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성 닝보시 9 중학교 20 16-20 17 학년 고 2 학기 기말고사 국어시험 문제 참고 답안.
1.D 항목에 대한 답 a "족쇄" 는 읽기 SHN; 이어야 합니다. 항목 b' 상완골' 은 공 (gong) 이어야 한다. 항목 c 의 "때" 라는 단어는 dng 여야 합니다.
2.B 항 A 의' 침수' 에 대한 답은' 인멸' 이어야 한다. 항목 c "전망대" 는 "전망대" 여야 합니다. D 항' 타락자를 동정하지 않는다' 는 것은' 타락자를 동정하지 않는다' 여야 한다.
"유비쿼터스" 라고 대답하는 것은 "조금도 빈틈이 없다" 여야 한다. "섬세함" 이란 미묘한 점이 전혀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매우 주도면밀하게 묘사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섬세함, 섬세함, 섬세함, 섬세함, 섬세함) 전능하다' 는 것은 할 수 없는 일이 없고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는 것이다.
4. 답 C A 구조가 혼란스럽고,' 그것을 알 수 없는 자' 앞에' 피함' 이라는 글자를 붙여야 한다. 항목 B 는 불완전합니다. "약한 사문, 정부" 를 실시한 후 목적어가 부족하니, "원칙" 을 추가해야 합니다. D 항 동빈의 부적절한 조화는' 학생의 주동적인 사고정신과 적극성',' 동원정신',' 자극정신' 부분이 부적절한 조화를 이루고 있다.
A "에티켓" 은 4 권의 책에 속하지 않습니다.
6. 답 C 는 고금의 두 가지 의미에서' 영욕' 을 가리킨다. A 항은 고대에는 "어디에나 있다", 현대에서는 "자주" 를 나타냈다. B 항의 고의는' 지세가 높은 길' 이고, 오늘의 의미는' ① 시작, ② 궤도' 이다. D 항은 고대의' 말' 을 나타내고, 현대의' 문어와는 다른 구두 언어' 를 나타낸다.
7. 답안 B 항은 행동이다.' 멀리' 를 의미하고, 나머지 세 가지는 각각' 재능',' 현능',' 실력' 을 나타내는 이름이다.
8. 답 D 에서 2347⑧ 모두 개사 목적어이고 15⑤ 특별한 문장형이 없다.
9. D 45 작가의 사회적 비극에 대한 태도에 대답한다. (2) 문장에서' 하지만' 라는 단어는 자연비극에 직면할 때의 무력감과 슬픔으로 의미를 바꾸었다. 문장 중의 "그러나" 는 또 돌아서서, 사람이 자연을 대할 용기를 나타냈다.
10. 개인 정보 보안은 매우 좋습니다. 또는: 우리는 개인 정보 유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원문: 모든 사람이' 데이터 알몸' 의 딜레마에 직면할 수 있다. ) (2 점)
(2) 법은 최고의 검이며, 가능한 한 빨리 통일적으로 적용되는 시민정보안전보호법을 내놓아야 한다. 책임과 처벌을 강화하고 엄격한 감독 체계와 예방 체계를 수립한다. 시민 개인에게는 예방의식을 높이고 개인 정보를 잘 보호해야 한다. (2 점만 맞히면 됨) (3 점)
1 1. 답 c' 20' 은 문장 중 근거가 없으며 이름을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12. 답 D A 는' 희, 요, 승리, 강' 을 예로 들어 모계 사회의 여성 숭배 현상을 설명한다. 전국시대에는 호 씨의 본의가 약화되기 시작했고, 한대 이후에는 융합하기 시작했다. C 항은 마침 송대 역사학자 정조가 만든 것이다.
이 해석은 불에 기름을 붓지 않았다.
13. 문장 특징: 한 문장은 쉼표로 구분되어 몇 개의 단문으로 변한다. (1)
표현 효과: 작가의 극도의 슬픈 심정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다. 간헐적이고 삼키기 어렵고 울고 불평하는 음성 효과가 있다. (2 점)
또는:' 위대함' 은 풍자가 아니라 세 여성의 투쟁에서의 용감한 행동을 가리킨다. (1) 반동파의 피비린내 나는 진압이 여성만큼 용감한 행위라고 말하면서 어려움 앞에서 두려워하지 않고 침착하고 냉정한 세 여성의 위대한 정신에 대한 저자의 감탄을 표현하여 풍자가 아니다. (2 점)
15.
(1) 마을의 교통 체증으로 손님을 접대하기 어려운 이야기가 전개를 촉진시켰다. (1)
(2) 읍민들은 차를 타는 사람을 경멸하고, 아래와 대조하여 이야기의 서사 효과를 강화한다. (1)
(3) 소도시 여성들이 밑바닥과 변두리 인물을 경멸하는 비판을 함축하고 있다. (1)
16.
(1) 소설은 표정, 동작 등으로 이 승객들의 비상시 구조작전을 상세히 묘사했다.
