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공자 (기원전 55 1? 기원전 479 년, 조상의 루국에서 태어났다.
공자는 위대한 사상가이다. 그는 유교 학파를 창립했다.
우선, 그는 청혼했습니까? 임씨? 통치자에게 인민의 감정을 이해하고, 인민의 힘을 소중히 여기고, 인민을 과도하게 억압하거나 착취하지 않고 계급 갈등을 완화하는 이론을 요구하다.
둘째, 그는 덕치국, 폭정과 자의적 처형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학설은 나중에 중국의 2 천여 년 봉건 문화의 정통이 되어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공자도 위대한 교육자이다. 노예 사회에서는 귀족의 자녀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문화교육은 정부에 의해 독점된다. 공자는 서당을 설립하고 제자를 널리 모집하여 정부의 독점을 돌파하고 교육 대상의 범위를 넓혔다.
공자가 제창한다고요?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가? , 다른 학생, 다른 교육을 위해. 그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자주 복습하도록 교육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까? 학습 태도에서 성실해야 한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입니까?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학습과 사고를 결합해야 한다.
공자는 만년에 루의 사료에 근거하여 시, 책 등 몇 편의 고대 문화 전적을 편찬하고,' 춘추' 를 편찬했다고 전해진다. 이것은 고대 문화의 보존과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맹자
맹자 (기원전 372 ~ 289 년경) 는 전국 시대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유가 사상의 주요 대표 중 한 명이다. 명희는 추에서 태어났다 (이 산둥 추현). 주열왕에서 4 년 태어나 26 년 만에 죽었다.
맹자는 노국 귀족의 후예라고 전해진다. 그는 어려서부터 아버지를 여의고, 가정 형편이 빈한하여, 자사고의 학생이다. 학업을 마친 후 학자로 제후를 로비하고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추진하려 하며 연이어 양조 (), 치 (), 송 (), 송 (), 루 () 에 뛰어들었다. 당시 몇몇 대국들은 강병이라는 부국에 힘쓰고 폭력적인 수단을 통해 통일을 쟁취했다.
맹자의 인정학설은? 물건보다 멀고 넓은 유랑? , 구현 할 기회가 없습니다. 결국 그는 퇴직하여 그의 학생들과 함께 강의했다. 서 \ "시 \" 와 \ "책 \", 중니의 뜻을 진술하고 7 편의 \ "맹자 \" 를 써요? 。
맹자가 살던 시대에는 백가쟁명이 있었다. 양주, 먹의 말이 세상에 넘쳐나는가? 。
맹자는 유가의 입장에 서서 그것을 격렬하게 비판했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완전한 사상 체계를 제시하여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쳐 공자에 버금가는 것으로 간주됩니까? 아성? 。
맹자는 공자의 덕치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이를 인정학설로 발전시켜 그 정치사상의 핵심이 되었다. 놔줬어? 키스? ,? 용? 이 원칙은 정치에 적용되어 계급 갈등을 완화하고 봉건 통치 계급의 장기적인 이익을 보호한다.
맹자는 윤리와 정치를 밀접하게 결합시켜 도덕적 수양이 좋은 정치의 기초라고 강조했다. 그가 말하길? 천하의 본본은 나라에 있고, 나라의 본본은 집에 있고, 집의 본본은 몸에 있다. -응? 나중에 대학에서 제기한 거야? 제치평? 그것은 맹자의 이 사상에 근거하여 발전한 것이다.
맹자 철학 사상의 가장 높은 범주는 하늘이다. 맹자는 공자의 천명 사상을 계승하여 인격신의 잔재 의미를 제거하고 하늘을 도덕적 속성을 지닌 정신적 실체로 상상했다. 그가 말하길? 성실한 사람, 천도도. -응? 맹자는 성실한 도덕관념을 하늘의 본질적 속성으로 정의하며, 하늘은 인류 고유의 도덕관념의 기원이라고 생각한다. 맹자의 사상 체계는 그의 정치 사상과 윤리 사상을 포함하여 하늘을 범주로 한다.
노자
백양, 성 이명아는 기원전 580-500 년경 춘추말년에 살고 있다. 《사기》에 기록이 있습니까? 이추쿠현이 인리에 가나요? 。 이향 () 은 초나라의 고현 () 으로, 바로 지금의 보주시 와양현 제북정점 () 이다.
