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서' 에 따르면 이백은 (양왕 이귀) 의 아홉 번째 손자다. 이런 말에 따르면 이백과 당력제왕은 사실상 동종이므로 당태종과 이세민의 동배 형제여야 한다.
일각에서는 그의 선조가 이 () 나 이원길 () 이었는데, 멸족으로 서역으로 이주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주장은 증거가 부족하다. 리와 이원길의 제자는 아직 강보 속에 있다. 즉 현무문의 변화 이후 자신의 후계자를 남길 가능성은 희박하다. 《구당서》에 따르면 이백의 아버지 이각은 성수로 임명되었다. 은둔 학습.
이백은 무측천대족 원년 (70 1) 에서 태어났다. 그의 출생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현재 검남성 면주 창롱현 (현 쓰촨 강유시), 청련향 (현 청련진), 서역 단편엽 (수야브, 현 키르기스스탄 토크마크 근처) 이라는 두 가지 의견이 있다. 후자는 이백이 네 살이 될 때까지 아버지를 따르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705).
이백은 네 살 때 계몽 교육 (705) 을 받았다. 경운 원년 (765,438+00) 부터 이백은 각 파벌사서를 읽기 시작했다. 개원 3 년 (765, 438+05) 초 14 세-푸, 검술, 기서, 신선: "열다섯 권의 묘함, 부능여유" 를 즐겨 쓴다.
젊었을 때 그는 중국 여행을 시작했다. 개원 5 년 전후로 이백은 장단경을 쓴 조곤을 따라 1 년여를 공부했다. 이 시기의 학습은 이백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개원 6 년, 나는 대천대명사에서 공부하고 있다.
스물 다섯 살 혼자 쓰촨 를 떠나 광범위하게 유랑하기 시작했다. 남부터 동정강까지, 동에서 오월, 거안루 (현재 후베이 () 성 안육시), 영산 (오늘 호북성 광수시) 이다.
중년
이백은 당현종 천보 원년 (742 년) 에 한림을 바쳤다. 한번은 황제가 술에 취해 이백에게 물었다. "나와 천후 (무후) 의 지위는 어떻습니까?" 흰색은 말했다: "일 후에 더 많은 정부, 국가는 다행히 강간 당했다. 어린이 시장의 멜론처럼, 당신은 향을 선택하지 않고, 당신은 지방을 선택합니다. 나는 어떤 사람의 정수를 얻는 사람이다. 예를 들면 모래와 금을 캐고 돌을 다듬어 돌을 얻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현종은 듣고 하하 웃었다.
하지만 성격이 얽매이지 않아 2 년도 채 안 되어 장안을 떠났다. 그의' 청평조' 가 당시 후궁의 총애비 양귀비 (고렉스는 이백의' 탈화' 명령에 부끄러움을 느꼈기 때문에 양귀비는' 불쌍한 제비가 그녀의 새 화장에 기대고 있다' 는 말이 풍자적인 의미를 지녔다고 유도해 궁전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고 한다.
나중에 낙양에서 그는 두보와 고시, 다른 두 유명한 시인을 만나 좋은 친구가 되었다. -응? 내가 빈에 있을 때, 죄수차 한 대가 지나가는 것을 보았다. 나는 공무원에게 물었다. 그때 아직 유명하지 않은 곽자의는 교위였으며, 유명한 격서한에 속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화재 미터 pozei 때문에, 불행하게도, 바람 때문에, 군사 급여 에 태워, 유죄 판결 및 선고.
이백은 보고 곧바로 곽자의를 보석하여 당나라에 유명한 중흥 명장을 남겼다. 곽자의가 유죄 판결을 받은 후 이백의 목숨을 구해준 것에 대한 고마움으로, 나중에 사면되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만년
천보 11 년 (752) 52 세. 북상하는 도중에 한단, 임호, 광평현 청장을 경유하다. 10 월에 유주에 도착하다. 당초 변방을 위해 공을 세우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변관에서 승마를 배웠다. 루산의 야망을 발견하고 그는 금대에 가서 통곡했다. 머지않아 나는 유주를 떠나 남쪽으로 갈 것이다.
