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인 사고 연습이 부족하면 나이가 많은 아이 (4 세 이상) 가 추상적인 수학 연습 훈련에 들어가기가 어렵다.
이것이 내가 연습장을 많이 쌓은 이유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배우고 생각하는 것, 논리개, 하추광 ... 하지만 나는 목축에서 해본 적이 없다. 2 ~ 3 세의 이 몇 년 동안 생활 속에서 수학을 반복해서 익히고 조작하여 목축들이 연습모드로 들어가기 전에 좋은 수치감을 갖기를 바랍니다. (참고: 이 나이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분은 단지 완벽한 계획일 뿐이다. 계획과 실천의 차이가 매우 크니, 실천은 역시 아이의 흥미와 능력 발전을 존중해야 한다. 하지만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구체적인 사고 훈련의 반복적인 연습부터 추상적 사고로의 점진적인 전환까지 전 과정이 되돌릴 수 없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생각명언)
수학 계몽과 관련된 전문 서적과 주변 사람들의 학부모가 공유하는 경험을 바탕으로 2 ~ 3 세 어린이가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수학 사고 계몽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0 1 학습 포인트 및 개수 0~20
기초의 모양을 이해하다
간단한 반복성과 수학 법칙을 식별할 수 있다.
간단한 분류와 수집을 배우다.
간단한 공간 능력이 있다.
그중' 학습점 수, 0~20' 은 이전 트윗' 매일 이렇게 아기와 놀아, 숫자가 좋다' 를 참고할 수 있다. 돌아와라 ~
오늘 이 문장 은 어떻게 나머지 네 가지 수학 계몽 을 진행하는지 이야기해 보자. 나는 관례대로 목욕 하루의 일상 활동을 시연하여 더 많은 학부모가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기본 모양 이해
일상생활 게임에서 아기를 데리고 삼각형, 직사각형, 원, 정사각형, 사다리꼴, 타원형 등의 기본 모양을 알아본다.
발밑의 기하학
오늘 날씨가 좋지 않아서 나와 장목목은 동네 아래층에서만 산책을 할 수 있다. 입을 열기도 전에' 엄마 안아줘' 라고 말하자, 나는 갑자기' 어' 라고 외치며 10 미터 떨어진 곳에서 뛰쳐나왔다.
나: "장목목, 봐라, 이게 직사각형 우물 뚜껑이야?" "가난한 물모자 재그룹 공연"
목축: "네, 맞아요."
나: "너무 신기해요. 나는 이전에 둥근 우물 뚜껑만 본 적이 있다. " 한번 봅시다. 어떤 다른 모양 ... 심지어 정사각형도 있습니다. 장목목, 보세요, 우리는 이미 세 가지 모양, 직사각형, 원, 정사각형을 보았습니다. 너는 어느 것을 좋아하니? ""
목축: "EMMM-라운드."
나: "엄마도 동그라미를 좋아해요. 날 봐, 난 이 원 주위를 걸을 수 있어. 클릭합니다
어머니가 비틀거리며 원형 하수구 우물 뚜껑 가장자리를 왔다갔다하는 것을 보고 목축도 열심히 시도했다. 그래서 우리는 길에서 만나는 모든 모양의 물뚜껑을 지나갔다.
발로 밟아 모양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좀 크면 눈을 감고 걷는 게임도 할 수 있다. 눈을 감고, 아이가 당신을 인도하게 하거나, 아이가 그를 이끌고 자유롭게 놀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산책은 가장 재미있는 수학 게임이다. 보도의 물덮개, 타일, 계단은 모두 모양을 계산하고 찾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매료된 자동차
하수도 맨홀 뚜껑에 질려서 나는 장목목과 함께 동네 길목으로 걸어갔다. 차가 오가니, 정말 시끌벅적하다. 남자들이 집착하는 각종 차: 자전거, 승용차, 버스, 승합차, 쓰레기차. 자동차의 바퀴는 둥글고, 버스는 직사각형이고, 트럭의 측면은 정사각형이다. 물론 포인트 게임도 결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는 바퀴가 네 개 있고, 자전거는 바퀴가 두 개 있고, 급행열차는 바퀴가 세 개 있다.
생활 속의 모든 것은 모두 자신의 모양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기가 좋아하는 것으로 모양을 식별하면 아기의 적극성이 더 높다.
블록을 쌓는 것만큼 놀기에 더 적합한 것은 없다.
