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2 년 콜럼버스가 아메리카로 마지막으로 항해한 것은 그가 처음으로' 신대륙' 을 발견한 지 불과 10 년밖에 되지 않았다. 배가 온두라스만에 정박하자 콜럼버스와 그의 선원들은 흥분해서 오래간만에 울창한 땅을 밟았다. 현지 시장에서 정교한 도기 대야가 그의 주의를 끌었고, 판매자는 그에게 이 아름다운 도기 대야가 마야에서 왔다고 말했다. 이 신기한 이름은 처음으로 유럽인의 귀에 전해졌다. 15 19 년 스페인 탐험가 엘난 코르테스가 스페인 군대를 이끌고 멕시코를 휩쓸고 아즈텍 제국을 정복했습니다. 이 제국은 문명의 전성기에 있습니다. "문화를 근절하는 것은 길가에서 해바라기 한 송이를 부러뜨리는 행인과 같다." 이 시점에서 마야 문명이 끝나가고 있지만 유카탄 반도에는 여전히 마야 소국이 있다. 1526 년에 스페인 탐험대가 유카탄 반도로 가서 폭력을 통해 스페인 식민지를 세우고 기독교 신앙을 강행하려고 했다. 불굴의 마야인들은 100 여 년의 게릴라전을 치다가 1697 년까지 마지막 마야 성국이 스페인인의 포화에 의해 파괴되었다.
8 세기 말에 학계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습니다. 19 년 말, 중요한 유적지들이 발굴되고 마야 문명의 현대 고고학 연구가 시작되었다. 1950 년대 이후 연구가 급속히 진전되어 전문 마야 연구가 형성되어 세계 고고학과 역사 연구의 중요한 영역이다. 마야 문명의 발전 단계에 대해 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미국 고고학자 N 해먼드의 구분에 따르면 전고전, 고전, 후고전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전 고전 시대는 마야 문화의 형성 시기로, 기원전 2500 년부터 기원 250 년까지이다. 유카탄 반도 중부의 페텐 분지와 그 주변 골짜기에는 이미 정착한 농업생활이 출현했고, 옥수수와 콩류는 주요 작물이다. 토대와 제단으로 구성된 조기 제사 센터도 이미 세워졌다. 그때부터 국가가 싹이 트자 상형문자가 나타났다.
고전 시대 (기원 250-900 년경) 에 마야 문화가 전성기에 접어들면서 수백 명의 대규모 도시와 주민들이 자립하는 작은 도시 국가로 통일된 국가를 형성하지 못했다. 각 주는 같은 상형문자와 역법을 사용하며, 도시 계획, 건축 스타일, 생산 수준은 대체로 같다. 주요 유적지는 대부분 중부 열대 우림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티칼, 와하통, 네글라스, 피터라스, 팔랑크, 코판, 키리과 등 제사 센터는 규모가 큰 건물을 형성했다. 티칼 유적지는 수백 개의 피라미드 모양의 신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기상이 웅장하고 도시 면적이 50 제곱킬로미터이며 인구는 약 4 만 명으로 추산된다. 이 시점에서 연대비문이 새겨진 돌기둥들이 대거 있다. 보통 5 년, 10 년 또는 20 년마다 돌기둥을 만들어 독특한 타이밍 기둥이 된다. 800 ~ 900 년경, 이 제사 센터는 갑자기 버려지고 마야 문명은 급격히 쇠퇴했다. 1 1 세기 이후 마야 문명의 중심이 점차 북부의 석회암 저지대 평원으로 옮겨가기 시작했다.
후고전문화 (약 1000 ~ 1520) 멕시코 스타일이 짙다. 멕시코에서 온 토르텍족은 유카탄 반도를 정복하고 진치를 그들의 수도로 삼았다. 여기에는 석두 주랑,' 신성한 우물', 산 사람에게 희생을 바치는 경기장, 천상을 관찰하는 천문대와 가장 잘 보존된 피라미드 모양의 대만 신전이 있는데, 그곳은 그찰신 Quezalkoyatel 을 모시고 있다. 그 이후로 북쪽의 마야판이 진치이찰을 대신하여 후고전문화의 중심이 되었다. 이 시기의 도기, 조각 예술이 거칠고 세속문화가 부상하면서 호전적인 바람이 불었다. 마야판의 통치자들은 다른 도시들과 동맹을 맺고 무력으로 자신의 통치를 세웠다. 1450 년 마야판은 내부 반란으로 불타고 이후 100 년 문화는 쇠락했다. 1523 년부터 1524 년까지 스페인 식민지 세력이 멕시코 남부에서 유카탄 반도를 점령하고 마야 문명이 완전히 파괴되었다.
