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국은 전국 말기의 걸출한 정치가이자 애국 시인이다. 그의 이름은 핑 () 이고, 자원 () 으로, 웅통의 아들이 먼저 굴복하는 후손, 단양 () 사람이다.
굴원은 중국 최초의 위대한 애국 시인이다. 그는 시가 집단 노래에서 개인 독립 작문에 이르는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그는 중국의 적극적인 낭만주의 시 전통의 창시자로' 세계문화 4 대 유명인' (폴란드의 코페르니쿠스, 영국의 셰익스피어, 이탈리아의 단테) 중 한 명이다.
굴원은 일생 동안 초위왕, 초회왕, 청향왕 세 시기를 거쳤으며, 주로 초회왕 시대에 활동했다. 이 시기는 중국이 곧 통일될 전야이다. 진시황은 가로로, 초왕은 세로로 세워져 있다. "굴원은 귀족 가정에서 태어나 난리를 잘 다스렸기 때문에 초초회왕의 호의를 받은 것은 좌파였다. 초나라 통일의 대업을 이루기 위해 삼루 박사는 초회왕 개혁 국가를 적극 보좌했다. 초국은 한때 국부민이 강하여 제후들이 기대할 수 없는 국면이 나타났다. 그러나 굴원과 초국의 부패한 귀족그룹의 내정외교상의 첨예한 갈등과 상관의사 등의 질투로 굴원은 나중에 소인들에게 모함을 당해 초회왕으로부터 소외되었다.
왕 와이 십오년 (기원전 304 년), 장의는 많은 돈으로 진상, 자란, 정소매 등을 간첩으로 매수했다. 동시에 그는 왕품을 속여 외교 관계를 끊었다. 속인 후, 화가 나서 격노했고, 두 차례 출병한 진나라는 모두 패배했다. 그래서 굴원은 군대를 파견하여 제추 사이의 좋은 관계를 재건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여기서 장의는 다시 한 번 진나라에서 초나라로 갔다.
왕 다우 30 년, 숨어 위안 뒤 잉 으로 돌아왔다. 같은 해, 진 () 은 무관 () 을 만나 진 () 에게 억류되었다. 결국 진나라에서 죽었다. 왕상이 즉위한 후 항복 정책을 계속 집행하다. 굴원은 다시 쫓겨나 강남으로 유배되어 원과 항목 사이를 배회했다. 21 년 (기원전 278 년) 에 진나라는 백성을 무너뜨렸다.
굴원의 작품은' 이소소',' 다문',' 구가' (1 1),' 구장' (9),' 영혼' 등이다 게다가' 부거' 와' 어부' 가 굴원을 위해 만들어졌는지 학계는 여전히 논란이 있다. 질문으로 172 개의 질문을 연달아 제기했고 천문 지리 문학 철학 등 많은 분야를 다루며 시인의 전통관념에 대한 과감한 의심과 진리를 추구하는 과학정신을 표현했다. 구가' 는 민가를 바탕으로 제사신을 모시는 음악노래로, 시에서 대량의 신의 이미지를 빚어냈는데, 그 중 대부분은 사람과 신의 발라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굴원의 작품은' 아름다운 정치' 이상에 대한 그의 견지와 초나라 퇴폐적 귀족그룹에 대한 투쟁을 기록했다. 그의' 미정' 이상은 작품에서 표현되었다. 즉,' 재능을 기르고 능력을 키우지만, 소고에 따라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하다' ('이소'). 이른바' 양현임능' 이란 진정으로 재능이 있는 사람을 선발하여 나라를 다스려 천하의 귀천을 반대하는 것이다. 인재를 선발하는 것은 지위를 가리지 않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소위' 법을 준수하지만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다' 는 것은 법도를 개선하는 것이다. 즉, 법이 비싸지 않고, 옛 귀족의 특권을 제한하는 것이다. 굴원의' 미정' 이상은 초나라 부패귀족그룹에 대한 날카로운 반대를 반영해 불량정치에서 벗어나는 진보 요구를 표명했으며, 그 궁극적인 목적은 조국의 위기를 살리고 초나라를 부강하게 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굴원의 작품도 추를 깊이 드러냈다. 동시에, 그는 국가와 인민을 배려하고, 국가를 사랑하고, 조국에 헌신하겠다는 결심을 나타냈다. 굴원은 비록 유배되거나 유배되었지만, 그는 시종 조국의 흥망과 인민의 질고를 생각하며, 초왕이 뉘우치고, 분발하여 부흥의 주인이 되기를 바랐다. 그는 성실과 솔직함에 충실하면 재난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는 항상 "은둔" 한다. 자신이 중중한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초재로' 시대에 그는 다른 나라로 가서 출로를 찾을 수 있었지만, 그는 초나라를 떠나려 하지 않았다. 이는 조국에 대한 무한한 충성과' 일월과 빛을 다투는' 인격과 의지를 보여준다.
