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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 Guowei 이력서

왕국위 (1877-1927)

왕국위, 본명 곽진, 자정안, 일명 위보, 절강해령인. 왕국위는 중국 근현대사에서 국제적 명성을 누리는 유명한 학자이다. 초창기에 신학을 추구하고 자산계급 개량주의의 영향을 받아 서구 철학, 미학과 중국 고전 철학, 미학을 융합하여 철학, 미학을 연구하여 독특한 미학 사상 체계를 형성하고, 후공사학, 연극, 후치사학, 고문학, 고고학을 형성하였다. 곽말로는 그를 신사학의 선구자라고 불렀다. 그뿐만 아니라, 그는 평생 스승이 없이 가정을 이루고, 가정을 이루고, 성적이 우수하고, 공헌이 탁월하며, 교육 철학 문학 연극 미학 사학 고대 문학 등에 깊은 사상과 혁신을 가지고 있으며, 중화민족의 문화보고에는 심대한 학술유산을 남겼다.

첫째, 가족 출신

왕가조 국적이 개봉하다. 송사' 에는 왕의 선조와 그 먼 조상, 왕빙, 왕훈 등 전공이 뛰어난 인물이 실려 있다. 그중 계왕, 왕빙, 왕훈은 국난으로 사망했고, 특히 왕빙은 정강 원년에 사망했고, 유목민족을 막기 위해 성을 지키기 위해 태원에서 순난했다. 그는 걸출한 제금 민족 영웅이다. 왕빙의 손자 왕릉은 송고종 남정과 함께 안화왕작을 공격하여 그를 제 1 염관으로 봉하여 800 여 년 동안 정착했다. 왕국위의 아버지 왕나옥은 송안화군왕의 손자이다. 해녕의 노안화 왕묘는 명나라 홍치년 동안 시작되었고, 가정임자는 연간에 불에 파괴되어 재건되어 성동으로 이주했다. 오늘날, 이 고묘는 이미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왕씨 가문은 해녕에서 진싱 왕병, 공격전 기사, 제일염관 왕릉에 항거하여 오랫동안 현지인들의 존경을 받았다. 왕 Guowei 도 이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보종보 충렬공전' 을 썼다.

둘째, 학술 활동 및 주요 경험

왕국위, 1877 부터 1877 년 2 월 3 일 (청광서 3 년 10 월 29 일), 저장해닝시 엄관진 쌍인골목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는 주로 해녕의 고향에서 보냈다. 그가 1899 에서 상해로 농업사회와 동양문학사회를 공부할 때까지. 그가 네 살 때, 그의 어머니 링 부인이 돌아가셨다. 그와 언니 여운의 생활은 주로 고모와 할머니가 돌보는데, 그의 학습생활은 주로 아버지 왕나옥의 영향을 받는다. 왕나이옥, 본명 자이재는 일찍이 한 차 페인트 가게에서 책을 읽으며 공부했다. 여가 시간에 그는 서화, 인감, 시사고문, 학식이 해박하고, 부지런히 연구하며, 특히 서화 이론에 전념했다. 그는 8 권의 여행목록, 고대 통화검사와 기타 원고 한 권, 시 몇 권, 그림을 썼다. 왕국위는 교육을 잘 받은 가정에서 생활하며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한다. 65438 년부터 0883 년까지 일곱 살 때 판자귀 (모창 분), 진수천 선생이 이웃 학교에서 공부하여 선생님의 계몽교육을 받았다. 아버지 왕나이유의 지도 아래 그는 많은 책을 읽고 전통문화의 여러 분야를 섭렵하며 현대 선진 과학문화 지식과 개혁 사상을 초보적으로 접해 독서의 지향과 흥미를 형성하였다.

