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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 유명인, 온라인 등에 대해서.

구 지강 (1893-1980), 장쑤 쑤저우 사람. 명감 () 은 본명 옹쿤 () 으로 근대 고사 분별파의 창시자이자 중국 역사지리학과 민속학의 선구자이다. 그는 중국 현대 학술 발전사에서 영향력 있는 학자이다. "해방 전, 일본 학자, 특히 도쿄 교토 등 유명한 대학, 제국대 교수는 중국 학자를 업신여겼지만, 구 지강 씨, 진원 선생을 추앙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해방명언)."

고제강 19 13 베이징 대학 예과대학에 입학했고, 1920 은 베이징대 철학과를 졸업했다. 나중에 그는 베이징대, 샤먼대, 중산대, 연경대, 운남대, 지루대, 중앙대, 복단대, 란저우대 사회교육학원 등에서 교직을 맡았다. 북평연구원 역사팀 주임 겸 중산대 언어역사연구소 편집장,' 연경학지',' 공우격월호',' 변경주간지',' 다치한학 계간지',' 문사' 등.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중국과학원 역사연구소 연구원, 중국 민간문예연구회 부회장, 제 2, 제 3 회 정협 위원, 제 4, 5 회 전국인민대표대회 대표를 역임했다.

후적이 신문화 운동에서 제창한' 국고 정리' 사상의 영향을 받아, 고갱은 1920 년대부터 중국 역사와 고대 문학의 연구와 감정에 종사하기 시작했다. 역사 진화론의 관념과 과감한 의혹의 정신으로 현대 서구 사회학 고고학 등을 흡수하여 중국 고대사와 전적을 연구할 것을 주장하다. 그는 돈과 함께 고사의 위선 판별에 대한 큰 토론을 발기하고 주재하며, 당시의 연구 성과를' 고사 위선' 8 권에 수입해 고사 변위학파를 형성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사, 위선, 위선, 위선, 위선, 위선) 구 지강은 연구에서 "중국 고대사는 축적으로 인한 것" 이라는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전설의 고사 기간이 길수록 주나라의 가장 오래된 것은 공자의 우 (), 요 (), 순 (), 전국 () 의 황제 (), 신농 (), 진 () 의 반고 () 라고 생각한다. 전국 시대부터 서한에 이르기까지 고대 역사 체계의 형성은 주로 유가 사상 덕분이다. 그는 의심과 위선의 태도로 공자와 육경의 관계를 살피며 공자의' 의악' 이 사회와 무관하다고 지적하며 양계초가 공자를 너무 완벽하게 말했다고 비판했다. 결론: 육경은 공자의 작품이 아니며 역사학 철학 정치이론 방면에서 큰 가치가 없다. 유가가 육경 (특히' 상서') 을 이용하여 편찬한 고사 체계를 부정했다. 또한 중국 고대에는 단 하나의 민족, 지역예로부터 통일된 관념, 고대사의 인간화, 고대는 황금시대라는 관념을 타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관점들은 오늘날 완전히 정확하지는 않지만 당시 반봉건 반유교 우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구 지강 (gu jiegang) 의 일생은 저술이 상당히 풍부하다. 위선고사를 분별하는 것 외에도 그의 중요한 저작은' 한간사',' 진한방사 선비',' 상서통론',' 중국 영토 연혁사',' 사림잡식' 등이 있다.

구 지강의 일생

구 지강 (1893- 1980), 한족, 중국 근대의 유명한 역사학자, 민속학자. 필명은 우이, 명건 등이다.

