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응? 에밀이 논문집을 통독하다.
-응? 루소는 18 세기 프랑스의 위대한 계몽 사상가이다. 아미아' 는 그의 중요한 작품이자 첫 소설식 교육의 걸작이다. 1757 년, 1762 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처음 출판된1762 년, 프랑스와 서유럽의 일부 자산계급 국가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켜 큰 영향을 미쳤다. 이 책에서 루소는 봉건 교육 제도에 반대하고 그가 구상한 교육 대상인 아미아를 교육함으로써 그의 자산계급 교육 사상을 천명하였다. 이 책을 다 읽은 후에, 나는 내가 이 책을 다 본 느낌과 약간의 평론을 이야기하고 싶다.
-응? 아미아' 는 루소의 독특하고 자유로운 교육사상을 간략하게 묘사한 교육학 전문 저서로, 어린이 교육에 관한 고전 저작이다. 루소는 살아 있을 때 이 책 때문에 비난을 받았지만, 그의 독특한 교육 사상은 이후의 교육 이론뿐만 아니라 프랑스 혁명의 원동력이 되었다. 전문은 루소가 자연의 교육 사상에 순응하고, 교육의 각 단계에서 어린이를 존중하고 자연에 순응하는 교육 이념을 독자에게 전달했다.
-응? 나는' 아미아' 에서 루소의 견해에 찬성한다. 아이는 자신의 천성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전해야 한다. 루소는 교육이 자연을 따르고 아동의 본성에 부합하며 어린이를 간섭하고 성인의 사고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요즘 젊은 부모들은 사회가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을 느끼고, 자신의 아이가 출발선에 지는 것을 두려워하며, 심지어 앞으로 사회에 의해 도태될 수도 있다. 그래서 그들은 아이들의 성공을 갈망하며, 서로 다른 종류의 기악, 미술, 춤, 영어 사이를 오가며 아이들의 놀이 시간을 마음대로 침범하고, 아이의 생각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아이가 자유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허락해야 한다. 어떤 사회의 아이들에 대한 간섭은 아이들에게 자유와 불평등, 심지어 죄악까지 느끼게 할 것이다. 자연에 어긋나는 어떤 교육 방식도 아이의 기형적인 발전을 초래하여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아이는 마음대로 빚고 채울 수 있는 용기가 아니라 화이트보드가 아니라 고정규칙이 있는' 자연존재물' 이다. 우리의 교육 생활에서 우리는 아이를 살아있는 사람으로 교육해야 한다. 학생의 심신 발전 법칙에 어긋나는 어떤 교육도 비인도적이며 장기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 "만물은 창조자에게서 모두 좋지만, 일단 손에 쥐면 나빠진다." 따라서 루소는 아동의 이해력이 발달하기 전에 어린이를 사회에서 멀리 떨어져 자연으로 돌아가 자연환경에서 보고 듣고 세속적인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극력 주장했다. 그들로 하여금 자유롭게 달리게 하고, 마음껏 웃게 하다. 자연으로 돌아가, 아이들이 천지의 기운을 채집하고, 일월의 정수를 모아, 아이를 영성과 개성으로 키우게 하다. 우리의 교육을 반성하고 밤이 깊었을 때, 마치 시험에 대처하는 기계를 양성하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응? 아미아: 성교육' 의 성교육에 대해 성각성은 사춘기의 특징이기 때문에 루소는 교육사상 어느 교육자보다도 청소년에 대한 성교육을 중시한다. 그는 청소년의 성적 성숙기에 적절한 성적 도덕과 성적 지식 교육을 실시하여 청소년들이' 성' 의 자연 발전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함으로써' 행동이 단정하다' 고 주장했다. 루소는 금욕주의와 감각주의에 반대하며, 자연 발전에 순응하는 것을 주장하며 맹목적으로 자제하거나 지나치게 흥분하지 않는다. 조숙 한 사춘기를 방지 하기 위해, 루소는 부적 절 한 유혹에서 청소년을 계속 해야한다 고 생각 합니다. 교사는 적절한 일과 활동으로 청소년의 주의력을 끌어 그들의 정력을 편안하게 해야 한다. 어린이의 성에 대한 호기심에 대해 이야기할 때, 루소는 자극적인 기회를 주어서는 안 되며, 그의 호기심을 자극해서는 안 되며, 가능한 성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런 질문을 하면, 선생님은 "거짓말을 했다고 비난하는 것보다 아이에게 침묵을 지키겠다" 고 말했다. 이것은 아이들을 놀라게 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선생님은 아이가 이해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질문에 결코 대답하지 않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대답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의 대답은 영원히 엄숙하고, 간단하고, 명확해야 합니다. 망설이지 마라. 대답한 내용은 사실이어야 하고, 말하지 말아야 한다. 클릭합니다 ("아미아" 페이지 177 면) 루소는 과거 교육이 성적인 문제에서 아이를 속였다고 비판하며 오히려 아이들에게 부당한 성적 지식을 배우도록 독려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남녀 간의 사랑에 대해 루소는 그것이 이성교육의 장애물이 되어서는 안 되고 이성교육의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인간은 항상 자연 자체에서 자연을 통제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를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욕망의 힘으로 욕망의 폭정에 반항할 수밖에 없다. (존 F. 케네디, 인내명언) 그는 "에밀에게 그가 갈망하는 사랑을 갖게 하는 것이 두렵지 않다. 나는 사랑을 인생에서 가장 큰 행복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로 하여금 자신의 음탕한 행동에 대해 비열함을 느끼게 하고 싶다. 