블록은 각종 목재 블록, 퍼즐 블록, 디스크 등 놀이에 가장 적합한 모양이다. 아니, 하지만 난 싸구려, 큰, 최고의 나무 블록을 추천 하 고 싶습니다. 타오바오에 가서' 통나무 몬트솔리 기하학' 과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면 이런 값싼 블록 교구가 입체적이고 평평한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런 블록의 장점은 무색의 실목으로 한 조각씩 살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하다는 것이다. 너는 사고 싶은 만큼 살 수 있고, 어떤 모양도 살 수 있다.
간단한 반복성과 수학 법칙을 식별할 수 있다.
2-3 세, 아이를 데리고 간단한 반복 규칙 (예: ABABABAB 패턴, ABABABABC 패턴 등) 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번쩍이는 네온사인
아기 1-3 살 때, 어느 시점에서 갑자기 색깔에 집착한다. 발코니에서만 쇼핑센터의 네온사인을 볼 수 있습니다. 목축 관점에서 볼 때, 쇼핑몰의 네온등은 예측할 수 없고, 오랫동안 관찰할 수 있다. 다시 한 번 읽고 말했다: 빨강-파랑-녹색-보라색 ... 곧 내 머리가 풀이 될 것이다. 알겠습니다. 또 장목목과 수학을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입니다.
나는 색색의 플로피 디스크를 꺼냈다. "목축아, 봐라. 지금은 빨간불이다." 나는 빨간 도자기 조각을 바닥에 놓고, 램프 색깔에 따라 플로피 디스크를 교체했다.
이 게임은 아기를 시각적으로 자극할 뿐만 아니라 손재주와 관찰력도 단련했다. 색이 너무 많으면 길의 신호등을 관찰하고 녹색, 노란색, 빨강, 노랑, 노랑 패턴을 식별할 수 있다.
아름다운 음악
할머니 집 아기는 광장춤을 즐겨 춘다. 아마도 오늘의 광장춤은 너무' 움직이면 모두 움직인다' 고 해서 정취가 면면하다. 집에 돌아와서, 나는 내 악기와' 뱅뱅' 을 연주하기 시작했다.
나: "장목목, 너와 재미있는 게임을 하자."
나: "장목목, 어머니의 지시를 들어라. 엄마가 크면 힘껏 두드린다. " 엄마가 작다고 하니까 살살 하면 돼. ""
제 지시에 따라 목동은 문을 두드리기 시작했고, 펜을 들고 종이에 음악화를 따라갔습니다.
두드리고, 큰 소리로, 선을 긋다.
두드리고, 귓속말을 하고, 점을 그린다.
.....
몇 번 그리기도 전에 목동은 서둘러 펜을 잡고 "목동이 그림을 그린다" 고 말했다.
나: "좋아, 내가 노크할게. 잘 들어라. 노크, 그래, 선을 그어라. 두드려, 그래, 좀 그려라. " 엄마와 아빠는 마침내 귀를 막을 필요가 없습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이 게임은 아이의 능력을 결합하여 마음대로 확장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빠른 리듬을 들을 때 선을 그리고, 느긋한 음악을 들을 때 직선을 그리는 등. 귀로 듣는 것을 눈으로 볼 수 있는 과정으로 바꿔 아기가 놀이에서 소리의 법칙을 찾을 수 있게 한다.
게임 빌딩 블록
컬러 디스크, 다양한 모양의 구슬, 블록은 모두 반복 법칙을 가지고 노는 좋은 도구이다. 엄마는' 빨강-파랑-빨강-파랑' 의 색깔을 보고해서 아이를 꺼내게 할 수 있다. 물론, 두 개의 반복되는 원소를 놓아서 아이를 내려놓을 수도 있다.
물론 아이가 항상 리듬을 따라가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듣고 싶지 않을 때-
간단한 분류와 수집을 배우다.
일상생활에서는 분류와 집합이라는 개념이 너무 많다. 나는 너에게 이 게임들이 아이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다고 장담할 수 있다.
나는 엄마의 양말을 찾았다.
너희 집에서 집안일을 가장 좋아하는 것은 할머니나 엄마가 아니라 너의 아기다. 할머니가 무슨 일을 하실 때마다 목동은 서둘러 한다. 할머니가 옷을 거두시자 목동은 재빨리 달려와 "목축업, 목축업" 이라고 말했다. 그는 옷 한 무더기를 집어 침대에 던져서 잘 놓았다.
나: "목축업, 빨리 와. 어머니는 당신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클릭합니다
목동이 또 뛰어왔다.