1893 년 5 월 8 일, 구 지강은 장쑤 쑤저우의 한 독서인 가정에서 태어나 1897 에서 사서당에 들어가 사서를 읽었습니다. 할아버지, 할머니, 집안 하인들은 모두 이야기를 잘하는데, 구 지강은 어려서부터 많은 신화 전설을 들었다. 1906 은 현지 공립고 초등학교에 입학했고, 1908 은 쑤저우 1 중으로 전입했고, 19 12 가을에는 상하이 신주대학에 입학해 문학에 빠져들었다. 19 13 년 북경대학교 예과에 입학해 연극에 빠져 시간, 장소, 인물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19 15 구 지강이 병으로 집에 돌아와' 청대 고시' 20 권을 완성하며 청대 학술에 대한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 19 16 북대 철학으로 전학. 19 18 베이징대 교수 유반농 등이 전국에 민요를 모집하는 운동을 시작했고' 북경대학교 일간지' 에 한두 곡의 노래를 발표했다. 이 일은 고강의 흥미를 불러일으켰고, 아내가 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그는 집에 돌아가 은거하고, 마음이 우울해서 고대사 연구를 시작할 수 없어 민요를 수집했다. 먼저 집에서 수집했다가 나중에 점차 이웃 친척들로부터 수집했다. 1, 2 년 동안 나는 수백 곡의 가요와 다른 방언, 수수께끼, 속담, 노래책, 풍속, 종교 등의 소재를 찾았다. 19 19 년 5 월 구 지강 (gu jiegang) 은 민간 문장' 황금육례' 총례표 한 편을 썼다. 이에 따라 그는 민속학과 민간 문예의 몇 가지 문제를 고려하기 시작했고, 민요와 소설, 연극의 이야기처럼 언제 어디서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65438-0920, 구제강 북경대학교 졸업, 유학 조교. 그는 약 200 ~ 300 권의 장기 중국 도서 목록을 만들 계획이다. 겨울부터 고금 민간 서적에 대한 고증을 교정하기 시작했다. 동시에, 나는 방언에 주석을 달아' 베이징 조간신문' 에 발표하여 학술계의 호평을 받았다. 192 1 년, 동시에, 그는 종종 후시, 돈 등과 통신하여 고사, 위서, 위사 등의 문제를 토론하고,' 고사 분별' 이라는 글을 쓰기 시작했다. 이때 구 지강 도' 시경' 연구에 힘쓰고 있다.' 시경' 의 일부 시가 민요, 이어' 한유시학과 시경 진실',' 가요의 변화',' 액운과 시경 가요정리' 등 문장 를 썼다. 《시경》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동치》에서 그는 이 이야기를 깊이 연구하기로 결심했다. 1922 년, 구 지강은 상무부 도서관을 위해 중학교 역사 교재 한 권을 편찬하여 시사서적 등 고서적 중 고대사 전설을 정리할 계획이다. 그는' 고대사가 층에서 만들어진다' 는 이론을 최초로 구상했는데, 고사 기록은 대부분 신화 () 에서 변형되었다고 생각한다. 축적으로 인한 중국 고대사 이론은 주로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시대가 길수록 전설의 고대사 시기가 길어진다' 는 것이다. 둘째, "시간이 길수록 전설의 중심 인물이 커진다." 셋째, "우리는 이 세상에서 어떤 물건의 실제 상태를 알 수 없다. 적어도 전설 속 어떤 물건의 가장 빠른 상태를 알 수 있다."