굴원은 중국 문학사상 최초의 위대한 애국 시인이다. 그는 낭만주의 시인의 걸출한 대표이다. 걸출한 정치가와 애국자로서 굴원은 조국과 인민을 사랑하고, 진리를 견지하며, 죽음을 귀환하는 정신, 그리고' 일월쟁광' 의 숭고한 인격으로, 수천 년 동안 수많은 중화자녀, 특히 국가와 민족의 위난이 닥칠 때 격려와 양육을 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위대한 시인으로서 이런 정신은 더욱 두드러진다. 그것은 중국 시가 집단 노래와 개인 오리지널의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그의 새로운 시풍인 초사는' 시경' 의 표현 형식을 돌파하여 시의 표현력을 크게 풍부하게 하여 중국 고대 시 창작을 위한 새로운 세계를 열었다. 후세 사람들도 초사와 시경을 함께' 바람, 소' 라고 부른다. "바람 사오" 는 중국의 시입니다.
중국 역사상 굴원은 국민의 존경과 사랑을 가장 많이 받는 시인이다. 수서 지속과 지리의 조화에 따르면 굴원은 음력 5 월 초 5 일에 강에 투신하여 자결했다. 중국 음력 5 월 5 일 단오절에 쫑쯔 가방을 싸는 풍습은 굴원에 대한 기념에서 비롯된다. 1938 년부터 1953 년까지 굴원은 세계' 4 대 문화유명 인사' 중 하나로 등재돼 호평을 받았다.
주요 작품:
9 문, 애통, 이소
9 가: 9 가 대사명, 9 가 동황태을, 9 가 동군, 9 가 국상, 9 가 하보, 9 가 예혼, 9 가 산귀신, 9 가 소사명, 9 가 상부, 9 가 항목이 준엄, 9 가 운중군.
이소
초사' 는 전국 시대 초인 굴원의 작품이다. 문장 제목과 관련해 사마천은' 사기',' 굴원 열전' 에서' 걱정' 으로 해석했다. 왕이 해석은' 초사' 에서' 서두르지 마라' 로 해석된다. 접근하는 사람은' 하소연' 으로 해석되거나' 초나라' 노상' 이라는 이름의 또 다른 표기법으로 해석된다. 글쓰기의 연대에 대해 초회왕 왕조에 쓰여진 것으로 여겨지는데, 시인은 소외된 후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시인이 청나라에서 강남으로 풀려났을 때. 지금까지 아직 정론이 없다. "이소" 는 중국 고대 시 역사상 가장 긴 낭만주의 정치 서정시이다. 시인은 자신의 인생 경력, 품성, 이상을 묘사하고, 자신이 살해된 고민과 갈등을 표현하고, 초왕의 혼용, 소그룹이 횡행하며' 아름다운 정치' 에 대한 고집을 드러내지 못했다
이상, 어둠의 현실을 비난하고, 악세력과 함께 더럽혀지지 않는 전투정신과 죽기까지 변함없는 애국 열정. 시에서는 고대 신화 전설을 대량으로 운용하여 상상력과 연상을 통해 아름답고 기이한 판타지 세계를 형성했으며, 시인이 판타지 세계를 돌아다니며 이상에 대한 열렬한 추구를 표현했다. 시에서는' 바닐라 미인' 이라는 비유를 많이 활용해 구체적이고 생생한 예술적 이미지로 깊은 내용을 표현하며 예술적 매력을 뽐냈다. "이소" 는 심오하고 현실적인 적극적 낭만정신을 가지고 있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백 (70 1-762), 자태백은 성당의 가장 걸출한 시인이자 중국 문학사에 이어 굴원에 이어 또 다른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으로' 시선' 으로 불린다. 그는 굴곡을 겪고 사상이 복잡하다. 그는 재능이 넘치는 시인일 뿐만 아니라 레인저, 암살자, 은둔자, 도사, 모사이다. 유도유협은 모두 그에게 구현되었다. "성공체퇴" 는 그의 일생을 주도하는 주도사상이다.
