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학술 논문은 서사 역사를 토론한다.
이 글은 사학의 정의와 목적에 대한 사고를 통해 사학 발전의 진화를 탐구하고, 사학의 휘황찬란함과 침묵의 내적 원인을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동시에, 현재 국학열, 전민 독서사열의 내적 동기에 대해 생각해 보고, 역사학의 과학성을 어떻게 병행하고 학과의 대중 기반을 확대할 수 있는지를 탐구하다. 인문학으로서 혁신은 그 발전의 무한한 동력이다. 역사를 서술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사학 군중의 기초를 늘리는 유일한 선택이며, 사학 대중화는 일종의 추세이다. 어떻게 서술사와 고증사의 균형을 맞추고, 역사의 과학성과 예술성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는 모두 논의할 만한 문제이다.
키워드 역사 역사; 서사학 역사 이론 포스트모더니즘
첫째, 역사적 정의와 역사적 내러티브의 관계
1, 역사와 서사 역사의 관계. 각기 다른 역사학자들은 자신의 이해에 따라 역사의 정의에 대해 독특한 느낌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시대와 관련이 있거나 역사 관리의 원칙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역사적 정의는 역사 서사의 가치를 중시한다. Qu 씨는 "중국 역사 개요" 라는 책에서 말했다. 인류 사회 역사를 이해하고 기록하고 쓰는 종합 활동이 바로 사학이다. -응? 나는 두 위운 씨와 비슷한 서술을 한 적이 있습니까? 일반적으로 역사란 과거에 실제로 발생한 사건 (즉, 과거) 이나 과거에 실제로 발생한 사건의 기록 (과거 기록) 에 지나지 않는다. -응? 이 문제에 대해 서방도 비슷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서방 역사학자들에게 수백 년 동안 영향을 준 랭크학파 창시자 랭크는' 라틴 민족과 게르만 민족사' 라는 책에서 언급했다. 사람들은 항상 역사학자의 임무가 과거를 비판하고 시대를 미래의 이익에 부합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런 것을 제창하지 않는다. 나는 정말로 과거를 기록하고 싶습니까? 。 왜 중국과 서양 역사가들은 이에 대한 이해가 비슷합니까? 나는 역사에 근거한 다음과 같은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역사 자체에서 역사는 세 가지 측면, 즉 사실의 구성, 사실의 확인, 사실의 표현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실의 구성은 그 기초이다. 역사 자체는 사실 과거의 일이다. 그것은 과거의 활동과 인간 사회 발전의 과정이다. 서사역사철학은 역사사건의 존재를 인정하지만, 이런 사실이 존재해도 현재와 현재에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이 주로 주목하는 것은 역사의 진실이 아닌가? 대상? 근데 그렇지? 대상? 저자는 역사의 의미는 역사에 대한 해석에 달려 있고, 역사에 대한 해석은 역사 서사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역사적 사실을 명확하게 묘사하는 것은 역사의 기초이자 가장 중요한 임무 중 하나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역사의 예술적 차원에서 서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이는 중국 전통문사와 일치한다. 사실을 서술하는 것은 역사 연구의 기초이므로 중시해야 한다.
둘째, 사학의 문학성에서 서사사와 민간 서사사를 이야기하다.
1. 사학의 문학성에서 서사사를 이야기하다. 문학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언어를 수단으로 이미지를 만들고 사회생활을 반영하며 작가의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 형식이다. 정의에 비하면 사학과 무관한 것 같다. 하지만 둘 사이에는 상호 침투가 있는 것 같다. 문사가 집안을 가리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우리 중국 전통의 역사 작문은 여태껏 문학을 빼놓을 수 없었다. 예를 들어, 그들은 노신에게 칭찬을 받았습니까? 이소 무운? 사기' 는 지금까지 아름다운 글과 충만한 서술로 문사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후세사서들은 잇달아 그 풍격을 모방하여 차가운 글이 종이에 뛰어오르게 하여 마치 역사 장면을 재현하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와 같은 문학 묘사는 역사에 영과 고기를 부여했다. 이것은 그것을 가장 인기 있고 매력적인 주제 중 하나로 만들었다. 동시에 문학 작품에도 그 역사적 가치가 있다고 장학성이 말했다. 오경은 모두 역사입니까? 진인각 씨가 발명한 건가요? 시로 역사를 증명하시겠습니까? 