1923 년 말, 구지강은 비지니스 인서관을 떠나 북경대학교 학원으로 돌아가' 가요주간지' 편집자로 일하며 민속학과 민간문예연구에 집중하며' 가요주간지' 주필이 됐다. 정초시화관',' 동악묘 72 구',' 두 장례식 가이드',' 각종 방언 (소주어) 예' 등 문장 발표가 있었다. 오집' 은 65438 년부터 0924 년까지' 가요주간지' 에 연재돼 큰 반응을 보였다. 같은 해 말' 맹강녀 이야기의 변천' 이라는 글이 발표돼 국내외 학술계에 충격을 주었다. 당시 많은 응답자들이 정보를 제공하고 편지를 토론했다. 구 지강은 맹강녀의 이야기에 대해 일련의 특집 논술을 하기로 결정했다. 그가 편집한' 맹강녀 특집지' 9 호에는' 맹강녀 이야기 자료집' 과 자신의 연구 문장 등이 속속 게재돼' 가요주간지' 가 출간한 특별호 중 가장 뛰어난 1 호로 떠올랐다. 1925 년 4 월, 구 지강 (Gu Jiegang) 과 다른 사람들이 베이징 Xiaoxi Miaofengshan 에 가서 사회 민간 조사를 한 후 "미아오 Fengshan 의 향기" 와 같은 문장 발표. 5 월 30 일 참사 후 구 지강은 경기를 위해' 구국 특별호' 를 편집했다. 9 월, 나는' 맹강녀 이야기 연구' 의 두 번째 시작을 썼다. 1926 년 초 베이징대 가요연구실에서' 오집' 을 발간했다. 지난 4 월' 고사 분별' 제 1 권의 출판은 각계의 관심을 불러일으켜 구 지강을 사학계의 핵심 인물로 만들었다. 긴 서문에서 구 지강 (구 지강) 은 자신이 공부하는 이유, 고난, 방향을 준비했다. 5 월,' 맹강녀 이야기의 역사 시스템' 이 출간되고, 6 월에는' 쑤저우의 노래' 로 쓰여졌다. 가을에는 샤먼대학교에 가서 국립대학에서 연구교수로 일했습니다. 연말에 취안저우 시찰풍속을 가서' 취안저우 토지신' 을 썼다. 1927 년 초' 맹강녀 이야기 연구' 가 발간됐다. 예전에 비해 맹강녀 이야기에 대한 인식이 더욱 성숙하고 체계가 더욱 완전해졌으며, 이는 맹강녀 이야기 연구에 대한 학술계의 지위를 공고히 했다. 4 월 광저우 중산대학에 가서 이 학교 역사학과 교수 겸 주임, 도서관 중문학과 주임, 언어역사연구소 대리이사, 중산대학교 언어역사연구소 주간지 편집장을 후임했다. 같은 해 말에는 호사정 종경문과 함께 중산대 민속학회를 설립하고' 민간문예' (이후' 민속주간지' 로 이름 변경) 를 창설하고 서문을 썼다. 민속학회는 또한 민속물품 전시실을 설립하고, 운남관관 등지에 사람을 파견하여 민속문예 자료를 수집하고, 민속연구회를 개설하고, 구 () 가 방금' 전설을 정리하는 방법' 을 강의하며, 민속총서를 편집 출판하였다. 구 지강 () 의 맹강녀 이야기에 관한 저서와 사우와의 서신왕래는 이미' 맹강녀 이야기 연구문집' 3 권으로 편성되어 속속 출판되었다. 유와 합작한' 산과 소악의 결혼식과 장례식' 등도 잇따라 출간됐다.

1928 년 3 월, 구 지강 (Gu Jiegang) 은 링난 대학교 (Lingnan University) 에서 "성인 문화와 대중 문화" 의 연설을하고 민속학 연구의 의의와 목표를 설명했다. 한편, 구 지강은 중산대 언어사 시리즈의 편집장으로 역사와 민속학 시리즈의 편찬을 담당하고 있다. 그 사이 구지강은 유씨의' 광저우 동요집', 주의' 쑤저우 풍토', 돈 남양의' 수수께끼사', 감사의' 푸젠가집', 첸의' 태산가집', 웨이응린의' 푸저우가집',' 오' 를 집필했다

