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골문은 수집과 정리를 거쳐 나진옥과 왕국위의 대대적인 선전과 진지한 연구에 힘입어 국내외 학술계가 높이 평가하는 학문이 되었다.
나왕의 대대적인 제창 아래 점차 갑골문으로 중국 고대 문화를 연구하는 학술 단체로 성장했다. 갑골문의 발전과 심화는 중국 고대사 연구의 기초를 다졌다.
갑골문의 발견에 대해 가장 유행하는 말은.
청말 국자감 교육총장 왕우 1899 년에 발견되었다. 올해 어느 날 베이징의 대인당 채소장에 사람을 보내' 용골' 이라는 한약을 샀다고 한다. 당시 왕은 말라리아를 앓고 있었는데, 이 "용골" 은 말라리아를 치료할 수 있다고 한다. 용골이 사온 후, 왕은 약봉지를 열고' 용골' 에 많은 기호가 어렴풋이 새겨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매우 이상하다고 생각하여 추측을 자세히 관찰했다. 왕은 학식이 해박하여 고문학 방면에 깊은 조예가 있다. 그의 해박한 지식은 그로 하여금 이런 이상한 부호들에 대해 서로 다른 연상을 갖게 했다.' 용골' 의 조각 부호는 이미 실전된 고대 한자일 가능성이 높다. 각고의 연구를 거쳐 그는 이것이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문자라고 인정했다. 이 전설과는 달리 갑골문은 천진인 왕상이 1899 년 (광서 24 년) 에 발견한 것으로 제기됐다. 왕샹은 1955 년 쓴' 산석은기' 에서' 시작/Kloc' 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1898 또는 1899, 1 년 차이, 소송이 많다. 크게 필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발견으로서 정확한 연대를 확정하는 것은 과학적 태도의 문제이다. 한동안 논쟁과 고증을 거쳐 대부분의 사람들은 갑골문이 처음 발견된 것은 1899 년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여기서 말하는 발견은 학술적인 발견입니다. 즉, 우리는 갑골문뿐만 아니라 갑골도 만났습니다. 이 발견은 대체로 갑골문이 들판에서 발굴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1899 년 이전에 사람들은 은허에서 갑골문을 파기 시작했다. 그들이 갑골을 발굴하는 목적은 그것을 문자 자료로 삼는 것이 아니라 사료로 삼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약용 가치를 마음에 들어 한약방에 팔아 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일찍이 사람들은' 용골' 이라는 갑골문을 많이 삼켰지만, 한 글자도 토할 수 없었다. 무지는 중국인의 질병을 치유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에 중대한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이 사람들 중에서 왕은 먼저 갑골문을 알아보았다.
이것은 결코 하늘이 주신 좋은 기회가 아니라 지식과 지혜의 결정체이다.
1900 년 가을, 의화단 봉기, 왕은 국자감을 용인 대신으로 삼았다. 8 개국 연합군이 베이징에서 범죄를 저질렀을 때, 자희태후는 황급히 궁서를 데리고 도망갔고, 왕은 연못에 뛰어들어 자결해 순직했다. 그녀의 갑골은 대부분' 노잔여행기' 의 저자인 유이가 얻은 것이다.
갑골문의 수집, 정리 및 보급
갑골문이 발견된 직후 전체 학술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어떤 사람은 부인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당시 학계에는' 복고파' 와' 의심파' 라는 두 유파가 있었다. 전반적으로,' 복고파' 는 갑골문이 실전의 고문이라고 확신하고,' 의심파' 도 부정했다. 따라서 갑골문의 수집, 정리, 전파는' 복고파' 와' 의문고파' 투쟁의 강력한 무기가 되었다.
왕이 순국한 후 유추 (자철운) 는 대부분의 왕의 갑골을 사서 갑골을 찾으려고 애썼다. 1903 년, 그는 자신의 장서에서 1000 여개의 갑골을 골라서 묵탈에 이어' 철운장거북' 을 편성했다. 갑골문 발견 이후 첫 갑골문책으로 갑골문의 전파에 없어서는 안 된다. 이 책의 서문에서 오장수는 이렇게 논평했다. "국화간가의 고문입니다. 다른 길을 개척하지 마세요. 묻힌 지 오래되어 땅은 보물을 좋아하지 않는다. 일단 노출되면 고대 애호가들에 의해 발굴될 것이다. (왕) 앞말을 이끌 것이고, 선생님 (류오-편집자 주 참조) 이 대관을 준비할 것이다. " 유새는 고대 문화에 열심인 학자일 뿐만 아니라 천하 대사에 관심을 갖고 실업에 관심을 갖고 빈곤을 구제하는 인자지사이기도 하다. 8 개국 연합군이 베이징을 호시탐탐 노리고, 청정부가 무력한 결정적인 순간에, 유새는 창고를 열어 베이징의 굶주린 사람들을 구조했다. 이 행동은 유스를 불쾌하게 했고, 유스는 19 10 에서 신강으로 유죄 판결을 받고 타향에서 죽었다. 그러나 유비의 갑골문에 대한 공헌은 영원히 역사책에 기록될 것이다.