이백은 후세 사람들에게 900 여 수의 시를 남겼다. 이 휘황찬란한 시편들은 그의 일생의 심정을 보여 주며, 성당 사회의 현실과 정신생활의 예술적 묘사이다. 이백은 일생의 포부가 원대하여 명리에 대한 동경을 조금도 숨기지 않고 표현했다. 이것은' 푸량음',' 제갈무후전 읽기',' 애채사인곰' 등 시에서 잘 표현된다. 이백은 소년시절부터 임협을 좋아했고, 많은 레인저시를 썼는데, 그중' 벽력레인저' 는 대표작이다. 장안 3 년의 정치생활은 이백의 창작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의 정치적 이상과 어두운 현실 사이에는 날카로운 갈등이 존재하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과 원한이 그의 가슴에 축적되었다. 좋은 시가 나왔기 때문에,' 가기 어렵다',' 고풍',' 왕 12 박' 과 같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사람들을 썼다. 한 사람의 일생을 슬퍼하며 보내기 어려운 명문. 이백은 반평생을 떠돌아다니는 생활을 하며 전국의 많은 명산대천을 유람하며 조국의 아름다운 강산을 찬양하는 아름다운 시를 많이 써서 자유를 사랑하고 해방을 갈망하는 심정을 표현했다. 이런 시가에서 기이한 산천은 그의 반항적이고 얽매이지 않는 성격과 잘 어울린다. 이런 시는 이백의 시가 작품에서 많은 수를 차지하여 역대 낭송을 받았는데, 그중에서도' 몽리등천목산' 이 가장 걸출한 대표작이다. 시인은 창쾌한 시구로 상상의 날개를 자유롭게 펼치며 갖가지 정신적 모험과 추구를 써내려 억눌린 영혼을 꿈속에서 진정한 해방을 얻었다. 그리고 "오, 내가 어떻게 지위가 높은 사람과 높은 사람에게 무릎을 꿇을 수 있을까, 그들은 결코 성실한 얼굴을 보여주는 것을 참을 수 없다!" " 시에서도 시인의 자존심이 드러나 후세 사람들이 이백의 위대한 인격을 살피는 중요한 근거가 되었다.
스시는 중국 북송 시대의 문학가, 화가, 서예가이다. 공자, 전쟁, 호 동포 거사. 송대 메이저우 (오늘 쓰촨 미산시) 사람. 그의 아버지 소견과 동생 소철은 모두 고대의 유명한 문학가로, 세계에서' 소삼' 이라고 불린다. Jiayou 학자, ren Fengxiang 서명 문장, 과실 제거 옹호. 종신은 변법에 반대하지만, 밀주 () 서주 () 에서 홍멸메뚜기 () 에 대항하여 빈궁을 구제하고 고아를 구제하여 나무를 많이 만들었다. 나중에 또' 중상조정' 으로 황주를 비하했다. 철종은 당시 한림학사로 항주 (), 응 (), 양 (), 정 () 을 알고 있었다. 혜종은 처음으로 사면을 받았다. 시, 단어, 산문은 모두 북송 문학의 최고 업적을 대표한다.
수시의 시는 벼슬길의 굴곡을 토로하는 정서가 많으며, 민생의 질고를 반영하고 현실의 어둠을 폭로하는 것도 있다. 시풍은 대담하고 신선하며, 특히 비유에 있다. 황정견과 함께' 소황' 이라고 부른다.
소식 () 의 단어는 제재가 광범위하고, 지난 일을 회상하고, 답도 주고, 배웅도 있고, 이치도 있고, 엄격한 리듬을 돌파하여 단어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대표작으로는' 염노교',' 물조가곡' 이 있어 호방파 사단의 선례를 개척하고 신기질과 함께' 수신' 이라고 불렀다.
수시의 산문 중의 왕양의논문은 임의성이 강하고 서사 구조가 치밀하고 선명하다. 예를 들면' 석종산집',' 호방정집' 등은 모두' 적벽부',' 후적벽부' 와 이름이 같은 작품이다. 구양수와 함께' 오가소' 라고 부르는 것은' 당송 8 인' 중의 하나이다. 문학사상은 "어떤 일이든 하지 않는다", 자연을 숭상하고, 속박에서 벗어나, "법도에서 혁신하고, 호방 밖에서 묘리를 발휘한다" 고 강조했다. 승진에 투신하자 황정견과 진관은 모두 문을 나섰다.
