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장 제목은' 악양루의 이야기' 이다. 악양루의 풍경을 쓰는 것은 당연히 필요하지만, 작가의 본의는 제목을 이용하여 자신이 마땅히 가져야 할 정치적 포부를 이야기하고 이를 우인으로 삼는 것이다. 어떻게 해야만 양자를 하나로 융합할 수 있습니까? 이를 위해서는 서정적인 표현 방식을 둘 사이의 중개자로 삼아야 한다. 이것으로부터 하나의 기본 사상이 형성되었다. 서사부터 시작하여 악양루의' 대관' 을 묘사한 다음' 동객시인' 이 등성할 때 희비가 엇갈리는 느낌을 썼다. 마지막으로 이런 느낌을' 고대인의 마음' 과 비교해 자연스럽게 토론을 이끌어 작가의 작문 의도를 설명한다. 이런 사상은 문장 속에 나타나 서사, 서경, 서정, 의론의 자연스러운 결합이다. 문장 1 단은' 팔릉군 비하' 가 1 년도 채 안 되어' 정치적 조화' 를 실현해 악양루 재건에 기여했다고 서술했다. 이미' 자기 연민하지 않는다' 는 뜻을 함축해 그가 일반' 동객' 과 다르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이는 뒤에' 동객과 시인',' 사물', 심지어' 고대인의 마음' 을 쓰는 데 모두 방아쇠를 당긴다. 두 번째 단락은' 문제',' 제비',' 조휘' 등의 단어를 이용하여 동정호의 호수와 산색을 묘사하고,' 자연' 이라는 단어를 써서' 동객시선' 을 쓰며' 사물을 보고 기묘한 것을 얻는다' 는 문제를 제기했다. 제 3, 4 단' 동시인' 혹은 외물 때문에 슬프거나 기뻐하고, 두 단락은 모두 풍경을 먼저 쓰고 감정을 쓰고 혼연일체하며,' 동시인' 의 희비를 과장하려 한다. 슬픔은' 시골에 가서 향수병, 배고픔' 으로,' 편안하고 유쾌하며, 존엄한 처우' 로 기뻐하고 있다 스리랑카인' 으로 호응하여 탱에 대한 위로와 충고의 뜻을 표현하다.
둘째,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말을 정확하게 이해한다.
중국 고대에는' 백성과 함께 즐기다' 는 생각이 있었다. 멩 ziyun: "사람들은 행복 할 때 행복합니다; 사람은 그 근심이 있고, 사람은 그 근심이 있다. 즐거움은 세상에 있고, 걱정은 세상에 있고, 왕은 없고, 없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 (맹자 혜량 왕하) 이곳의' 천하를 낙으로 하고 천하를 근심으로 삼는다' 는 사상은 민본사상에서 유래한 것으로 봉건 군주를 위한 것이다. 목적은 봉건 통치자와 인민 대중 사이의 갈등을 완화하고 봉건 사회의 안정을 지키며 객관적으로 인민을 축복하는 것이지만, 보편적인 의의가 없다. 범중엄은 글에서 이를'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관점으로 발전시켜 벼슬길의 진퇴를 대하는 원칙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범중엄은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벼슬을 한 후, 그는 시종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백성의 질고만을 생각하며, 자신의 월급으로 고향에 천무 () 의 익전 () 을 세웠다. 가족을 구제하는 가난한 사람은 죽은 후에 돈이 없다. 조정에서 그는 감히 구양수에게 "황조의 건립, 그 뿌리와 목적이 있다" 고 칭송받았다. 누차 비하를 당했지만, 그는 결코 개의치 않았다. 그의 일생의 모든 행동은 그가 정말로 이런 야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데, 결코 빈말이 아니다. 그의' 우군' 사상은 시대와 계급의 한계가 있지만, 그가 주창한 선후난의 정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본보기와 교육의 의의가 있다. 이 문장의 뜻을 잡고 본문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다.
본문을 암송하다.
지도: 본문을 자세히 읽고 경구 (키워드) 를 잡고 맥락을 정리하세요. 이 문장 경구는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다. 이런 포부를 가진 사람만이 "물건으로 기뻐하지 않고, 자기로 슬퍼하지 않는다" 고 할 수 있다. 문장 1 단은' 팔릉군 보위' 와' 정치적 연계와 조화' 를 묘사해 악양루의 재건을 이끌었다. 이 아이디어는 이미 암시되었다. 두 번째 단락은' 문제',' 제비',' 조휘' 등의 단어를 이용하여 동정호의 호수와 산색을 묘사하고,' 자연' 이라는 단어를 써서' 동객시선' 을 쓰며' 사물을 보고 기묘한 것을 얻는다' 는 문제를 제기했다. 제 3, 4 항은' 동객시인' 이 외물 때문에, 자기 때문에' 사물을 본다' 는 느낌을 쓰고, 마지막으로' 스인' 으로 탱을 호응하며, 탱에 대한 위로와 충고를 표현한다. 이 생각을 잡고 한시적으로 외우면 빠른 기억에 도움이 된다.