방법, 이제 역사 연구의 범위가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문학 작품은 이미 그 중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어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서방 19 세기 상반기에 유행했던 낭만주의 사학도 역사와 문학의 밀접한 관계를 강조했다. 프랑스 낭만주의 역사가 바레트는 "? 나는 줄곧 역사 소설을 역사에서 끌어낸 흥미를 역사로 돌려보내려고 노력해 왔다. 우선 역사는 반드시 정확해야 하지만, 내 생각에는 진실되고 생동감 있을 것 같니? 셋. 포스트모더니즘사학의 많은 사상은 낭만주의 사학에서 비롯된다. 포스트모더니즘사학은 역사작품에 대한 역사의 재현이 예술의 재현이라고 강조하며 서술을 통해 역사적 사실을 이야기로 바꾸었다. 사학은 서사예술의 한 형태이며, 사학은 사학과 예술의 통일이어야 하며, 포스트모더니즘의 어떤 관점이 편파적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우리도 진정으로 생각하여 사학의 진보를 추진해야 한다. 급진적인 관점은 새로운 역사주의의 역사학자 헤이든 화이트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서사가 역사적 사고의 중점이라고 생각했고, 역사학자들은 서사 밖에서 역사를 파악할 수 없었고, 서사의 구조적 형식 선택은 서로 다른 줄거리 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2. 역사의 문학성에서 역사의 민간 서사를 이야기하다. 최근 몇 년 동안 국내에는 국학을 공부하고 전통문화를 부흥시키는 열풍이 일었다. 역사는 국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통속역사책은 도서 판매의 선두에 있으며, 베스트셀러 항목은 오랫동안 통속역사책에 의해 점령되었다. 오랜 역사를 잠잠히 지낸 것은 마치 하룻밤 사이에 수싱 된 것처럼 generate 는 놀라운 생기와 활력을 보여 주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다행스러운 일이다. 국민의 자질 향상에 따른 정신문화에 대한 수요를 반영했다. 지금 국학이 이렇게 더운 주된 이유는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30 년 동안 중국의 경제는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고, 사람들은 더 높은 수준의 정신생활을 추구하기 시작했고, 자신의 민족의 역사와 문화를 알고 싶어 했다. 둘째, 학술권의 번영과 문화 진흥의 노력. 멀티미디어 정보화 시대의 문화 전파의 새로운 방식도 있습니다.
셋째, 전생, 인기 있는 역사작가
사실, 구세대의 역사학자들은 이미 통속적인 역사 글쓰기와 서사 역사의 시도를 시작했다. 최초의 통속적인 역사 강사는 아마도 미국에 거주하는 역사학자가 동양씨를 격려한 것 같다. 1944 년 9 월, 동방 선생이 충칭 성도 충칭 () 에서 최초로 충전하여 역사를 이야기하는 형식을 소개하도록 격려하여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 선생은 생동감 있는 이야기를 했지만, 그는 어떤 인물이나 사건도 허구하지 않았다. 임어당 선생이 이 일을 알게 된 후, 원한다고? 유머 마스터? 동양의 칭호를 격려하다. 왕선생이' 논청' 이라는 책을 다 쓴 후, 후시 선생은 그에게 각 왕조를 이야기하도록 격려했다. 왕선생은 필경을 멈추지 않고 연이어' 논설 삼국',' 논설 원나라',' 논설 청나라',' 논설 민국' 을 썼다. 1998 씨가 사망한 후 출판사는 유명한 역사교수 몇 명을 초청하여' 진한 (), 양진 남북조 (), 수당 (), 양송 ()' 을 완성했다.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중국 역사를 상세히 소개하는 시리즈 서적이 되었다. 중국 근대의 유명한 역사학자 여사미안 역시 역사의 통속적인 해석을 매우 중시한다. 수이, 전, 중국 지리동향, 삼국연의. 고아하고 통속적인 * * * 상을 받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독자들의 호평을 받다. 상해 고서출판사는 현재 루 4 대 통속 도서로 네 권의 책을 출판하고 있다. 오늘날, 멀티미디어의 전파로 인해. 많은 전문가와 학자들이 역사 보급에 참여하여 역사를 서술한다. 현재 CCTV 의 주먹 프로그램' 백가강단' 은 전문가와 대중 사이에 다리를 놓아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민간에 난해한 지식을 많이 퍼뜨려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출판된 책이 부지기수다. 이것들은 모두 기쁜 시도이다.
결론
역사 대중화, 전민 독서사는 대세의 추세이며, 역사 발전에도 좋다. 전통 서사학과 사학의 문학성으로 볼 때, 전통 서사학의 전통과도 일치하며, 수구파 학자들도 많은 성공적인 시도를 했다. 국민의 선택은 마땅히 해야 할 변화이다. 만약 이 추세를 파악할 수 있다면, 우리는 반드시 사학의 또 다른 봄을 맞이할 것이다. 우리는 이 날이 곧 오기를 바란다. 역사를? 평범한 사람들의 집으로 날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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