1929 년 5 월, 구 지강이 베이징에 도착하여 연경대 국학연구소 연구원 역사학 교수로 재직했으며, 베이징대에서' 연경학지' 편집장으로 재직한 적이 있다. 염동대학에 온 이래로 고강은 고대사 연구에 힘쓰고 있으며, 낡은 체제의 고대사를 정리하기로 결정했다. 주역 괘사의 이야기',' 이경 현상 메이커의 이야기',' 오덕초 시작된 정치와 역사',' 홍수 전설과 치수 전설' 등 많은 논문이 있다. 구 지강 (Gu Jiegang) 은 역사 연구 과정에서 "상서 (Shangshu)" 를 연구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공 유 (Gong Yu) 와 같은 부분이 많은 문제를 다루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관련 문제를 찾으려면 포괄적 인 역사 지리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1933 년, 구 지강 (Gu Jiegang) 은 베이징 대학과 화염대 (Yang University) 에서' 중국 고지사' 과정을 개설했고, 1934 년 초 담계상 (Tan Qixiang) 과 함께 공우학회를 조직하여' 공우 격월호' 를 설립했다. 우우' 는 당시 중국 역사 지리, 변방, 민족사 연구의 집대성자가 되어 한 세대의 역사 지리 인재를 양성하여 중국 역사 지리학의 기초를 다졌다. 같은 해, 구 지강은' 요전 평론',' 요전 문제집',' 공우 토론집' 등' 상서' 연구 성과를 출간했고,' 오장산경 탐원',' 전국진 한인 변의사',' 한대 학술사' 를 잇따라 출간했다 1935 년 초, 구 지강은 북평연구원 역사연구회 역사그룹 주임으로 역사문집을 편집했다. 7 월에 허베이 () 성 고적을 고찰하여' 북평지' 를 편찬하였다. 5 월, 1936, 공우학회 이사로 당선되었습니다. 가을에 그는 연경대학교 역사학과장으로 임명되어' 대중지식' 을 편집했다. 1929 년 구 지강 (Gu Jiegang) 에서 연경 대학교 (Yanjing University) 까지 항일 전쟁 직전까지 민간 문예 연구를 수행했으며193/Kloc-0 1933 년 연경대 사제항일협회에 가입하여' 삼택서점' (이후 시사통신편집출판사) 을 설립하고 대중도서를 출판하며 항일활동을 홍보했다. 이어' 오가재집',' 명민가 비파곡',' 왕은인민가',' 북평서 분류',' 여주 영화관',' 맹강녀 이야기 소재 목록' 등 문장 발표와 풍몽룡의 민가를 수정했다.

칠칠사변 후 구 지강 (gu jiegang) 은 북서쪽으로 일하러 갔다. 9 월에는 간쑤의' 인민사' 사장을 역임했다. 《민간인 견지》를 편집 출판하다. 1938 년 봄, 린타오, 웨이원, 락강, 민현을 잇는다. 1938, 10 년 가을, 구 지강 (Gu Jiegang) 은 쿤 (Kun) 에 도착했고, 운남 대학교 문사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이세일보에' 국경주간지' 를 창설했다. 1939. 구 지강은 치루대학교 중국연구소 소장으로 청두에 도착하여, 연이어 현현, 쌍류, 신진에 갔다. 1940 년 3 월, 반월간지' 선의 책임' 창간, 랑구촌 산문집' 어목',' 승룡',' 이강우길' 등 일부 장이 속속 발표됐다. 4 월에 교육부 역사 지리 교육위원회 위원으로 초빙되었다. 194 1 설날, 나는 충칭에 가서' 문사 잡지' 를 편집했다. 5 월 국경 언어 문자 편집위원회 부주임을 맡다. 8 월에 중앙중문과 역사학과 교수 겸 출판부 주임으로 임명되었다. 겨울철에 북퇴석으로 이주하여 중국 역사지도 편찬학회 회장, 중국 역사학회 상무이사, 복단대 교수를 맡다. 1944 년 가을, 지루대학에 국학연구소 소장으로 초빙돼 대족과 합천을 동시에 방문했다. 그 해 그와 루자양은' 풍경지집' 을 편집했다.

1945 년 교통서점 편집장, 1946 년 임문신 편집장,' 진문공' 등의 작품을 완성했다. 그해 가을, 나는 서북으로 가서 란저우 대학의 교석을 맡았다. 65438 년부터 0947 년까지 대중도서관 서점 편집장으로' 인민주간지' 를 창설하여' 당대 중국사' 등 중요한 저작을 완성하였다. 1948 년 7 월 란저우 대학교 역사학과 교수, 주임, 복단대 교수로 재직했다. 65438 년부터 0949 년까지 상하이 호충도서관 유인은 그의' 서북고찰일기',' 역류집',' 랑구촌 수필' 등의 저서를 출판했다. 추, 대학 대학 중문과 교수, 주임, 미국 오로라 대학 교수.