1892 년, 왕국위가 국학에 입학하여 60 위를 차지했습니다. 같은 해 그는 행영부에 가서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1893 항영과에 가서 다시 시도하고, 1894 항주 코인숭문서원에 갑니다. 주립대학에 합격한 이후 그는 시험 준비에 주력한 것이 아니라 광범위한 독서에서 역사, 교정, 고증, 신학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었다. 1894 갑오전쟁 이후 서구 문화과학이 중국에 대량으로 수입되면서 왕국위는 새로운 문화와 사상을 접하게 되면서 새로운 학문을 추구하려는 강한 열망이 생겼다. 그는 가정 형편이 어려워 유학 비용을 부담할 수 없었지만, 시사, 외국 정치서적, 성세 위기설, 시대뉴스, 격치편집 등에 관심을 갖고 있다. 1897 에 이르러 진가선생님일 때 그는 고향에서 과외를 하는 것에 대해 매우 불안해했고, 그래서 아버지는 그에게 유학을 추천하여 유학을 희망하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유학명언)

1898 년 정월, 왕국위는 아버지 왕나우의 동반으로 상해로 가서 공부하는 항로에 올랐다. 그는 수로에서 상해에 도착하여 시사박물관에 들어갔다. 2 월 나진우가 운영하는 동방문학사에 가입했다. 당시 스승은' 시무보' 에서 파자를 개량했고, 동양문학사 일본계 교사인 후지다 하풍, 사강좌에서 스승을 지냈다. 일본어를 배우는 것 외에도 영어와 수학을 공부했습니다. 왕국위는 1989 년 국방개혁 중 육군자의 죽음에 대해 깊은 억울함을 느꼈다. "그는 머리를 긁고 진실을 묻는데 상당히 대범하다." (왕나이유 일기에 따르면) 1900 년 봄, 왕국위는 나진우의 지지와 후지타, 천강 두 일본 선생님의 도움으로 1900 년 6 월과 1900 년 2 월 도쿄 물리학학교에 도착했다. 병으로 이듬해 음력 4 월 26 일 도쿄에서 상해로 돌아와 5 월에 귀국하여 요양하였다. 8 월 이후 오상농학교에 가서 통역을 한다. 왕 Guowei 의 편집은 동양 문학 사회 시대에 시작 하 고, 일본에서 공부 하 고, "교육 세계" 의 많은 번역본을 "Luo Zhenyu" 에 간행 하 고, 잡지의 편집자 그리고 대리인 편집자가 되었다. 그는 편찬과 자신의 논술을 통해 많은 근대 서방 학자와 외국의 과학 철학 교육학 미학 문학 등 분야의 선진 사상을 도입했다. 그는 1898(22 세) 부터 상해까지, 1906 부터 30 세까지 갔다. 동문학사와 두동 일본에서 유학하는 것 외에도 그는 남통사범학교와 장쑤 사범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있다. 이때 그는 주로 철학을 공격하여 칸트, 숙본화, 니체의 철학을 배우고, 선진제자와 송대 이학을 결합하여 서구 윤리학, 심리학, 미학, 논리학, 교육학을 공격했다. 그가 번역한 심리학과 논리학 명작은 창조성을 가지고 있다. 그는 이 시기를 "천하를 다 배우다" 는 "자율 학습" 시기라고 부른다. 대표작으로는' 홍루몽 평론',' 정안시고',' 임검사' 등이 있다. 게다가, 왕국위는 교육부 총무부와 교육부 도서 컴파일국을 역임한 적이 있다. 서른 살 후에 문학을 전행하다. 그는 처음으로 러시아 작가 톨스토이를 중국인에게 소개하고 셰익스피어 단테 괴테를 비교해 톨스토이의 명작'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 부활',' 영국 19 세기 낭만주의 시인 바이런 등을 소개했다. 이와 함께 왕국위는 미학과 사학을 연구하고, 유명한' 인간사화' 를 집필하고, 중국 희곡사를 연구하고,' 곡록' 등 여러 작품을 집필하며 송원 희곡 시험급을 완성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신해혁명 (19 1 1) 이후 청정부가 해체되면서 왕국위 가족은 나진옥과 함께 일본으로 가서 4 년 넘게 살았다. 