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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학생들의 독서를 "생생한" 것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낭독은 국어 독서 교육의 중요한 부분이다. "20 12 초등학교 국어 교과 과정 기준 (최근 개정)" 은 저학년 독서수업의 목표가 "표준어로 정확하고 유창하며 감정적으로 본문을 낭독하는 법을 배우는 것", "동요, 동요, 간단명료한 고시를 읽고 상상력을 넓히고 초보적인 감정을 얻는 것" 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3 학년 학생들은 생활 경험이 적고, 사상 감정이 간단하고, 독자적으로 텍스트를 인식하는 능력이 약하다. 예를 들어, 그들은' 크리스마스 이브' 를 정확하게 유창하게 외울 수는 있지만, 글의 향수를 이해하기는 어렵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교학 과정에서 학생들의 생활 축적을 전면적으로 동원하여, 학생들이 본문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종 방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학생들에게' 음성, 어조, 감정 표현' 의 구체적인 지도를 진행해야 한다.

이 기사에서는 중학생들의 나이 특성과 결합하여, 그들이 낭독하는 흥미를 자극하고 그들이 본문을 낭독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 더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내 연구는 다음 세 가지 측면에서 시작됩니다.

첫째, 학생들의 인지적 특징을 결합하여 학생들의 생활 축적을 동원한다

학생들이' 감정을 가지고 본문을 읽게'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은 반드시 본문의 감정을 충분히 인식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교학 전과 교육에서 각종 수단을 종합적으로 활용해 학생의 생활 축적을 전면적으로 동원해야 한다. 그러나 3 학년 학생들은 고유한 인지법칙을 가지고 있다. 그들의 심리적 발전은 미취학 아동을 기초로 한 것이며, 그들의 지각은 아직 초기 발전 수준에 있다. 특징은 1 입니다. 시각화에 있어서 3 학년 학생들은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언어 묘사에만 치중하며 정확한 분석과 세부 사항을 파악하지 못했다. 예를 들어, 저학년 학생들은 종종 간단한 삽화를 사용하여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삽화를 빼면 학생들이 같은 본문을 이해하는 것이 훨씬 어려울 것이다. 2. 목적성으로 볼 때, 그것들의 무작위성과 간섭 방지 능력이 좋지 않아, 장기간의 지속적인 관찰과 전반적인 사고를 보장할 수 없다. 저학년 학생들은 종종 한 화제에 마음대로 전파할 수 있지만, 화제의 목적에 주의하지 않고, 토론은 왕왕 산만하게 끝난다. 3. 수준에서, 그들의 인식은 왕왕 단순하고, 직설적이며, 저급하며, 어떠한 사고 처리도 거치지 않는다. 미국 교육자 듀이 (J.Dewey) 는' 민주주의와 교육' 이라는 책에서 "어린이의 사유는 원시 인류에 가장 가깝고, 간단하고 순수하며, 이것이 그들이 놀라운 창의력을 가진 이유이다" 고 형상적으로 말했다.

위에서 언급한 저학년 학생들의 인지적 특징과 결합해 교사는 교육 과정에서 학생의 기존 지식 축적을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동원할 수 있다: 1. 생생한 보조자료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본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다. 전자 정보기술이 발달한 오늘날 교실 교육은 판서, 벽 차트 등 전통적인 형식에 국한되지 않고 있다. 교사가 멀티미디어를 도입함에 따라 학생들은 더 많은 학습 방식을 갖게 되었다. 이런 교육 배경에서 교사는 다양한 교실 표현 방식을 잘 활용하고, 그 중 정수를 정선하며, 학생의 감각 자극을 전방위적으로 동원하여 학생의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키워야 한다. 2. 학생이 인식하는 목적성이 약하기 때문에 교사는 목적적으로 학생을 훈련시키고, 학생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을 분류하여, 학생의 사유가 하나의 특정 목적만을 둘러싸고 있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차용' 의 주제는 부모를 공경하고, 학생들이 부모를 공경한 경험을 이야기하게 하여 본문에 대한 이해를 깊게하고, 지식 축적을 동원하는 것이다. 3.' 최근 발전구역' 이론과 결합해 학생들이 낮은 수준의 지각에서 높은 수준의 지각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한다. 비고츠키의' 최근 발전구역 이론' 은 학생의 발전은 두 가지 수준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학생의 기존 수준이며, 독립할 때 달성할 수 있는 문제 해결 수준을 가리킨다. 다른 하나는 학생들의 가능한 발전 수준, 즉 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잠재력이다. 양자의 차이는 가장 가까운 개발구이다. 교육은 학생들의 최근 개발구를 중점적으로 학생들에게 난이도가 높은 내용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적극성을 동원하며, 학생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자신의 최근 개발구를 뛰어넘어 다음 발전 단계의 수준에 도달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다음 개발구의 개발을 진행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고시' 야사' 를 읽을 때 학생들은 그 중' 향수병' 을 이해할 수 없었다. 그래서 일부 학생들에게 부모와 헤어진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달라고 부탁했다. 학생들의 감정은' 부모 그리움' 에서' 집 그리움',' 고향 그리움' 으로 바뀌었다. 어떤 학생들은 심지어 "달이 저물 때, 나는 왜 부모님과 함께 있을 수 없는지 궁금했다" 고 말할 수 없었다. -응? ! 학생들이 본문의' 감정' 을 읽을 수 있도록, 우리는 우선 학생들에게 이런 감정을 갖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둘째, 솔선수범하고, 명확한 요구를 하고, 본문의 언어 특징을 파악하다.

