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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철학사의 중요한 대표: 모지?

삼표

일명' 3 대 법칙' 입니다. 묵자는 춘추전국시대에' 말' 이나 한 마디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세 가지 기준을 제시했다. 모지&; 미도르는 도망 칠 수 없다: "말에는 세 가지 시계가 있어야합니다. 클릭합니다 세 표는 "기초자, 오리지널, 유용한 사람" 입니다. 즉, "고대와 성왕에서 유래한 일" 은 역사적 경험을 근거로 해야 한다. "눈과 귀의 진실을 살피다" 는 것은 사람의 직접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형사정치를 폐지하고, 국민의 이익을 보고, 또한 그것을 정치 실천에 바쳐 국가와 인민의 이익에 부합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묵자의 소박한 경험주의를 설명하는 것은 묵가 논리 이론의 인식론의 기초이다.

묵가 열 가지 (배경 지식, 이해 전용)

모지&; 미도트 루웬: "나라가 어지러우면, 언어는 상현, 상동이다. 국가가 가난하고, 언어가 절약되고, 묻혀 있다. 국가가 목소리로 가득 차 있다면, 언어는 불행하고 치명적이다. 만약 국가가 비도덕적이고 무례하고 무례하다면, 언어는 하늘을 공경하고 귀신을 공경한다. 국사가 침략을 빼앗으면 말은 사랑하고 공격하지 않는다. "

박애를 바치다

묵자 사상의 핵심은 천하 사람들이 서로 호혜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묵자는 "천하에 재난이 있고 원한이 있는 자는 사랑하지 않는 데서 나온다" 고 생각한다. ("전일애") "쌍방이 호혜를 사랑하는 법" 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국민이 그 나라를 안정시키고, 그 나라를 안정시키면, 남의 살림을 자기 집으로 삼다. 이 사람의 몸을 봐라, 만약 네가 그의 몸을 본다면. " 그리고 사랑과 호혜의 결합, 즉 사랑은 다른 사람에게 유익하다. "사랑, 사람들은 그것을 사랑할 것이다. 이인은 이익을 얻는다. " "화목하고 다르다", "사랑과 동일" 을 주장하며 유교의 친교 사상을 반대하다. 그는 또 "천하가 서로 사랑하고, 나라가 서로 공격하지 않고, 집이 어지럽지 않고, 도둑이 없으면 군신 아버지가 효를 다할 수 있다" 고 생각했다. 이것이 세계의 규칙이라면. "당시 전쟁의 유린 아래 소규모 생산자가 평등하고 호혜적으로 사회평화를 이루고자 했던 아름다운 소망을 반영했다.

무해하다

춘추전국시대의 묵자어. 상호 불가침' 은 묵가의' 겸애' 사상이 가장 집중되고 두드러진 구체적 요구이다. 춘추전국시대' 제후는 그 나라를 사랑하고 그 나라를 사랑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나라를 공격하여 그 나라를 이롭게 했다' 는 천하대란이다. 묵자는 제후국이 무력으로' 무고한 나라' 를 공격하는 행위를 반대하고, 도시를 침략하고, 땅을 약탈하고, 만민을 죽이는' 비공격' 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이런 전쟁이 가장 큰 불공정이라고 생각한다. 묵자가 무조건 모든 전쟁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그의' 불공' 은 단지 침략전쟁을 겨냥한 것이다. 예를 들면' 당공길리, 공주' 와 같다. 그는 무죄를 공격하는 것은' 공격' 이 아니라' 징벌' 이 죄를 시인한다고 생각한다. "공격하지 않는다" 의 본질은 "비전" 이다.

상현

춘추전국시대의 묵자어. 상' 은' 숭상' 을 의미하고,' 현' 은 인재의 뜻이다. 묵자는 상현의 일이 "정치의 근본이 될 수 있다" 며 "국유현자는 반드시 나라를 잘 다스릴 것" 이라고 생각한다. 현자가 적으면 나라가 얇게 다스린다 "("묵자&; Middot on Shang Xian ") 을 참조하십시오. 덕이 있는 사람에게는' 덕열, 관복, 공로, 공로' 로 정권에서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그는 또한 "관직은 무상하고, 백성은 종기가 없다" 고 주장했다. 능력이 있으면 규칙을 지키고, 능력이 없으면' 농공민' 을 동등하게 대우한다. 유가의' 친경' 사상과 대립하다.

상동

춘추전국시대의 묵자어. 상' 은' 숭상' 이라는 뜻이고' 통통' 은 통일과 정체성이라는 뜻이다. 천자가 각기 다른 수준에서 통치하는 것과 같은 이상적인 정치를 가리킨다. 묵자는 "천하현인을 택하여 천자로 만들다" (묵자 & 미도트는 하늘, 천자, 왕후, 장군, 향민의 엄격한 계급 통치 질서의 수립을 주장했다. 이런 제도 하에서, "위에 있는 것은 반드시 전부일 것이다. 틀린 것은 틀림없이 틀린 것이다. "상하가 일치하면" 성사, 성사, 고본, 완성 "("묵자&; 미들닷), "오직 한 사람만이 세상의 의미를 공유할 수 있고, 또한 세상에 의해 통치된다." ("묵자&; Middot ibid) 을 참조하십시오.

부자연스러운/폭력적인 죽음

춘추전국시대의 묵자어. 모지&; 미도르트는 운명이다: "왕의 생명은 폭력적이고, 가난한 사람의 술술은, 불친절한 말이다." 묵자는 사람의' 빈부조기 사망' 등 인생 경험을 운명으로 보는 운명에 반대하며' 실력으로 하라' 고 주장하지만 우리는 전통적인 귀신관념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는 숙명론과 모순된다.

천지

춘추전국시대의 묵자어. 모지&; 미도트 천지: "천도는 소중하고 천도는 지식 (지혜) 이다." 하늘은 의지가 있고 인격이 있는 지고무상의 주재자라고 생각하며 선을 보고 악을 처벌할 수 있다. "하나님의 뜻을 따르고, 서로 사랑하고, 서로 이득을 보는 사람은 상을 받는다. 하늘의 뜻을 거스르는 자는 악을 행하지 말라. 도둑이 되면 반드시 보응을 받을 것이다. " 그는 또한 천도의 뜻이 사람의 행동을 측정하는 기준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하늘의 뜻을 가지고 있다. 사람이 규칙을 가지고 있고 장인이 점잖다." 자동차 장인은 그의 규칙을 준수하여 세계의 방원 () 를 실현하였다. 그는 "위너 () 는 옳고 패자 () 는 틀렸다" 고 말했다. 묵자는 천지를 법기로 삼고, 겸애사상을 선양하고, 통치자인 성왕에게 경고하고, 타인의 악과 도둑을 반대하는 것은 은주 이후의 천명관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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