갑골문의 발견과 전파도 외국인의 주의를 끌었다. 이 외국인들은 중국 문화에 강한 흥미를 가지고 있고, 어떤 사람들은 중국 문화에 대해 잘 알고 있다. 갑골문을 모아 이 시기 외국인의 특별한 취미가 되었다. 1903 년부터 1906 년까지 미국은 산둥 선교사 파렴과 영국 목사 Ku 수릉에서 골동품상으로부터 대량의 갑골문을 구입하여 이 갑골문을 상해의 대영박물관에 팔았다. 이후 영국인 장진, 프랑스인 윌츠, 위예현은 그들이 받은 갑골문을 프랑스와 스위스 박물관에 팔았다. 명의의는 캐나다의 목사로, 그는 오랫동안 장덕에 살았다. 하늘만의 두터운 조건을 이용하여, 그는 늘 늙은 백마를 타고 강 양안을 돌아다니며 갑골문을 찾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갑골문, 갑골문, 갑골문, 갑골문, 갑골문, 갑골문, 갑골문) 그는 현재 캐나다 토론토 왕립박물관에 숨겨져 있는 명의들이 소장하고 있는 대량의 갑골을 구입했다. 유럽인 외에 일본인들도 안양의 갑골에 더 일찍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중 임태프라는 일본 학자가 직접 안양에 가서 갑골문을 수집했다. 현재 일본인들이 이 시기에 수집한 갑골문은 일본의 대학 박물관 도서관에서 볼 수 있다. 곽모로 씨는 일본 갑골을 이용해 갑골문 연구와 역사 연구 경력을 시작했다.
갑골문의 형성
2 년차, 즉 1904 년, 저명한 학자 손이장은 이 책의 갑골문 토폴로지에 근거하여 갑골문 글자를 고증하여' 문기례' 라는 책을 썼다. 이것은 갑골문 연구의 첫 번째 저작이다. 이 책에는 곡해된 단어들이 많이 있지만, 그는 갑골문 연구의 선례를 개척하여 갑골문 역사에 특별한 공헌을 하였다.
갑골문 연구를 전문학으로 만드는 것은 나진옥과 왕국위 두 대가의 걸출한 공헌이다.
나진우, 호, 청말은 대학에서 학술 고문 겸 농감으로 재직한 적이 있다. 신해혁명 이후 나진옥은 청나라 유노인이라고 자처하며 제제 회복을 위한 계획을 세웠다. 1943 년 위만주국 감사원장으로 취임했다. 그의 감정적 반성은 그의 학술적 반성을 결정한다. 차이점은 정치적 반성은 역사의 바퀴를 돌리기 위한 것이고, 학술적 반성은 과학, 세대의 학풍을 창조한다는 것이다. 그가 출세하기 전에 유추의 집에서 과외를 했다. 이 기회 때문에 그는 유추와 결혼하여 (그의 큰딸이 유추의 아들과 결혼했다), 유추의 갑골문 집회를 만나 유추를 동원하여 책 한 권을 편찬하고, 이 책에 서문을 썼다. 갑골문의 해박한 지식이 그를 매료시켰다. 1906 년 그는 베이징에서 서원 상담원으로 재직하면서 자신의 편의를 이용해 갑골문을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동생 나진창을 안양발굴로 보냈다. 19 10 년, 나진옥은' 은상견부 고시' 를 발표했고, 견부 유형에 따라 여러 항목으로 나뉘어 갑골문은' 나진옥' 의 사건별로 분류됐다. 나중에 19 15 년 동안 나진우는 일본에 숨어 갑골문을 연구하는데 전념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은허서증서',' 은허서증서고시' 를 출간해 은상시대 서증서문의 고증, 수정, 점술을 도시, 제왕, 인명, 지명, 문자, 갑골문으로 확대했다. 곽모로는' 중국 고대 사회연구' 에서 나진옥을 이렇게 평가했다. "나진옥의 공헌은 우리에게 무수한 실제 사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그의 은허 갑골의 수집, 보존, 유통, 고증은 최근 30 년 동안 중국 문화사에서 써야 할 대사이다. 로씨는 중국 현대 고고학의 선구자로, 그의 소장품은 동곡과 약간 다르다. 그는 글이 있는 골편뿐만 아니라 소장과 골편이 동시에 출토된 각종 기물에도 주의를 기울였다. 19 16 년에도 안양 소둔을 직접 다녀왔습니다. 