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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고전, 유교 심리학, 유교 신유교, 유교 기학이란 무엇이며, 이러한 내용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유가의 기학 (세상을 실천에 옮기는 것, 허공에서 실까지)-기학사조의 부상 (2007- 10-04 00:33:06) 태그: 인성/광명역사-유가 분류

로진순 (1465 ~ 1547)

중국은 명나라의 사상가이다. 글자는 승천을 허용하고, 숫자는 정수이다. 태화 (이 강서) 사람. 진사 그는 한림 편집자, 난징 국자감비서, 난징 인사부 우시랑, 좌시랑, 난징 인사부 상서를 역임했다. 사직한 후 그는 글쓰기에 종사했다. 이성과 가스의 관계에서, 그는 이치에 맞고, 가스는 만물의 근원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주의' 이치가 다르다' 는 관점에 대해 자신의 해석을 하였는데, 만물이 가스에 의해 창조된 후 이치를 따지고 도리를 나누는 것은 도리가 다른 책이라고 생각했다. 태극은 많은 원리의 총칭이지만, 그것은 가스에 기반을 두고 있다. 마음과 물질의 관계에서 마음은 인지적인 장기이자 하나의 사물로 여겨진다. 마음은 "사물의 수를 추론하고 사물의 이치를 알 수 있다" 고 할 수 있지만, "천하를 정할 수 없다" 고 할 수는 없다. 성관계에서, 그는 천명의 성과 성품의 구분에 동의하지 않고, 성은 단 한 가지, 즉 기리의 이치라고 생각한다. 그는 정의를 보존하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하려는 관점을 비판하고, 이성욕이 하나가 되고, 이절욕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는 이성적인 관점을 받아들이고, 내면에서 이치, 즉 인, 의, 의식, 지혜의 본성을 인정한다. 곤혹스러운 이야기'' 전묘 예고'' 전묘 속고' 가 있다. 이학과 제나라 사이의 사상가. ) 을 참조하십시오

왕정상 (1474 ~ 1544)

중국은 명나라의 사상가이다. 아들 자기 균형, 호 군천. 하남 이풍 (오늘 하남 란코) 이 탄생했다. 진사는 무관, 보주 판사, 어사감, 남경병부 상서, 도사원 좌시 () 를 역임한 적이 있다. 철학적으로 그는' 원기론' 을 제창했다. 원생 에너지가 "모이면 흩어지고 꺼지지 않는다" 고 생각하는 것은 우주의 본체이다. 우주는' 고요함' 이 아니라' 끝없는' 생기발랄한 과정이다. 인식론에서' 지행겸비' 를 주장하고' 실천' 을 강조하며' 참지식' 을 추구한다. 역사관에서 역사는 진화적이고 천인이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정치적으로는 변혁을 주장하고, 사회 생산을 발전시키고, 호강을 구속하다. 그의 사상은 장재에서 왕부까지 발전하는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며 철학사에서 어느 정도 지위를 가지고 있다. 왕집' 과' 왕준천서' 가 있습니다. 중화서국에서 출판한' 왕정상 철학 문선' 이 있다. 왕정상은 왕충, 범진 등의 유물주의 사상을 계승하여 공자와 주철학 사상의 정수를 흡수하여 중국 철학사에서 번쩍이는 유물주의 철학자 중 하나가 되었다.

왕정상은 유교 경전을 연구하는 데 매우 능숙하며, 일부 유교 학자, 특히 이학자의 논점에 대해 많은 비판을 제기하고 자신의 독립견해를 발표했다. 그는 또한 자연 과학에 매우 능숙하며 천문학과 지리학에도 기여합니다. 그는 농업에 대해 이야기하고 성품을 썼다.

왕정상은 유물주의 사상가이다. 그는 "가스" 는 세계의 본원이고, "가스" 는 불후의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스" 가 있어야 "이치" 가 있다. 그가 말하는 "가스" 는 물질입니다.

이것은 송유가' 천지 이전의 이치' 의 유심주의 세계관에 어긋난다. 그는 신비한 미신에 반대하고 신권 정치에 반대하며' 사람이 하늘을 이긴다' 는 사상을 강조했다. 왕정상은' 무성무기' 가 천성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제나라 이외의 유교가 발명한 이른바' 성자연' 을 부정하고 찬성하지 않았다.