내가 예전에? 소장사'? , 주조 전적, 학식이 해박한 것을 잘 알고, 주왕실의 쇠락을 보고, 벼슬을 버리고 서쪽으로 여행하다가 하코곡관에서 관릉윤xi 를 만났다. 윤이는 그에게 책 한 권을 써달라고 부탁했다. 그래서 노인은 도덕에 관한 책을 한 권 쓰고, 오천여 자를 말하고 떠났습니까? 은둔자가 된 거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기록)
"도덕경" 은 일명 "노자" 로, 의미가 풍부하고 글이 풍부하다. 5 천 글자밖에 없지만 매우 풍부하고 심오한 철학 사상을 담고 있다. 노자 철학의 핵심 사상은 무엇입니까? 도생 만물? 우주 생성론은 우주가 자연 발생과 진화의 과정이라고 생각하는데, 세상의 만물은 모두 자연의 법칙에 따라 발전하여 변화한다. 하지만? 타오? 세계의 기원입니다. 노자 철학의 정수는 그의 소박한 변증사상으로, 천지 만물은 모두 대립과 보완적이라고 생각한다.
유사점, 어려움, 높음, 낮음, 음, 그리고 함께? 모순된 쌍방은 상호 의존적이고 상호 조건적이다. 또한 반대 면은 서로 전환될 수 있고, 사물은 항상 반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지적한다. 반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기 위해, 그는 자신을 약세에 두는 것을 주장하고, 사상을 주장하는가? 약비가 강한가? 。 이런 관점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합리적이지만, 모순된 쌍방의 투쟁을 무시하고 전환을 무조건적인 순환으로 본다.
정치 사상에서 노인이 주장하는가? 아무 일도 하지 않습니까? 무위 외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시 통치자의 연약함을 반영해 첨예한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려는 시도였다. 하지만 그가 옳은가요? 왕후? 경고, 예를 들면? 국민의 굶주림과 그것의 식량세를 더하면 배고픔인가? ,?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왜 죽음을 두려워하는가? 그러나 매우 정교하다. 노자의 역사관은 낙후된 것인데, 이것은 회귀를 요구합니까? 소국 과부민? 시대? 이웃 나라들은 서로 바라보고, 닭견의 소리는 서로 듣고, 사람은 죽을 때까지 말을 하지 않는가? 。
노자 철학은 중국 사상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후대의 많은 철학자들은 그 영향을 다양한 정도로 받았다. 한대 이래' 노자' 에 대한 주석은 이미 천여 종이 있는데, 이것은 중국 고서에서 보기 드문 것이다. 노자는 중국 3 대 종교 중 하나인 도교를 창설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사상은 중국 전체 철학사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봉건 사회 전체의 이데올로기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장자
(기원전 369 년경-기원전 286 년경) 주, 서수, 몽성현 동교 (현재 성관진 동성로) 사람, 전국시대의 유명한 사상가 문학가.
장자는 일생 동안 십여만 자를 썼는데, 책 제목은' 장자' 이다. 이 문헌의 출현은 전국시대에 중국의 철학적 사고와 문학 언어가 이미 시비로 발전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깊은 수준은 중국 고서의 진귀한 보물이다.
따라서 장자는 중국 철학사에서 유명한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사에서 걸출한 작가이기도 하다. 철학적으로든 문학언어적으로든 그는 중국 역대 사상가와 문학가들에게 심오하고 큰 영향을 미쳐 중국 사상 공식과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장자는 몽성 페인트원 (현재 군와하 북안 페인트원 구지) 에서 작은 관직을 맡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사직했다. 그는 초라한 골목에 살면서 책을 썼다. 생활이 유지될 수 없을 때, 나는 후검강에서 식량을 빌렸다.
초위왕은 중국의 장주가 학문이 있고 도덕적인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사자를 보내어 그의 딸을 위해 선물을 준비하고, 장자를 초국의 재상이 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자가 추 () 왕이 항목의 뜻이라고 생각한 후 장자는 웃으며 추 () 에게 말했다. 딸은 중례라고 할 수 있는데, 상은 존엄성 1 위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제사를 지낼 때 소를 못 보셨나요? 사람들은 소를 살찌우고 제물을 바칠 때 빨간 옷을 입고 있었다. 그들은 그들을 사당으로 데리고 가서 제물로 삼지 않았는가? 나는 차라리 냉막 속에서 살지언정 소를 희생하지 않겠는가? 장자가 웃고 있어요? 어우자향? 마지막으로, 그는 초국의 재상이 아니다.