악양루 정보
범중엄에게 보낸 편지 한 통.
범정과 합작한 기록을 찾다
6 월 15 일, 상서조부 원외랑 () 은 월주군 장교 텐종량 () 에게 공물 교사 제 4 로 신하를 위로했다. 제안 섹션 에서, 세계 시장 은 다른 풍경 이 될 수 없습니다, 풍경 을 볼 수 없습니다, 바닥 을 볼 수 없습니다, 단어 기자 가 오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단어 는 큰 재능 에서 할 수 없습니다. 현재 동남군에는 장우의 덩굴, 구강의 더 층, 오흥의 피서, 선성의 군봉과 같은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2 ~ 3 명이 없습니다. 비록 침음 년, 비바람에 시달렸음에도 불구하고, 병사의 불에 잠기고 역경에 파묻히고, 반드시 모복하고, 낙하자를 하지 않고, 한 인사부와 백가부를 덮고, 천고에 중천한 자를 덮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발릉시는 온 도시를 가로질러 하늘을 나는 개념을 밝히고 악양루에 서명했다. 나는 누군지 모른다. 당 () 이후 문사 () 가 집중적으로 편성하여 시를 읊으며 동정군산율 () 과 일맥을 잇다. 종량은 처음부터 그의 말을 외웠지만, 의심하고, 믿지 않고, 작가가 허풍을 떨고 있다고 말했다. 나는 가을에 독일군에 갔고, 나는 이 나라에 들어갔지만, 나의 의심과 신념은 모두 풀려났다. 위층으로 올라가는 얄미운 작가는 작은 귀일 뿐이다. 여숭주의 시만 말했다. "악양루에서 3 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표시는 대략 이다. 일본인의 사상은 자연히 성대하게 전시되어 있고, 오래가고 싶다면 글일 뿐이다. 그것은 한, 유, 유, 백,,,, 주,,, 주,,,,,,,,,,,,,,,,,,,,,,,,,,,,,,,,,,,,,,,,,,, 내년 봄에 비둘기는 목재 노동자로 일하여 그것의 오래된 시스템을 약간 증가시킬 것이다. 고대와 현대 대중은 문장 밖에서 비율이 글로 기록되지 않는다. 소위 악양루 () 는 그 남편이 우뚝 서 있는 것만 보고, 용용용용화귀, 용용용용용용화귀, 보살핌, 몸부터 정신까지, 여태까지 다른 사람과 다르지 않고, 더 오래, 짱 집사 문장 업, 첨세, 산천에서 떠돌아다녔다. 당신이 배웅하고 있는 것을 볼 때마다, 당신은 어쩔 수 없이 사물을 멀리하고, 당신의 마음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배웅명언) 군자 동굴 정호 천하 제일이다. 바람을 베면, 너는 수수상에게 너의 이름을 청인 감상자에게 주는 것을 상상하지 않니?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람명언) 길영은 은퇴했고, 짧은 여가 시간 후에 그는 석두 이야기를 적게 하고, 이 장면의 아름다움을 발휘하며, 다른 시대에 그것을 축축하게 했다. 자신이 가중치가 높은 시랑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호광산색에서 멀어져 이길 수 없다. 나는 책과 함께 동정의 늦가을 그림을 바치고 싶다. 관련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조하고 위험하지만 연소하기 어렵다.
엘텐 자수정 소개
텡 (기원 991-1047) 하남인. 105 1 년, 그와 범중엄이 같은 시험에 합격한 진사, 두 사람의 우정도 이때부터 시작된다. 탱 자수정은 좋은 사람이고, 그는 감히 자신의 정치적 관점을 말한다. 송사는 "천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자신의 몸을 돌보지 않는다" 고 말했고, 구양수는 "상조 의국, 시비를 따지며, 자신의 몸을 돌보지 않는다" 고 말했다. 1047 이 죽었다. 죽음은 무일푼이다.
송대 범공탁의 곽정록 중 악양루의 글쓰기 배경을 논하다.