나진우의 도움으로 나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공부할 기회가 있었고, 연구 방향은 고전과 초등학교로 바뀌었다. 그와 나진우의 이웃은 평소에 서로 공부하고, 앞뒤로 공부하며, 나씨가 대운도서관의 책을 정리하도록 돕고, 그 소장된 이기 탁판 등 석제품을 엿볼 수 있게 하고, 일본 학자들과 광범위하게 교류하며, 학술능력이 빠르다. 그는' 주조금문 서술' 의 서문에서 이렇게 말했다. "동도 후, 나는 모사 (나씨) 에게 고문문의 연구 문제를 물어본다. 왜냐하면 내가 소장하고 있는 탁문을 모두 다 읽어야 하기 때문이다." 갑골문에 대한 그의 치료는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나는 새로 발견된 사료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고문학을 기초로 고대사를 연구할 수 있고, 고대물부터 고서, 의류, 건축에 이르기까지 섭렵이 매우 넓어서 많이 썼다. 또한 희곡 연구에도 중대한 돌파구가 있다.' 송원 희곡 시험' 이라는 책은' 희곡사 연구에서 총결산적인 거저' 로 불린다. 왕국위는 일본에 있는 동안 시국의 격동과 청나라의 멸망을 느꼈다. 그의 생활 경력과 결합해 시를 몇 개 내고 시집을 편찬했다. 이 기간 동안 그의 생활은 상당히 안정되어 학술적으로도 비교적 성과가 있었다. 그는 여기서 "인생은 가장 간단하지만 공부는 많이 달라졌다" 고 말했다. 책이 많아서 인생의 왕관이다. "생계 문제 때문에 동향은 그를 상해로 돌려보내 영국인 하동을 위해 학술시리즈 잡지를 편찬하도록 초청했다. 그는 온 가족과 나진우에 살고 싶지 않아 19 16 귀국했다. 하얼빈에서 그는' 광창학 난처' 와' 학술총서' 의 편집장, 창성슬기로운 대학 교수이다. 그는 주로 갑골문과 상주사 연구에 종사하여 선인을 뛰어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일찍이' 절강통지' 편찬에 참여해 강남의 유명한 장서가 장여초를 위해' 오성 오강미운루 장서' 를 편찬한 적이 있다. 신해이래 중요한 연구 성과는' 관림' 8 권,' 석림' 10 권,' 잡림' 2 권을 포함한' 관림' 에 편입되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1923 년 봄, 당시 부의의 작은 조정에서는 국내에서 학식이 풍부한 수재를 골라야 했고, 왕국위는 상경하여 순황제의 손자 부의의 남서재로 추천되었다. 청조의 관례에 따르면 남서재에서 일한 사람은 대부분 한림 이상의 학식이 해박한 유명인이어야 한다. 왕 Guowei 는 단지 옷감 출신이지만, 그의 지식으로, 그는 양, 문소와 함께 남쪽 서재에서 일했다. 다행히 그는 대내에서 숨겨진 것을 보고 경양궁의 책을 검사했다. 이듬해 겨울, 풍옥상' 궁궐 강요' 사건이 발생하여 왕국위는' 남서재' 의 일을 끝냈다. 그래서 학식을 흠모하는 후시 () 구 () 강 () 등은 그를 새로 설립된 칭화대 국학연구원 원장으로 추천했지만, 왕국위는 원장이 되려 하지 않고 교사만 가르쳤다. "고사신증", "설문", "상서" 등의 과목을 가르치고, 주교정과 몽골사, 원사 연구에 종사하다. 그는 해박한 학식, 순박한 학풍, 과학적 연구 방법, 소박한 생활로 청화학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문어학, 역사학, 고고학의 전문가 학자들을 양성하고 만들었다. 동시에, 그 자신의 학술도 더욱 정련되고 학술화되었다. 그는 고대 역사와 지리 연구에 큰 공헌을 하여 국내외 학자들의 탄복과 존경을 받았다.