마야 문명은 기본적으로 신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에 속하며, 도구와 무기는 모두 석두 나무와 나무로 만들어졌다. 금과 구리는 고전 시대 말기에만 사용되었고 철은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다. 농업 기술은 간단하고, 조잡하게 경작하고, 비료를 주지 않고, 가축을 기르지 않고, 나중에 관개한다. 수공예품은 각종 도자기 면직물 등을 포함한다. 서로 다른 마을과 지역 간에 무역 교환 관계가 있다. 마야족의 건축 공사는 고대 세계의 수준에 이르렀고, 그들은 단단한 석두 조각을 할 수 있었다. 이 건물은 그 엄격한 배치와 웅장한 구조로 유명하다. 그 피라미드 모양의 플랫폼 신전은 폐기물과 흙으로 만들어졌으며, 그 위에는 석판이나 흙으로 덮여 있으며 탑 꼭대기로 가는 돌계단이 설치되어 있다. 그것의 조각, 채색 도자기, 벽화 등은 모두 높은 예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유명한 보난파크 벽화는 고귀한 의식, 전쟁, 개선을 표현했고, 인물의 이미지 변화는 다양하고 생생하며, 세계 벽화예술의 진귀한 보물 중 하나이다.
마야 문명은 천문학과 수학 방면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천문 현상에 대한 장기 관측을 통해 우리는 일식주기와 태양, 달, 진싱 운행 법칙을 파악했다. 전 고전 시대가 끝날 때, 우리는 양력과 성력의 두 가지 역법을 창조했다. 전자는 1 년 13 개월, 한 달 20 일, 1 년 260 일입니다. 후자는 1 년 18 개월, 한 달 20 일, 사망 5 일, 1 년 365 일, 4 년마다 1 일입니다. 매일 두 역법에서 태양과 달의 이름을 기억하고, 52 년마다 반복하며, 동시대의 그리스와 로마가 사용하는 역법보다 더 정확하다. 수학적으로 마야인들은 유럽인보다 800 여 년 전에' 0' 이라는 개념을 사용했고, 십진수로 계산했다. 마야 문명의 또 다른 독특한 창조는 상형문자 시스템으로, 그 문자는 복잡한 도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제단, 계단, 돌기둥 등 석두 건물에 새겨져 있다. 글자를 새기고 글씨를 쓰는 데는 장기 훈련이 필요하다. 현재 약 800 자가 있지만, 시간 기호와 소수의 이름과 그릇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성공적으로 해석되지 않았다. 당시 그는 나무껍질과 사슴가죽으로 책을 썼는데, 주로 역사 과학 의식에 관한 것이었는데, 지금까지도 읽을 수 없었다.
마야 문명은 초기에 제사 센터를 둘러싸고 정착지를 형성하고, 고전 시대에는 성방 국가를 형성하고, 각 성방마다 왕조가 있다. 사회의 통치 계급은 제사장과 귀족이고, 국왕은 세습이며, 종교 예절을 관장하며, 농사일을 규정하고 있다. 공사의 하층 구성원은 각 업종의 일반 농업 노동자와 수공업자이다. 사회의 최하층은 노예이며, 일반적으로 전쟁 포로, 범죄자, 채무자에서 온 것으로,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다. 마야 국가는 사회 발전에서 고대 세계의 초급 노예제 국가와 비슷하지만 구체적인 상황은 자세한 정보가 없다.
마야인들은 종교를 믿고, 그들의 문화 생활은 종교적인 색채로 가득 차 있다. 그들은 태양신, 우신, 곡신, 죽음, 전신신, 풍신, 곡신 등의 신을 숭배한다. 태양신은 신들 위에 군림하여 신의 화신으로 여겨진다. 또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영혼이 불멸하다고 믿는다. 마야 국가도 종교 사무를 관리한다. 수도는 종교의 중심이다.
마야 문자는 기원 전후로 처음 등장했지만, 첫 번째로 출토된 날짜가 있는 비석은 기원 292 년의 산물로 티칼에서 발견되었다. 이후 마야 문자는 베든과 티카를 중심으로 한 작은 범위 내에서만 전파됐다. 5 세기 중엽에는 마야 문자가 마야 지역 전체에 전파되었는데, 당시 상업 거래 노선이 세워졌고 마야 문자는 이 노선을 따라 각지로 전파되었다.