\ "탱 부정적인 재능, 질투 를 위해, 청양 잘 생긴 드롭 baling 이후, 분노 유 는 꽤 사임했다. 정문과 그는 동갑이고 우호적이며 자신의 재능을 사랑하고 미래의 재난을 두려워한다. 그러나, 텐호의 자부심은 드물다. 규칙 부족으로 자정이 갑자기 책을 가지고 정문에 와서' 악양루기' 를 요구했다. 그래서 책은' 사물이 기뻐하지 않고, 자기가 슬퍼하지 않는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고 말한다. 그 뜻은 이미 덮였다. "
당대 유명 인사 네 명이 악양루를 썼다
이백은 "12 샤덴 악양루": "악양관은 다 하고, 천동은 활짝 핀다. 기러기가 남쪽으로 날아가는 것을 보고 나의 슬픈 마음을 불러일으켰고, 먼 산은 한 달 동안 제목에 있었다. 높은 하늘 위에 의자에 앉아 하늘의 술 한 잔을 올리다. 술에 취하면 바람이 차갑고, 사람은 춤을 춘다. "
두보 "승악양루": "오랫동안 동정호를 들었는데, 이제야 드디어 이 건물에 올랐다. 끝없이 넓은 호수가 오추를 찢었는데, 마치 해와 달과 별들이 모두 물 속에 떠 있는 것 같았다. 내 친구나 친척도 소식이 없다. 나는 늙고 병이 나서 배 한 척을 표류하고 있다. 이 벽의 북쪽에는 전쟁과 산맥이 있는데, 이 난간에서 내가 어떻게 울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 "
백거이의' 악양루기':' 악양성수장, 혼자 위험한 건물에 가는 위험. 봄, 녹색은 먼 동정호의 초목과 멀리서 호응하고, 저녁 노을은 호수 속의 붉은 파도와 멀리서 호응하며, 붉은 파도는 지척에 가깝고, 수도 장안인 것 같다. 기슭의 유인원은 나무에 서서 처참하게 울부짖었고, 하늘의 기러기는 큰 힘을 들여서야 끝없는 호수를 날아갔다. 이 곳은 그림 장벽으로만 볼 수 있고, 화당 장과 귀족도 모두 볼 수 있다. ""
편집장, "신편 중학교 국어 교수 참고" (중학교 5 권) 국어출판사.
악양루의 정보-악양루의 "고인" 과 동시에
만원
국학 (제 1987 호, 제 1 기) 이 문장' 악양루' 고인론을 발표했다. (이하' 토론') 문장 (이하' 토론') 은 현재 중학교 국어교재에 사용된' 악양루기'' 고인' 의 주석에 의문을 제기했다. "고대 인인" 이 무슨 뜻인지, 한 번도 깊이 연구한 적이 없는 문제이지만, 확실히 분명히 알 필요가 있다. "토론" 은 특히 국어 교사의 중시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제기됐다.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학생들의 문어문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고 애국주의 교육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대 인인" 의 해석은 어떻게 해야 저자 범중연의 본의에 부합할 수 있을까? 먼저' 인자자' 라는 단어의 의미의 진화를 이해해야 할 것 같다. 나는 이곳의' 인' 자가 단순히' 인' 으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사실 오래 쓰면 새로운 단어가 되어' 인지사' 와 함께 자주 쓰이는데, 옛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위령공의 논어": "인인, 사람을 해치기 위해 목숨을 구할 필요가 없고, 몸을 죽여 성인으로 삼을 필요가 없다." 주씨는' 인자자' 를' 덕' 으로, 주선생은 슬림함을 주장하기 때문에' 덕' 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나중에' 인자자' 를' 덕이 고결한 사람' 이나' 도덕적 수양이 높은 사람' 으로 해석해 그의 견해를 넘지 않았다. 상서 무성': "동자인인을 주시고, 감히 정신을 가다듬어 혼란을 억제하세요." 분명히, 그것은 덕행이 아니라 공을 세우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좌공 3 년' 에서 안영의 말을 듣고 형벌을 구한 뒤 "군자의 말, 인인의 말, 이익도!" 라고 말했다 인인' 이 국리민이라는 것을 설명하다. "장자 유목": "이 세인은 세상의 고통을 고려한다." 이곳의' 인인지사' 는 또 이 세상을 걱정하기 시작했다. "한동 방석전": "그러므로 비굴하게 아첨하는 것은 주의 통치에 불리하며, 즐거움은 참을 수 없다." 두보 "쿠퍼의 여행" 시: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보고, 원망해서는 안 되며, 목재가 커질수록 사용하기가 더 어렵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대부분' 인인' 을 충실하고 세민을 구제하기로 결심한 인재로 여긴다. 따라서' 인인' 을' 고대의 고상한 품성을 지닌 사람' 으로 해석하는 것은 일방적이어서 그 의미를 전달하지 못했다. 그러나' 토론' 과 마찬가지로' 고인 임인' 을' 고대 인인' 으로 해석하는 것도 경직되어 어의가 발전한 후의 풍부한 내포를 간과하기 마련이다. "고대의 인인" 을 "고대는 세상을 구제하고, 국가와 인민에 관심을 갖고, 인품이 고결한 사람" 으로 해석하는 것이 더욱 현실적인 것 같다. 범중엄은 고대 경전을 숙독하는 사람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는' 고대 인인' 의 의미를 깊이 이해할 뿐만 아니라' 고대 인인' 의 정신을 몸소 실천한다. 그래서 구양수는 공범묘비의 제사에서 그를 칭찬했다. "대절, 부귀빈천, 명예가 바닥을 쓸고, 화기애애애하고, 마음을 움직이지 않지만, 진심으로 세상에 관심이 있어' 선선우천하, 후악천하' 를 읊는다. ① 이곳의' 대절' 과' 천하에 뜻이 있다' 는 것은 범이른바' 고대인' 의 특징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로 볼 수 있다. 당연히, 이것은 범생의 언행에서도 입증될 수 있다.