안사의 난리가 터져 이백은 화산을 유람하고 남하선성을 거쳐 다시 여산에 올랐다. 65438+756 년 2 월, 이백은 이림의 부관으로서 세 번이나 산을 내려와 양을 찾도록 초청되었다. 왕용이 당숙종을 격분시키고 살해당한 후 이백도 유죄 판결을 받고 감금되었다. 곽자의 보호 덕분에 그는 죽음을 면했다. 그는 류인 야랑 (오늘 구이저우성 관령현) 을 바꿔 무산을 통과할 때 사면을 받았다. 이때 그는 이미 59 세가 되었다. "숲의 반란"
이백은 만년에 강남 일대를 유람했다. 6 1 세 때, 구이광필이 대군을 이끌고 안사 반군을 토벌했다고 들었는데, 북쪽으로 이광필을 따라 군대에 합류하여 적을 죽였지만 병으로 되돌아왔다. 이듬해 이백은 그의 삼촌 이씨에게 갔는데, 그는 당시 당투 (지금의 마안산) 의 현장이었다.
같은 해 165438+ 10 월 이백은 6 1 을 맞아 당도용산에 묻혔다. 원과 12 년 (8 17), 관찰은 범으로 하여금 이백의 유언에 따라 묘를 당도청산으로 옮기게 했다.
멈추다
신당서' 에 따르면 당대종이 계승한 뒤 이백이라고 주웠지만 당시 이백은 이미 세상을 떠났다.
이재는' 초당 집서' 에서 이백이 병으로 죽었다고 말했다. 피일휴는 시에서 이백이' 부패의 위협' 으로 죽었다고 기록했다.
《구당서》는 이백이 사면을 받아 유배됐지만 도중에 술을 너무 많이 마셔서 선성에서 취해 죽었다고 기록한다. 중국에는' 태백건월' 이라는 전설이 있다. 이백은 배에서 달이 술에 취한 것을 보고 배를 뛰어넘어 달을 건져 익사하고 싶다는 전설이 있다. 민간사인판매활동에는' 태백건월' 이라는 표지도 하나 더 있는데 바로 서명입니다.
확장 데이터:
이백 (70 1-762), 본명 태백, 일명' 자속인',' 비방선' 은 당대의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시선' 으로 불리며 두보와 함께' 두리' 라고 불린다 자신을 다른 두 시인 이상은과 두목, 즉' 소두리' 와 구별하기 위해 두보와 이백이 다시 합병되었다.
"신당서" 에 따르면 이백은 (양왕 이귀) 의 아홉 번째 손자로, 제왕과 동종이다. 그는 성격이 명랑하고 대범하여 술을 마시고 시를 쓰고 친구를 사귀는 것을 좋아한다.
이백은 황로가 마을 사상을 정리하는 데 깊은 영향을 받았다. 이태백의 시집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데, 그의 시 대부분은 술에 취했을 때 쓴 것이다. 대표작으로는' 망루산 폭포',' 행로난',' 촉도난',' 입주',' 리앙',' 초조백제성' 등이 있다.
송대에는 이백사부의 전기가 있다. 그것의 개척의의와 예술적 업적에 대하여 말하자면,' 이백사부' 는 높은 지위를 누리고 있다.
스타일
이백의 시풍은 낭만적으로 만상을 포괄한다. 그는 천자앙이 주창한 시계 혁명을 계승하여 남제 양쇼 이후의 형식주의를 반대하며 남조 이래 문풍의 사치를 일소했다. 내용이든 형식이든 당시는 창조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이 스승의 인격은 강한 주관성과 서정적성을 지녔고, 그의 내용은 경멸, 저항, 아첨을 하지 않는 권세의 반항정신을 보여준다. 그는 레인저 유선을 칭송하며' 시인 여름',' 시인 요정' 으로 불리며 후세 사람들도 시인 이백이라고 부른다.
시립의 시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구조가 특이하며, 극도로 과장되어 있으며, 비유가 생동감 있고, 신화 전설이 가득하다.
리의 시는 장려한 대자연을 찬양하고, 산천을 묘사하고 찬양하는 데 능하며, 호방하고 분방하며, 정교한 조각과 이중성 안배를 경멸한다. 대담하고 변화무쌍한 수법과 선으로 머릿속에 조잡하게 인상과 느낌을 써서 색다른 예술적 이미지를 만들어 비길 데 없는 스타일을 연출하는 것이다.
이백은 악부 민가의 언어를 잘 운용하여 거의 조각하지 않고 자연스럽고 진솔하다. 악부 정신과 민가 언어의 운용은 이미 매우 성숙하고 해방되는 단계에 이르렀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이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