학생들이 본문의 내용과 사상감정을 충분히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그들을 훈련시켜 "감정으로 본문을 읽" 게 할 수 있다. 나는 일찍이 학생들에게' 감정을 가지고 본문을 읽다' 가 무슨 뜻인지 설명하려 했지만, 결국 학생에게 남겨준 것은 이런 개념뿐이었다. 학생들의 감정 세계는 여전히 너무 간단해서 생동감 있는 글조차도 그들의 * * * 소리를 불러일으키기 어렵다. 나는이 시간에 뭔가해야한다는 것을 안다. 나는 많은 선생님들처럼 먼저 본문의 오디오 소재를 찾아 학생들에게 방송한다. 전자음향을 거의 접하지 않는 학우들에게 이런 경험은 생동감 있고 재미있다.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오디오 재료의 말투를 흉내내는데, 비록 나는 그들이 단지 재미를 위해서라는 것을 알고 있다. 오디오 자료의 역할은 내가 생각했던 것만큼 크지는 않지만, 학생들이 문자를 이렇게 읽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이 의식으로, 나의 많은 일이 잘 전개될 것이다.

학생들이 본문의 매력을 좀 더 구체적이고 깊이 느낄 수 있도록, 나는 목적 있게 나의 안내어를 수정했다. 학생들에게 소리내어 읽도록 지도할 때, 나의 계발성 언어는 단조로운' 모두 작가의 감정을 읽어야 한다' 가 아니라 더욱 풍부하고 구체적으로 변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저는 학생들에게 "사계절" 이라는 수업을 읽도록 지도했습니다. 첫 번째 문장은 "풀싹이 뾰족하다. 새에게 내가 봄이라고 말했다." 나는 먼저 학생들에게 물었다: "봄의 잔디 싹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학생들은 풀싹이 부드러워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풀싹의 부드러움을 어떻게 읽을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나는 학생들에게 질문할 때 과장된 말투와 표정으로 시범을 보였다. 학생들은 갑자기 본문에 흥미를 느끼고 손을 들어 그들의 읽기 능력을 보여 주었다. 이 본문에서 학생들은 감정이 있는 것이 사물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임을 깨달았다.

또 다른 예로, 내가 어느 집이 가장 아름다운지 가르칠 때,' 청와백벽 넓은 문창' 이라는 말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내가 보고 있을 때, 일부러 감탄했다. "이 작가는 정말 수다스럽다! 청와 백벽 넓은 문 큰 창' 이라고 말하는 것이 얼마나 간단한가! " 학생은 즉시 선생님이 그렇게 잘 읽지 못한다고 반박했지만, 내가 학생에게 이유를 설명하라고 했을 때, 학생은 번거로워졌다. 어떤 학생들은 푸른 기와가 푸른 기와보다 푸르고, 흰 벽이 흰 벽보다 하얗다고 생각한다. 어떤 학생들은 단지 "선생님, 이렇게 읽으면 예쁘지 않아요" 라고 말합니다. 나는 그들이 자신의 생각을 완전히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나는 그들에게 다음 두 문장을 비교하도록 격려하기 시작했다.

1. 내 여동생의 얼굴은 빨간 사과 같다.