1927 년 6 월 2 일, 왕국위는 이화원 어조헌 쿤밍호에서 50 세의 나이로 자결했다. 14 년 8 월 칭화캠퍼스 동일리 유촌 7 실 본지에 묻혔다. 칭화대학교에는 왕국위의 기념비가 하나 있는데, 지금까지도 존재한다. 1960 1 칭화대는 그의 관을 베이징 후쿠다 공동묘지로 옮겨 기건했다. 1985 년 8 월에 기념비를 세웠다. 비문은 유명한 비각 전문가, 제자, 화동사범대 교수 다이가상이 집필하고, 유명한 서예가 사맹해는 글을 쓴다. 베이징시 문물국은 왕국위 묘의 보수 작업을 매우 중시하여 1985 년에 자금과 인력을 투입하여 보수하였다. 왕 Guowei 의 이전 거주지는 관조승지 절강 haining yanguan town 에 위치하고 있으며 1985 년에 복구되었습니다. 저장 () 성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와 청소년 애국주의 교육 기지로 정해져 중국과 외국의 학자와 관광객이 참관할 수 있게 되었다.

왕 Guowei 모 가족 결혼, 똑똑하고 현명한 태어난. 모 죽은 후, 계승 판석, 출생, 자명, 또 동명, 송명, (초전) 을 낳았다.

셋째, 학문적 공헌과 저술

왕국위는 학식이 해박하고 저술이 풍부하다. 그는 철학, 문학, 희곡사, 고대 갑골문, 은주사, 한진목간, 한위석각, 한당사, 돈황문헌, 서북지리, 몽골사, 원사, 도서 관리, 버전 서서서학 등의 학과에 정통하다 그는 한 학과에 정통하고 조예가 깊어 자신의 견해로 선인과 시대를 뛰어넘는 성과를 낼 수 있다. 왕 Guowei 의 학문적 사고와 업적 "국내외 학계에 큰 영향을 미칠, 국제적인 명성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그는 확실히 우리나라 근대사의 사상가이자 대학자이며, 박채장이 되어 전문가가 되었다." 비록 그가 이미 우리를 떠난 지 반세기가 넘었지만, 학술 연구에서 그의 많은 저술, 고증, 교정, 후기, 전문 저서 등은 모두 장기간의 실천으로 역사적 실제에 부합하고 중외 학술계에 추앙된' 불변론' 으로 증명되었다. 왕 Guowei 학술 연구 첫 번째와 세 번째 에피소드 순서.

왕국위는 갑골문으로 상주사를 연구하는데, 이것은 학계에서 유례없는 창작이다. 그의 갑골문 방면의 성과는 다방면이다. 그는 새로운 재료, 새로운 방법으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고 종합적으로 비교하는 것을 중시한다. 갑골부사와 다른 사료의 상호 참고는 역사 지리, 고대 제사, 제도, 고서 분별 분석, 갑골단대, 갑골합합 연구 등에서 큰 성과를 거두어 학술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은왕씨 가문의 고증 방면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의' 은허부사 선공선왕시험' 과' 속고' 는 상대사 연구에 가장 큰 공헌으로, 왕국위 학술 연구의 가장 큰 성과일 뿐만 아니라 현대 학술사의 대사이기도 하다. 그는 갑골문과 고대 문헌에 근거하여 지명에 대한 고증을 근거로' 은허 갑골문이 본 지명고증' 을 편찬하고, 문헌과 비문으로' 3 대 지리노트',' 귀신방곤 일고증',' 약 8 운',' 담상',' 담모',' 담경',' 담경' 을 썼다 그는 은대의 제사식에 대해서도 상세히 논술하고 은예의에 관한 논문을 썼다. 그가 제기한 몇 가지 중요한 논점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정확하여 얻기 어렵다. 그는 은대례제의 연구 성과에 대해 후세 사람들에게 은대문화제도를 연구하도록 고무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은제도' 라는 책은 갑골문과 고대 문헌으로 서로 증명하여 중국 고대 사회 역사와 정치문화 제도의 진화를 논술하였다. 그의 연구 방법은 그가 개척한' 이중 증거법' 으로 후세 발굴과 고사를 증명하는 과학적 방법이 되었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중요한 의의가 있다.