나: "봐라, 아빠가 이렇게 많은 양말을 가지고 계시는데, 좀 나누어 주시겠어요?" 。 이것은 이것과 한 쌍일 뿐, 똑같다. 이것은 그와 똑같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
게임의 고급판은 아빠의 옷, 엄마의 옷, 색깔이 다른 옷, 추운 날의 옷, 더운 날의 옷을 분리하는 것이다. 집에 가서 아기에게 집안일을 시키자 ~
다른 말로 하자면, 두 살 혹은 세 살 된 인형이 모든 분류조의 간단한 집안일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특히 그의 어수선한 울타리에서는 장난감이 게임으로 분류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기교로 먹이를 주는 것에 주의해라.' 너의 빌딩 블록, 자동차, 그림책, 옥스포드 나무' 가 아니라' 장목목, 자, 나는 모든 빌딩 블록을 합칠 것이다. 너무 어려워요. 나는 블록을 찾을 수 없다. 엄마는 너의 도움이 필요하다. "
간단한 공간 능력이 있다.
2-3 세 어린이는 간단한 공간 개념, 즉 위, 아래, 좌우, 원근을 구별할 수 있다.
다국어 반복 공간 단어
앉아서 텔레비전을 보고 호박씨를 먹고 싶으면 어떡하지? 그에게 전화하세요-
"목사님, 어머니는 당신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호박씨 좀 만들어 주시겠어요? "
두리번거리면서 목동은 "나는 찾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나: "보세요, 당신 뒤에 있는 TV 캐비닛 아래에는 당신의 작은 변기가 있습니다. 너의 변기 왼쪽에 있는 의자는 바로 너의 애벌레 독서 펜이다. 독서 펜 뒤에는 호박씨가 있는데, 그것은 텔레비전 캐비닛에 있다. "
매주 쇼핑몰에 가면 목동은 모두 차를 탈 것을 요구한다. 나는 리모콘 뒤에 있지만, 다른 어린이들이 부러워하는 눈빛을 맞으며 가슴을 펴고' 전 매장에서 가장 밝은 아기' 라는 칭호에 부끄럽지 않다.
노모는 항상 "조심해, 우리 좌회전 ... 조심해, 지금 우회전 ... 후진해야 돼 ... 다시 앞으로 가 ... 좌회전 ... 너는 너의 방향판을 만져라" (스티어링 휠은 리모컨과 함께 좌우로 움직인다)
잠시 놀다가, 나는 장목목에게 스스로 차를 조종하라고 했다. "장목목, 너 오늘 스스로 핸들을 쳐봐." 그는 정말 지시에 따라 좌우로 조종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공간 관련 개념을 재사용하고 특별한 강제성이나 문제가 없으면 아이들은 실제로 간단한 공간 개념을 잘 파악할 수 있다.
이상은 오늘날 어린이 수감 계몽 연습의 내용이다. 한 가지 더 강조하겠습니다.
생활에는 수학이 가득하고, 생활에서는 수학을 하지만, 수학을 생활로 바꾸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매일 적당량, 결국 2 ~ 3 세 아기의 뇌 용량은 제한되어 있다. 아이가 거절당하면 먼저 휴학한다. 학부모는 시범을 많이 보여 주고 질문을 적게 해야 한다. 격려가 많고 실수가 적다. 잘못을 지적하려면 기교가 있어야 한다. "네가 틀렸다" 고 말하지 말고, "내 방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와 "우리 같이 해보자." 를 사용해야 한다. 다른 방법이 있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
난이도는 차근차근 진행됩니다. 예를 들면 분류 게임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2-3 살은 일반적으로 다중원소로 분류하기 어렵다. 다양한 모양과 색상의 빌딩 블록 더미는 색상이나 모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색상과 모양별로 동시에 분류할 수 없습니다.
만약 정말 놀지 못한다면, 며칠 후에 다시 시도해 보면, 아기가 갑자기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아기를 기원합니다. 수학을 탐구하는 출발점은 생활의 미세한 부분부터 시작하고, 수학을 감상하는 종점은 우주의 끝에 있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다음 사항에 관심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순수 건화물 기술직-가장 완벽한 2 ~ 6 세 어린이 수학 계몽 프로그램
2. 매일 이렇게 놀면 좋은 수치감을 키울 수 있다 (1)
아마도 나의 나눔은 잘못되었거나 너에게 맞지 않을 수도 있지만, 반드시 나의 경험에 근거해야 한다. 나는 굳게 믿는다.
여러분과 함께 논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