스시는 또한 해서체에 능하며 황정견, 미탄, 채향과 함께' 송사집' 이라고 부른다. 진 () 당 () 오대 명가 () 에서 왕승건 (), 이영 (), 서호 (), 안진경 (), 양응식 () 을 스승으로 삼아 스스로 일가를 이루었다. 보라색 구름: "나는 책을 낼 수 없다." 또 구름이 있다: "혁신해야지, 고대인을 연습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황정견은 "초창기 필력이 탈속적이어서 사장의 자연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또 구름: "황주에 도착하면 필력이 매우 크다. 클릭합니다 만년에 해외 풍랑의 영향을 받다. 그에 더해, 그의 학식, 마음, 학식은 곳곳에서 출중하여, 일생의 기복이 심했다. 그의 서예 스타일은 풍부하고 순진해서, 너는 그의 서예를 보고 그가 혼자라고 상상할 수 있다. 사람과 책은 서로 존중한다. 당시 그의 형제, 조카, 특히 밀, 곽, 그리고 그의 친구, 조령의 수도가 그를 따라왔다. 나중에 이강, 한세충, 육유, 명대의 오폭, 청대의 장지동 등 유명한 역사적 인물도 그에게서 경전을 받아 큰 영향을 미쳤다.
스시는 그림에 묵화대나무를 그려 문학보다 더 세련되고 춤의 기세를 가지고 있다. 쌀은 그가 "묵주를 만들어 땅에서 꼭대기까지" 라고 말했다. 나는 물었다: 왜 세그먼트화하지 않는가? 고 말했다: 대나무 학생, 왜 하나씩? 클릭합니다 그는 고목의 괴석을 만드는 데도 능하다. 쌀도 마른 가지를 만들고 이유 없이 휘감는다. 석두, 그리고 이상 하 고 불합리 한, 그의 가슴에 우울증과 같은 하드입니다. "그의 그림이 매우 기상천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서화 이론 사상은 두드러져 화론의 영향이 깊다. 만약 신을 중시하고, 그림 밖의 정을 제창하고, 그림은 기탁하고, 형식의 뇌동과 프로그램의 제한에 반대하고,' 시화의 단결, 예술성과 신선함' 을 제창하고,' 문인화' 의 개념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문인화' 의 후속 발전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현존하는 책은' 황주한식시',' 적벽부',' 선생님의 논문 감사합니다',' 제황수필' 몇 편이다. 살아남은 그림은' 고목기석' 이다. 최근 몇 년 동안 발견된' 소호죽석권' 도 그의 작품이다. 시에는' 동파 7 장' 이 있고, 시에는' 동파악부' 가 있다. 청대, 왕문호는 수문충의 공시에 대해 완전한 편찬과 주석을 달았다.
수시 (1037-1101년), 쓰촨 미산인, 북송의 걸출한 문학가, 화가, 아버지 수 스시는 스물한 살 때 이미 수재였다. 종신 시대에 그는 봉상, 항주, 밀주, 서주, 호주에서 일했다. 원풍은 3 년 (1080),' 우대시안' 으로 황주를 용단 조수로 폄하하였다. 황주에서 4 년여 동안, 성동파에서 경작지를 하여' 동파거사' 라고 불렀다. 철종이 즉위 후, 한림학사, 상좌학사, 예부 상서를 역임하여 항주, 잉주, 양주, 정주 등지에서 모두 알고 있다. 만년에 혜주, 단주로 강등되었다. 사면 북쪽 반환, 도중에 상주에서 죽고, 허난 () 현 () 에 묻혀 문중공 () 을 쫓다.
수시가 지방장관으로 재임하는 동안 백성의 질고에 관심을 갖고 많은 혜민의 좋은 일을 하여 백성들의 지지를 받았다. 수시는 박학다재한 수필가로 당송 8 인 중 하나이며, 그의 문학 작품은 북송 문학 창작의 최고 성과를 상징한다. 수시는 유명한 시인으로 송대의 유명한 시인 황정견과 함께' 수황' 이라고 불렀다. 걸출한 시인 수시는 호방한 사풍을 창조하여 걸출한 시인 신기질과 함께' 수신' 이라고 불리며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스시는 유명한 서예가이다. 그는 황정견, 미피, 채향과 함께' 송사집' 이라고 불렀다. 수시도 유명한 화가이다. 또한 두보 (7 12-770), 자미, 하남현 사람들은 농토수리, 교육, 음악, 의학, 수학, 금석학, 미학, 요리 등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조부두는 초당의 유명한 시인이다. 청년기에 그는 강소성, 하북성, 산둥 등을 여행하며 이백과 두 차례 만나 깊은 우정을 맺었다.
