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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중국 문학 이론의 사고 방식

고대 문학 이론의 사고 방식의 전반적인 농축에 대하여

날짜: 2006 년 7 월 6 일 클릭: 17 기고하겠습니다.

장청체' 라는 명칭은 송대에서 시작되며 당대의 백거이 () 원직 () 시를 통칭하여 더 넓게 가리킨다. 청대 이후 그 내포와 손가락은 점차 확정돼' 장한가',' 비파곡',' 연장궁어' 로 대표되는 서사풍격이 다변화되고, 언어가 변화무쌍하며, 음운이 균일한 7 언장요의 고유 이름이 되었다.

글쓰기 시간의 경우,' 장한가',' 비파행',' 연장궁사' 는 무종장경 82 1-824 년이 아니라 종원년 사이에 한 것이다. 그래서' 장청체' 는 창작시간에 이름을 붙인 것이 아니다. 백거이' 육운은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 는 시에는 구름이 있다. "제도가 장경에서 고대로 변하고, 시가 변원과 몸이 된다" 고 말했다. 작가는' 영장' 이라는 문구에' 경초지조특허가 오래되고 격조가 높고, 초성풍속이 있으며, 뒤이어 유효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고 적었다. " 백은' 원직묘명서' 에서도' 성지작, 왕언도' 라고 말했다. 현대에 이르면, 왕왕 장인의 마음을 잃는다. 공적인 손가락은 원직의 문인데, 풍속이 야박하고, 삼변전인데, 그 사람이란 말이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시요" 라는 문장에서 백은 "사람은 더 많은 손가락을 가리키고, 백은 천언시, 혹은 몇 위안이다" 는 것을 알아차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시, 시) 。 백거이의 작품에서' 장경' 의 제목에 해당하는 제목은' 제왕특허' 이고' 원과' 의 제목에 해당하는 제목은' 시'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청체" 라는 이름은 "백거이 원직문집" 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장경 4 년 12 월, 원직은 백거이의 시를 50 권으로 엮어' 백장경집' 으로 정했다. 원직의 자신의 문집도' 원씨현 장청집' 이라는 제목으로 되어 있다. "장경" 은 4 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원 () 백창작 중 단지 짧은 단계일 뿐이지만, 저자 본인은' 신당서 예문지' 가' 백씨 장경집' 과' 원씨 현 장경집' 으로 기재된 75 권이라는 것에 동의한다. 송인 카탈로그는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예를 들면' 독서록',' 진의' 해지금록' 등이다. 백장경집' 과' 원씨 장경집' 이라고도 불린다. 송대에서는 원직과 백거이의 시문이 모두' 장경집' 이라고 불렸는데, 당시 사람들은 자신을 이렇게 부르는 데 익숙해져 있었다. "장청체" 는 백원체의 별칭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남송 시대에는 복고를 쓰고 "강남을 바라보다", "호산이 좋다", "글자와 줄 사이에 모두 글자가 있다" 고 적었다. 시율은 장경체가 되었고 가사는 여전히 우아하다. 이 말은 송호산과 송자훈을 뜻한다. 호호산의 시는 원백의 체질이 있고, 단어는 신작헌의 맛이 있다. 유크장' 후화' 는 두보의' 제자무검금' 시에 대해 논평했다. "이 문장 보면 비파 같다. 장사처럼 존엄하게 적장에 가는 것 같다. 마치 아들 딸이 서로 미워하는 것 같다. 두유건안, 자만, 백이 장경을 벗지 않았다. 이곳의' 장경체' 는 실제로 원백체를 가리킨다. 송의' 독서집' 에는' 더럽고 무지하고 비열한 백체' 라는 말이 있다. 알다시피, 지기가 있다. 그래서' 장경집' 은 현재 여야로 가득 차 있다. "송인이 말하는' 장청체' 는 사실' 백원체' 이다.