성선' 과' 성악' 의 초험주의는 공구의' 성은 비슷하지만 서로 배우는 것은 멀다' 는 견해를 지지하며' 성이 학문이 된다' 고 주장했다. 따라서, 그는 아이들이 어린 시절부터 좋은 습관을 기르게 하고, 아이를 집에 가두지 말고, 사회 현실에 접하게 하고,' 지식면' 을 넓힐 것을 주장했다. 왕정상은' 지식지식' 을 중시하고 송유의 이른바' 지덕' 과 왕수인의' 양심' 을 강력하게 반대한다. 그는 지식이

"생각" 과 "보기" 의 결합의 산물. 실천에서 실천할 것을 요구하는 것은' 참지식' 이며, 학습 중 공허하고 쓸모없는 강의와 독서에 반대한다. 그는 "학습" 과 "생각" 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고, "말하기" 와 "연습" 을 병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생각' 과' 학습' 의 결합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생각' 과' 행' 의 결합을 요구한다. 그래서 그는' 생각' 을 학습 과정에서 특히 중요한 위치에 두었다. 그는 공부에는 두 가지 방법, 즉' 지식' 과' 행' 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둘 다 우월하며, 반드시' 지식과 행동' 을 병행해야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도덕수양에 관하여 왕정상은 그의 유물주의 인식론에 근거하여 내성과 휴식을 강조하는 방법을 반대하고, 내외 일, 동정의 결합, 유죄의 조화, 시대와 함께 발전하는 방법을 주장하였다. 그는 낡은 지식을 안고 있으면서도 시대와 함께 전진할 수 없고 이치에 맞지 않는 사람들을' 얕다' 라고 부르고, 국가 계획을 고려하지 않고 나라를 아첨하는 사람들을' 비열한' 이라고 부른다. 이런 사람은 임명될 수 없다. 그는 자제에서 출발하여 점차 무욕에 도달해야' 대동' 에 도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당신은 항상 당신의 이주를 보완하고 자신을 새롭게 해야 합니다. 모든 것을 제각기 가지도록 하는 것이 바로' 인' 이다.

구 (16 13 ~ 1682)

명말 청초의 유물주의 사상가. 자령인, 호는 장쑤 곤산인이다. 청년기에 그는 만명의 폐단을 비판하는' 복원사' 에 참가했다. 청병이 남하할 때, 일찍이 청군에 저항하기 위해 군대를 파견한 적이 있다. 구 () 의 학술 성과는 다방면이다. 그는 중국 전통과 고대 소박한 유물주의를 계승하여 송명리학을 비판하고 경학 즉 이학의 유명한 명제를 제시했다. 그의 법률사상도 당시 진보한 사회사조를 호응하며 독재주의에 반대하는 색채를 띠고 있다. 만명사 의사의 나쁜 학풍을 겨냥하여 그는 독서, 실용주의, 학용을 제창하여 학술 연구를 사회 문제 해결과 연결시켰다. "세계 각국의 현질병지", "일본 지식지", "음운 오서", "임태시집" 등이 있습니다.

명말 청초 사회 격동의 역사적 조건 하에서 봉건통치가 위기 단계의 변두리에 있다는 것을 의식해 고토불변, 완고보수, 선인이 제정한 법률이 형세의 발전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은 이미' 변통의 땅' 이며, 후세 사람들은' 낡은 장을 고수하다',' 변하지 않는 이름을 고수하다' 와 같이' 대폐해' 를 형성할 것이다 그는' 어쩔 수 없이 변해야 하는' 추세에 적응하기 위해 세금 개혁, 토지세 제한, 균일제 시행, 황무지 개간과 같은 일련의 사회개혁 방안을 제시했다. 군주 통치를 개혁하고 관료 통치로 대체한다. 8 주 제도를 취소하고, 현 추천을 실시하는 등. 그도' 전일을 잊지 않고, 후사의 사단' 을 호소했지만, 과거를 돕고 현재의 개혁을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법률사상을 돌보는 민주주의의 본질은 봉건독재법제에 대한 비판이다. 그는' 법금' 이' 왕의 지위는 폐지할 수 없다' 고 생각했지만, 그는 엄한 형벌법으로 국민을 통치하는 것을 반대하며 독재법제의 주요 폐해는' 법규가 날로 번잡해지고 도구가 점점 밀집되고 있다' 고 지적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은 세상의 왕이니 스스로 통치할 수 없다. 한 사람의 통치는 복잡하고 다른 사람은 통치하기 어렵다. " 그는 진시황의 역사를 인용해' 배신과 거짓말이 끊임없이 솟아오른다' 고 ... 우울증을 예로 들어 "세상의 모든 것이 불법이라면 예방할 수 있다" 고 설명했다. 그가 말한' 다원공치' 는' 천하의 힘으로 천하를 보내는 사람' 이 아니라 군현의 권리를 확대하여 질서를 유지함으로써 군권을 견제하고 남용을 제한하는 것이다.