"고대의 인자자" 는 토론에서 말한 바와 같이 "맹자를 위한 것" 인가? 나는 맹자를 특별히 겨냥한 것이 아니라 맹자를 포함한 선현을 보편적으로 겨냥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범중엄은 맹자를' 평화귀환' 에 집착하는' 스리랑카인' 으로 여기지 않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는 자신의 시에서도 그가 숭배하고 모방한 것은 삼조 양한 이래 전대 선현이라고 자주 언급했다. 이 사상은 그의 저작' 사정안' 에 집중되어 있다. 이 편지에서, 그는 그의 선배 안주를 중시하고 발탁하여 자신의 학술적 생애와 취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면서, 이윤, 태공, 중니, 관중, 린루, 제갈량, 진탕, 조호, 방교, 요충을 열거하고, "전대 성현이 이상하지 않다" 고 말했다. ② 여기서 우리는 두 가지 점을 느낄 수 있다. 첫째, 범중엄이 갈망하는' 전대 성현' 은 어떤 사람이 아니라' 이상적인 사람' 으로, 이윤, 공자를 대표하는 위대한 우국우민 정서를 지닌 고대 인지사이다. 중국 고대 정치가, 사상가의 걸출한 대표이기도 하다. 이 인물들의 정치적 이상과 원대한 포부는 범중엄 사상의 연원이다. 둘째, 범은 편지에서 맹자를 언급하지 않았다. 이는 적어도 맹자가 그의 마음 속에' 좋은' 성자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 주기 때문에 그의 정치사상이' 의심의 여지 없이 맹자를 계승한다' 는 결론을 도출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물론, 범의'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의 사상은 맹자의' 선천하의 즐거움과 천하 걱정' 이라는 사상에서 탈태되었지만, 일찍이 선인의 말이 있었다. 원대 장린은' 범문정공사보기' 에서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고 말했다. 맹자는' 낙천하, 천하 걱정, 지존고가 높다' 고 말했다. (3) 아쉽게도 장림은 그들의 사상 사이의 연결만 보았고, 그들 사이의 차이는 깨닫지 못했다. 즉 범중연의 사상 경지가 맹자를 훨씬 능가한다는 것이다. 일찍이 남송 시대에 왕은 일찍이' 악양루기 읽기' 라는 시에서' 근심 우선, 이 지고' 라고 평가했다. 분명히 맹자의' 근심과 즐거움' 은 범의' 선천하의 근심과 즐거움' 과 비교할 수 없다. 게다가 범중엄은 시에서 맹자를 언급하는 곳도 많지 않다. 언급해도 긍정적인 칭찬은 없다. 공자와는 다르다. 맹자의' 인정' 사상이 확실히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맹자는 북송에서 그다지 환영받지 못했고, 심지어 비판을 받았다. 범중연의 친한 친구 이정 (태백) 은 맹자를 얕잡아 보는 유명한 사람이다. 그는 맹자가 인의만 말하고' 이익 추구' 에 반대하는 것은 과격하다고 날카롭게 비판한 적이 있다. ④ 우리는' 고대 인인' 문제를 검토할 때 이 역사적 배경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요컨대, 범중연의 사상적 연원을 지나치게 편협하게 이해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더욱이 그의 이상인물을 맹자 본인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객관적으로 말하자면, 범문에서 말하는' 고대의 인인' 은 이전 세대의 우국우민, 숭고한 정치적 포부와 고상한 도덕정서를 가진 사람들의 우수한 집단, 혹은 이상인물의 화신을 가리켜야 한다.
참고:
①' 판문정공집' ②' 짱 현집' 3 15 면,
② 같은 책 (a) 제 8 권 70 페이지.
③ 같은 편지 ② "짱 현사" 볼륨 1, 25 페이지.
(4) "이선생문집 이야기" 권 29 "원": "맹자가 말했다.' 왜 고생을 이롭게 하는가', 어찌 인자하고 불리한 것이 있는가?" "
출처: 국학 1987 1 기간 14 페이지.
악양루 정보-"악양루기" 의 고인을 논하다.
장영
범중연의' 악양루기': "고인을 맛보는 사람의 마음, 혹은 다른 것. 뭐? 사물이 기뻐하지 않고, 자기가 슬퍼하지 않는다: 사당에서 높은 곳에 살면 반드시 그 백성을 걱정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만약 네가 강호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면, 너는 너의 남편을 걱정할 것이다. 근심과 진우퇴이다. 하지만 당신은 언제 행복할 것입니까? 반드시'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고 말해야 한다. "
교과서 참고 사항: [고대의 인인]: 고대의 품성이 고상한 사람.
우리는 이런 해석이 단지 범중연의 문장 내용에 근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주석자는 작가의 사상적 연원을 깊이 따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문자의 의미를 소홀히 하여 문자 그대로 복종하는 훈고의 원칙을 완전히 위반했다. 만약 이런 해석을 따른다면,' 인' 자는 고대에 독특한 의미를 완전히 말살할 것이다. 물론, 이런 주석은 단지 일가의 견해가 아니다. 현재 각종 선집은 대부분 이렇다. 우리는 진지하게 토론할 필요가 있다.