이런 열정, 이런 말투는 고고학자들이 유례없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나진옥은 스스로 갑골문을 전파하고 연구할 뿐만 아니라 갑골문 인재 양성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였으며, 왕국위는 그의 득의양양한 제자였다. 왕국위, 본명 정안, 본명 관당, 젊었을 때 나진우가 운영하는 한 문학사에서 일본어를 배운 적이 있어 나진우가 높이 평가했다. 신해혁명이 발발한 후 나진옥과 함께 일본을 여행하며 철학과 송원 희곡 연구를 중단하고 나진옥이 갑골문을 정리, 편집 및 연구하는 것을 도왔다. 19 17 년' 은허부사에서 본 선선왕시험',' 속고',' 은주제도론' 을 집필해 선진 문헌과 갑골문 상호증 방법을 활용해 갑골문에서 본 은황제의 이름을 고증했다. 1924 년 칭화대 설립연구원, 후적 추천, 왕국위가 원장으로 맡을 예정이다. 그는 현재의 형세가 그에게 불리하다고 생각하여 취임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나중에 그는 부의에게 설득되어 그 원 교수의 임용을 받아들였다. 의문고' 의 바람이 역사 제단을 휩쓸었을 때, 왕국위는 지하에서 발견된 새로운 재료를 잘 활용하고 문학 고전과 결합하여 새로운 고대사 증서를 출판하고 중국 고대 문화를 선전하는 것은 정말 귀중하다. 왕은 이 책에서 은허 () 와 무정부점 () 제문 () 에 관한 갑골문을 인용해 판경 () 이후, 제을 () 전 상왕은 은허 () 에 고르게 거주해 고죽서 연보 () 와 일치해' 고죽서 연보 ()' 의 진실성을 증명했다. 방법에서 그는 고고학과 문학을 결합한' 이중 증명법' 으로 역사를 연구하여 독특한 혜안을 가지고 있다. 그의 높은 수준으로 인해 갑골문의 연구는 점차 전문 학문인 갑골문으로 발전하였다. 사상적으로, 그는 쇠락한 청조를 완강히 따르고, 혁명을 증오하며, 복원을 시도했다. 그래서 1927 년 6 월 2 일 북벌승전보가 빈번히 전해지자 그는 유서를 쓰고 이화원 쿤밍호에 투신했다. 그의 정치적, 사상적 보수는 그의 학문적 업적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곽모로가 말했듯이, "은허의 발견이 새 사학의 시작이라고 말해야 한다. 왕국위의 성과는 새 사학의 시작이다. 조금도 지나치지 않다."
이 시기에 나진옥과 왕국위의 영향과 지도 아래 갑골문을 자신이 맡은 갑골문 학파가 성장했다. 그들은 문자, 문법, 점술, 역법, 역사인물, 역사지리 등에서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일부 외국 한학자도 갑골문 연구의 조류에 매료되었다. 한동안 갑골문은 중요한 국제학과가 되었다.
갑골문의 과학 탐구와 연구
(a) 오라클의 출토와 기록
갑골부사가 학계에서 높은 관심의 과제가 되면 갑골부사에 대한 동경은 상상할 수 있다. 특히 새로 얻은 갑골부사에 대한 추앙은 더욱 극찬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갑골부사, 갑골부사, 갑골부사, 갑골부사, 갑골부사) 1928 은허 과학 발굴 전에 골동품상과 일부 학자들은 현지 마을 사람들을 유인하여 은허 주변에서 수십 년을 발굴했다. 파기 좋은 갑골은 모두 파내어 팔았고, 지하에 묻힌 갑골은 점점 적어져서 새로운 학술적 가치가 있는 갑골을 찾기가 어려웠다. 이것은 갈망하는 사람들을 매우 우울하게 했다. 그들은 은허에 더 이상 갑골이 없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그러나 이익만을 추구하는 골동품 상인들은 학자의 눈을 믿지 않는다. 그들은 늘 그렇듯이 고가를 집행해 무지한 현지 촌민들에게 도적을 부추겨 은허에 심각한 피해를 입혔다.