봉건독재법제에 반대하는 입장에서 보면 모든 것이' 무용지물' 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인간의 재능을 제한하는 시전,' 인간의 지능 고려는 약속에서 비롯될 수 없다' 는 것이다. 비록 영웅도 나약함에 귀속될 수 있다. 그래서 "조법자는 인재를 부식시킨다." 뿐만 아니라, 복잡하고 복잡한 법률과 법규는 관료와 사기꾼들이 쉽게' 법을 시로 삼는다' 고 할 뿐 아니라, 번잡한 소송과 혹독한 형벌에 의지하여 국민에게 돈을 강탈하여 민간의 호랑이가 될 수 있도록 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법이 복잡할수록 폐단이 많아진다", "법이 금지될수록 더 재미있다." " 인사 관리를 바로잡기 위해서, 그는 탐관을 엄벌하고, 유죄를 인정으로 삼지 않을 것을 주장했다. 서리의' 범법' 과' 사건 입법' 의 전통을 폐지할 것을 건의하다.

법이 소용없다' 는 상황에 대비해' 정인의 마음, 정풍속' 만이 혼란을 다스리는 요요요요이며 입국의 근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Kawachinoayanofumi 풍경의 통치가 백성을 효도하고, "풍속을 바꾸고, 백성을 순화시키는 것" 의 결과라고 말했다. 만약 뿌리부터 시작하지 않고 법을 금지로 삼지 않는다면, 반드시' 공패가 성사되고, 기풍이 부패하고, 가난한 자는 원망이 없고, 간통한 자는 뜻을 얻는다' 는 이유로 우군의 행동이다. 풍속을 바꾸고 봉건 규율의 교육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 청담' 과' 정교풍속' 을 제창하는데, 만약 미비한 점이 있다면, 즉 약속이다. 돈으로 속죄하다' 와' 식량보관' 제도에도 반대하며 이런 제도가 부자에게만 유리하고 비도덕적인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황종희 (16 10 ~ 1695)

명말 청초의 유물주의 사상가. 글자는 태충 () 이고, 이름은 남레 () 이며, 인칭 리주 () 선생 (), 절강 여요 () 사람이다. 청병은 남쪽으로 내려가 반청 투쟁을 10 여 년 동안 견지하고, 후은거로 글을 쓴다. 청정부 모집을 여러 차례 거절하다. 그는 경사에 정통하고, 원근이 유명하며, 특히 봉건전제주의를 채찍질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법률 사상도 독재법제를 비판하는 정신을 관통한다. "남레문정", "남레문열", "송원 사례 연구", "명대 유학사건 연구", "이명 방록" 등이 있습니다. 이명 방방' 이라는 책은 황종희가 명나라 멸망의 교훈에 대한 사상 총결산의 산물로 봉건군주독재제도를 예리하게 비난했다. 낡은 세계를 비판하는 과정에서 민주주의의 광채는 어둡다. 청초 사상계에 영감을 줄 뿐만 아니라, 200 여 년 후 자산계급 개량 파티 봉건독재에 대한 성토이기도 하다.

황종희는 중국 봉건 사회 후기 대격동의 시대에 살고 있다. 자본주의의 싹과 서구 과학 기술 지식의 도입은 그의 경제, 정치, 법률 사상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역사적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그는 고유의 도통관념의 속박에서 벗어나 군권신이 부여한 신비주의를 없애고' 리' 와' 해' 라는 관점으로 군권의 기원과 본질을 논증하기 시작했다. 그는 요순의' 천하 위주, 군은 객' 의 세계를 찬양하며' 군주, 천하는 객' 의 세계를 비판했다. 국가를 군주가 대대로 물려받은 사유재산으로 비난하다. 공개적으로 "군자가 천하의 큰 해다" 고 공언하다. " 군주를 신하로 하는 봉건 교조에 대하여 그는 군주와 신하의 동등한 스승과 친구 관계를 천명하였다. 장관의 임무는 "세상을 위한 것이지, 너를 위한 것이 아니다. 모두를 위해, 성을 위해서가 아니라 "천하는 결코 일군이 통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오직 군민만이 치료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황종희는 학교가' 시비를 판별하는' 기능을 갖춘 의사기관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자감은 군주의' 정치적 부족' 에 직면할 수 있어' 시비를 판별할 수 없고 학교 탓만 할 수 있다' 고 주장했다. 지방학자들도 군현의 정사를 규탄하거나 규탄할 권리가 있다. 학교의 토론은 봉건 사대부가 정치권력에 참여하려는 열망을 반영했다.

