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아는 자는 선자보다 못하지만, 악자는 악자보다 못하다.' 는' 논어' 에서 나왔다. 《논어 영업》은 《논어》의 한 장이다. * * * 30 장 포함,? 이 문장 은' 중용',' 광인',' 문질' 의 학설을 다루고 있으며,' 인' 을 양성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생각을 담고 있다.
원문
아들은 말했다: "시대와 보조를 맞추는 것이 낫지, 안 그래?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하고 만족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학습과 학습
쩡자는 말했다: "나는 하루 세 번 구출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클릭합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학습과 학습
아들은 말했다: "10 분의 5,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저는 서른 살입니다. 마흔이지만 미혹되지 않다. 50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고 있었다. 예순 살 때 나는 말을 잘 듣는다. 나는 70 세에도 말을 잘 듣는다. 나는 국경을 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정치를 하다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정치를 하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정치를 하다
아들은 말했다: "좋아, 돌아와! 한 숟가락은 먹고, 한 숟가락은 마시고, 뒷골목에서는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자이야, 네가 돌아와! " 영업
아들은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영업
아들은 말했다: "덜 먹고 더 많이 마시고, 팔 베개를 구부리고, 즐거워. 클릭합니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슈어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슐
아들은 쓰촨 에서 말했다: "죽은 사람 은 스프 처럼, 낮과 밤 을 포기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자함
아들은 말했다: "3 군은 잘 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자함
샤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지식이 해박하고 의지가 확고하며, 질문을 제기하고 이런 질문들에 대해 생각하기를 갈망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식명언) 인자가 그 안에 있다. " 장자
번역
아들이 말했다: "공부 (지식) 하고 일정한 시간에 복습하면 즐겁지 않을까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들은 나를 알지 못하지만, 나는 화를 내지 않는다. 나도 도덕적 수양이 있는 사람이 아닌가? ""
쩡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스스로에게 묻는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친구와의 교제는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입니까?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신 지식을 복습했습니까? "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열다섯 살 때부터 공부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서른이 되었으니 독립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 마흔 살의 나는 혼란스럽지 않을 수 있다. 50 살 때, 나는 인적자원이 통제할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다. 예순 살이 되었으니, 다른 의견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70 세가 되었으니, 나는 마음대로 할 수 있고, 순간을 넘지 않을 수 있다. "
공자는 "배운 것을 복습하면 새로운 인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어 이를 바탕으로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네가 공부만 하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너는 곤혹스럽고 어찌할 바를 모를 것이다. 그저 꿈만 꾸고 책을 읽지 않으면 의혹이 가득하고 고정적인 견해가 없다. "
공자는 "안후이의 품질은 얼마나 고귀한가! 쌀 한 광주리, 물 한 바가지, 허름한 골목에서 사는데, 다른 사람들은 이런 빈곤을 참을 수 없지만, 안회는 자신의 학습 흥미를 바꾸지 않았다. 안후이의 품질은 얼마나 고귀한가! "
공자는 "공부하는 법을 아는 사람은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은 공부를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 ""
아들이 말했다: "하루 종일 잡곡을 먹고, 찬물을 마시고, 팔을 굽혀 베개를 베고, 스스로 즐거워한다." 부정한 수단으로 얻은 재산은, 나는 그것을 하늘의 뜬구름으로 여긴다. ""
아들은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동행하면, 반드시 한 사람이 나를 위해 스승이 될 것이다. 나는 그의 좋은 방면을 선택해서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나쁜 방면을 보면 나 자신에 대해 결점을 바로잡을 것이다. "
공자는 강가에서 한숨을 쉬었다. "지나간 모든 것이 강처럼 흐르고 밤낮으로 흐른다."
아들이 말했다: "삼군 통수는 바꿀 수 있고, 필부의 뜻은 바꿀 수 없다."
샤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많은 책을 읽고, 많은 장들을 박채하며, 야망을 고수하고, 진지한 질문을 하고, 시사에 대해 많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인은 그 중 하나이다. "
창작 배경
공자논어 12 장' 의 이름없는 배경: 일찍이 춘추말기에 공자가 제단강의를 할 때, 그 주요 내용은 이미 초보적으로 창설되었다. 공자가 죽은 후, 그의 제자와 재제자는 그의 발언을 대대로 이어받아 점차 이런 구두어록의 언행을 기록하여' 론' 이라고 불렀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여' 언어' 라고 부른다.
이른바' 논어' 란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여 책으로 엮는 것을 말한다. 논어' 는 총 20 편 492 장으로, 그중 444 장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시간에 무엇을 이야기했는지 기록하고, 48 장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서로 무엇을 이야기했는지 기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