해방 후 구 지강 (Gu Jiegang) 은 상하이 문화관리위원회 위원, 상하이 도서관 준비위원회 위원, 중국 역사학회 상하이 지부 상무 이사로 재직했다. 195 1 년 상하이 대학교 중문과 교수, 1952 복단대 교수. 65438 년부터 0954 년까지 중국과학원 역사연구소 제 1 연구원, 자간본교로 재직했다. 1955, 사기에 문장 부호가 시작되었다. 1956 중국 민간 문예연구회에 가입하다. 1957 년' 흥미지 연구' 를 출판했다. 65438-0958 중국 민간 문예연구회 상무이사. 65438-0959 중국 인민정치협상회의 문사자료위원회 부주임으로' 공우노트' 를 출판했다. 1962 년' 상서 대호' 의 현대번역본을 출판했고, 1963 년' 석림잡식' 제 1 판' 치우' 와' 전호' 를 출판했다. 1965 년 겨울 병으로 베이징 향산 요양원에 가서 요양하다. 197 1 에서' 24 사',' 청사고' 본교로 1977 에서, 중화서국이/Kloc 에서 출판했습니다 그해 중국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 학술위원, 중국문련 전국위원회 위원, 중국 인민연구회 부주석을 역임했다.

1950 년대 구 지강 (Gu Jiegang) 은 "베이징 8 년, 역사는 너무 양립 할 수 없었지만 지금은 시스템 하에서 일자리를 바꿀 수 없다. 매우 우울하다" 고 말했다. 문혁' 에서 구 지강은 반동의 학술적 권위자로서 모자를 쓰고 비판을 받았다. 그는 매일 역사연구소에서 일했고, 70 년대 초까지 후반생은 기본적으로 학술 업무를 하고 있었다.

1980 65438+2 월 25 일, 구 지강이 방금 병으로 죽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우쿤룬' 원고,' 주천 쿤룬 이론의 원류와 평론',' 산해경 쿤룬 지구',' 중국 영화의 간사와 현황',' 눈 속 육협의 진화' 등이 속속 출판되었지만, 구 지강은 여전히 수백만 자의 주석을 달았다.

역사학자로서, 구 지강은 중외학계에서 명성을 얻고 있으며, 영향이 깊다. 그는 역사상 자신의 독창적인 견해를 민간문학과 민속학 분야에 적용해 새로운 피를 주입하고 새로운 방법을 탐구하며 큰 성과를 거두었다. 그는 맹강녀 이야기 가요와 민간 전설에 대한 연구로 높은 영예를 얻었다.

1924 기간 구지강은' 가요주간지' 에' 오집' 을 연재하며 3 월을 연재하며 학계의 호평을 받았다. 오가길' 은 베이징대학교 가요연구협회 1926 이 출간해 과학연구 가치가 높은 가요집이다. 일찍 출판될 뿐만 아니라 상세한 주석 등도 있다. 그리고 많은 "노래 쓰기" 연구 문장 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유반농은 그에게 편지를 써서 "중국 민속학 1 위가 너에게 빼앗겼다" 고 말했다. 。

민속에서 구 지강은 많은 조사 연구를 했다. 묘풍고찰',' 토지신 탐비',' 쑤저우 혼상 축제 토론' 등 문장 발표. 당시 풍조가 개방되지 않아 영향이 매우 컸다. 그 중에서도' 묘풍산의 향기' 는 피샤 원준 여신을 숭배하는 성황을 조사한 결과, 각종 사람들의 숭배와 복을 기원하는 미신 심리, 그리고 묘주 가짜 신의 축재의 본질을 분석해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수준과 축복심리의 관계를 분석했다. 이는 구 지강의 학문적 관점을 반영한 것이다. 조사는 조사를 위한 것이 아니라 연구를 위한 것이다.