마야인들이 사용하는 800 종의 상형문자 중 약 4 분의 1 이 언어학자들에 의해 설명되었다. 이 문자들은 주로 요일마다 달의 신의 이름, 숫자, 방향, 색상, 이름을 나타낸다. 대부분 비석, 널빤지, 도기, 책에 기재되어 있다. 책의 종이는 식물 섬유로 만든 것으로, 먼저 석회수에 담갔다가 말려서 종이에 석회를 한 층 남겼다. 현대에는 마야 방언을 사용하는 200 만 명이 남아 있지만, 그 문자 중 일부 상형문자와 동음자는 고대 이집트와 일본과 매우 유사하며, 아마도 그것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토론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마야 문자 전체를 해석할 수 없다.
그러나 1963 년에 러시아 언어학자인 루이 크로로프는 명문을 분류하는 데 성공하여 통계적으로 처리하고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여러 범주에서 같은 상형문자를 총결하였다. 마야 문자는 영어처럼 26 개의 로마 문자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문자당 4 개의 음절이 있다. 크로로프는 마침내 몇 마디 알아듣는 데 성공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 수학연구소의 샤일 소보프와 엽귀신 유시로프는 컴퓨터를 이용해 거대한 데이터 (약 10 만자) 를 해석하는 데 성공했다. 델레스키의 고대 문헌은 월식, 별의 운동, 결혼 등이다. 마드리드의 고서에는 농경, 사냥, 조각 기록이 있다. 파리의 고대 문헌은 역사의 진상을 기록하였다. 요컨대, 기본 내용은 종교 의식, 기상 현상, 농작물을 포함한다.
고대 세계 문명사에서 마야 문명은 하늘에서 내려온 것처럼 가장 휘황찬란하고 번영할 때 뚝 그쳤다. 콜럼버스가 아메리카를 발견하기 전에, 이 위대하고 신비로운 민족은 이미 집단적으로 사라졌다. 그들의 찬란한 문화가 갑자기 중단되면서 세상에 큰 혼란을 남겼다.
미국인 존 스티븐스가 1839 년 온두라스 열대 정글에서 처음으로 고대 마야 문명 유적지를 발견한 이후, 세계 각국의 고고학자들은 중미 양국의 정글과 황무지에서 170 개 이상의 고대 마야 도시의 버려진 유적지를 발견하여 기원전1을 발견하였다. 마야 문명의 발자취는 멕시코의 유카탄 반도, 남쪽에서 과테말라, 온두라스, 온두라스로 북발돋움한다. 이 신비로운 민족은 남아메리카의 열대 정글에 엄청난 규모의 거대한 건물을 세웠다. 많은 현대 도시의 디자이너들은 컴퓨터 복원도가 사람들 앞에 나타났을 때 웅장한 티칼 시를 애도했다. 7 세기에 세워진 팔랑크 궁장 100 미터, 너비 80 미터. 우크스마르의 총독부는 22500 개의 석조로 구성되어 세심하게 설계되었다. 치친 이찰의 무사묘의 지붕은 사라졌지만, 우뚝 솟은 1000 개의 돌기둥은 여전히 그 해의 정신을 생각나게 한다. 이 모든 것은 이것이 평범하지 않은 민족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마야 문화에 대한 진일보한 조사와 함께, 수천 년 전의 마야인들이 비길 데 없는 수학 조예가 있고 독특한 수수께끼 같은 문자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그리고 치첸이차, 티칼, 팔렝크 등의 거대한 건물은 마야인의 실제 생활로부터 나온 것이 아니라 신기한 마야력 주기에 따라 엄격하게 지어졌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마야력과 천문 지식은 어느 정도까지 정확합니까? 그들은 1 년을 18 개월로 나누었고, 그들이 계산한 지구년은 365.2420 일이며, 현대인이 계산한 365.2422 일에 비해 오차는 0.0002 일, 즉 000 년의 한 달 오차는 단 하루밖에 되지 않았다. 그들은 진싱 한 해가 584 일이며 현대인과의 50 년과는 7 초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계산했다. 이것은 얼마나 놀라운 숫자인가! 수천 년 전 마야인들이 어떻게 이렇게 정확한 계산을 할 수 있었을까? 그들은 여전히 1 년에 13 개월, 한 달에 20 일,' 조르킨년' 이라고 불리는 특별한 종교 연대기를 유지하고 있다. 이런 역법이 어디서 왔는지는 정말 이해하기 어렵다.