역사 연구 방면에서, 왕국위는 중국이 갑골문과 김문 연구를 응용하고 중국 고대사를 해석하는 개산원조일 뿐만 아니라,' 한대 역사 대사에 통달한다' 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나진옥과 합작하여' 유사주견' 을 편찬하여 한진간고의 고증 작업에 종사한다. 진한사에 대한 연구에서 그는 역사 사건에 대한 고증, 한군에 대한 고증, 서초고지지에 대한 고증에 초점을 맞추었다. 당사 연구에서 그는 당대를 근거로 당사를 고증했고, 현직관제도, 균전제 등 역사 사건에 새로운 돌파구가 있었다. 유명한 웨이장의' 복금 음' 은 중국시 역사상 가장 긴 운문 서사시이다. 금기로 인해 세상에 전해진 시간은 그리 길지 않아, 왕국위가' 북몽물어' 를 참고하고 잔적을 상호 점검한 후에야 다시 전파될 수 있었다. 그는 또한 당사를 보충하여 당인 두 편의 저작의 공백을 메웠다.

왕 Guowei 훈족 역사 연구에서, 고 대 유물과 고 대 텍스트의 연구에 따르면, 다양 한 국적의 이름의 역사적 진화와 상호 관계를 공부 했습니다. 그는 근대 국내 사학계에서 흉노의 기원을 연구한 최초의 학자이자 흉노의 민족 기원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한 최초의 사람이며 은대귀신당은 흉노의 조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고물과 고서에서 그 족원이 귀신당, 쿤이, 이순신의 근원임을 밝혀냈다. 그는 흉노사 연구에 큰 공헌을 했다. 그 대표작' 귀신방이관고시',' 서호고시',' 서호희고시' 는 중국 북방의 고대 유목 부족의 역사를 광범위하게 수집하여 흉노의 기원, 관직, 문화제도 및 한족과의 관계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지금까지 학계에서는 여전히 심원한 영향이 있어 후세 사람들이 참고할 수 있는 귀중한 문헌이 되었다.

왕국위의 몽골사와 원사에 대한 연구는 관련 사료에 대한 고증에 초점을 맞추고, 역사 문헌과 기타 관련 자료를 근거로 진지한 정리와 분석, 정교한 고증, 역사상 몽골인의 존재와 발전을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역사상 몽골인의 발전에 대한 그의 고증은 원사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는 몽골인의 궐기와 거란, 여진의 흥망은 천갈래의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여 몽골사와 원사, 요사, 김사를 결합시켜 연구했다. 그는 원대 역사를 연구하여 당송 이래 7 종의 고대 여행기를 기록하였으며, 각각 두 개 이상의 판본을 수집하여 교정을 진행했다. 그는 역사적을 교정하면서 몽골 통치자와 한족의 경제문화 관계를 연구하면서 몽골인의 초기 발전 진화를 연구했다. 그는 사료를 고찰하고 전문론을 저술하며,' 예율 문공현연보',' 몽골 타타르인 기록자기',' 흑타타르인 사건 자기',' 원나라 비사의 주요 원인 자서',' 몽골 사찰기',' 타타르족 자기' 를 저술했다

왕국위는 또한 고대 역사 지리 명작' 수경주' 의 연구와 정리에 오랫동안 힘쓰고 있다. 그는 송대 주의 잔본과 명청 이래 주요 판본과 사본본을 장악했다. 그는' 수경주' 자체를 진지하게 교정하고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버전, 원고, 원류, 무결성 등에 대해서도 연구하여 고대 기물과 고대 지리를 연구하고 해석할 수 있게 했다.