전국 초년, 제후병이 서로 만났고, 전란이 빈번했고, 사회가 격동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학술사상은 전무후무한 활약을 하고, 학술유파가 서로 경쟁하여 그의 독특한 철학체계와 사상은행을 형성하는데, 그 거리는 백리도 채 안 되기 때문에 그들의 학술사상이라고도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학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학술명언) 노장학의 강? 。
만년, 장자는 민들레 (오늘 성남 구강) 와 소용돌이 속에서 낚시를 하며, 호량 (현재 안후이 봉양 임회성 서남) 에서 수영을 하며 물고기를 구경하며 어조와 함께 조용하고 한가한 생활을 즐겼다.
당현종 천보 원년 (742 년) 전서를 반포하여 장자작위를 주었습니까? 화남 실물? , 책을 \ "남화진경 \" 이라고 부른다.
역대' 장자' 를 연구한 학자들도 있고, 저작은 수백 가지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장자백화' 와' 장자현대판' 이 잇따라 나왔다.
첫째, 도교
도가 사상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타오? 느끼십니까? 타오? 우주의 기원이자 우주의 모든 운동의 법칙이다. 노인은 책에서 말했다:? 사물이 유유하게 모이면 자연히 태어난다. 샤오하! 얼마나 모처럼인가! 독립은 변하지 않고 천지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나는 그 이름을 모르지만, 강한 이름은 무엇입니까? ("노자" 제 25 장)
태사공' 사마천의 아버지 사마담은 일찍이' 육경요의' 를 한 편 썼는데, 선진제자를 도, 유, 잉크, 이름, 법, 음양, 음양, 육경 요의, 득실을 요약했다. 그가 말하길? 도교는 사람을 한결같고, 활기차고, 무형이며, 모든 것을 지탱한다. 음양대합, 유묵의 선함, 총결법의 요지,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사물의 변화에 순응하고, 풍속을 세우고,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쉽게 채취하고, 적게 많이 하는 것을 지칭하는 기술의 길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응? 그것의 기술은 허무함을 바탕으로 대중을 이용하는 것이다. 없음, 무상함, 그래서 우리는 만물의 사랑을 연구할 수 있다. 먼저 물건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중에 물건을 위해서가 아니라면, 너는 만물의 주재자가 될 수 있다. -응?
서한 초년에 한문제와 한경제는 도가 사상으로 치국을 하여 인민이 진나라의 폭정에서 휴양할 수 있게 하였다. 역사는 그것을 문화 장면의 규칙이라고 부른다. 나중에 유생 동중수는 한무제에게 주장했다? 백가를 파면하고, 유교를 독존하는가? 이 정책은 이후 황제에 의해 채택되었다. 도교는 이때부터 비주류 사상이 되었다. 도교는 공식적으로 채택되지는 않았지만 중국 고대 사상의 발전에서 계속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위진 현학과 송명리학은 모두 도가 사상을 융합하여 발전한 것이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후에도 도교의 영향을 받았고, 선종은 여러 방면에서 장자의 깨우침을 받았다. 선진제아들들 중에서 도가는 유교, 묵가 그렇게 많은 제자가 없고, 지위도 유가만큼 숭고하지 않다. 그러나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도교는 우주, 사회, 인생에 대한 독특한 이해로 철학 사상에서 영원한 가치와 생명력을 나타냈다.