이 연대기는 지구에서 관측된 어떤 천체의 운동에 근거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조르킨년' 의 역법이 마야인의 조상이 우리가 아직 알지 못하는 또 다른 행성을 기초로 제정되었다고 생각한다.
마야족은 적어도 기원전 4 세기에' 0' 이라는 디지털 개념을 파악했는데, 중국과 유럽인보다 800 년 일찍 1000 년에 이르렀다. 그들은 또한 400 만 년 후에 사용할 수 있는 20 자리 계산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거대한 천문학적 숫자는 현대 성간 여행과 별 사이의 거리 측정에만 사용될 수 있다. 수천 년 전 마야인들은 칼로 불씨를 갈고 나뭇잎으로 몸을 덮고 코코아를 매개로 물건을 교환했다. 그들은 이런 수치 계산이 필요합니까?
마야력은 4 억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그가 계산한 태양년과 진싱 연도의 차이는 소수점 이하 네 자리까지 정확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의 문자를 가지고 있는데, 800 개의 기호와 도형으로 구성된 상형문자로 어휘량이 3 만 원에 달한다. 그들은 정교한 조각, 그림, 청동 예술을 가지고 있지만, 이 고도의 문명의 절정이 탄생하기 전에 마야인들은 나무 동굴에서 모임을 가졌습니다. 이렇게 원시적인 부족이 어떻게 갑자기 이렇게 높은 문명을 만들어 낼 수 있을까? 심지어 16 세기에도 스페인 사람들이 역사 유적이 가득한 유카탄 반도에서 본 인디언들은 여전히 나뭇잎이 있는 진흙 집에 살면서 채집하고 사냥을 하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분명히, 정밀한 천문 역법과 수학, 전 세계가 추앙하는 문명과 예술은 현지 인디언 원주민들의 거의 원시적인 생활의 실제 수요를 훨씬 능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이것은 누구나 심오한 것을 만들어 낼 수 밖에 없다: 고대 마야인들은 어떻게 그런 해박한 지식을 얻었을까? 찬란한 마야 문화는 어떻게 생겨났고, 나중에는 어떻게 사라졌을까?
1952 년 6 월 5 일, 멕시코 고원에 있는 마야 고대 도시 팔런크의 한 신전 폐허에서 숫자와 도안이 새겨진 비석이 발굴되었다. 당시 사람들은 이것을 고대 마야 신화 조각품으로만 여겼다. 하지만 1960 년대에 사람들이 우주선을 타고 우주로 들어간 후, 우주 연구에 참여한 미국 과학자들은 갑자기 파런크 석판에 새겨진 우주비행사가 우주선을 조종하는 사진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우주명언) 도안화된 변형을 겪었지만 우주선의 공기 흡입구, 배기관, 조이스틱, 페달, 방향타, 안테나, 호스, 각종 기구가 여전히 선명하게 보인다. 이 사진의 사진이 미국 우주센터로 보내졌을 때, 우주 전문가들은 이것이 고대 우주선이라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이것은 믿을 수 없을 것 같지만 확실한 사실이다.
따라서 일부 학자들은 먼 고대에 아메리카의 열대 정글에 고도의 문명을 가진 지적인 외계인이 나타났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대담한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깨어링」, 「킹」, 「킹」, 「킹」, 「킹」, 「킹」, 「킹」) 그들은 우주선에서 나와 원시 시대의 마야인들에게 각종 선진 지식을 전수한 후 우쭐거렸다. 그들은 마야인들에게 신으로 변했다. 마야 문화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깊은 지식은 외계인이 전수한 것이다. 팔랑크 석판에 새겨진 조각도 마야인들이 외계인 우주비행사를 복제한 것이다. 외계인이 떠날 때, 마야인들이 지구로 돌아오겠다고 약속했지만, 마야인들이 추격하던 날, 제사장이 신령의 귀환을 예언한 날, 이 외계인들은 돌아오지 않았다. 이로 인해 마야인들은 자신의 종교와 제사 통치에 대한 믿음이 상실되어 민족 심리의 붕괴로 이어졌고, 결국 사람들이 연이어 고향을 떠나 헤어지게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마야 문화는 이렇게 사라졌다.
아마도 사람들은 이런 관점이 지나치게 가설적이라고 비난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견해를 바꾸더라도 마야 문화의 신비한 내포, 수많은 불가사의한 기적, 그리고 그것이 갑자기 사라진 이유를 완전히 설명할 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