황종희는' 일가의 법' 을' 천하의 법' 으로 대체할 것을 제안했다. 이른바' 천하의 법' 이란 하상주의 법률을 가리킨다. 세상의 법은 천하인의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자신을 위해 세운 적이 없다" 고 해서, "법이 적을수록 어지러워진다" 고 한다. 3 대 이전에 제정된 법률은 모두 군주의 성씨' 사욕' 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한 푼도 천하의 마음을 위한 법' 은 없다. 그래서' 법이 밀밀할수록 천하의 혼란이 법에서 태어난다' 는 것은' 위법법' 이다. 황종희는' 공' 과' 사사' 로 3 대 법률을 나누어 계급사회의 법이 사립에서 기원했다는 것을 밝히는 것이 가치가 있다. 그는 군주의' 일가의 법' 을 비난하고' 사사로운 이익' 을 원칙으로' 일가의 법' 으로' 광주리' 에 숨은' 일가의 법' 대신 봉건독재법제를 비판하고 중소지주와 상공업 시민들이 합법적인 권리에 대한 호소를 표명했다. 그가 보기에 군주입법은 사적인 목적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그 제정된 법률은 필연적으로 전 세계 국민의 이익에 해를 끼칠 것이다. 따라서 개국 군주가 제정한 입법이라도 신성하고 바꿀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그는' 법을 지키면 법을 어기지 않는다',' 조사예종군' 을 표방했지만 고칠 줄 모르는 송명이학자는' 속유' 가 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황종희는' 세대의 법에는 세대가 있다' 는 합리성을 입증하기 위해 진 이래 역사 발전 중의' 고금의 변화' 를 간략하게 설명하면서 입법자들이 시국에 따라' 멀리 생각하고 깊이 보고 한 가지씩 고치라' 며' 위법법' 사이에서 맴돌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논술은' 법치와 시간' 의 진보적인 관점을 부여하여 독재주의의 의의를 반대하였다.

황종희도 봉건제제를 위해 변호하는 전통적 관점, 즉' 민치할 수 있지만 할 수 없다',' 천하의 치란, 법에 의지하지 않고 존재한다' 는 것을 반대한다. 그는 누군가가 나라를 다스릴 수 있더라도 군주의' 일가의 법' 을 위반하지 않고 재능을 시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사회적 진보를 촉진하는 조치가 있지만 효과를 얻기는 어렵다. 그래서 그는 법비보다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법치가 있고 나서 사람이 통치한다." 좋은 법률이 있고, 게다가' 통치할 수 있는 사람' 으로 법을 집행하면,' 모든 것이 가능하다' 는 것을 보완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법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법명언). " 설령 옳은 사람이 아니더라도, 법의 구속 때문에' 감옥에 갇히지' 않고, 자신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천하의 법" 을 세우고 법치를 실시하기 위해 (법가 참조), 황종희는 사리의 절도권을 없애고 법률의 폐단을 벗어나라고 호소하며, 사부리가 "말의 그물을 만들어 사리사욕을 돕는다" 고 지적했다. 오늘 모든 시설의 규칙과 제도는 모두 공식적인 것이다. 그것은 세계의 법률에 근거해서 법원의 법이 없다. 그는 중앙과 지방에서 도서를 관장하는 서리를 진사, 아들, 제자로 선발할 것을 주장했다. 기층에서 소관을 폐지하고 농민들이 번갈아 장교를 맡으며' 공정한' 법 집행을 할 수 있는 사법체계를 세우다.

황종희의 법치사상은 봉건 시대가 어떻게 나라를 다스렸는지에 대한 역사적 경험의 총결산이자 만명 군주전제, 환관 독단, 법기 완화를 겨냥한 것이다. 그는 법률을 통해 황제, 귀족, 관료의 특권을 제한하고 어떤 입헌 군주의 색채를 보여주기를 희망한다.