왕 Guowei 는 초기에 서양 철학의 영향을받습니다. 그는 젊었을 때 철학을 배운 적이 있다. 그는 칸트와 숙본화의 철학이' 위대한 형이상학, 엄격한 논리, 순수한 미학' 이라고 생각했고, 엄복의 실증주의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은 귀엽지 않다' 고 생각했다. 과학자로서 왕국위는 실증주의를 선호하지만, 그는 숙본화의 철학을 체계적으로 소개했다. 근대 이래 두 철학 사상의 대립은 왕국위의 철학 사상에도 나타난다. 이러한 모순은 그의 철학사상과 학술연구에 반영되어 사변철학 (그는' 순수철학' 이라고 불림) 에 대한 냉담한 사랑과 객관적 지식에 대한 존중의 실증정신을 보여준다. 그는 실증주의의 정신으로' 개념 세계' 를 반성하고 철학적 관점에서 자신의 연구 방법을 요약할 수 있다. 그는 전통 철학의 범주를 분석하고 비판하고 실증적 방법을 의식적으로 적용하는 데 독특한 공헌을 했다. 채원배는 "숙본화 니체학설에 대한 왕의 소개는 물론 매우 간결하고 철학에 대한 관찰도 시대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중국의 거의 50 년 철학) 왕국 위공치철학의 일부 성과는 이미' 정안문집' 과 속편에 들어갔고, 또 다른 32 편의 논문이 교육계에 발표됐다. 그 중' 일반철학' 2 편,' 65,438+00 중국철학' (모든 논문)' 서양철학' 22 편

왕국위는 철학이 아니라 미학과 문학을 중시한다. 그는 "한 작가가 백 명의 정치인보다 낫다" 고 말했다. 중국 현대문학사에서 그는 호머 단테 셰익스피어 바이런 스티븐슨 괴테 실러 H 톨스토이 등 외국의 위대한 작가를 소개했다. 그는 또한 중국 문학을 연구하여 유명한' 인간사어' 를 썼다. 그의' 경지설' 과 같은 미학과 문학 이론은 중서미학과 문학사상을 융합하여 큰 영향을 미쳤다. 그의' 대학 3 경지, 대사업' 은 내포가 깊어 지금까지 널리 낭송되고 있다. 홍루몽 평론' 은 홍루몽 연구사의 첫 번째 중요한 논문으로, 홍루몽의 각종 문제를 체계적으로 논술하며 홍루몽 연구에서 개척성과 파격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의 시 창작에도 독특한 풍격이 있다. 그의' 인간시' 1 15 는 서정적이고, 풍격이 다양하며, 철리가 깊고, 그의 지혜와 민감성, 명료함을 보여 주며, 미학과 문학 이론을 실천에 옮긴 결정체이다.

왕국위는 중국 고전 희곡사에 대한 연구가 전례 없는 높이에 이르렀다. 곽모로는 "왕국위의' 송원희곡사' (원말 희곡사) 와 노신의' 중국 소설사' 가 중국 문학사 연구의 이중벽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그것은 획기적인 일, 유례없는 일, 권위적인 성과일 뿐만 아니라, 줄곧 앞선 후 연구이다. " 왕 Guowei 는 자신의 깊은 학문적 기원과 중국 문학 재배와 서구 선진 드라마 문학 이론 및 과학적 세심한 연구 방법을 결합하여 처음으로 중국 드라마 예술의 기원과 형성을 밝혀 송원 드라마 발전사의 윤곽을 그려 연극사 연구를 위한 체계적인 자료를 축적했다. 연극 예술을 역사 과학의 범주로 끌어올려 원잡극과 남극에 대한 문학사 지위를 얻었다. 그는 중국 고전 희곡사 연구 논문 8 편을 집필하여 연구 성과가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왕국위는 교육학 연구 방면에서 많은 유익한 일을 했다. 19 세기 말 20 세기 초, 그는 신학, 서학을 수호하는 입장에서 자산계급의 교육관점을 제시했다. 당시 중국의 선진 지식인들이 교육개혁을 통해 서구 사상의 도입을 촉진하고 중화를 진흥시키려는 소망을 반영한 것이다. 그는 교육의 목적, 인식론, 고등교육, 학교 관리 등에 대해 일련의 논술을 제기했다. 특히 우리나라 교육사에서 그는 처음으로 양성체, 지혜, 덕, 미의 전면적인 발전을 위한 완전한 인격에 대한 교육 명제를 분명히 제시했고,' 완전한 지식' 의 논술과 사범교육, 고등교육에 대한 논술을 제시하여 우리나라 현대교육제도의 건립과 교육사상의 발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그의 교육학 논문과 교육학과 교재의 번역은 주로' 교육세계' 에 발표된다.

