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사람은 호랑이가 되고, 중국 고대 성어는' 한비자자' 에서 나왔는데, 원래 세 사람이 시장에 호랑이가 있다고 거짓말을 하고, 듣는 사람은 진짜라고 믿었다. 많은 사람들이 반복하는 소문을 비유하면 진짜라고 믿게 할 수 있다.
2. 조사 및 보급
남편의 말은 듣지 않을 수 없고, 세는 것은 검고, 세는 것은 희다. 그래서 개는 개 같고, 개는 암원숭이 같고, 암원숭이는 사람 같고, 사람은 개를 멀리한다. 이 어리석은 까닭은 그보다 크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루 《춘추》
사람들이 우물을 통과하게하십시오.
송 () 나라에 정씨 () 라는 집이 있는데, 집에는 우물이 없어 늘 사람을 밖으로 보내 물을 길어 씻는다. 그의 집에서 우물을 파낸 후, 그는 다른 사람에게 말했다. "우리 집은 우물을 파서 한 사람을 얻었다." 누군가가 듣고 나서 퍼졌다. "정씨 집에 우물을 하나 팠는데, 한 사람이 나왔다." 전국 인민들이 모두 이 일을 의논하고 있는데, 이 일은 이미 송왕에게 전해졌다. 송국군은 사람을 보내 정씨 댁의 사람에게 물었다. 정씨네 사람이 대답했다. "집에 우물을 파면 밖에 사람을 보내 물을 길으러 갈 필요가 없다. 노동력을 절약하는 것은 한 사람이 더 많이 쓰는 것과 같다. 우물에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한 사람이 더 많이 쓰는 것과 같다." 루 《춘추》
4. 살인에 가담했다.
춘추시대에는 공자의 학생이 참삼했던 고향인 페이유 () 에 한 사람이 일찍이 참삼과 같은 이름을 가진 사람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어느 날 그는 외국에서 사람을 죽였다.
누군가가 증자의 어머니에게 그가 사람을 죽였다고 보고하자, 증자의 어머니는 "내 아들은 사람을 죽이지 않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또 한 사람이 증자의 어머니를 찾아 달려가 말했다. "참삼이 정말 밖에서 사람을 죽였다." 증자의 어머니는 여전히 이 말을 무시했다. 그녀는 여전히 여느 때처럼 앉아서 자신의 천을 짜고 있다.
잠시 후, 세 번째 메신저가 달려와 그의 어머니에게 말했다. "모두들 참삼이 확실히 사람을 죽였다고 말했다." 쩡하던 어머니가 갑자기 긴장하기 시작했다. 황급히 손에 든 방추를 버리고 사다리를 들고 담을 넘어 도망쳤다. 전국 시대의 음모
5. 춘추필법
공자가 쓴' 춘추' 로 역사를 묘사할 때 표창을 함축하고 있다고 한다. 문필에는 사람과 일에 대한 견해를 직접 서술하지는 않지만, 작가의 주관적 관점은 세부 묘사, 수사 수법 (예: 선어), 선재 등 완곡하게 표현된다. 공자의 사상을 설명하기 위해 이후 작가는' 춘추' 의 내면적 의미, 특히 의식에 관한 세부 사항을 설명하는 전문 저서를 썼다. 기록
이상은 모두 내가 요 몇 년 동안 수집한 전파 이야기이니, 잠시 이렇게 많이 말하는데, 참고용으로만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