역사 방면의 주요 저작은' 명대 유학',' 송원 연구' (미완결,' 백자',' 전' 속편),' 명사' (지금까지 보지 못했다),' 온명해',' 명사 방방 기록' 이다 그의 문집에 기재된 묘지명, 전기 문장, 일시적인 역사적 사건도 관련돼 사서의 부족을 메울 수 있다.

팡 이지 (1611~1671)

명말 청초의 사상가와 정치가. 글자밀은 만궁, 용면바보, 원사, 부산바보, 쌀, 산인, 바보, 강북선비 등이라고도 한다. 퉁청 (오늘 안후이) 사람. 어릴 때 동아리 활동에 참가하여, 오 () 와 명대 () 사자 () 라고 불렀다. 숭정 13 년 (1640), 중진사, 심사 수여. 호광 총독 사각 구멍 영국은 양 시창 (Yang Sichang) 이 질투하여 감옥에 보냈지 만 그는 무릎을 꿇고 걸어 불평했다. 이듬해, 그는 공부의 관원을 맡았고, 15 년 동안 그는 왕정의 관원이 되었다. 17 년, 이자성 () 이 경경 () 에 입성하여, 지혜는 상궁 () 으로 울고 동화문 () 에서 체포되어 여기서 벌을 받고 도망가려고 했다. 남명 때 영표로 이주하여 오세공을 개명하여 시장에서 약을 팔았다. 순치 3 년 (1646), 주유랑, 계왕은 조경에서 황제를 불렀다. 그는 굴씨의 칭찬을 받았고 한림학사의 초청을 받았다. 다음 해, guiwang 에서 Wuzhou 예배 의식 보조 장관, dongge 학사, 멀리 왕관을 가지고 갔다. 영남 () 을 떠돌아다니며, 평악 () 이 청군 () 에 납치되어 굴복하지 않는다. 그를 스님으로, 큰 가지로 개명하고,' 무물, 약지, 부숙' 이라는 글자가 있고, 홍지, 약유노인, 우우, 극환선비 등의 별명도 있다. 강희는 10 년 (167 1) 에 지안에 도착했을 때 병으로 죽었다.

팡은 지혜를 복사 지도자 중의 하나로, 일생 동안 스스로 정직하고 배우기를 좋아한다. 그의 지식은 매우 넓어서 천문, 지리, 음악, 리듬, 소리, 문자, 서화, 의학, 기술 담력과 식견이 모두 그의 출신을 시험하고 그의 취지를 분석할 수 있다. 자부심은 고금의 중국과 외국의 지식을 한 난로에 융합시켜 천고의 진리를 발명해야 한다. 만물' 이라는 책에서는' 하나 둘 둘 하나' 라는 명제를 제시하여 사물의 모순과 갈등 운동을 요약했다. 그것은' 세계 고대와 현대가 모두 있다' 와' 그에 상응하는 사람이 극도로 대립한다' 는 점을 지적할 뿐만 아니라' 두 방이 모두 같다' 는 점을 강조하며 만물이' 상호 배타적이다' 고 주장하며' 하늘과 땅이 없고 유리가 먼저 있다고 주장한다. 사람은 술잔이 있고, 물건은 술잔이 있다. "유물주의 사상은 신학의 창조론을 깨뜨렸다. 그는 또 물리학 소설에서 "하늘이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고, 생명이 끊임없이 상호 작용하고 있으며, 모두 화재로 인한 것" 이라고 제기하며, 그의 세계관의 기본 관점이 불의 일원론임을 설명한다. 그러나 그의 사상에는 보수적인 자연과학체계에서 벗어날 수 없는 순환론도 숨어 있어 형형상상의' 시간-시간' 이론의 속박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현재 학계에서 그에 대한 평가가 다르지만, 그는 명청을 앞두고 진보적인 사회사상과 유물주의적 관점을 가진 철학자로 남아 있다. 그의 저서는 주로' 백이집',' 부산문집',' 통야',' 정본',' 물리학의' 쇼지',' 측의' 조호' 등 매우 풍부하다.