백원의 시는 그 운율, 고풍, 시행으로 인해 일찍이' 장경체' 로 여겨졌다. 기윤은' 영여규 회평' 에서 백거이 칠율 여항성흥에 대한 논평에서 "이른바 장경체도 배우기 쉽다" 고 말했다. 이것은 칠언율시가 장청체라고 부를 수 있는 하나의 예이다. 기윤은 또한 이상은은' 사룸메이트 72 구 우여곡절 증정 운율' 이라는 시를 평가했다. "장경식 직선을 하고, 평평한 둔한 곳을 취하며, 백원의 학도를 잃지 않았다" 고 말했다. 대공황 중반에는 백원이 할 수 없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노래가 장청 스타일이라고 불릴 수 있는 한 예이다. 사쿠전서' 목록 요약: 송대 시인 범성대의 오언고시' 서강에는 단고등어' 와' 복어 탄식' 을 논평할 때' 잡잡하고 긴 시' 라고 한다. 이것은 오언고시의 한 예이며 장청체라고도 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장경체' 는 백거이, 원직의 시의 스타일과 격조를 가리킨다. 고체시, 율시, 시행, 길이와 상관없이.

이런 상황이 나중에 바뀌면서' 장경체' 는 칠언절창의 고유 이름이 되었다. 명말 청초의 유명한 시인 오 () 는 시로 왕조흥망의 중대한 역사적 변천을 서술하여 시인의 마음속 깊은 곳의 고통을 표현했다. 그의' 하용궁사',' 원원곡' 등의 작품이 회자되어 시인들이' 장청체' 로 칭송받고 있다. 사실 오씨는 원과 백전통을 계승하면서 다른 시인들의 창작 경험을 참고해 주조했다. "사쿠전서 총목 요약" 은 "오만년이 참담하여 논자들이 믿는다" 고 논평했다. 그중 송과 라인은 하나가 되어 특히 뛰어나다. 네 명의 걸출한 인물을 원형으로 삼았지만, 정취가 깊다. 내레이션은 향산과 비슷하고, 풍아승이다. 운협궁상은 고집이 세고 화려하다고 생각했는데, 특히 한동안. " 오씨는 초당 4 인의 노래를 참고해 영양을 섭취한 것이다. 주정진' 소원시화' 의 두 번째 논평은 "오매촌의 헌주시 ... 고시 7 수, 천하 1 수 이상은과 글이 풍부한 수사 수법과 비극적인 서정 기교를 참고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런 의미에서 오씨는' 장청체' 의 시풍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장청체' 의 시 예술을 풍부하게 하여 이 시풍의 예술적 성과를 최고봉으로 끌어올렸다.

당대는 백거이 () 와 원직 () 이' 장청체 ()' 를 개척한 것을 상징했지만, 이런 변운 칠언체 () 는 사실 원과 백 () 이전에 있었다. 로, 루,, 장, 왕위, 이백, 두보, 고적합 등. 모두 이런 변운 7 언시체가 있다. 그래서 후응린' 시품' 은 "리, 두외, 성당의 노래, 여기서는 지지가 없고, 정은 완곡하다" 고 평가했다. 이후' 연창'' 장한' 은 모두 이 방면의 상징이다. 백거이와 원직은 초당과 성당의 많은 시인 성취를 바탕으로' 장청체' 를 창조했다.

에버그린 스타일' 은 수장선 노래로서 내외 특색이 뚜렷하다. 시풍에서는 일종의' 반정반고' 의 시풍이다. 그것은 운발의 배열과는 달리 평평한 법칙을 따라야 한다. 일반 일곱 고대인과는 달리, 그들은 고직을 추구하며 가능한 법정형을 피한다. 일곱 줄에 비해 활발하고 흔들리는 것 같다. 고대 7 조에 비하면, 청춘이 아름답고, 용모가 화려하고 귀중해 보인다. 시나 옳거나 흩어져있는 것은 떠도는 구름, 흐르는 물, 기복과 같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압운의 운용은 평평하고 균일하여 특별한 음향 효과를 준다. 내용에는' 시화소설' 이라는 특징이 있어 구체적인 생활경험이나 제왕의 장상의 흥망을 많이 묘사한다. 시경' 은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으로, 시간 범위가 길고, 호연해와 같고, 내용이 풍부하고 복잡하여 학자들이 다 알고 있다. 그러나 공자는 "한 마디로 가리는 것", "사순진" ("논어" 는 정으로) 이라고 논평했다. 경량급, 간단하고 복잡하며, 한 글자의 차이가 적고, 적으면 항상 많다. 그것은 매우 복잡한 문학 현상을 몇 글자, 한 문장, 한 단어, 심지어 한 단어로 농축한다. 말은 많지 않지만, 말 한마디가 소중하고, 경지가 가득하다. 이것이 바로 중국 고대 문론 사고 방식과 언설 방식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 전체 집중이다.

