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텐센트를 떠나 창업을 선택하느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왕해병은 웃으며 말했다. "이것은 내 성격과 큰 관련이 있다. 창업은 항상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이다. " 이에 따라 2007 년' QQ 애완동물의 아버지' 로 불리는 왕해병이 창업을 선택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텐센트 5 대 창업자 중 한 명인 전수석운영책임자 쩡 이청은 왕해병의 권유로 왕해병에 쌀뜨기 회사에 투자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쌀뜨기의 초기 천사 투자는 654 만 38+00 만 위안도 채 되지 않았다.
왕해병과 마찬가지로 2008 년에야 아동게임 SNS 시장에 진출한 그는 자신의 창업에 대해 이야기할 때 웃으며 말했다. "이것은 내 성격과 관련이 있다. 나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기를 기대한다. "
그전에 호지도는 성공적인 IT 전문 매니저였다. 2002 년부터 2004 년까지 판다 정보 보안 기술 (상하이) 유한 회사 사장으로 팬더 소프트웨어 중화구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2004 년부터 2008 년까지 그는 실리콘 밸리의 한 기술 회사의 CEO 를 역임했습니다. 이번에 쿨루인터넷을 설립하고 게임' 해저세계' 를 선보인 것도 그의 첫 창업이다.
분명히 창업은 단순히' 꿈',' 충동',' 개성' 이라는 단어로 지탱되는 것이 아니다. 어린이 게임 SNS 시장은 절대 개발되지 않은 금광이기 때문이다.
"중국에서는 아동게임 SNS 시장이 비어 있어 이 시장을 겨냥한 제품이 필요합니다." 쌀뜨망에 투자한 기명창투이사 간건평이 말했다.
왕해병과 중국은 약 2 억 명의 어린이 사용자가 있는데, 그중 상당수는 인터넷 접속이 있지만 6- 14 세 아동을 위한 성공적인 서비스는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히 창업 블루해다.
CNNIC 의 보고서도 이 시장의 엄청난 잠재력을 보여준다. 제 23 회' 중국 인터넷 발전 현황 통계 보고서' 에 따르면 2008 년 10- 19 세 네티즌이 우리나라 최대 네티즌 집단이 되어 전체 네티즌의 35.2% 를 차지했다. 한편 보고서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69.7% 가 온라인 게임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외국의 성공 사례도 창업자와 VC 를 흥분시켰다.
투자자에 따르면 2008 년에는 * * 65,438+00 개 이상의 미국 어린이 가상 세계 프로젝트가 3 억 달러의 투자를 받았다. 이 모든 것의 전신은 펭귄 클럽이라는 어린이 사이트이다. 2007 년 8 월 디즈니는 펭귄 클럽을 3 억 5 천만 달러로 인수하고 2008 년과 2009 년 실적에 따라 3 억 5 천만 달러 이상의 투자를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공개 자료에 따르면 펭귄 클럽의 유량이 한때 가장 핫한 온라인 게임'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를 능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게임과 어린이 게임은 매우 다릅니다. 상상력이 풍부한 시장입니다." 그는 복숭아에게 말했다.
중국 부모를 알아보다
펭귄 클럽 이 미국 에서 어떤 신화 을 창조했든, 그것 은 모두 펭귄 클럽 에 속해 있으며, 중국 의' 복제자' 는 중국 부모 의 혹독한 시장 에 직면해 있다.
"어떤 사람들의 눈에는 푸른 바다가 실제로 사해일 수도 있고, 금광도 곧 무너질 위험한 곳일 수도 있다." 한 창업자가 의미심장하게 말했다.
수많은 사람들이이 비즈니스 모델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그들은 이런 모델이 중국식 학부모가 주도하는 시장에서 우뚝 솟은 나무로 자랄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
온라인 게임 업계의 베테랑, 폭우 엔터테인먼트 CEO 주는 어린이 게임 SNS 에 관심이 많지만 이런 비즈니스 모델은 당분간 명확하지 않다고 밝혔다. 아이의 소비능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지나친 수요는 부모의 반감을 불러일으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아이의 자제력이 약하여 관리와 지도가 필요하다. 또한 아동은 인터넷에서 피해자가 되기 쉽기 때문에 아동에 대해 엄격한 사이버 보안을 실시해야 한다.
한편, 화흥자본 CEO 포범, 엔젤 투자자백은 중국 학부모들의 자녀 규제가 매우 엄격하여 아이들에게 게임, 비용, 안전을 요구한다. 이것은 어떤 부모에게도 매우 높은 요구이기 때문에, 그들은 이 시장의 발전 규모에 대해 회의적이다.
"기본적으로 모든 VC 는 같은 질문을 합니다. 중국 부모가 아이에 대해 엄격한 감독과 요구를 가지고 있는 것은 객관적인 것이다. " 2 차 융자가 진행 중인 것은 무엇입니까?
부모님을 안심시키기 위해 왕해병과 무엇보다 먼저 해야 할 일은 부모를 안심시키는 것이다. 왕해병이 운영하는 무어장원을 예로 들면 시한개방 전략, 온라인 시간 제어, 불량 정보 차단, 출입금지 서비스 지역 개설, 실시간 모니터링 메커니즘, 편리한 신고 조치 등 안전조치를 제시했다. 또한 게임을 안전하고 건강하며 지능적인 가상 상호 작용 커뮤니티로 포지셔닝하여 교육 및 배려 메커니즘을 이식합니다.