모두 알다시피,' 인' 은 고대에는 사람에 대한 선량함과 인자함을 가리킨다. 그래서 이곳의' 고대 인인' 은' 고대 인인' 으로 해석해야 한다. 우리의 고증에 따르면,'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명언은 맹자에서 태어난다는 명언인데, 이' 고대 인인' 은 특히 맹자를 가리킨다. 당신에 대한 우리의 논평의 근거를 말해 보세요.
맹자는 공자 이후 유교 학파의 가장 권위 있는 대표이다. 그는 공자의 학설을 발전시켰는데, 그 중심 사상은 인의였다. "어진 정치를 행하다", "천하를 다스리다" 는 것은 그의 정치 이념이다. 그는 통치자가 선량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고 반복해서 강조했다. 예를 들어, "왕도 인의를 말하는데, 왜 이익을 말하는가? 클릭합니다 ("혜량 왕상") "인자가 무적이니 왕을 의심하지 마세요!" ("혜량 왕상") "인은 영광이고, 무정함은 모욕이다." ("일추론") 그는 리앙 "인민" ("양왕") 에게 "인정" ("양왕") 을 권했다. 범중엄이 그를' 고대의 인자자' 라고 부르는 것은 명실상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맹자의' 인정' 의 사상 기초는 그의 민본 사상이다. 그는 국민들과 함께 즐긴다고 거듭 강조했다. 예를 들어, "옛 백성은 백성과 함께 즐거워하고, 그러므로 즐거울 수 있다." ("혜량 왕상") "이 왕이 백성과 함께 즐기면 왕의 난처함." ("huiliang wangxia") "사람들을 즐기는 사람들, 자신을 즐기는 사람들; 사람은 그 근심이 있고, 사람은 그 근심이 있다. 즐거움은 세상에 있고, 걱정은 세상에 있고, 왕은 없고, 없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 범중연의'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 맹자에서 태어난 것은 분명하다. 물론 태어날 뿐만 아니라 변한 것도 있다. "첫 번째" 와 "뒤" 라는 두 글자는 맹자의 민동락사상을 한 높이로 끌어올렸다.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범중연의' 고대 인인' 사상을 무관한' 고대 귀인' 으로 오해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물론, 저자는 이전 세대의 많은 사람들의 사상을 물려받았을지 모르지만, 이 문장 내용, 특히 그 중의 용어와 표현으로 볼 때 맹자를 계승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의미가 있다.
또한 문장 "사찰의 높이에 살고 그것을 걱정하는 사람" 을 지적해야 한다. 만약 네가 강호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면, 너는 너의 남편을 걱정할 것이다. 근심과 근심' 이기도 하고, 맹자를 가리키기도 한다. 맹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천리에서 왕을 보고, 하고 싶은 대로 한다. 만약 너의 죽음을 만나지 않았다면, 너는 원하니? 나는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한다. 비록 네가 왕을 버리고 있긴 하지만! 왕 좋은 발; 만약 국왕이 그것을 사용한다면, 그는 지민안의 신도가 되지 않을 것이며, 전 세계 사람들이 안전할 것이다. 왕숙이 몇 번이나 고쳐져서 기대된다! " ("추손하") 맹자의 말과 범의 이론은 하나가 되면 범의 "고인" 을 분명히 할 수 있는 것은 맹자를 가리킨다.
악양루 정보: 내용 분석
송인종청 5 년 (1045), 변법을 주장하는 범중엄이 조정 보수파의 이익을 건드려 재상 보조직을 면직해 등주 (오늘 하남 등현) 로 강등했다. 다음 해 6 월, 탱 은 \ "동 팅 만추 지도 \" 와 함께, 참고 팬 Zhongyan 하시기 바랍니다, 왕위 양루 의 완성 을 재건 합니다. 역사 명작' 악양루기' 는 올해 9 월 15 일에 쓰여졌다.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말에 대한 이해.
중국 고대에는' 백성과 함께 즐기다' 는 생각이 있었다. 멩 ziyun: "사람들은 행복 할 때 행복합니다; 사람은 그 근심이 있고, 사람은 그 근심이 있다. 즐거움은 세상에 있고, 걱정은 세상에 있고, 왕은 없고, 없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 ("맹자 혜량 왕하") 이곳의 "낙천하, 근심천하" 의 사상은 민본사상에서 유래한 것으로 봉건 군주를 겨냥한 것이다. 목적은 봉건 통치자와 인민 대중 사이의 갈등을 완화하고 봉건 사회의 안정을 지키며 객관적으로 인민을 축복하는 것이지만, 보편적인 의의가 없다. 범중엄은 글에서 이를'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관점으로 발전시켜 벼슬길의 진퇴를 대하는 원칙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범중엄은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벼슬을 한 후, 그는 시종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백성의 질고만을 생각하며, 자신의 월급으로 고향에 천무 () 의 익전 () 을 세웠다. 그는 집안의 가난한 사람을 도왔고, 죽은 뒤에는 돈이 없었다. 조정에서 그는 감히 구양수에게 "황조의 건립, 그 뿌리와 목적이 있다" 고 칭송받았다. 누차 비하를 당했지만, 그는 결코 개의치 않았다. 그의 일생의 모든 행동은 그가 정말로 이런 야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데, 결코 빈말이 아니다. 그의' 우군' 사상은 시대와 계급의 한계가 있지만, 그가 주창한 선천하의 근심과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의 정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참고와 교육의 의의가 있다.