나는 그가 동시에 애인과 좋은 남자가 되기를 바란다. "이러한 견해는 이후 각국이 올바른 성교육을 실시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응? 요컨대,' 에밀리' 에서 작가의' 자유' 에 대한 동경이 행간에 드러나기 때문에 교육은 사람 중심적이 아니라 자연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는 점을 특히 강조한다. 교육의 대상은 사람이 아니라 자연이 창조한 사람이어야 한다. 오늘날의 안목으로 볼 때, 이러한 사상은 불가피하게 한계가 있다.' 자연' 도 속박되어 있다. 만약 사람의 심신이 자유롭게 발전하도록 내버려 둔다면, 아이들은 시스템의 과학 문화 지식을 배울 수 없다. 그래서 일방적으로 아이의 학습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는 없다. 마치 강철이 단단하고 부러지기 쉬운 것처럼. 일정 한도를 초과하는 어떤 일이라도 종종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우리의 교육제도는 루소의' 아미아' 에서 교사의 성격을 개혁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우리의 교육은 더욱 합리적이어야 한다. 그러나, 이 결함은 결코 감출 수 없다. 루소는 평등과 박애로 그의 아들을 교육했다. 이 상상 속의 고아들은 강요받지 않는 자유 세계에서 행복하게 살고 있다. 우리 학생 모두가 행복한' 에밀리' 였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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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에밀이 논문집을 통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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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아미아' 는 예사롭지 않은 교육 서적이다. 서두의 첫 문장은 철리가 깊고 감정이 들끓는 문화의 결정체라고 느끼게 한다. "창조주의 손에서 나온 모든 것은 좋지만, 사람의 손에 이르면 모두 나빠진다." 인성본선, 교육의 목적은 자연인을 양성하는 것이고, 교육의 재료와 방법은 개혁해야 하며, 아이의 천성에 맞게 아이의 심신이 자유롭게 발전하도록 해야 한다는 신념을 숨기지 않고 표현했다.
-응? 루소는 에밀에게 게임, 재배, 목공을 배우라고 했다. 이 단계의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감각체험의 즐거움이고, 게임은 이런 즐거움을 실현하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 우리나라의 위대한 작가 노신 선생은 게임이 어린이들에게 가장 정당하지만 가장 정당한 행위라고 말했다. 이 점에서 나는 루소의 관점에 동의한다. 루소는 또한 한 아이가 게임을 통해 활발한 성격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응? 하지만 우리의 현재 가정 교육에서는 많은 부모들이' 자식은 마음을 훈훈하게 하고, 여자는 마음을 훈훈하게 한다' 는 소망이 너무 절실하다. 그들은 아이들이 가능한 한 적은 시간에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지식을 배우기를 바라며, 이는 아이들의 게임 시간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우리 학교 교육, 고등학교 교육, 중학교 교육, 초등학교 교육, 심지어 유치원 교육도 시험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회와 학부모의 일시적인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것 같다.
-응? 루소의' 아미아' 는 인간성에 대한 교육으로 볼 수 있다. 인간이 교육을 이해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나는 사람들이 교육의 목적이 더 많은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라는 것을 항상 믿었다. 루소의 교육관은' 자연교육' 이다. 즉 아동의 자연천성에 따라 교육한다. 우리는 루소의' 자연교육' 을 이용하여 아이들이' 자연' 의 발전에 복종하게 할 수 있다. 그들에게 중요하지 않은 것을 너무 일찍 이해시키지 말고, 그들이 마음껏 발휘하도록 해라. 그래야 공급과 수요의 균형을 이루고 자연스럽게 발전할 수 있다.
-응? 나는 학부모들이 학업 성적이 현재 아이와 관련된 유일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다른 일은 신경 쓰지 마세요." 하지만 아이들이 정말로 받아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사람들이 자신의 아이를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만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는 성인이 된 후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 운명의 타격을 견디는 방법, 사치와 가난을 무시하는 방법, 어떤 상황에서도 생활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응? 생명은 호흡이 아니라 활동이다. 바로 우리의 장기, 우리의 느낌, 우리의 재능으로, 우리 몸의 모든 것을 사용하여 우리 자신의 존재를 느끼게 하는 부분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가장 유익하게 사는 사람은 가장 오래 사는 사람이 아니라 생활에 대해 가장 깊은 감정을 느끼는 사람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비록 그가 100 세에 죽었지만, 이것은 그가 태어날 때 죽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그가 죽는 순간까지 가장 무익한 삶을 살았다면, 그는 젊었을 때보다 무덤에 들어가는 것이 낫다.