감화 중에, 일부 부모들은 이미 이런 어린이 게임 공동체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아이들이 인터넷에서 피비린내 나는 폭력적이고 음란한 게임을 하도록 하는 대신, 깨끗한 게임을 하도록 하는 것이 낫다. 그들을 억압하는 것보다 그들을 인도하는 것이 훨씬 더 유용하다. 왜냐하면 나는 24 시간 내 아이를 보고 인터넷을 하지 않고 게임을 하지 못하게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빌 게이츠, 공부명언). " 한 학부모가 말했다.
왕해병은 또 "놀랍게도, 어떤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월세트를 사주고, 아이들이 무어장원을 하도록 독려한다" 고 말했다. "
하지만 어쨌든 소비능력이 없는 아이들에게는 소품을 사는데 돈을 쓰고, 부모가 아이들이 게임을 하는 것을 지지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다. "어린이 SNS 가 유료 채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희망이 있을 것이다." 에릭 컨설팅 분석가 조욱봉이 말했다.
왕해병과 하도 비즈니스 모델을 탐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왕해병은 현재 아동게임 SNS 전체 업계가 비즈니스 모델의 탐구기에 처해 있으며, 아직 가장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을 탐구하지 않았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현재 쌀뜨기는 소품 보월제, 오프라인 인형, 책, 옷 등 사용자에게 최소한의 피해를 주는 돈벌이로 시작하며, 앞으로는 이식 광고 운영에 관여할 것으로 보인다.
탐구할 모델은 왕해병과 비슷하다. 회원제와 오프라인 파생상품을 결합한다. 이와 함께 포털 개발 초기와 마찬가지로 어린이 게임 SNS 도 비즈니스 모델에 의문을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가치 있는 사람이 수입을 얻는다면 앞으로 더 좋은 수익 모델이 있을 것이라고 그는 굳게 믿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에릭 컨설팅 분석가 조욱봉은 오프라인 주변 제품이 해적판이 쉽고 이윤이 낮고 이식식 광고 수입이 제한적이며 균형점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왕해병과 모든 것이 흥분해서 올해는 손익분기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창업자의 눈에는 중국 부모가 분명히 문제가 아니다.
거인의 탐
이것은 거인의 시대이다. 소호, 텐센트, 성대, 넷이서, 이 거물들은 모두 긴팔 선무, 워야를 잘한다. 그들은 상황을 평가하고 적절한 때에 새로운 시장을 공격할 준비를 할 것이다.
"인터넷의 전쟁터에는 거물이 이기고 선제적인 사례가 너무 많다. 다음에 네 차례가 될지 아무도 모른다. " 한 분석가가 말했다.
친자 사이트 보물나무의 CEO 는 어린이 게임 SNS 가 다음 후발자의 전형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그는 "저는 어린이 게임 SNS 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청중이 게임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할 때 이것이 우리의 사업 발전 중 하나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나는 이 시장에 일찍 진출한 기업이 이길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7~ 14 세 아동사용자들은 좋은 제품에 쉽게 끌리지만 충성도가 별로 없고 친구들과의 관계는 보통 짧은 기간 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나는 그들이 이 시장에 진출한 시간이 조만간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단지 이 패턴에 신중히 주의를 기울일 뿐이다.
"텐센트와 같은 거물이 어린이 게임 SNS 시장에 진출하면 강력한 R&D 능력, 방대한 사용자, 넉넉한 자금이 가장 먼저 들어온 사이트를 위험에 빠뜨릴 가능성이 높다" 고 말했다. 익명을 원하지 않는 벤처 투자자가 말했다.
거물의 처지에 직면하여 게임 창업자들이 경험한 것은 정신적 시련만이 아니다.
"이 거인은 정말 무섭다. 인터넷 산업은 스포츠 산업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업계의 상위 3 위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내가 창업한 날부터 거물들이 들어온 날을 고려해 그들과 어떻게 경쟁할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창업명언) 이것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거인의 위협' 에 대해 물었을 때,' 거인' 에서 나간 왕해병이 말했다.
그러나 신중함이 두려움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왕해병은 인터넷 업계에 거물이 있지만 과거의 발전과 예시로 볼 때 모든 신흥 인터넷 회사가 죽은 것은 아니며, 인터넷 업계에는 새로운 회사가 존재하고 발전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Dell 의 강점은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시장 부문을 보다 세밀하게 연구하며, 거대 기업들은 많은 노력을 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그래서 우리는 여전히 우세해서 용감하게 맞서야 한다. " 왕 haibing 는 말했다.
"비즈니스 모델을 탐구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든다. 첫 번째 진입자가 끝까지 웃을 수는 없지만 더 큰 성공 기회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 " 그는 복숭아에게 말했다.
어린이 게임 SNS 는 여전히 비즈니스 모델 탐구의 초기 단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 모델이 성숙해야 진정한 지도자가 나타납니다. 육성 기간은 약 2 ~ 3 년입니다.
이것은 분명히 경쟁과 좌절, 눈물, 땀으로 가득 찬 시기이다. 창업자와 성숙한 세분화 시장의 필수 단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