이때에도 근대에 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난 고고학이 중국에 전해졌다. 중국 학자들은 고고학이 중국 고대 문화를 보호하고 연구하는 선진 과학 수단이라는 것을 깨닫고 이를 수단으로 은허 문화를 구하는 것이 급선무로 떠올랐다. 당시 중앙연구원 역사언어연구소는 은허 발굴을 계획하기 시작했다. 8 월 1928, 12 일, 역사언어연구소 소장인 포스년 임명을 받아 동동동동빈이 안양에 왔다. 그는 먼저 허난성 제 11 중학교 교장 장천기를 방문한 후 안양의 골동품 가게를 방문하고 소툰에 가서 인터뷰했다. 방문한 결과, 물보라의 고대 유적은 나진우가 추측한 것처럼 발견되지 않았지만 매장이 상당히 풍부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중앙연구원은 동작빈의 조사 보고서를 자세히 연구했다. 정부가 긴급 조치를 취하지 않고 관리를 강화하고 고고학 발굴, 난굴 도적 현상이 더욱 심해지고 은허 파괴가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보고 동작빈이 발굴계획과 방법을 작성하기로 했다.
1, 마이닝 프로그램;
마이닝 방법;
3. 준비 작업:
① 장비와 기구를 사다.
(2) 중앙연구원에 하남성 정부에 편지를 보내 출석, 안양현을 보내 보호를 돕도록 요청합니다.
(c) 채원배 원장에게 풍옥상 총사령관에게 편지를 보내 안양 수비 보호를 보내 달라고 요청했다.
(4) 유물 보존위원회를 후원해 주십시오. 그리고,
⑤ 측량 및지도 작성 직원 고용.
이 발굴 계획을 보면 당시 은허 발굴에 얼마나 많은 관심을 기울였는지를 알 수 있다!
모든 준비가 다 된 후 은허 발굴 작업은 6 월 1928+ 10 월 13 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은허 고고학은 중국 고고학의 서막을 열어 중국 고고학사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1937 년 6 월까지 노구교 사변으로 일본이 중국 침공 전쟁을 벌여 은허 고고학이 중단됐다. 6 월 1928 부터 6 월 1937 까지 역사언어연구소 고고학팀이 은허에서 15 번 발굴했고, 허난성 도서관은 이곳에서 두 번 발굴했다.
(b) 오라클 연구 진행
고고학에서 발굴된 자료는 난적을 마구 파낸 사람들이 얻은 재료보다 더 진실하고 믿을 만하며, 심지어 출처를 분간할 수도 없다. 갑골문의 경우 발굴 과정 자체에도 학자들의 세심한 과학적 관찰과 분석이 포함되어 있다. 그런 다음 정리와 연구를 통해 이전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했거나 눈치채지 못한 새로운 문제를 발견했다. 동작빈 선생의 갑골문 단대와 은대력에 대한 연구는 전임자를 제치고 갑골문 연구를 새로운 최고봉으로 끌어올렸다. 그의' 갑골문 단례' 와' 이인보' 는 갑골문 역사상 획기적인 걸작이다.
족보, 호칭, 정절, 구덩이위, 국가, 인물, 장르, 문법, 서체, 표기법 등 10 가지 기준에 따라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을 5 개 기간으로 나누었다. 첫 번째 단계는 pangeng, xiaoxin, xiaoyi, wuding 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zu Geng 과 zu Jia 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Yan Xin 과 Kangding 입니다. 네 번째 단계는 Wuyi 와 wending 입니다. 다섯 번째 단계는 디이와 디신입니다. 이로 인해 수십만 개의 단편적으로 보이는 갑골문이 5 개의 서로 다른 시기로 질서 정연하게 나뉘어 판경부터 제신까지 8 대 12 왕의 이름으로 나뉘어 스스로 일가를 이루며 과거의 갑골문 연구에서 혼란을 극복했다. 위의 10 가지 기준 중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족보, 호칭, 정절, 글리프, 서예이다. 이러한 기준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는 이 갑골이 부합할 때 그 시기의 유물에 속한다고 단정할 수 있다.
