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에서 지폐에 이르기까지 인쇄는 현대인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 인쇄박물관은 베이징 대흥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시 면적은 5500 평방미터로 세계에서 가장 큰 인쇄박물관입니다. 여기서 관중들은 인쇄술의 발전 역사를 이해하고, 각종 인쇄공예의 성과를 보고, 인쇄술이 인류 문명의 진보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중국 인쇄박물관 서청: 앞면은 바퀴 달린 조판 쟁반, 뒷면은 맹시필담입니다.
송각본' 춘추'.
그리고 새 인쇄소에서 인쇄한 1920 판 * * * 생산당 선언.
말 등에 있는 인쇄기. (이 기사의 사진은 중국 인쇄 박물관에서 제공합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고대인의 지혜를 계승하다
중국 인쇄 박물관에는' 동방 인쇄-인쇄근은 중국에 있다',' 인쇄세계-인쇄와 문명 학습',' 인쇄기진품-중외 인쇄 기계 설비전' 세 개의 상설 전시가 설치되어 있다. 인쇄동방 전시회는 중국 고대 인쇄의 기원, 발전, 전파를 소개했다.
필기와 제지는 인쇄술의 생성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다. 고고학 연구에 따르면, 약 4500 년 전, 중국 문자는 싹이 돋는 것에서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한 채륜은 기술이 완비된 제지술을 발명했고, 식물 섬유로 만든 종이는 문자의 절호의 전달체가 되었다. 박물관에는 화가가 기공하여 기증한 당대의 경서가 전시되어 있다. 노란 선지에는 예쁘고 깔끔한 글자가 적혀 있는데, 천년 후에도 여전히 또렷하여 당대의 뛰어난 제지 기술과 서예 조예가 드러났다.
중국조각판 인쇄기예' 는 전통문화의 보물로 2009 년 유네스코에 의해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작 명부에 등재됐다. 조각판 인쇄는 수당 () 에서 기원했고, 송대 () 는 정상에 이르렀다. 조각판 인쇄한 서적 레이아웃, 서체, 종이, 잉크, 제본 형식이 모두 크게 발전하여 중국의 독특한 서적 심미 문화를 형성하였다. 북송각본' 통전', 남송가정 서한회의, 원대 항주선화보고아틀라스, 명청각본시집. 진귀한 고서 한 권은 송대 이래 조각인쇄업의 발전을 반영한다. 그중 가장 가치 있는 것은 송대 각본' 춘추' 이다.
이 책은 송판이 정교하고 종이와 잉크가 모두 뛰어나 세상에서 보기 드물다. 송판 한 페이지, 금 한 장, 금 두 금' 으로 불린다. 중국 인쇄박물관이 소장한 남송말년 항주의 정교한 판' 춘추' 는 중국 특유의 책으로 유교 고전의 국보로 매우 귀중하다.
이' 춘추고전전' 은 개본이 웅장하고, 배치가 넓고, 두발이 넓다. 매 반페이지 8 줄, 행당 17 자, 글자는 돈처럼 크며, 오늘의 초수와 크기가 비슷하다. 판자 좌우에는 각각 두 줄이 있고, 판 중심에는 물고기 꼬리 두 개와 흰 입 한 개가 있다. 바닥에는 14 조각사의 이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문과 제임스입니다. 글씨체는 해서체로, 칼법이 엄격하여 문자의 아름다움을 잃지 않는다. 각 페이지 아래쪽에 조각공 이름이 없다면, 각기 다른 조각공의 작품을 거의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송대 조각판 인쇄 기술의 절정을 보여준다.
활자 인쇄술의 발명은 중국 고대 인쇄사의 또 다른 이정표이다. 맹시필담' 에 따르면 북송시 필승은 진흙 활자 인쇄술을 발명했다. 전시장에는 직사각형 상자 안에 도장처럼 생긴 작은 사각형 세트가 들어 있는데, 이 사각형들은 필승의 공예에서 복제한 것이다. 콜로이드 활자는 최초의 활자이다. 명청 시대에는 활자의 재료가 더 다양했고, 나무, 구리, 진흙, 주석, 납을 함께 사용했다.
원대 왕진이 발명한 회전조판판은 활자 인쇄의 업무 효율을 크게 높였다. 전시실에는 바퀴형 컴포지션 트레이의 사용 장면이 재현됐다. 넓은 원형 턴테이블 위에는 많은 목활자가 가지런히 놓여 있고, 옆에 있는 노동자들은 목제 트레이를 돌려 사용할 활자를 찾고 있다. 회전조판판은 세계 최초의 조판 기계 장비로, 나무 활자를 운형대로 나무 회전판에 배열한다. 나무 쟁반을 회전시켜 노동자들은 앉아서 필요한 글자를 꺼낼 수 있어 노동 강도를 크게 낮출 수 있다.
