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조 이전에 오월 지역은 무공으로 유명했고, 문학 속의 오월인은 사납고 공격적이었다. 그러나 6 조 이후 강남은 얼굴을 바꿔 풍아로 유명하다. "학습에 민감하고 무술을 소홀히 하는 것" 입니다. 아버지가 가르치고, 어머니가 아들에게 권하고, 아내가 남편에게 배우라고 재촉하는 장면이 나타났다. "그는 사업을 부끄러워서 처음부터 끝까지 외울 수 있다. 그는 석사 시험을 봐야 한다. 백두에 사는 사람은 자급자족하지 않고 강남의 풍속은 완전히 자연스럽다 ('진천 선생문집' 권 9 권' 왕여강서 보내기').
오월 문인들은 독서 풍조가 짙고 학자들이 많아 역대 과학 연구 분야에서 사람을 놀라게 한다. 옹정 \ "절강통지 \" 에 따르면 남송시, 저장고시에서 진사한 사람만 6 천여 명이 있었다고 한다. 명청 시대에는 강남에 입관하는 사람이 더 많았다. 명청진사비기' 에 따르면 명청시대에는 오만 진사 4690 명이 있었다고 한다. 각 과목 시험으로 강남 사자의 시험 능력은 북방 사자보다 훨씬 높아서 명명에게' 득점' 이라는 부정적 원칙을 채택하도록 강요하고, 정원으로 강남사자의 입학률을 제한하여 지역의 대체적인 균형을 유지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대학명언) 또 장원 같다. 명나라 전국 89 명, 무제 16 명. 청대 전국 124 명, 무제 44 명. 이런 식으로, 오월 (WHO) 는' 장원의 고향' 이라는 명성을 얻었다. 장원은 사중 으뜸이며 장원의 수는 의심할 여지 없이 이 지역의 문화 발전 정도를 알 수 있다.
오월 () 는 문인이 많을 뿐만 아니라' 문'' 예예' 방면에서도 인재가 배출되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책을 읽는 것은 시험, 시험 진사, 관직을 위한 것이다. 그러나 개인적인 관심 때문에 지식을 배우고, 춤을 추고, 바둑을 두고, 서화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들 대부분은 시험장에서 실의에 빠졌고, 어떤 사람들은 진사에 당첨되어 벼슬을 했지만, 여전히 아마추어 중문예의 습관을 바꾸지 않았다. 이 명문 학교들은 학식이 해박한 사람들을' 강남재자' 라고 부른다. 오월 중 가장 유명한 재자는 명대 중기 쑤저우의' 오중사재자', 즉 주윤명, 당백호, 문징명, 서진경이다. 주 () 당 () 은 "화문채가 광채가 되었다", 즉 당시 "세대를 감동시켰다" 고 말했다. 민간에도 주와 당에 관한 기이한 이야기들이 많이 전해지고 있다. 그 이후로, 재능 있고, 글쓰기, 그림, 서예에 능한 사람들은 종종' 강남재자' 라고 불린다. 마침 강남의 자연 환경이 좋아서 소주항이 미녀의 요람이다. 그래서 사극에는' 재재재가인' 이라는 이야기가 많이 등장했다.
독서풍이 비교적 강하기 때문에 문화가정이 비교적 많다. 봉건 사회에서는 여론이 특히 서향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관념의 지배하에 아버지, 조상, 자식, 손대는 왕왕 여러 세대가 모두 독서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나의 문화 대가족을 형성하였다. 문화 가문은 전국 각지에 있지만, 수량과 영향력으로 볼 때 다른 지역보다 훨씬 뒤떨어진다. 문화 세가는 서화 시 의학 과학 기술 등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닝보의 고성, 심성, 온성, 원성, 만성은 모두 유명한 문화 세가이다. 문조적 바촉 () 은 후당 () 에서 이주한 후 점차 양무제 () 로 옮겼다. 의 조상부터 온씨 가문은 저술로 세상에 유명하다. 문정명에 있어서 그는' 오중야스 30 여 년의 동맹' ('역대 시화전') 이다. 문박인, 문붕, 문가, 문, 문, 문, 문진형, 문빙, 문성, 문표, 문전, 문일, 한약민, 문태 등. 모두 시단으로 유명하여 10 세대를 이어갔다. "시와 문풍이 바다 속에서 전해지고, 끝이 없기 때문에 온씨 족보와는 전혀 다르다" ("온씨 족보 계속" 순서). 석만은 닝보의 군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명초 이래 닝보위는 사무세습 통수로 역대는 모두' 경사에 능해 유장이라고 불린다' 고 했다. 명중엽의 만표 부자는 저장동의 유명한 왕설후예 중의 하나이다. 청초손, 만표 손자, 동남 복사 사람, 직산파 제자. 그는 황종희의 절친한 친구로, 황종희 연구가 닝보에서의 전파에 큰 공헌을 했다. 만태는 여덟 명의 아들이 있는데, 그들은' 팔룡' 이라고 불린다. 가장 유명한 것은 반스와 만스입니다. 그의 손완안, 만징, 현손완은 모두 문학적 이름을 가지고 있다. 소정재는' 닝보 만씨 전전' 에서 "만씨가 병사를 일으켜 이학 연절에 300 년을 준비했다" 고 썼다. 문무 관원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지만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정치는 가족이다. 잘 어울려요! " ("사복당 문집" 권 3).