둘째, 저자의 기본 관점과 문장 특성
이 문장 제목은' 악양루기' 로, 당연히 악양루의 풍경을 쓰는 것이지만, 작가의 본의는 주제를 빌려 자신의 정당한 정치적 포부를 이야기하고 이를 친구로 삼는 것이다. 어떻게 해야만 양자를 하나로 융합할 수 있습니까? 이를 위해서는 서정적 요소를 둘 사이의 중개자로 사용해야 한다. 이에 따라 한 가지 기본 사고방식이 형성됐다. 먼저 서술문에서 악양루의' 대관' 을 말하고,' 동객시인' 이 등층할 때 희비가 엇갈리는 느낌을 쓰고, 마지막으로 이런 느낌을' 고대인의 마음' 과 비교해 자연스럽게 토론을 유도하고 필기를 하는 의도를 설명한다.
이 기본 사상은 문장 풍격에 나타나 서사, 경물 묘사, 서정, 의론의 자연스러운 결합이다. 처음에는' 팔릉군 보위' 를 묘사하며 1 년 만에' 관민 화목 만사형통' 을 해냈는데, 이는' 자기 연민 안 함' 이라는 뜻을 함축해 그가 일반' 이주객' 과 다르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것은 아래에' 동객 시인' 이라고 쓰여 있고, 심지어' 고대인의 마음' 이라고 마지막으로 쓴' 사물을 보는 느낌' 에 자극적인 역할을 하며, 결코 한가한 것이 아니다. 그런 다음, 위의 \ "악양루기 재건 \" 에 이어 \ "악양루 대관 \" 을 썼다. 한 글자도 아름답지만 작가의 넓은 가슴과 거창한 기풍을 표현하고, 결말은' 물희로 ...' 로 끝나지 않는다. 우리가' 그러나, 그것은 북방의 무협으로 통한다' 에 도착했을 때, 우리는 가파른 모퉁이를 걸어 낮은 보답의 추세를 보였다. 우리는 질문으로 두 장의 특색도를 가져왔다. 각각 먼저 풍경을 쓰고, 그 다음에 감정을 쓰고, 장면이 어우러져' 동객' 의 희비를 표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슬픔은' 집, 고민, 냉소' 를 의미하고, 기쁨은' 마음을 찾는 홀가분함, 굴욕을 잊는다' 를 의미한다. 둘 다 형식이 다르지만 본질은 똑같다. 모두' 취물' 과' 자아' 로 태어난다. 이로부터 토론으로 전향하여 문학 조류를 고조로 밀고,'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이라는 관점을 제기하는 것은 완전히 논리적이다.
산문과 산문의 결합에 대한 구문
병열문은 구조가 비슷하고, 내용이 관련이 있고, 표기법이 인접해 있고, 글자 수가 같은 두 문장을 가리킨다. 쌍문과 비슷하지만 음운학에서는 쌍문보다 엄격하지 않다. 병렬 문장은 또한 정형 문장과 불정형 문장으로 나눌 수 있으며, 불정형 병렬문은 구조와 글자 수에 있어서 반드시 요구 사항을 완전히 충족하는 것은 아니다. 산문은 산문에 상대적이다. 병렬구를 제외한 모든 문장은 산문이라고 할 수 있다.
문장이 먼저 진 문장에 존재했지만, 그들이 고의로 한 것은 아니다. 한대부가 생겨난 후에야 유행하기 시작했고, 육조 때는 여체, 사언육언의 문장으로 발전하여 병행을 병행하여' 병렬사처육' 이라고 불렀다. 중당 이후, 산문은 쇠퇴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문장 중에 산문을 사용하며, 4, 6 자로 제한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한 편의 문장 한 편은 단지 몇 개의 대조구일 뿐, 비교구와 산문문의 조합이 아니다. 일정 수의 평행 문장을 사용한 경우에만 계산됩니다.
이 글은 산문과 산문시를 결합한 기본 원칙, 즉 산문과 산문시를 운용하여 순수한 형식미를 추구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내용의 필요에 완전히 복종한다. 예를 들어, 첫 번째 단락의 서술문은 모두 산문이다. 악양루' 대관' 을 쓸 때 끝은 산문구를 쓰고 중간 장면은 모두 대조구를 사용한다. 동정호에 적혀있는 음청원의 결핍은 가장 많은 대구를 사용하며, 언어는 고도로 간결하다. 결말과 결말은 모두 산문이고, 과도문은' 하지만 내가 언제 행복할 수 있을까' 도 산문이고, 나머지는 모두 병렬문이다. 산문은 엇갈리고 리듬은 끊임없이 변하며, 읽으면 음조가 낭랑하여 일종의 미감을 불러일으킨다.