왕국위는 도서관학, 판본학, 서지학 등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초창기에 이 학과 도서관에서 일했을 때 외국의 신흥 학과 (즉 논리학) 와 심리학을 적극 도입하여 영어 백과사전에서' 세계도서관 약사' 를 편찬하여 이 학과 기록 보관소에 소장하였다. 그는 도서관 역사를 소개하면서 도서관학의 소개와 고대, 중세, 근대 도서관의 발전 진화, 특히 르네상스 시대의 도서관, 미국과 영국의 도서관, 세계 다른 나라의 도서관과 도서 관리법을 체계적으로 소개했다. 만청중국에서 왕국위는 외국 도서관의 개황을 적극적으로 소개했다. 그 번역판은 1930 년대에 출판되었지만 내부적으로는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1930 년대에도 중요한 도서관학 학술 번역본으로 당시 도서관 사업을 촉진시켰다. 왕국위의' 장서루집',' 차탑산문집',' 정업당 문집 서문',' 전서루집' 등의 저작은 북송에서 명대, 명대, 명말 청각장 장서 개요와 개인 장서 연혁을 기술하며 중국 도서관사를 연구하는 귀중한 문헌이다. 왕 Guowei 는 서지에 대한 심층적 인 연구를 가지고 있으며 학교 역사상 중요한 서지학 책을 읽었습니다. 그는 또한 서학저작을 편찬하고, 직접 카탈로그와 색인을 작성하며, 이전에 출판된 5 대 송본, 양광고간본, 전서당 장진본 등을 편찬하여 버전 진화 연구의 큰 공백을 메웠다. 그는 또한 과감하게 혁신하고 창조한다. 그는 고서를 정리하고 서지 190 여 종을 심사했다. 그가 정리한 책은 모두 선본이 되었고, 대부분 베이징 도서관 특장부에 소장되어 후세 사람들이 소장할 수 있게 되었다.

왕 Guowei 는 생전에 60 여 종의 작품을 썼다. 그는 세계에서' 정안문집' 과' 관림' 을 편집 출판했다. 그가 죽은 후 유서, 전집, 편지집 등 다른 간행물이 있었다. 현대인들이 정리 출판한 유작의 종류는 다양하다.

한 세대의 대학으로서, 왕국위는 평생 지식에 대한 연구가 끝이 없다. 그는 정치권에 관심이 없어 생계를 꾸려 나가고, 권세가 있는 사람을 사귀고, 영광과 부귀를 숭상하며, 스스로 즐거움을 누리고 있다. 그는 간소하게 살면서 소박한 생활을 하고 있다. 그의 친구는 많지 않지만 동시대의 학계 인사들과 교제가 넓어 나진옥, 묘, 심 외에 서신이 밀접하게 왕래하고 있다. 공부는 그의 일생의 일과 사업으로, 그는 뛰어난 공헌으로 국내외 학술계에서 독특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1987 초여름, 왕국위 서거 60 주년을 맞아 화동사범대가 주최하는 왕국위 국제학술세미나가 상하이에서 열리고 대만성도 왕국위 서거 60 주년을 기념하는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1994, 해협 양안의 왕국위 학술 세미나가 해녕에서 열렸고 베이징 사범대학이 주최했다. 우리가 그의 학술유산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우리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에 유익할 것이며, 중화민족의 찬란한 문화 발전에 이로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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