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및 약칭: 응현 목탑, 응주탑, 석가모니무탑, 응현 석가모니타.
지리적 위치: 산서성-삭주시-응현-북서
2. 중국의 고대 건축물은 종류가 다양하지만 네 가지 기본 특징으로 요약할 수 있다.
1, 엄숙하고 엄숙한 기념 스타일. 대부분 특별한 의미를 지닌 예제 제사 건물, 영묘 건축, 종교 건축에 반영된다. 간단한 그룹 조합, 두드러진 주체 이미지와 상징적 의미, 전체 건물의 규모, 모양, 의미에 대한 특별한 규정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고대 명성전, 황제의 무덤, 대형 제단, 불교 건축물의 금강왕좌, 환단, 대불각 등이 있다.
2. 화려한 궁정 스타일. 궁전, 저택, 관아, 그리고 일반 절, 도관에 많이 나타난다. 순서 조합이 풍부하고, 주차가 뚜렷하며, 집단 내 각 건물의 크기 조합이 적절하며, 사람들의 정상적인 심미 기준에 부합하는 것이 특징이다. 단일 건물 조형의 비율이 엄격하고, 잣대가 적당하며, 장식이 화려하다.
3. 우호적이고 유쾌한 주택 스타일. 주로 로비 상점 등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건물을 포함한 일반 주택에 반영된다. 그 특징은 서열 조합과 생활이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고, 잣대가 우여곡절이 없다는 것이다. 내향적인 건물, 심플한 스타일링, 정교한 인테리어.
4. 자유롭고 완곡한 원림 스타일. 주로 사립원림에 반영되는데, 일부 황실원림과 산사를 포함한다. 풍부한 공간 변화가 특징이며, 건물의 척도와 형식은 격식에 구애되지 않고, 색채가 우아하며, 장식이 정교하고 아름답다. 더 중요한 것은 건축이 화초와 나무, 산천과 어우러져 자연 풍경이 건물에 어우러진다는 점이다. 이 네 가지 스타일은 왕후저택과 일부 절 (궁궐형, 주거형, 원림형 등) 과 같은 건물 그룹에 반영되며, 제왕릉에는 기념형과 궁형 두 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3. 근본적으로 중서건축예술의 차이는 재료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서구전통건물은 장기적으로 석재 위주이다. 전통적인 동양 건축물은 줄곧 나무를 틀로 하고 있다. 서로 다른 건축 재료는 각자의 건축 예술에 서로 다른 가능성을 제공한다.
건축 재료마다, 사회적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중국과 서양 고전 건축물은 서로 다른' 예술 언어' 를 가지고 있다.
언어마다 다른 사상을 표현하고, 다른 감정을 드러낸다. 건물마다 서로 다른 문화와 신앙을 담고 있다. 서양의 석두 건물은 일반적으로 수직으로 발전하여 바로 하나님을 가리킨다. 이렇게 고밀도 석질 지붕이 하늘로 들어올릴 수 있을지는 건축예술의 관건이 되고, 이 임무를 수행하는 기둥이 관건이 된다. 그래서 서양 건축의' 기본 어휘' 는 기둥, 즉 수직으로 올라가는 불요불굴의 석두. 기둥이 서구 건축예술의' 기본 어휘' 라면 지붕은 그것의' 주문' 이다. 지붕마다 그리스, 로마식, 비잔틴식, 거트식, 바락식 등 다양한 스타일로 이어집니다.
서양의 석두 건축과는 달리, 중국 고대의 목조건물은 아치를' 기본 어휘' 로 삼았다. 아치란 처마를 받치는 겹치는 곡목으로, 세로 방향의 힘을 가로로 확장하여 다양한 처마를 만들 수 있다. 서방 건물의 지붕과 마찬가지로 중국 고대 건물의' 주문장' 으로서 처마의 유형도 매우 다양하거나 처지거나, 우뚝 솟아 있거나, 위로 올라간다. 그 형식은 다른 예술 효과, 가벼움, 소박함, 위엄을 창조한다. 파빌리온 누각은 처마로 자신을 식별하고 감정을 표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처마의 높이와 길이도 종종 건축 설계의 난점과 초점이 된다. 속담에' 1 점을 더하면 길고 1 점을 빼면 너무 짧다' 는 말이 있는데, 처마는 반드시 적절하게 설계되어야 하고, 가볍고 경박하지 않고, 간결하고 기계적이지 않고, 단정하고 딱딱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중국인들의 건축에 대한 태도, 신기함, 외국인들은 고대 건축물에 대한 경의와 존중으로 가득 차 있다.
또한 서구의 건축물은 종교 신비주의로 가득 차 있고, 중국의 건축물은 유교 문화의 반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