"Yueyang Lou Ji" 의 글쓰기 특징
구조가 치밀하고, 재단이 알맞다.
문장 제 1 항은 "내년에는 국정이 조화를 이루고, 모든 일이 성공한다" 고 말했다. 악양루 재건 ... 기억해야 할 작문이다. " 악양루 재건은' 관민의 조화, 만물의 부흥' 이라는 전제하에 이뤄졌다고 간략하게 지적했다. "악양루기" 는 저자가 텐의 요구에 따라 쓴 것이다. 이 기간 동안 악양루를 재건하는 공사는' 그 낡은 제도를 더하고 현대 당선시를 새기라' 는 두 문장만 분명히 설명했지만, 재건된 악양루가 얼마나 웅장한지 설명하지 않았다. 이는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와 무관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단락에서는 먼저 악양루에서 본 관광지, "동정호의 팔릉의 아름다운 경치를 보세요 ... 이것은 악양루의 대관이다." 이 층은 매우 평범하다. 동정호에 대한 승리는' 선인들이 준비한 것' 이고, 하나는 동정호를 쓰는 승리는 이 글의 초점이 아니다. 그리고 "하지만 북쪽으로 무협을 가로질러 ... 별일 없어요? "주요 부분으로 전환하십시오. 물건을 보면 심상치 않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는 반문으로 아래 3 항과 4 항을 인용한다.
세 번째와 네 번째 단락은' 사물을 보는 것' 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이다. 이 두 단락은 형식상 대칭이며, 모두 먼저 풍경을 쓴 다음 시인에게 감동을 주는 감정을 쓴다. 다른 풍경, 다른 느낌. 슬픔과 기쁨이 뚜렷한 대비를 이루다. 이것은 이전 문장 중' 다름' 이라는 단어를 증명한다.
다섯 번째 단락은 문장 전체의 중점이다. 이 말에서 저자는 이상화된' 고인' 과' 방랑시인' 의 차이는' 사물이 기뻐하지 않고, 자기가 슬퍼하지 않는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을 지적하며' 혹은 양자와 다른 이유' 에 답했다. 이 글은 작가의 원대한 포부를 표현하여 문장 주제를 폭로했다.
둘째, 뛰어난 경물 묘사
장면의 특징을 파악하여 장면을 생동감 있고 세밀하게 묘사하다. 두 번째 단락을 예로 들어 봅시다. 산과 강은 본래 웅장한 이미지였으나, 저자는 앞에서' 문제' 와' 삼키다' 라는 글자를 써서 단번에 동정호의 광대한 기세를 드러냈다. 광대한 국물, 끝없는 지평선' 이라는 말은 공간의 관점에서 호수의 광대함을 묘사한다. "아침은 맑고 밤에는 흐리고 날씨는 충분하다" 는 말은 시간으로 표현된다. 공간 설명은 지속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시간 설명은 변화무쌍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 번째 단락은 "봄빛이 맑다" 에서 "울창하다" 까지. 봄날 경명' 은 하늘을 묘사하고,' 무파 성타오' 는 물을 묘사하고,' 위아래로 하늘을 통한다, 푸른 하늘', * * * * 는 하늘과 물을 묘사한다. 갈매기 길상, 이정수영' 은 동물을,' 해안녹색' 은 식물을 썼다. "장연공, 명월천리" 와 하늘 "부광금, 정영중량" 과 물을 쓴다. 모두 특징을 파악해 매우 생동감 있고 섬세하다.
세 가지 정이 경내에 있고, 정경이 융합되다
위대한 작가는 줄곧 자신의 감정을 경물에 잘 담아 생동감 있는 그림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악양루는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악양루의 대관을 묘사하는데, "먼 산을 취하고, 장강을 삼키고, 탕탕탕을 만들고, 시야가 끝이 없다. 22 자, 동정호의 장엄한 화권을 독자 앞에 드러내다. 특히 악양루의 두 가지 경치와 시인을 감동시키는 두 가지 경지에 대한 묘사는 마치 현장에 있는 것 같다. 비바람이 소슬할 때, 악양루는 그렇게 음산하다.' 음풍울음소리',' 호호 울음소리' 등 소름 끼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일월별이 빛난다',' 산색이 어둡다',' 황혼이 보이지 않는다' 등 음산하고 무서운 색채를 볼 수 있다. 당신은' 상인이 순조롭지 않다',' 붕괴와 파멸' 의 슬픈 상태를 느낄 수 있으며,' 향수병, 슬픔, 처량함, 극도의 슬픔' 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봄빛이 맑고 밝은 달이 천리' 일 때, 악양루는 또 다른 광경이었다. 너무 밝고 쾌활해서 우리는' 푸른 하늘',' 금비늘 수영',' 떠다니는 금' 의 밝은 색채를 본 것 같다. "어가 대답" 이라는 유쾌한 목소리를 들었다. 그리고' 해안 푸른 연안녹색' 도 있는데, 정말 냄새가 코에서 뿜어져 나오는 것 같아요. 이 장면을 앞두고 자연스럽게' 마음이 후련하고 굴욕을 잊는다' 와' 화기애애애하다' 는 심정을 표현했다.
