에 풍부한 자원을 제공할 수 있다.
수학 교과 과정 표준에 따르면 수학 학습의 내용은 현실성, 의미, 도전성을 가져야 한다. 정보기술의 도입과 광범위한 응용은 의심할 여지 없이 수학 교육에 신선한 물을 주입했으며, 수학 교수법과의 통합으로 책이 유일한 학습 자원의 한계를 크게 돌파하여 학생들에게 풍부한 교육 자원을 제공하였다. 한편, 교육 지식의 폭을 극대화하고, 다양한 관련 자원을 활용하여 고립된 교실을 풍요롭게 하고, 학생들이 교과서 내용만 배우는 한계에서 벗어나 시야를 넓히고 생각을 발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정보기술은 문자,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등의 정보 전달체를 융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시각 및 청각 효과의 독특한 장점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풍부한 자원을 제공할 수 있으며, 단조로운 교수법보다 훨씬 매력적이고 호소력이 있습니다.
다섯째, 현대 정보기술이 수학 교실 수업에 응용하면 학생들의 사고를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혁신 의식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한 철인은 "대체할 것이 없다. 사유만 할 수 없다" 는 명언을 가지고 있다. 수학 교육은 사고의 가르침으로, 학생들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과감하게 추측하고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양성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따라서 교사들은 사고력 배양을 중시하고,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제기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혁신 정신을 기르도록 유도해야 한다. 수학 교실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기술을 통해 교육 내용에 적합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만들고, 학생들의 풍부한 생활 배경에 문제를 구축하고, 학생들의 수학 탐구의 시야를 넓히고, 학생들에게 수학 사상을 다각도로 이해할 수 있는 탐구 기회를 제공하고, 교실 사고를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혁신 의식을 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생활의 일부 장면이 기록되거나 교육 관련 자료가 멀티미디어로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수업할 때 교학 내용에 적합한 단편을 문제 장면으로 선택해 교실에서 방영하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탐구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문제 발견과 문제 분석 과정에 참여하며, 학생들이 재미있는 분위기 속에서 수학을 배울 수 있도록 한다.
현대 교육 기술은 교육 정보를 대량으로 저장하는 장점이 있다.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넘어 학생들에게 풍부한 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 있어 학생들이 자원을 이용하여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이 탐구 과정에서 학생들이 지식의 의미를 구축하고 이해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창조적 잠재력을 발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여섯째, 현대 정보기술이 수학 교실 수업에 응용되면 학생들에게 정보를 더 빨리 피드백하고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자극할 수 있다.
피드백 방면에서 수학과 정보기술의 결합반은 수학 일반반보다 우세하다. 예를 들어, 나눗셈 교육에서 컴퓨터는 정확하고 잘못된 평가, 힌트, 지도, 제안 등의 정보를 적시에 학생들에게 피드백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서로 다른 문제 해결 과정을 인터넷을 통해 화면에 보여주면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상황을 빠르게 이해하고, 학습 경험을 심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사가 교수 피드백 정보를 얻고, 제때에 시정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하여 교육 과정을 교육 목표에 근접하게 함으로써 진정한 계층형 교육과 개인화된 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교사들은 컴퓨터 시기적절한 피드백의 장점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성공을 추구하려는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학생들이 성공의 즐거움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교육에서 컴퓨터는 빈칸 채우기, 판단, 주제 선정 등과 같은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제때에 피드백한다. 만약 학생이 정확하게 대답한다면, 컴퓨터는 즉시 답을 표시하고 학생을 칭찬할 수 있다. "넌 대단해" "정말 똑똑해" ...... 학생들은 다 보고 나면 자연히 즐겁고 흥미가 자극된다. 만약 학생이 틀리면, 컴퓨터는 음악으로 "다시 생각해 봐", "열심히 공부해", "힘내". 등등.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상황을 제때에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뇌를 진지하게 사용하고 엄격한 학습 태도를 발전시키도록 격려할 수 있다.
7. 현대 정보기술이 수학 교실 수업에서 응용하면 학생 중심의 학습을 실현할 수 있고, 학생들에게 학습의 주도권을 부여할 수 있다.
이른바' 교수법과 결합' 이라는 것의 핵심은 현대 교육 기술을 수학 교육에 통합하는 것이다. 교육 실습에서는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애니메이션, 비디오, 심지어 3D 가상 현실과 같은 다차원 정보를 기술적 수단을 통해 코스웨어 제작을 통해 교육 용량을 풍부하게 하고 교육 내용을 풍부하게 합니다. 사용하는 교수법은 더욱 다양하고 유연합니다. 결합, 단순히 정보 기술을 교육 수단으로서 전통적인 교육 수단과 중첩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몇 장의 슬라이드를 사용하여 하나의 물체로 투사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 기술이 진정으로 교육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생 학습 과정의 상호 작용을 실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수업 전에 교사는 교학 목표에 따라 교재를 분석하고 가공하여 교재나 홈페이지의 형태로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교실에서 학생들은 학습 임무를 받은 후 세 팀을 조직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한다. 그들은 교사의 지도 하에 교사가 제공한 자료 (또는 자체 검색 자료) 를 이용하여 개인화와 협업을 결합한 자율 학습을 하고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임무를 완수했다. 그들은 데이터 수집 과정을 거쳐 데이터 정리를 배웠고,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사와 학생들은 함께 평가하고 피드백합니다.
8. 현대 정보기술이 수학 교실 수업에 응용하는 것은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학생들이 정보시대의 학습 방법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학생들에게 평생 학습 능력을 갖추게 하다.
정보 소양' 은 자질교육의 핵심 요소이며 정보사회인들의 전반적인 소양의 일부이다. 정보 소양 교육은 사람들이 어떻게 정보 사회에 입각할 수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수학 교실 수업은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데도' 주요 채널' 과' 주요 진지' 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양성하는 의식을 수학 교실 수업 활동에 잘 통합하여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정보 지식의 영향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세금 문제' 교육에서 학생들은 인터넷에서 세무상담 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고, 학생들은 자신의 취미에 따라 웹사이트에서 협동대화로 탐구하고, 각종 복지-세비 계산 방법을 배우고, 각종 세무정책을 이해할 수 있다.
정보기술이 수학 교육에 강력한 도구를 제공하고 수학 교육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보기술은 인지 도구와 수학 과정의 결합으로 정보시대 수학 과정의 주도 학습 방식이 될 것이며 학교 수학 교육의 주요 방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