발전 이야기를 하다
중국 고대 제지술과 인쇄술이 서방에 도입되어 서구 문명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근대 서구 공업화 인쇄가 중국에 도입되어 중국 인쇄업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청말 미국 장로회가 출판한' 지리문답', 1920 신인쇄소에서 인쇄한 * * * 산당 선언, 1934 오프셋 인쇄한 컬러월간' 예술인생' 창간호호 ...' 출판세계'
민국시대에 상무인서관과 중화서국은 민족 인쇄기업의 걸출한 대표가 되었다. 전시장 중앙에 1929 로 만든 수동 인쇄기가 있습니다. 블랙 아이언 기체는 심플하고 조용하지만 위에 박힌 구리 명판은 그 특수성을 보여준다.1932 년' 1 ~ 28 사변' 이후 상업인서관이 폐허에서 치워져 민족 인쇄업체들이 전쟁에서 다시 태어나는 것을 목격했다.
1930 년대 초에 혁명 근거지 인쇄소의 설립은 붉은 인쇄업 발전의 서막을 열었다. 작고 가벼운 나무 인쇄기 한 대가 교무 선생님의 주의를 끌었다. 그것은 단지 하나의 작은 트렁크 크기이며, 무게는 30 킬로그램이 넘는다. 분해가 쉬워서 노새 한 마리가 당길 수 있다. 그것은 항일전쟁 시기 유격이 신문을 운영하는 수요를 위해 만들어졌으며,' 말 등에 있는 지폐기' 라고 불린다. 전시장에는 혁명 근거지에서 인쇄한 신문과 책도 진열되어 있다. 이 붉은 유물들은 구세대 인쇄인이 민족의 위태로운 고비에서 고군분투하고 끊임없이 분투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민족인쇄업체와 붉은 인쇄소가 신중국 인쇄업을 구성해 신중국 공업화의 중요한 힘이 되었다.
한자 인쇄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국가 중점 과학 프로젝트' 한자 정보 처리 시스템 공사' (일명' 748' 공사) 가 8 월, 1974 에 시작되었다. 베이징대 왕선 교수는' 748' 프로젝트의 기술총책임자로서 한자 레이저 조판 시스템 개발을 주관하고, 도트 매트릭스 및 계산을 통해 한자를 압축하여 컴퓨터가 한자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자 정보 처리와 인쇄출판의 결합 문제를 해결했다. 그 이후로 중국 인쇄업은' 납과 불' 에 작별을 고하고' 빛과 전기' 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748" 프로젝트에 대한 요청 보고서, 왕선의 연구 원고, 레이저 조판 시스템의 원형, 원리 원형을 이용하여 성공적으로 배출된 첫 번째 견본 책. 한자 레이저 조판 시스템의 탄생을 모두 목격하였다. 5 월 22 일 경제일보 1987 도 관내에서 전시됐다. 레이저 조판 기술이 중국 신문사에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 옆에는' 경제일보' 가 쓰는 마지막 문구가 있어 중국 인쇄업이 납불에서 광전으로 바뀌는 것을 묵묵히 하소연하고 있다.
인쇄 문화를 체험하다
인쇄기의 보물 전시장에 들어서자 각종 인쇄 기계 설비가 눈을 떴다. 1892 오스트리아에서 생산된 활자 주조 조판 기계, 수동 조판 기계, 석판 인쇄기, 1926 미주동력사가 생산한 세계 유일의 2 장 2 색 오프셋 인쇄기 ... 이 기계들은 가장 먼저 1865 입니다
잉크를 갈고, 잉크를 닦고, 탁판, 종이를 줍고, 종이에 정교한 띠나 절기를 드러낸다. 천공 오카이' 에 기재된 제지 흐름도에 따르면 망치, 대야, 종이 커튼, 닦기 등의 도구로 종이 한 장을 수작업으로 만든다. 박물관 1 층의 인터랙티브 체험 영역에서 재미있는 인터랙티브 체험 프로그램은 젊은이들이 전통적인 인쇄문화의 매력을 느끼게 한다.
전국 애국주의 교육 시범기지와 전국 코프 교육기지로서 중국 인쇄박물관은 소장품에 의지하여 전시, 홍보, 교육 업무를 잘 하고 있으며, 이어' 중국 인쇄의 빛',' 장장 인쇄 만상목판 연화' 등 오리지널 순회전을 펼쳤다. 창당 100 주년 인쇄출판전, 개혁개방 40 주년 인쇄성과전 등 특집전시회를 개최하여 대중에게 붉은 주제 참관, 당사 학습을 제공한다. 박물관에서 관람객들은 고대의 제지와 선풍기, 십이지띠의 조각판 인쇄, 고시의 활자 인쇄, 연화의 컬러 세트 인쇄, 실장서 등을 체험할 수 있다. , 그리고 자신의 전통 문화 선물을 만들어 집으로 가져오다. 더하여, 중국 인쇄 박물관은 또한 "박물관에 있는 나의 일", "교정에 인쇄 박람회, 종류에 과정", 지역 사회에 전시 및 다른 활동을 실행 했다, 그래서 인쇄 문화는 다양 한 모양으로 정규적 인 사람들의 집으로 날고 초등 및 중 등 학생의 심 혼에 뿌리 박는 다. (황경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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