사서푸
악양루기' 는 잡문이지만 사부의 특징을 담고 있다. 작가는 문장 중에 대량의 깔끔한 병렬구를 운용하여 문장 리듬이 조화롭고 음조가 낭랑하며 언어의 음악적 아름다움과 감화력을 증강시켰다. 예를 들어, 세 번째 단락은 "비에서" 에서 "호랑이 울음소리" 까지, 네 번째 단락은 "봄날의 고요함" 에서 "왜 이렇게 행복하세요?" 입니다. 그 중' 음풍이 휙하고 탁랑이 텅 비어 있다',' 햇빛이 찬란하고 산색이 어둡다',' 갈매기가 모여 금비늘에서 헤엄치고 있다',' 장연공, 명월천리' 와' 빛이 만장, 고요한 그림자가 가라앉는다' 는 말이 맞닿는다. 이 짝수 문장은 종종 짝수와 대칭이며 운율이 있다. 예를 들어, "태양이 비추고 있다" 는 것은 평평하고, 다음 문장의 "산 잠수형" 은 대칭적이고 평평하다. 세 번째 문단은 "비" 와 "열기" 의 운율, "밀기" 와 "울음", "조롱", "슬픔" 의 운율; 네 번째 단락에서는 "명나라", "경", "청", "여행", "청" 운율, "리", "비" 운율, "잊음" 과 "양" 의 운율이 있습니다. 이 압운어의 사용은 문장 소리의 아름다움을 높였다.
이런 깔끔한 병렬문과 압운문은 산문구와 별도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산문문 사이에 끼어 있다. 예를 들어, 두 번째 단락은 산문구 "바릉의 아름다운 경치를 구경하고 동정일호" 로 시작한 다음, "문제원산" 에서 "만천기상" 까지 세 세트의 대구를 사용한다. "이것은 악양루의 대관이고, 선인들이 준비한 것이다." 또 하나의 산문문이다. "연택" 에서 "기묘한 것" 에 이르기까지 산문문에는 "북유무협, 남유소남" 이라는 이중문이 사용된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단락은 기본적으로 산문이지만, 대부분의 문장의 마지막 문장은 운을 맞춘다. 문장에도 압운이 있다. 극도의 슬픔을 느끼는 사람은' 슬픔'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기뻐하는 사람은' 외국' 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산문문에 병렬문과 운율사를 사용하면 문장 변화를 풍요롭게 하고 융통성이 없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악양루 정보: 저자 소개.
범중연 (기원 989- 1052), 오현 (현 장쑤 쑤저우) 사람, 북송 중기의 유명한 정치가, 군사가. 그는 빈한한 출신으로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와 의붓아버지가 키웠다. 야망이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죽먹는 것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지만, 그들은 여전히 부지런히 공부하고,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있다. 10 15 (26 세) 가 수재에 합격했다. 그는 재임 당시 감히 직언하여 타격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는 권세 있는 사람을 화나게 하고, 여러 차례 강직되어 여전히 혁신을 견지했다. 송인종에서는 서하 귀족 정권이 북서쪽 국경을 자주 괴롭혔고, 변정 대신의 수비가 부실했고, 심지어 여러 차례 패배하기도 했다. 팬 Zhongyan 여러 번 책을 고체 가장자리 정책을 제안, 노래 renzong 는 그를 산시 경략 (권한은 주지사보다 약간 높음) 으로 임명하여 연안을 지키게 했다. 범중엄이 무대에 오르자 상벌은 분명하고 사기를 북돋우며 군제를 바꾸고 내공을 부지런히 연마하며 더 많은 보루 성을 건설하고 망명 주민들을 호소하며 전국 각족 인민을 단결시켰다. 군민의 단결과 정확한 지휘로 침략한 적들은 몇 번이고 패배했다.
이청 3 년 (1043), 신하들의 추천으로 인종은 범중엄을 추밀사로 임명하여 참정 (부승상) 을 했다. 범중엄은' 관대란, 민곤산 아래, 야만족, 토비 횡행' 의 심각한 위기를 잘 알고 있다. 그가 무대에 올랐을 때, 한치, 부필, 구양수, 텐종량 등 혁신을 주장하는 많은 사람들을 단결시켜 폐단을 개혁하기로 결심하고,' 명공, 억제, 세공, 선장관, 공지, 관대함' 을 주장하는 범중연의 개혁 조치가 크게 관료의 이익, 관료, 권력자들을 침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