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샹유는 마침내 자살했습니다. 그는 일어서서 죽었습니다. 유비와 상앙, 그리고 소하와 조조는 2천 년이 지났지만 우리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향우본기>를 읽다 보면, 특히 향우가 죽는 마지막 장면에서 우리는 한숨을 쉬며 자리에서 일어설 수밖에 없는데, 이는 사마천의 전기의 예술적 매력을 보여줍니다.
이 마지막 장면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세 장면 사이의 속도 변화, 기복, 긴장감, 지슈의 억압입니다. 첫 번째 장면은 느린 템포와 슬픈 플루트 같은 감정으로 서정적인 분위기가 주를 이루며, 그 변화는 윙윙거리며 깊은 영역을 형성합니다. 두 번째 장면은 주로 내러티브, 짧은 리듬, 속도감, 철마, 흥분이 주를 이룹니다.
세 번째 강변 연설은 넉넉한 깃털 같은 소리로 이어집니다. "강동의 아버지와 왕이 내게 자비를 베풀어도 내가 보는 것만큼 좋은 것이 무엇이 있겠는가! 아무 말도 하지 마시오!" 두 개의 수사적 문장을 사용하여 한 호흡에 억압하고 노래했습니다. 또한 생생한 이미지와 풍부한 디테일이 많이 사용되었으며, 그 중 많은 부분이 소문과 추측에 근거하고 있지만 모두 믿을 수 있고 그럴듯하게 느껴집니다.
류시자이의 청나라 예술총서에서는 "태시공은 허한의 말을 가지고 있지만 의도는 치밀하다"고 했고, 건중수의 관자주에서는 "마(사마천)는 자신을 올바른 위치에 놓고 울림판 역할을 한다"고 하는 등 모두 그럴듯한 디테일로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훌륭합니다. 유비의 우아함, 오장의 강 건너기 거부, 마속의 머리 선물 등 우여곡절이 있는 장면은 디테일을 통해 전체 텍스트를 웅장하고 비극적인 미적 영역으로 끌어올리며 읽는 내내 가슴이 아픕니다. 전기 문학에서는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바이두 백과사전 - 샹유의 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