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목표 분석
교육 목표 분석은 학생 학습의 주체, 즉 기본 개념, 기본 원칙, 기본 방법 또는 기본 프로세스와 관련된 지식 내용을 결정하고 교육 활동이 시작된 후 달성해야 하는 목표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제공합니다. 학생이 이 수업을 통해 배울 지식과 능력, 어떤 창조적 제품 및 잠재적 학습 결과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지식 목표, 능력 목표 및 정서적 목표를 포함합니다.
학습 문제 및 학습 상황 설계
학습 문제 (문제, 항목, 차이 등). ) 전체 정보 교육 설계의 열쇠입니다. 학습자의 목표는 문제를 명확히하고 해결하는 것입니다 (또는 질문에 대답하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차이점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정보화 학습은 구체적인 상황의 실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학습 환경 및 학습 자원 설계
디자인 관점에서 볼 때 학습 환경은 학습 자원과 학습 도구의 조합이며 실제로는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유기적 통합입니다. 학습 활동이 발생할 때, 학습 환경은 학습 상황이라고도 하며, 그 안에는 필연적으로 인간관계가 포함되어 있다.
학습 환경의 설계는 주로 학습 자원과 학습 도구의 통합에 나타난다. 디자인에서도 인간관계 지원 실시 방안을 고려해야 하지만, 인간관계 지원은 엄격한 운영 절차를 가진 시행 세칙이 아니라 이념으로 표현된다. 학습 환경은 학습 활동에 대한 보조 역할이기 때문에 학습 환경의 설계는 학습 활동의 설계에 기반을 두어야 합니다.
학습 활동에 따라 다른 학습 자원과 학습 도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학습 환경의 설계자는 설계된 학습 환경이 어떤 학습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지, 어느 정도까지 지원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인식해야 합니다.
정보화 교육 설계의 구체적인 실현 형식은 전통적인 의미의 교안일 뿐만 아니라, 교육 단위 설계 패키지로서, 주로 교육 상황의 정의, 교육 활동의 설계 및 계획, 교육용 코스웨어, 연결 가능한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리소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