(2) 소도시 여성들이 어린이 수능을 놓쳐서 당황했을 때 승객 소년이 의외로 나타나 줄거리에 예상치 못한 효과를 냈다.
언어는 간단하고 경쾌하며, 저자가 승객에 대한 우러러보는 정을 함축하고 있다. (**4 점, 분당 2 점, 정확히 2 점)
17.
① 아이들의 새 달력은 한 승객의 행동에 크게 진동하여 그들의 감정을 바꾸었다.
마지막 말은 사회적 사고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우리 삶에서 어떤 직업도 비천할 수 없고, 어떤 하찮은 인물의 자질은 사회적 지위에 맞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일명언)
③ 또한 작가의 깊은 인문적 배려를 보여 사회 밑바닥과 변두리에 사는 작은 사람들이 더 많은 동정과 이해와 존중을 받기를 바란다. (**4 점, 분당 2 점, 정확히 2 점)
18. 답 c: 죽음.
19. 답변 d 는 전환점을 나타내지만/는 조건을 나타냅니다. 항목 a 는 구조적 보조 단어이며, 속성 뒤의 표시입니다. 항목 b 는 테이블 수정 관계입니다. C 항은 모두 구조보조사로 주어와 술어 사이에 두어 문장의 독립성을 제거한다.
20. 답 B: "나는 다친 적이 없는 날" 은 일종의 풍자이다. 자신과 같은 경험을 가진 타향 세 식구의 죽음을 통해 강직된 후의 분노를 표현한 것이다.
2 1. 이군/이우우가 우리 산에 온 귀신인지 모르겠다/옛사람이 고향에 돌아오다/천여 리를 헤매다/나는 피난했다/적당하다/나는 개의치 않는다.
22. 만약 당신이 정말로 이 다섯 마리의 쌀을 그리워한다면, 즐겁게 길을 떠나세요. 왜 나는 어제 너의 얼굴에 슬픔이 드러나는 것을 보았는데, 마치 네가 감당할 수 없는 것 같니? (4 점)
23. 연합회는 소리를 대비로 정적을 동적 (대비) (1 분) 으로 바꾼다. 산 숲 속의 매미 울음소리가 빈 문을 날아갔다. 덩굴이 휘어져 망가진 창문으로 잠입하여 조용하고 낡은 환경 (1 분) 을 만들었다. 이 시는 작가가 은거할 때 외롭고 쓸쓸한 심정을 담고 있다. (1)
24. 나는 이 세 사람과 다르다: 나는 버이, 서기 같은' 좋은 시간' 을 만났지만, 나는 굶어 죽지 않을 것이다. 비록 나는 굴원처럼 추잡하고 추방되었지만, 나는 강에 투신하는 것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다. (1) 내 기분은 매우 평온하다. 하루 종일 음식을 먹고, 누워서 술을 즐기지만, 또 술이 부족하다는 것을 후회한다. (1) 하지만 이것은 자조입니다. 겉으로는 자신의 생활이 태평하고 편안하다고 말하지만, 실은 추방에 대한 불평과 원한으로 가득 차 있다. (1)
25. 후화 (1 분)
공자의 행복: 인의를 고수하고 가난하면 즐겁다. (1) 장자의 즐거움: 생명을 보존하고 자유를 누리다. (1)
관점: 예 1: 공자식의 행복을 더 선호한다. 진정한 행복은 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충실하는지, 고귀한지 여부에 달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공자는 어진 사람의 인심이며, 돈으로 얻을 수 없는 행복이다. 장자의 행복 추구는 그 중 하나일 뿐이다
나는 은둔의 즐거움에 동의하지 않고 사회적 책임감이 부족하다. (2 점)
예 2: 장자식의 행복을 선호한다. 생명과 자유는 인생의 행복의 원천이다. 장자가 명리를 경멸하는 것은 그가 보기에 때문이다.
힘내고, 삶을 소중히 여기고, 삶이 주는 자유를 즐기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다. 그가야말로 진정으로 삶을 아는 사람이다. 공자의 행복에 대한 추구는' 도가 천하에 적합하지 않다' 는 후의 어쩔 수 없는 자기 위로일 뿐, 나는 동의하지 않는다. (2 점) (그냥 "더 경향" 이라고 써요? 행복 "하지만 분석가가 점수를 주지 않는 것은 아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7. 명령
(1) 숲을 아끼는 것은 아름답지 않다.
(2) 대성이 화를 낼 때 한 일.
(3) 매미 소리가 헝양의 민들레를 깨뜨렸다.
(4) 무해한 사람이 있고, 죽은 사람이 있고, 인심이 있다.
(5) 지난 일은 훈계할 수 없고, 오는 사람은 여전히 쫓아갈 수 있다.