고대 문론 사고 방식의 총체적 집중은 문체론, 작가 작품론, 타이밍론에 반영된다. 조비의' 전론 문' 은 첫 번째 문체론 선하를 시작으로 야, 리, 용, 미 네 글자로 기념, 서론, 발문, 시 사과 8 가지 문체의 예술적 특징을 요약했다. 육기의' 문부' 는' 전론 문' 의 표현 방식을 직접 계승하여 10 체의 특징을 병렬구로 묘사했다. 리우웬의 문체 이론은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문심 조각 정룡시": "장주할 때, 근야; 찬송시, 깃털 거의 아름다움; 글자는 움직이면 명료하고, 구도는 끊어지면 명료하다. 역사 이론의 서문이 주석이라면, 선생님은 핵심에 집중해야 한다. 비문이 새겨진 경우 시스템이 심오합니다. 줄리안 칠언은 이규에 종사한다. " 그중' 야',' 미',' 심사',' 심',' 깊이',' 교묘' 은 해당 스타일의 가장 본질적인 표현이다. 작가의 작품론에서 고대 문론은 늘 전체적인 집중 표현을 채택한다. 비록 적은 수의 언어이지만, 일침이 예리하여, 교묘하고 생동감 있게 작가 작품의 예술적 정수를 사로잡았다.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다. 응우옌 국적과 지강 문학 스타일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평하면서' 문심 조각 용 스민' 이' 노을의 준청, 응우엔 직심요' 라는 것을 발견했다. 하나는 분명하고 깊고, 하나는 멀고 심오하며, 독자는 말할 필요도 없이 두 작가의 인격적 매력과 스타일을 이해할 것이다. 리와 두재의 학습 스타일은 판이하여 이전 사람들의 평론이 천지를 뒤덮었다. 우리는 그들이 엄우창랑시의 말 한마디보다 못하다고 생각한다. "자미는 태백처럼 우아할 수 없고, 태백은 우울증을 자미로 삼을 수 없다." 두리의 쌍둥이 별은 천고에 빛나고,' 우아함' 과' 음울함' 이 매력적이다. 그가 말한 것은 쓸데없는 것이다. 교제는 둘 다 쓴 노래라고 하는데, 수시의' 유자의 우원' 에는' 얇은 교외 섬' 이라는 문구가 있어 멋진 논평이다. 한 작가, 한 작품, 한 마디가 그리 어렵지 않다면, 한 시기, 한 왕조의 문풍을 고도로 집중적으로 표현하는 것도 쉽지 않다. 고대의 비평가들은 종종 우주를 내려다보고, 원대한 안목과 가슴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안목과 가슴으로, 그들은' 대담시' (예섭' 원시시'), 수천 년 동안 위아래로 훑어보았는데, 왕왕 많은 독특한 체험과 이해가 있었다. 예를 들어' 건안풍'' 성당기상' 은 한 시대의 풍격을 이렇게 잘 포착해 후세의 문학사들은 건안이 반드시 스타일을 말해야 한다고 말하지만, 성당 기상에 대해서는 스타일과 기상이 없으면 할 말이 없는 것 같다. "창화" 는 "오늘 사람들이 중시하고, 당인이 중시하고", "이치" 와 "재미" 는 모두 매우 정확한 표현이다. 후대에는 당송에 대한 저술이 많고 표현도 다르지만 엄창랑의 심미적 시각을 초월한 것 같다. 사고방식으로서 전반적으로 중국 문학의 각 방면에 스며들었다. 중국 문학 비평가들은 전체 문학 과정을 표현할 때 집중적이고 정교한 언어를 최대한 사용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인상에 근거한 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파악이다. 묘미는 주제로 곧장 달려가서 객체 특징의 주요 측면을 포착하고, 그 지엽적인 부분을 소홀히 하는 것, 즉 한 마디로 가릴 수 있다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옛사람들이 이른바' 입언득점' (문부),' 짧은 말 득점' (문심 조각음),' 일언당 가난' (문심 조각룡이 찾음) 이라고 부르는 것은 모두 이 뜻을 설명했다.