-응? 학생들에게 삶을 체험하고, 생각하고,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추함을 살피고, 사고를 통해 삶의 가치를 발견하도록 가르치다. 소홀린스키가 말했듯이, 장차 대장장이가 될지라도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대장장이가 되어야 한다. 나는 이것이 우리 교육의 진정한 가치라고 생각한다. 모든 교육자는 나부터 시작해야 한다. 오늘부터 전통 관념을 버리고' 문외한' 의 압력에 저항하고, 사람을 보는 사람을 보는 새장을 돌파하고, 사람 중심적이며, 모든 학생의 지속가능한 발전 요인을 충분히 발굴하여 모든 학생이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교육이 진정으로 성공할 수 있고, 중국의 교육은 동양에서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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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에밀이 논문집을 통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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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루소 씨는 낯선 사람이 아닙니다. 그의 대표작' 사회계약론' 과 멘데스쿠의' 논법의 정신' 은 모두 법학 동료들의 필독 서적 중 하나이다. 그가' 사회계약론' 에서 제기한' 평등, 자유' 와' 천부적인 인권' 의 이론은' 아미아' 라는 교육저작에도 반영되어 있다.
-응? 첫째, 아이는 자연스럽게 자라야 하지만 절제하지 않고 욕망을 만족시켜서는 안 된다.
-응? "느낌은 그의 지식의 유일한 원천이며, 그는 모든 것을 만지고 싶어한다." 그러므로 자연은 아이의 본원이고, 아이는 자연히 모든 것에 흥미를 가지며, 자연스럽게 어른의 언행을 모방한다. 그래서 아이들 자체는 교육이 필요 없다. 그 (그녀) 는 자연히 스스로 공부하고 스스로 자신을 교육할 수 있다. 성인의 과도한 개입이 교육이 본원에서 벗어나는 주요 원인이다.
-응? "그들은 먼저 의지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그들은 다른 사람을 지도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클릭합니다 동시에, 아이들은 천성적으로 매우 총명하거나, 인간은 천성적으로 매우 총명하다. 그들이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울고, 애교하고, 불평하고, 비난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그들은 당연히 자신의 노력을 통해 자신의 이익을 실현하지 않고, 분명히 다른 더 쉬운 방법을 통해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한다. 그래서 그 (그녀) 가 정말 힘들다는 것을 알았을 때, 다른 사람을 지팡이로 삼는 것이 아니라 도움을 구하는 것이 빠르고 멀지 않을 운명이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응? 성인 세계의 규칙도 이 원칙을 따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상한 일이 생겨 법외 채널을 통해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고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다.
-응? 또한, 부모도 서두르지 마세요. 걸을 때가 되면 그 (그녀) 는 자연스럽게 걷는 법을 배웁니다. 말할 때, 그 (그녀) 는 말하는 법을 배웁니다. 부모가 할 수 있는 일은 그를 위해 걷거나 말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어렸을 때 줄넘기를 천천히 배웠던 것처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연습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응? 걷기, 줄넘기, 공연, 일, 결혼에 대한 불안. 이러한 불안은 모두 같은 문제이고, 관심은 혼란스럽다. 자연의 길, 조류에 순응하는 길이 문제 해결의 원시적인 길이다.
-응? 둘째, 아이를 동등하게 대해야 하는데, 말하기는 쉽지만 하기는 어렵다.
-응? 만약 아이가 자연적으로 자라면, 그 (그녀) 는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있어야 하고, 자연스럽게 서 있을 수 있어야 하며, 지팡이에 의지할 필요가 없다. 그렇다면 독립인으로서 그 (그녀) 는 부모의 존경을 받을 만하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나 자신을 포함한 대부분의 부모들은 우리가 사회에서 다른 사람에게 동등하게 대우받지 못하거나 종종 다른 사람을 동등하게 대할 수 없는 것처럼 그들을 동등하게 대하기가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응? 현대 사회에서는 효율성을 추구하고 신속하게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이 널리 홍보되고 사용되고 있으며, 의도하지 않은 불안까지 더해져 모든 사람이 빠른 성공과 근익이 되고 있다. 수업등록이든 숙제시간이든, 자신을 돌보든 옷을 사든, 우리는 항상' 나는 너를 위한 것' 이라는 핑계로 아이를 불평등하게 대하고, 근익에 급급하여 상대를 핍박한다. 한 사람이 동등하게 대우받을 수 없을 때, 진정한 독립은 하늘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진정한 성장은 강제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실천해야 할 것이다. 해야 비로소 진정으로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될 수 있다.
-응? 에밀은 결국 자라서 이 세상에서 독립하여 살 것이다. 그 (그녀) 가 자연스럽게 독립하고, 다른 사람을 동등하게 대하고, 다른 사람에게 동등하게 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가능한 한 위의 조건을 만드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