구 지강의' 맹강녀 이야기 연구' 는 우리나라 최초로 레전드 이야기에 대한 상세한 시스템 고증을 실시한 저작이다. 그는 각종 고서 기록과 당시 구두로 전해진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이 이야기의 발생, 유통, 변이에 대해 체계적인 고증을 진행하여 맹강녀 이야기가 발생한 시간, 장소, 줄거리 변화, 역사와의 관계를 가능한 과학적으로 설명했다. 그의' 맹강녀의 이야기 변신' 과' 맹강녀 이야기 연구' 는 이 방면의 대표작으로 세로 및 가로 두 방면에서 이야기의 역사체계와 지리체계를 제시했다. 특히 후자의 일부, 구 지강의 관점을보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반영합니다. 그는' 진화의 법칙' 을 매우 중시하며 이야기의 출처, 발전, 변형을 이해하려고 시도했다. 분명히 그는 자신의 고사 이론' 축적으로 인한 고사' 라는 관점을 이 이야기의 연구에 적용해 이 연구 분야의 성과를 두드러지게 했다. 구 지강 (Gu Jiegang) 은 멩 지앙 (Meng Jiangnu) 의 이야기 연구에 대한 결론에 항상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이야기의 역사 체계에 대한 연구는 수년 동안 결정적이었다. 나중에 많은 민간 문예 연구자들이 그것을 보완하고 발전시켰고, 그의' 진화법' 도 오늘날 우리가 여전히 사용하고 있는 연구 방법이 되었다.

물론 구 지강 (Gu Jiegang) 이 맹강녀 이야기를 연구하는 주된 목적은' 고사 연구 방법의 예' 를 들고 전설을 역사 연구 자료로 이용하는 것이다. 맹강녀의 이야기에서 제량씨의 아내의 실제 역사적 면모를 볼 수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전설에 기재된 다른 고대 역사 현상은 믿을 수 없다. 이것이야말로 구지강이 맹강녀 이야기를 연구하는 진정한 목적이다. 문장 (eu) 는 새로운 회의주의의 사상과 방법을 관통했다. 고사 연구에서 구 지강은 또한 많은 고대 신화 전설을 다루고 야오 순 우 등 신화 전설을 연구했다.

구 지강 (Gu Jiegang) 은 중국 민속 문학과 예술의 이론적 건설에 큰 공헌을했으며, 민속 문학과 예술에 대한 역동적 인 조사 ("진화 법칙") 와 고대 서적 자료의 발견 및 식별에 대한 통찰력은 중국 민속 문학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일부 신화 인물과 사건은 그의 연구에서 언급되어 나중에 일부 사람들의 연구 과제가 되었다. 또한 잡지 편집, 동아리 주재, 민간 문예 홍보, 동료에게 민간 문예 연구 등을 상기시키는 데 있어서의 노력과 제창 역할도 두드러진다.

참고: ① 황선돛이 쓴' 중국 역사학회와 상월, 항목준위치 토론' 은 2006 년 7 월 중화서국 초판' 구 지강씨 학기' 에 발표됐다.

구 지강 연구 서지

구 지강 씨의' 유 연구' 는 지난 5 월 중화서국 1986 에서 출판되었다.

구 지강 씨의 저서 연표' 정저, 중국 우의출판사 4 월 출판 1987.

구 지강 학술 수필 기념, 바촉서점 1990 년 4 월.

구 지강 연대표 구 차오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1993 년 3 월.

구 지강은 구초, 곡홍백화주 문예출판사 1995 1 1 을 평가했다.

구 지강의 학문적 사고에 대한 논평 리우 리나 베이징 도서관 출판사 1999 년 9 월

진계태와 장정화경화 출판사, 2006 년 2 월 5,438+0.

홍콩과 대만 연구 참고 문헌:

구 지강과 중국의 새로운 역사-민족주의와 중국 전통 계획 대체에 대한 탐구

(미국) 슈나이더 (197 1 년) 메이인생은 타이베이 화사출판사 1984 1 월을 번역했다.

고대사의 차별화 및 분석-중국 (독일) 의 과학적 논쟁의 결과 우

구 지강의 마지막 30 년 (독일) 우

구 지강과 고대 중국 역사 텍스트 연구 (독일) 우

고사운동의 흥기-사상사 분석 왕판슨 타이베이 운진 문화산업회사 1987.

고대사조와 근대 중국사학 발전 펑명휘 대만성 상무인서관 199 1 9 월.

류리나의 구 지강의 학문적 사고에 대한 논평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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