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일전쟁이 발발한 후 강은 중산문화교육관을 위해' 항전 중 서남민족문제' 라는 책을 써서 이 관항전 총서 제 53 종으로 출판했다. 중산대가 정강으로 이전한 후 장씨도 정강으로 이사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학생들을 정강 쿤밍 루남 무정 등지로 데리고 소수민족의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 1940 년 중산대는 광동으로 이주했고, 강은 운남에 남아 세 가지 임무를 받아들였다. 하나는 충칭에 가서 민국교육부에서 개설한 변경민족학원과 변경학교에서 중국 민족사를 3 개월간 강의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daliangshan yi 사회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셋째, Xishuangbanna Dai 를 조사하십시오. 강은 대량산과 서반나 복부에 깊이 들어가 이 세 가지 임무를 원만하게 완수했다. 1947 년 2 월, 장은 광저우로 돌아와 중산대, 주해대 교수로 초빙하고 주해대 문사학과장을 겸임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다년간의 조사에 근거하여' 서남변경민족 잡문',' 량산족 노예제',' 백족 생활문화' 등 세 편의 전문 저서를 정리했다. 마지막 두 권의 책은 이족 () 족 () 족 () 의 역사 문화를 연구하는 고전이 되었으며, 현재 많은 대학들이 인류학 민족학 국사 전공 대학원생의 필독 자료로 등재되고 있다.
1948 10, 강은 운남대학교에서 운남대 교수로 초빙되어 문화인류학, 다이족 역사, 이족사, 이족 사회, 시암사, 중국 민족사, 민족사를 차례로 가르친다. 강 선생님의 수업은 조사를 통해 얻은 사례를 바탕으로 상세하고 생동감 있게 설명해 학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동시에 그는 윈난 남부에 깊이 들어가 민족조사를 실시하고 풍부한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윈난남사점 회족 농촌조사' 를 집필했다.
1950 기간 동안 강은 중앙민족대표단, 임단위, 윈난무정, 리장, 망시를 방문했다. 195 1 베이징에 가서 제 1 차 전국민족교육업무회의에 참가하다. 1953 운남대 조제 후 강 선생님은 국사로 바뀌었다. 그는 인류학, 민족학, 사회학, 민족사를 함께 연구하여' 인류학과 민족학의 결합',' 인류학의 기원과 중국에서의 발전' 등의 문장,' 명대 운남 백이와 지방관, 토스트 노트' 등 두 편의 저작을 발표했다.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우귀뱀신' 으로 무고하여 박해를 받았다. 1979 기간 동안 강은 운남대 서남변강 소수민족역사연구소 구성에 참여해 소장을 맡았다. 65438 년부터 0984 년까지 강 선생님은 운남대학의 박사 멘토로 초빙되어 우리 성 최초로 민족사를 연구한 여박사 방혜 교수를 포함한 우수한 박사 학생들을 데리고 나왔다. 동시에 출판된 것은 그의 대표작' 데이사' 도 있다. 이 책은 그가 오랫동안 다이 연구에 종사해 온 결정체로 운남성의 사회과학 우수 성과 1 등상을 받은 적이 있다. 강선생은 만년 이후 노약자에도 불구하고 임조민 박사 등의 도움으로 발표된 100 여 편의 문장 중 22 편의 고전 논문을 선정해' 강민족연구문집' 에 편입했다. 동시에 그는 중국 국사의 편찬도 조직했다. 1988 과 65438+ 2 월에 79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강은 일생 동안 가르치고 교육하였다. 그는 윈난대학교를 위해 박사, 석사생, 중소년 교사를 양성해 중국 민족 연구, 특히 서남민족 연구에 선구적인 공헌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