가계는 상왕의 세계 질서, 즉 질서이다. 호칭은 상부술사가 친척에 대한 호칭으로,' 조정',' 자아버지',' 계모' 등과 같은 호칭이다. 실물은 점술과 기록의 역사학자이다. 초보자에게는 서체와 책의 스타일을 더 쉽게 익힐 수 있다. 시기마다 서체와 책의 스타일이 다르다.
갑골문 연구와 고대 사회 연구를 결합하여 갑골문에서 고대 사회제도와 사회생활의 그림자를 찾아 갑골문 연구의 영역을 넓혔다. 후후선선생은 은허 고고학 작업에 참가하여 평생 갑골 연구에 힘쓰고 있다. 1944 년' 갑골문상사' 시리즈를 발간해 상대의 방국 농업 기후 결혼가족 봉건제도 신신신숭배 등에 대한 특집 연구를 진행해 갑골문의 연구 분야를 넓혔다. 마르크스주의의 관점과 방법으로 갑골문을 연구하는 것은 갑골문학의 비약이며 곽모로가 갑골문학에 큰 기여를 한 것이다. 1927 대혁명 실패 후 곽모로는 하얀색 공포로 일본에서 살았다. 이 기간 동안 그는 피와 불의 투쟁에서 중국 고대 사회에 대한 탐구와 연구로 전향했다. 구오의 중국 역사에 대한 연구는 중국 혁명의 필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곽은 갑골문이라는' 원시 세포' 를 꽉 잡고 갑골문 구조에 기초하여 심도 있고 세밀한 분석을 하고, 문자 구조의 변화 법칙을 명확히 하여 다른 사람이 모르는 문자를 설명하였다. 그는 텍스트 발전의 법칙에 따라 변증적으로 텍스트의 모양, 음, 의를 운용하여 텍스트 해석의 정확성을 크게 높여 마르크스주의의 입장, 관점, 방법을 지도로 중국 고대 사회를 연구하였다. 현저한 성과를 거두었다. 1930 중국 고대 사회 출판. 곽은 이 저작을 엥겔스의' 가족 사유제와 국가의 기원' 의 속편으로 보았다. 이 책에서는 갑골문을 사용하여 고대 사회의 상층건물과 경제 기반을 설명하여 당시 중외사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1930-40 년대는 곽모로가 갑골문과 갑골문사를 연구한 휘황찬란한 시기로' 갑골문',' 은기나치 편찬',' 청동기 시대' 등 중요한 저서가 나왔다.
갑골문 연구의 심층 단계
1949 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되어 신중국이 과학사업에 좋은 조건과 넓은 전망을 제공하였다. 마르크스주의 역사관으로 갑골문 연구를 지도하는 것은 신시기 학술 연구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새로 출토된 갑골은 각종 연구 과제를 심화하여 정리와 종합 연구가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고고학의 범위가 넓어지고 시야가 넓어졌으며 연구 분야도 점점 넓어졌다. 갑골문의 발견은 여전히 이 시기의 주요 수확이다. 새로 출토된 갑골을 이용하여 학자들은 갑골 드릴 형태학의 관점에서 갑골의 병기에 대해 새로운 견해를 제시했다. KLOC-0/899 년 갑골이 발견된 지 반세기 이상 분류 연구는 큰 성과를 거두어 종합 연구를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다. 진 1956 년' 은허부사 요약' 과 일본 학자 섬방남 1958 년' 은허부사 연구' 가 잇따라 출간돼 종합연구저작에 속한다. 이 작품들은 갑골의 출토 장소와 역사, 갑골의 유포와 연구 상황, 갑골 비문의 글쓰기, 문법, 단대, 역법과 천상, 국가 지리, 정치 지역, 작위와 묘호, 친족과 관원, 정치, 경제 등을 다루고 있다. 그들은 갑골문의 중요한 내용을 설명하고 갑골문의 발견과 연구의 성과를 총결하여 사람들이 갑골문을 인식하고 연구하는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였다.
일찍이 1930 년대에 후후선씨는 흩어진 갑골을 수집하고 집계하는 데 주의를 기울였다. 1950 년대 초, 후 선생은' 갑골 발견 50 년 총결' 이라는 책에서 알려진 갑골 수집에 대해 상세히 기록하였다. 1980 년대 초 후 선생은' 갑골집' 을 편집할 때 책임감과 사업심이 다방면으로 보도해 갑골의 수집과 유통에 대해 더욱 상세한 통계를 내도록 했다.