무술에서 문화에 이르기까지 오월 민속의 진화는 긴 과정을 거쳤다. 이런 변화는 동진에서 시작하여 송대에서 끝난다. 전반적으로 문화를 숭상하는 형식은 한족 유가문화센터 남이동의 결과이다. 몇 차례의 전란으로 북방 정권은 남쪽으로 이동하고 문화 센터도 남쪽으로 이동했다. 따라서 유가 문화는 오월 원래의 야만적인 습성을 씻어내어 남방의 유교 문화의 중심지로 만들었다. 구체적으로, 독서가 이름을 구하고 구학의 형성은 과거제도의 시행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중국 봉건 사회는 관본위 사회이고, 관은 가장 영광스러운 직업이다. 선출관의 길, 육조 구품관법. 관법은 비록 재재는 중하지만, 중문 제일이다. 수와 당나라 이후 제국주의 시험 제도는 벼슬을 하는 바른 길이 되었다. 속담에 "문무를 막론하고 항상 과가를 중시하는 것을 바른 길이라고 한다" 는 말이 있다. 그렇지 않으면 세상으로부터 배우고 세상으로부터 배워야 한다. " 갈석군의' 속어경'. 9 품 중정제에 비해 과거제도는 점진적인 선거관, 시험관 제도이다. 기회균등, 포털 개방' 으로 가정배경과 지리적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모든 수재는 과거 시험에 참가할 자격이 있다. 경쟁이 치열하지만 부지런한 지식인은 모두 선발될 기회가 있다. 중국 관본위 사회의 특징으로 인해 관료가 임명되면 고위 관료 후록 () 이 모두 학명으로 유명해지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명청시대에 무제에게 전해진' 잠설가' 는 이런 존문의 습관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1) 너는 이웃이 청마를 타고 있는 것을 보지 못했니? 나의 도보의 외로움을 비웃다. 일단 독서할 지경에 이르면 구름 속의 안개 속에 있게 된다. 옛날의 몸은 지금 돈이 생겼고, 큰 어깨와 높은 이가 앞땅을 인도하고 있다. 처음 외출할 때 한 사람을 미워하지 마라. 책에 그렇게 많은 차마가 있다. "(2)" 너는 서양의 미녀가 얌전하게 눈썹을 그리는 것을 보지 못하고, 내가 시집가는 것을 비웃고 아내도 없다. 일단 네가 학업의 정점에 이르면, 돈과 권세가 있는 사람들은 서로 다투어 결혼 날짜를 쟁취할 것이다. 옛날 독방, 지금은 촛불로 가득 찼고 공작화면이 눈을 떴다. 처음에 나는 아내와 결혼하면 좋은 결혼이 없는 것을 미워하지 않는다고 믿었다. 책 속에 한 여인의 얼굴이 옥과 같다. " (3) "너는 남방의 장사가 넉넉한 것을 보지 못했고, 또 내가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며 책을 읽는 것을 비웃었다. 일단 당신이 구름길에 있을 때, 금붕어 한 마리가 허리춤의 보라색 봉지에 걸려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과거에는 온 가족이 먹을 것이 없었다. 처음에는 부자들이 좋은 밭을 살 필요는 없다고 믿었는데, 그 책에는 수많은 좁쌀이 들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 (4) "군은 북이웃 비우가 구름을 으쓱대는 것을 보지 못하여 우리 집을 비웃는 것과는 무관하다. 일단 네가 상부에서 책을 읽으면, 수천 개의 건물이 있을 것이다. 예전에는 갈대의 처마, 지금은 보와 나무로 깎아지른 건물을 그렸다. 처음에 나는 어떤 고당을 지을 필요가 없다고 믿었고, 책에는 황금집이 있다고 믿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초인은' 검선집' 제 1 권 5 회를 받았다. 독서수익률이 이렇게 높다. 유명하고, 유리하고, 집도 있고, 아내도 있고, 당연히 모든 독서인이 미친 듯이 독서를 추구하는데, 이는 오월 농후한 명성과 이익을 추구하는 풍조를 형성한다.
강남이 발달한 경제도 독서풍 형성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과거제도는 전국을 겨냥하고, 전국에 사자가 있어, 많은 사자와 인재가 생겨났다. 하지만 재력이 풍부하기 때문에 오월 독서 풍조는 다른 지역보다 강하다. 강남 지역의 경제가 보편적으로 발달하여 부농 이상 약간의 자산이 있는 가정은 일반적으로 자녀에게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강남은 일반적으로 북방보다 부유하여 많은 학자와 뛰어난 과학 연구 기예를 만들어 어느 정도 북방의 학자를 압도하고, 심지어 명청 시대에는 쿼터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또한 강남 학자들은 공부에서 진보하기 쉬우며 강남인의 타고난 총명함과는 분리될 수 없다. 지리환경의 영향과 상품경제의 발전으로 오월인은 북방인보다 총명하고 영리하다. 그들은 특히 읽기와 추측에 능하다. 명청 시대에는' 강남문인 문선' 이 나오자마자 상인들이 북방에 팔고 북방 문인들이 추앙한다고 한다. 강남의 아름다운 자연 풍경과 여유로운 생활 분위기도 오월인들에게 독서를 알게 해 문학을 숭상하는 문화가 점점 짙어지고 있다.
물론 오악의 구석구석이 독서 스타일로 가득 찬 것은 아니다. 전반적으로 태호 유역과 전당강 유역의 독서 분위기는 비교적 짙다. 쑤저우 () 는 역사상 "문채동남의 아름다움, 고전 루의 원천" (조 "쑤저우 푸") 을 가지고 있다. 남경은 명나라와 청 왕조의 중국 최대의 문화 중심지이다. 항주 김화 사오싱 가흥 호주 등지에서 학풍이 농후하다. 저장동부와 남부의 닝보, 타이주, 온주, 여수, 여주 등의 지역에서는 독서가 상대적으로 약하지만 장사, 학예의 바람은 상당히 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