도교사상은 장루의 오미두도와 다른 종교에 흡수되어 중국의 중요한 종교 중 하나로 발전했다. 도교. 위진 풍류는 현학에 대해 이야기할 때 연단술에 더 신경을 쓴다. 그래서 도가와 도교는 늘 혼동한다. 장령, 일명 장도릉? 쌀 다섯 통? 도교의 창시자도 도교의 창시자로 여겨진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백가쟁명 중에 도가 사상을 핵심으로 하는 학파가 형성되었다. 그 창시자는 유명한 사상가 노자 (이두) 로, 주요 대표 인물은 유명한 사상가 장자 () 이다. 나중에 도가 () 와 명가 () 법가 () 가 융합하여 음양 () 과 유묵 () 의 길이를 취하여 황로학파를 형성하여 허무함을 근본으로 삼고 본받는 것을 주장하였다. 왜냐하면 시일로 인해 아무 일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무제 이후 유학에 대한 배타적 추앙으로 황로연구가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다. 그러나 도가 사상은 여전히 중국의 전통 사상과 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유가 사상
한서? 이문지: "유생류, 사제가 관직을 맡고, 음양을 도와 깨달음을 얻는다." \ "육경 가운데 방황, 인의를 중시해야 한다. 조, 순, 프랜차이즈, 오, 등 거장들은 그 말을 중히 하고 도를 업고 있다
(현대 학자 장태염은 이 견해에 동의한다. 그러나 후시는 오히려 반대의 관점을 가지고 있다. 그는' 화남자략' 중의 학파에 찬성한다. 세상은 조급해해야 합니까? 그래서 유학을 제안하는 것은 은상 유민 중의 마술사가 전환한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공자생활의 춘추시대에는 사회 내에서 화해할 수 없는 갈등으로 인한 심각한 위기가 전통문화의 권위를 흔들고 전통문화에 대한 의심과 비판정신이 날로 커지고 있다. 요순조사 문관 출신인 공자조차도 자신의 사상 체계에 시대정신을 주입하고 전통문화를 적절히 개조하여 사회 실천에 새로운 화합질서와 심리적 균형을 세워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관, 문관, 문관, 문관, 문관, 문관, 문관, 문관, 문관) 이런 상황은 전국시대에 특히 두드러졌는데, 당시 사람들은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미래가 어떤 사회 모델이 될지는 이미 세계가 주목하는 큰 문제가 되었으며, 사상계에서 큰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당시 사회 각 계층의 각계각층의 이익을 대표하는 백가쟁명이 잇달아 자신의 견해를 제시했다. 가장 중요한 논쟁 중 하나는 전통문화를 어떻게 대하는가이다. 이 문제를 둘러싼 사상 대결에서 유교와 프랑스는 가장 대표적인 학파이다. 그들은 막상막하이고, 첨예하게 맞서고, 후보가 많아 모두 우수한 학자이다. 이 밖에도 묵가 도가 음양가 등 유파가 있어 유파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유가는 춘추시대의 중요한 학파이다.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공자가 창립한 후 사상가, 문학가 맹자가 발전시켰다. 유교 사상의 핵심은 인자이다. 정치적으로 공자는 서주의 예제를 회복하고, 교육에 서당을 세우고, 교무류를 제창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을 중시하며,' 원망하지 않고 노여워하지 않는다' 는 것을 중시한다. 맹자는 천하를 마음을 돌리기 위해 왕이 어진 정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가사상은 춘추전국시대에 많은 통치자들의 추앙을 받았다. 그러나 당시 격동했던 사회 정세 속에서 제후들은 자신의 이익에서 무력을 숭상하고 유교의 도덕정책을 관철하기 어려웠다. 한대 이후 유가 사상은 봉건 사회의 정통 사상으로 여겨졌다.
셋째, 도교와 유교
유가 사상의 기초는 무엇입니까? 사람? 기반, 초점? 사람? 생명, 사회, 자연을 배려하고, 인간의 생명의 의미와 가치를 중시하며, 도덕이 인생의 최고 가치라고 주장한다. 도교는? 자연? 표준으로서 복종에 중점을 두는가? 자연? 그는 생명, 사회, 우주를 돌보면서 자연이 생명의 근본임을 강조하며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으로 돌아간다고 주장했다. 확실히 이렇다. 사람? 표준 및? 자연? 표준의 두 가지 핵심 이념은 중국 문화 체계의 형성 기초를 다졌다.
상식은 유가가 사회의 통치에 관심을 갖고 도가는 생명의 자연상태 유지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역사상에는 유가가 천하를 다스리고, 도가 몸을 다스리고, 유가가 입세하고, 도가 관문을 폐쇄한다는 말이 있다.
유도 () 는 다르지만, 여전히 서로 융합하여 * * * 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