당현종 천보 5 년 (746 년), 두보가 장안에 왔다. 이듬해 그는 당현종의 과거시험에 참가했다. 간신 리의 방해로 수험생 한 명도 합격하지 못했다. 이때부터 진보할 방법이 없고, 생활이 가난하다. 천보 14 년 (755) 에 이르러서야 그는' 호위 영부 진입' 이라는 직위를 얻어 파병 공장을 담당했다. 같은 해 안사의 혼란이 발발하자 두보는 봉현 (오늘 산시 민들레) 에서 친척을 방문하고 있다. 다음 해, Yinzhou (현재 산시 성 푸현) 창족 마을 에 집 보안 을 넣어 Lingwu (오늘 간쑤 성) 에 왕위에 오른 suzong 에 뛰어들었다. 도중에 봉기군에 포로가 되어 점령된 장안으로 끌려가는 동안 봉기군의 약탈 폭행과 인민의 고난을 목격했다. 지덕 2 년 (757 년) 4 월까지 그는 숙종의 임시 거지인 봉상 (현재 산시 봉상현) 에 위험을 무릅쓰고 관직 좌측을 수여받았다. 얼마 후, 그는 집을 돌보는 것을 도왔기 때문에 군 복무 주 서기로 강등되었다. 이후 그는 현실정치에 실망해 관직을 포기하고 집안을 서쪽으로 옮기고 결국 청두에 도착했다. 엄무 등의 도움으로 그는 도시 라쿤화계가에 두보 초당이라는 초당을 지었다. 나중에 그는 엄무에게 교정부의 과원과 원외랑으로 추천되었다. Yanwu 의 죽음 후, 청두 (成都) 를 떠나, 가족은 Zhuozhou 에 살고 있습니다 (이 쓰촨 봉절 현). 2 년 후, 여주에서 강릉, 형양까지. 당태종은 5 년 (770) 에 시인은 샹강 일선에서 죽었다.
그의 시는 예술적으로 풍부하고 다양함으로 유명하며, 때로는 호방하고 분방하며, 때로는 우울하고 슬프거나 현란하거나 다채롭거나 소박하고 화려하지 않다. 그는 율시를 잘하며 신악부 시풍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그의 시는 리듬이 조화를 이루고, 문장을 다듬고, "인간 성선구에 몰두하고, 말은 놀라울 정도로 죽지 않는다" 는 그의 엄밀한 창작 태도의 진실한 묘사이다. 중국 문학사에서' 시성' 으로 불린다. 그의 1400 여 편의 시가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이것은 두소릉입니다.
두보초당은 최초의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 중 하나로 청두 서문 밖에 위치한 라쿤화강변으로 당대의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 두보가 청두에 거주할 때의 옛집이다.
두보 (기원 7 12-770), 글자미, 호소릉야로, 임공부 감독관으로 두공부라고도 불린다. 하남 현인 () 은 당나라 () 에서 성쇠 () 로 전락한 전환점 () 에 살면서, 일생이 기구하여 결국 실패하였다. 그 시가 창작의 휘황찬란한 성과로' 시성' 으로 불리며 지금까지 시 1400 여 곡이 전해지고 있다.
서기 759 년 겨울 말 두보는 안사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청두로 망명했다. 이듬해 봄, 친구의 도움으로 그는 아름다운 라쿤화계 옆에 오두막을 지었는데, 바로 그의 시에서' 만리교서부, 백화담북장' 이라고 부르는 청두 초당이었다. 그는 거의 4 년 동안 이곳에서 살았고,' 봄밤 희비',' 서향' 등 240 여 편의 시를 남겼다. 그중'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깨졌다' 는 것은 천고의 작품이다.
두보는 청두에서 생활하며 교유하며, 시문과 서화를 시문하고, 기묘한 꽃이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다. \ "두 오리올스 명나라 cuiliu, 푸른 하늘 에 백로 행. 창문에는 서릉 가을눈이 함유되어 있고, 오동만리선은 문을 멈춘다. " 이' 사절구 (세 번째)' 는 시인이 초당에서 본 백가의 봄빛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765 년 엄무병이 세상을 떠나 유일하게 의지하는 두보를 잃고 아픔을 참으며 청두에 작별을 고해야 했다.