왕복지 (16 19 ~ 1692)

명말 청초의 유물주의 사상가. 자농, 호강재, 인칭 선산선생, 호남 형양인. 젊었을 때 나는 복사에 가입하여 개혁을 요구했다. 1648 년, 청병이 형주를 침공했고, 왕부는 반청했다. 실패 후, 그는 귀신왕 정부에 가입했고, 따돌림을 당하자 화가 나서 떠나 오랫동안 벌거숭이 동굴에 은거하여 글쓰기에 종사했다. 극히 어려운 조건 하에서 그는' 주역전',' 장자정주몽',' 상서 행이',' 악몽',' 황서',' 자치통감' 등의 저서를 완성했다. 그의 법률사상은 학한의 저서에 흩어져 있지만, 전문장도 없고 체계성도 부족하지만 내용이 풍부하여 많은 결론이 총결산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의 학술사상은' 독보적' 이었기 때문에 당시 지배권을 차지한 공식 철학의 반응이었기 때문에, 그의 저서는 줄곧 19 세기 중엽까지 금지되었다.

왕부지는 진화의 역사관에 근거하여' 법조가 왕으로부터',' 그는 수구대로 다시 시작할 수 없다' 는 보수사조를 비판하며 법의 변동성을 논증했다. 그는' 세상에 정리는 있지만 정법은 없다' 고 생각했고, 법칙의 성폐와 번잡함은 모두 시기적절하게 해야 하기 때문에 세상에 정법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역사를 예로 들어 사람들이 법적 규칙에 국한되어 변화를 어떻게 따라야 할지 모를 때 "세상을 엉망으로 만들 것" 이라고 설명했다

역사적 경험을 총결하는 관점에서 치국에 대한 법률의 중요성을 제시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도리의 균열을 치료하는 것보다 안 되는 것이 낫다." 특히' 천하가 무너지고 위법이 따지지 않을 때' 입니다. 법률의 역할은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는 것이다. 법률 내용의 세부 사항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그는 "건국 초기에 법은 반드시 알 수 없을 것" 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그는 엄한 형벌에 반대하고, 법간형이 가볍다고 주장하며, "법귀간하지만 금지될 수 있고, 형벌은 가볍다" 고 강조했다. 이른바' 제인' 이란 개요를 이끌고, 약간 상세한 법률을 입법 원칙으로 하여 민중의 관찰을 용이하게 하고, 관원의 심사를 용이하게 하는 것이다. 전제 제도 하에서 오랫동안 존재해 온 군주가 의지를 법으로 삼고 법이 사람마다 다르다는 폐단에 대해, 왕부의 견지법은 반드시 통일적으로 적용되어야만 비로소 권위를 가질 수 있고, 비로소 세상을 두려워하게 할 수 있다. 그는 "법의 복잡성과 엄격한 위법 범죄 외에 그림 1 을 신청한 법률은 위법자를 천 명에서 11 명으로 줄일 수 있다" 고 말했다. 그렇지 않으면, 사물과 법이 다르고, 경중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과거를 보고, 서로 붙잡고, 서로 의지하고, 간통을 감추는 현상' 이 나타날 것이다. 비록 법치로 천하를 지배할 수는 없다. 이른바' 빛' 이란 형벌 남용에 반대하는 것이다. 그는 "벼슬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형구를 놓아야 한다" 고 비난했지만, 그는 단지 "빨리 화를 내고, 장기웨이를 일으키며, 심지어 백성들에게 그 물건을 가져오라고 위협할 뿐이다." 라고 비난했다. 이런 노출은 봉건 사법의 본질을 건드렸다. 그러나, 왕부지는 고문을 완전히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법이 방망이를 맞춤화한 이상 처벌에도 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손가락을 골관절에 꼬집는 것은 부득이하게 하는 것이다. 도둑질에 쓰인다." 는 것은 국민을 위해 학대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는 또한 참수, 참수 등 사형 사용에 반대하며 "참수, 참수, 살인", "더욱이 죽은 자는 죄인의 후손을 위해, 또는 자비, 효자를 알 수 있는 자는 하늘과 땅 사이에 ... 풍화의 이점이 없다" 고 말했다.

왕부지는 국가를 다스리는 법의 역할을 중시하지만, 사람이' 부끄러움' 의 마음을 잃으면 엄한 법과 형벌이 있어도 악을 금지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는 법과 교화의 결합, 즉 소위' 독단법' 과' 독단도' 를 주장하며 전통 유교' 덕주형보조' 의 사상을 설명하면서' 천지원기, 형덕상, 화복이 뒤섞여 있다' 고 주장했다. "법이 정확하지 않고, 모든 것을 잃지 않을 수 없다" 고 주장했다. 따라서 봉건 도덕 교육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위해, 그는 입법 초기에 "우리는 항상 더 많은 미덕을 법률 외부에 남겨 관대하게 한다" 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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