번역
대명 정덕 제 4 년 가을 한 달 셋째 날, 한 관원이 북경에서 이곳으로 왔는데, 나는 그의 이름을 모른다. 어린이 한 명을 데리고 곧 부임할 예정인데, 융창을 지나 한 모씨네 집에 투숙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나는 울타리 중간에서 그를 보았다. 그때는 비가 와서 날이 매우 어두웠다. 나는 그에게 접근하여 북방의 상황을 알아보고 싶었지만 실현되지 않았다. 다음날 아침, 나는 사람을 보내서 그를 방문했는데, 그는 이미 떠났다. 정오가 가까워지자 어떤 사람이 지네비탈에서 걸어와서 말했다. "한 노인이 비탈길에서 죽고, 옆에 두 사람이 매우 슬프게 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말했다: "이것은 분명히 관리들이 죽은 것이다. 슬프다! " 밤에 누군가가 말했다: "초기계획선은 두 사람이 죽었고, 한 사람이 옆에 앉아서 한숨을 쉬었다." 그들에게 상황을 묻고서야 아들이 또 죽었다는 것을 알았다. 다음 날, 누군가가 말했다: "나는 비탈에 시체 세 구가 쌓여 있는 것을 보았다." 그래서 그의 하인은 또 죽었다. 아이고, 정말 슬프다! 그들의 시신이 광야에 노출된 것을 생각하면 나는 두 명의 작은 하인, 한 개의 쓰레받기와 삽 한 자루를 가지고 묻었다. 두 남자 하인의 얼굴에 어색한 표정이 드러났다. 나는 말했다, "글쎄, 너와 나는 그들과 같다." 두 하인은 연민의 눈물을 흘리며 함께 가자고 요구했다. 그래서 그는 부근의 산기슭에 세 개의 구멍을 파서 묻었다. 즉각 닭 한 마리, 밥 세 그릇, 한숨을 쉬며 눈물을 흘리며 죽은 제사에 대해 말했다.
\ "아아, 슬프다! 넌 누구냐? 넌 누구냐? 저는 융창포스트의 정이입니다. 여요의 왕수인입니다. 너와 나는 모두 중원에서 자랐다. 나는 너의 고향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 왜 이 산에서 귀신이 되어야 합니까? 옛사람들은 경거망동하여 고향을 떠나는 것도 아니고, 천리만리까지 나가 벼슬을 하는 것도 아니다. 나는 유배 때문에 여기에 왔다, 이것은 내가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이다. 너는 무슨 죄를 지었는데 오지 않느냐? 너의 관직은 단지 소관일 뿐이라고 한다. 월급이 겨우 쌀 다섯 말이니, 네가 직접 아내와 아이를 데리고 농사를 지으면 된다. 너는 왜 이 다섯 마리의 쌀로 너의 7 피트의 몸을 바꾸느냐? 왜 너는 부족하다고 생각하니, 게다가 너의 아들과 하인까지 더하니? 오, 정말 슬프다! 만약 당신이 정말로 이 다섯 마리의 쌀을 놓치고 싶다면, 즐겁게 길을 떠나세요. 왜 나는 어제 너의 우거지상과 우거지상을 보았는데, 마치 그런 깊은 불안을 견디지 못하는 것 같니? 길을 따라, 나는 늘 안개와 이슬을 무릅쓰고 절벽을 기어올라 만산의 정상을 지나갔다. 나는 목이 마르고 피곤해서 근골이 피곤하다. 더욱이, 저는 우울증에 시달렸습니다. 죽음을 피할 수 있을까요? 비록 네가 죽을 줄 알았지만, 나는 이렇게 빨리, 너의 아들과 하인은 말할 것도 없다. 너 스스로 발견했어, 그래서 무슨 말을 하는 거야? 나는 단지 연민으로 너의 뼈 세 개를 묻었을 뿐, 나의 끝없는 감개감을 불러일으켰다. 아이고, 슬프구나! 내가 너를 묻지 않더라도, 어두운 절벽에 있는 여우, 어두운 산골에 바퀴 같은 독사가 너를 배 속에 묻을 수 있을 것이다. 오래도록 드러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너는 의식이 없는데, 내가 어떻게 안심할 수 있단 말인가? 나는 부모님의 고향을 떠나 이곳에 온 지 벌써 3 년이 되었다. 각종 독해를 겪은 후에도 간신히 목숨을 건질 수 있는 것은 주로 매일 슬픈 심정이다. 나는 오늘 매우 슬프지만, 나는 네가 너무 많고, 나 자신이 너무 적다고 생각한다. 나는 더 이상 너를 위해 슬퍼해서는 안 된다! 나는 너를 위해 노래할 것이다. 제 말을 들어보세요.
나는 노래한다:' 끝없이 이어지는 산봉우리가 하늘가에 높아서 새들이 지나갈 수 없다. 나는 고향의 나그네가 그립다. 나는 서양과 동양을 모른다. 나는 서양과 동방을 모르지만, 위의 하늘은 일반적으로 똑같다. 장소가 멀리 떨어져 있어도 사방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다. 과거를 견디고 싶은 사람은 어디든지 집이니, 왜 오래된 집을 남겨 두느냐? 영혼, 영혼, 슬퍼하거나 두려워하지 마라!
내가 너를 도울 수 있을지 모르겠다. 허, 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