고대 문론 전체 집중 특징의 형성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문화 전승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 문화는 간단한 관리 복잡성을 잘 이용하고, 역도는 가볍다. 세상의 모든 것은 변화무쌍하며, 그 운행의 규칙은 복잡해야 한다. 그러나 중국 철학자들은 한마디로' 일음과 일양' 이라고 묘사했다. 음양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은 얼마나 고도로 농축된 표현인가. 이런 사고방식은 후세의 문학 표현에 직접적인 영감을 주었다. 양강의 아름다움과 음유한 아름다움에 대한 묘사는' 주역' 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 복록 선슈피' 는 고대 문론 사고 방식과 음양문학의 고도로 농축된 특징을 형상적으로 설명했다. 중국 문론의 간결한 특색도 문화 고전에서 깨우침을 받았다. 우리의 초기 고전에서 전체적인 집중은 중요한 특징이다. 상서 요전' 의' 시언지' 는 중국시의' 강령' (주지청' 시언지서') 으로 시가 광범위하고 풍부한 내용을 한 글자' 지' 로 농축한다. 노인은 도리로 천지의 생명을 파악하고 세상 만물을 이해하려고 시도했다. 도가의 전체 사상도 한 글자' 도' 로 요약할 수 있다. 유교 고전' 춘추' 는 내용이' 미정' 이고 언어는' 표창' 이다. 중국 문학 이론에 더 의미 있는 것은' 춘추' 의 이 특징이 문학 비평가들의 관심을 받아 반복적으로 인용되었다는 점이다. 문심 조각 종룡경' 은 "춘추" 에서 말이 이치에 맞는다 "고 말했다. 유도문화는 고대 문론 사상 지혜의 초석이며, 그 사고방식은 중국 문론 집중 특징의 원천이다. 나중에 현학은' 말이 다 이루어지지 않는다' 고 주장하고, 선종은' 마음으로 마음을 전하고 말로 표현하지 않는다' 고 주장하는데, 의미는' 중의무언' 이지만, 한편으로는 문학비평가가 가장 본질적인 언어로 문학의 참뜻을 파악하도록 촉구하고 있다. 한 사람의 클러치의 관점에서 정치의 폐단을 보고, 한 곳의 흥망에서 한 세대의 흥망을 살펴봄으로써 고국의 생각과 흥망의 느낌을 표현한다. 붓을 떨어뜨리고 잉크로 미묘한 것부터 시작하여, 뜻은 일반인에게 가깝고, 이미지는 작은 것에서 크게 변하고, 서사에서 깊은 시대와 생활 주제를 표현하는 것은' 장경체' 시의 두드러진 특색과 문학적 매력이다.

장경체' 에는 상대적으로 고정된 두 가지 장르가 있다. 하나는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제국 정치의 득실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제왕의 후비를 쓰고, 어떤 사람은 노래를 쓰고, 어떤 사람은 일반인을 쓴다. 중요한 것은 그들의 인생 경험이 한 시대의 맥박을 반영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이다. 이런 장르는 백거이의' 장한가',' 비파행' 부터 시작해 만당 위장유음, 오유곡,' 채운곡 전후' 가 모두 이런 장르의 작품이다. 둘째, 한 궁정의 변천을 묘사함으로써 국운의 흥망과 흥망을 볼 수 있고, 국가 대사에 대한 우려를 기탁할 수 있다. 이 장르는 원직의' 련장궁사' 에서 시작되었고, 오의' 영화궁사',' 원명원어' 와 왕국위의' 이화원어' 는 모두 이 장르의 작품이다.

(저자 단위: 우한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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