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의 기원: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속성론의 사상을 제시했고, 나무, 불, 토양, 금, 물을 순서대로 하는 것은 순환수이며, 승패와 생명의 순서를 고정시켜 사물 사이의 모순통일 패턴을 형성하며, 사물 내부의 구조관계와 전반적인 파악의 사상을 반영한다.
이 시기에' 내경' 은 오행학설을 의학에 적용해 한의학의 독특한 이론체계를 추진하는 연구와 고대인들이 축적한 대량의 임상 경험을 정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오행학설의 의미:
오행학설은 이미지 비교법을 채택하여, 세상의 만물을 간단히 5 가지 범주로 나누고, 오행속성을 기초로, 우리는 생명의 자제관계를 이용하여 사물 사이의 관계와 변화를 설명하고 설명한다. 음양과 마찬가지로 오행 사이에도 서로 제약하는 법칙이 있다. 상호 제약은 어떤 사물도 분할할 수 없는 두 가지 측면이다.
오행학설은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이다. 우주의 만물은 나무, 불, 흙, 물의 다섯 가지 기본 원소의 운동과 순환 변화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고대의 소박한 유물주의의 철학으로 여겨진다.
인체의 경우, 오행은 오장을 대표하며, 각각 그 자리에 속한다. A- 담즙, B- 간, C- 소장, D- 심장, E- 위, F- 비장, G- 대장, 신-폐, 임-방광경, 데실-신장, 이 10 가지 기초는 꼭 그러나 음양은 서로의 표리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