내 여동생의 얼굴은 빨간 사과 같다.

"빨강" 은 "빨강" 보다 더 아름답다. "빨강" 은 여동생에 대한 사랑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중국어 이중음운의 묘미이다! 학생들이 이중음사와 운율을 맞추기는 어렵지만, 이후 언어 표현에서 이중음사에 주의를 기울이고 의식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셋째,' 춤' 은 낭독에 색채를 더한다

이 영감은 제 학생에게서 나온 것으로 듀이의 말을 다시 한 번 입증했습니다. "아이들의 사유가 원시 인류에 가장 가깝다 ... 이 때문에 그들은 놀라운 창의력을 가지고 있다." 제 학생들이 의식적으로 "본문을 더 아름답게 읽음" 을 할 때, 저는 그들이 마음 속의 장면을 표현하기 위해 몇 가지 작은 동작을 첨가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것은 나를 매우 놀라게 했다. "시서" 에서 인류의 가장 원시적인 시를 묘사할 때, 나는 이렇게 썼다. "정이 중간에 움직이고, 말이 있다. 말이 모자라서 나는 한숨을 쉬었다. 탄식이 부족해서 영원히 노래를 부른다. 영원한 노랫소리가 부족해서, 나는 어떻게 손으로 춤을 추는지 모르겠다. 나는 발로 춤을 출 수 있다. " 그래서 나는 학생들에게 소리내어 읽는 과정에서 자신의 동작과 표정을 더해 누가 본문을 더 잘 연기할 수 있는지 알아보라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무심코 한 말, 원치 않지만 학우들의 큰 공연 열정을 불러일으켰고,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본문을 간단한' 작은 춤' 으로 편성했고, 많은 학생들의 낭독과 공연이 만장의 갈채를 받았다.

반에 통통한 어린 소년이 하나 있다. 그는 평소에 수업을 듣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문자 공연 활동에 기꺼이 참가한다. 한 번, 그는 "배꼽 눈사람" 동작을 수행했습니다. 그의' 몸매 우세' 의 도움으로, 복부를 거두는 동작이 반에서 박수갈채를 불러일으켰다. 나중에 그는 문자 공연이라는 행사를 점점 더 좋아했다. 그들이 새로운 본문을 배울 때마다 학생들은 독서 수업이 가능한 한 빨리 시작되기를 기대한다. 몇 편의 본문을 낭독한 후, 몇몇 학생들의 낭독과 공연은 자신의 독특한 풍격을 형성하여 반 학생들의 사랑을 받았다. "보트" 를 가르칠 때, 우리 반의 리와 마세보가 나에게 말했다. "선생님, 우리는 함께 한 조의 공연을 디자인했습니다. 이따가 우리 같이 올라갈 수 있을까요? " 나는 조금 놀랐다. 학생들의 창의력이 또 나를 고무시켰다. 그래서 다시 한 번 학생들에게 "그룹 학생들은 함께 일련의 동작을 설계할 수 있다" 고 일깨워 주었다. 한편으로는 더 많은 학생들에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단결협력 능력을 단련시켰다. 당시 그들의 행동을 긍정했지만, 그들의 표현에 대해 그다지 큰 기대를 하지 않았다. 그러나, 사실은 나를 다시 한 번 그들에게 괄목상대하게 했다. 나는 그들이 손을 잡고 위아래로, 때로는 등을 흩어뜨리고, 때로는 서로 껴안고, 때로는 손을 잡고 빙글빙글 도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긴밀하게 협력한다! 그리고 전체 리허설 코너는 1 분도 안 돼!

독서 훈련과 지도는 단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학생들의 발전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실천에서 끊임없이 보완해야 한다. 그러나 아무리 개선해도 학생의 주체적 지위를 충분히 존중해야 한다. 교과 과정 기준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독서는 학생의 개인화된 행동이다. 긍정적인 사고와 감정 활동에서 학생들을 인도하고, 텍스트를 연구하고, 이해와 경험을 심화시키고, 감정과 사고를 느끼고, 감정의 영향을 받고, 사상계몽을 받고, 심미적인 즐거움을 즐겨야 한다" 고 말했다. 우리는 학생들의 독특한 감정, 경험, 이해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 교사의 분석은 학생의 독서 관행을 완전히 대체해서는 안 되며, 집단 토론이 개인 독서를 대체하거나 텍스트를 과도하게 렌더링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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