오늘날 두보 초당은 여러 차례 수리를 거쳐 240 여 묘를 차지하며 청두에서 가장 집중된 관광지 중 하나이다. 초당에서는 난목삼천, 매죽성림, 시냇물이 구불구불하고, 교정이 엇갈리고, 장작문 꽃길이, 구불한 길이 그윽하고, 원림 구조가 우아하고 수려하다. 건물은 정문부터 시작하여 대묘, 시사전, 장작문, 공부전 순이다. 그중 대묘와 차이문은 두보시에서 언급한 초당의 원시 건물이다. 시사전 정중은 두보의 동상으로, 전 안에는 역대 유명 인사가 쓴 대련과 편액이 있다. 공사부 신단에 두보 초상화 한 폭이 있고, 동행한 사람은 육유와 황정견이다.
1985 년 두보초당은 두보초당 박물관으로 이름을 바꿔 각종 자료도서 3 만여권, 문화재 2000 여점을 소장했다. 송, 원, 명, 청시대 두보시의 정각, 복사, 사본, 각종 현대인쇄본, 15 개 언어의 외국어 번역본과 한국, 일본에서 출판된 120 여종의 중국어판 그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보는 평생 1000 여 편의 시를 썼는데, 그중에는' 삼리',' 삼리' 가 유명하다. 두보의 시는 인민에 대한 깊은 동정을 충분히 표현하며 봉건사회 착취자와 착취자의 첨예한 대립을 폭로했다. "주문주 냄새로 뼈가 얼어죽는다!" " 이 불후의 시는 중국 인민이 대대로 기억하고 있다. "절약할 때 감히 죽고, 외로울 때 또 무서워요!" 두보가 조국에 대한 비할 데 없는 사랑을 충분히 표현한 것이기도 하고, 그의 시가 널리 환영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두보의 애국열침은 그의' 춘망',' 황군이 황하 양안을 수복하다' 등의 명작에서도 매우 풍부하다. 삼관'' 삼고별' 에서 그는 많은 인민 군중이 온갖 고통을 참는 애국정신을 칭송하고 독자들에게 애국애민의 동심을 보여 주기까지 했다. 조국과 인민에 대한 애착으로 통치 계급의 사치스럽고 방탕한 몰골과 나라를 해치고 백성을 해치는 범죄에 대한 강한 증오가 생길 수밖에 없다. 이 점은 불후의 명작' 차점',' 양대도' 에서 남김없이 펼쳐졌다. 위대한 애국자의 국가와 국민에 대한 관심은 필연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드러날 것이다. 두보의 사물과 풍경에 관한 시, 심지어 부부, 형제, 친구에 관한 서정시까지 조국과 인민에 대한 깊은 감정이 스며들고 있다. 요컨대 두보의 시는 당나라 쇠퇴의 예술 기록이다. 두보는 적극적인 입세 정신으로 용감하고 충실하며 매우 광범위한 사회 현실을 깊이 반영하였다. 어떤 험악한 형세든 그는 자신감을 잃지 않았다. 중국 문학의 역사에서 두보 시의 인지 기능, 귀감 기능, 교육 기능, 심미 기능은 따라올 수 없다.
두보시의 가장 큰 예술적 특색은 시인이 종종 주관적인 감정을 객관적인 묘사에 숨기고 사물이 스스로 독자를 감동시킬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양대도' 에서 시인은 양남매의 방탕을 직접 꾸짖지는 않았지만, 그들의 옷차림, 음식 등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에서 작가의 애증 태도가 충분히 드러났다.
두보의 시는 소박하고 통속적이며 사실적이지만 기교성이 매우 강하다. 그는 또한 독백과 속담을 자주 사용하여 인물의 개성을 부각시킨다.
두보의 시는 인물을 묘사할 때 세부 사항을 잘 묘사한다. 예를 들면 북벌전쟁에서 아내와 자녀들을 묘사한 말이 있다.
두보의 시풍은 변화무쌍하지만 전반적으로 침울한 좌절로 요약할 수 있다. 이곳의 억양은 문장 깊은 뜻을 가리키고, 좌절은 감정, 말투, 음절의 기복을 가리킨다.
이것들은 모두 두보가 중국 3 천여 년 문학사에서 최고무상의' 시성' 지위를 확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