국내 소장: 25 개 성 (시 자치구), 40 개 도시, 98 개 정부기관, 47 개 수집가, 총 127904 건.
외국 소장품은 일본 12443, 캐나다 7802, 영국 3355, 미국 1882, 서독 7 15, 소련/KLOC 입니다 12 개국 총 26700 편.
국내외 154604 건, 80 년대 이후 출토된 갑골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 1.5 만 개의 갑골은 대부분 기록되었고, 일부는 기록되지 않고 해외에 흩어져 있다. 현재 출판된 갑골문은 70 여 가지가 있는데, 일부는 출판이 빠르기 때문에 인쇄수가 적어서 쉽게 볼 수 없다. 일부 인쇄는 허용되지 않고, 토폴로지가 명확하지 않으며, 쉽게 볼 수 없습니다. 그중 일부는 진위를 분간하기 어렵고, 진위를 분간하기 어렵고, 사용하기 어렵다. 이것은 갑골문과 상문화 연구에 어려움을 가져왔다. 학술 연구가 깊어지면서 의학 농학 천문학 지리학 생물학 등 다른 학과들은 갑골문을 이용해 갑골문의 연구 성과를 참고해야 한다. 이에 따라 1950 년대 초 곽모로는 학술 연구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갑골문 한 편을 편집하려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나중에 곽씨는 국무부에 이 생각을 공식 내놓아 주은래 총리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다. 갑골문의 수집은 철학 사회과학 12 년 장기 발전 계획에 포함되었다.
국내 대형 프로젝트 중 하나인 1959 는 중국과학원역사연구소에 의뢰해 곽모로를 주임위원으로, 후후후선씨를 편집장으로 하는 편집위원회를 설립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문혁' 이 시작되자 이 일은 어쩔 수 없이 중단되었다. 문혁' 이 끝난 뒤 곽씨의 친절한 배려로 편집 작업이 즉각 재개됐다. 갑골문집 1978 년 6 월 출판, 13 권 1982 년 6 월 출판. 이 13 권에는 4 만여 개의 갑골이 수록됐다. 이 책은 이전 참고 문헌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첫 번째는 자료가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라는 것입니다.
둘째, 엄격하고 정교한 재료;
셋째, 식별 및 결합을 통해 재료를 선택합니다.
넷째, 가능한 갑골문을 단계적으로 정리하고 의문점이 있는 것을 모아 더 연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갑골문, 갑골문, 갑골문, 갑골문, 갑골문)
다섯째, 각 시기의 갑골문은 계급국가, 사회생산, 사상문화 등 4 대 항목 2 1 소류에 따라 배열되어 있다.
이 책은 1899 년 갑골문을 발견한 이후 종합 저작임을 알 수 있다.
종합적이고 총결산적인 저작을 제외하고 공구서와 통속 도서는 갑골문의 활용도를 높이고 갑골문의 적용 범위를 넓혔다.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가 정리한 갑골문 (1965) 은 1723 개의 갑골문 (허신' 설문' 이 발견한 94 1 자), 부록을 정리하고 있다. 이 책은 갑골문 사전에 속하는 4672 개의 갑골문 글자를 포함하고 있다. 이씨는 갑골문 해석 세트 (1975) 를 편집한 뒤 각 갑골문에 대한 설명을 본문 뒤에 상세히 기재하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편집 주석이 첨부되어 있다. 일본 학자도 본남의' 은허 갑골문 (1976)' 은 기재된 갑골문을 내용별로 정리해 갑골문의 내용과 묘사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오호곤, 판우의' 중국 갑골문사' (1985), 왕우신의' 갑골문 통론' (1989) 등 통속적인 저작은 모두 갑골문의 발견과 발굴을 객관적으로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갑골통론' 은 서주 갑골의 몇 가지 문제도 토론했다. 의' 갑골문 숲' (1996) 은 갑골문 고시의 큰 성과를 반영했고, 이학근, 펑유상의' 은허 갑골문 병기 연구' (1996) 는 갑골문 분기점의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 양 편집장의' 갑골문 백년' 은 65438 년부터 000 년까지 갑골문의 출현과 발전을 포괄적으로 설명했다. 이것들은 우리가 갑골문을 배우고 이해하는 주요 서적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