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윤리란 정보 요구 사항, 정보 수집, 정보 처리, 정보 활용, 정보 피드백 등 정보 활동에서 윤리적 요구 사항, 윤리 규범 및 윤리 규범을 말합니다. 정보윤리는 컴퓨터 윤리에서 인터넷 윤리에 이르기까지 점차 형성되고 발전하기 시작했다. 현재, 정보 윤리는 정보 사회에서 사람들이 지켜야 할 기본 행동 규범과 도덕 규범이 되었다.
정보 윤리 (일명 정보 윤리) 는 정보 활동에서 개인과 개인 간, 개인과 조직 간, 조직과 조직 간, 개인과 사회 간, 조직과 사회 간 정보 관계를 조정하는 행동 규범의 합으로 정보 창조자, 정보 서비스자, 정보 이용자들이 정보 활동에서 보편적으로 인정하고 * * * 함께 준수하는 사회 일반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행위다
9.2.1 정보윤리의 발전 < P > 정보윤리의 부상과 발전은 정보사회의 형성과 정보사회 도덕질서 수립의 필요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195 년대 이후 정보기술의 출현과 발전으로 인류 사회가 정보사회에 진입하게 되었다. 197 년대에 미국 교수 W. 만나는' 컴퓨터 윤리학' 을 제안했다. 1971 년 G.M. 윈버그는 정보기술이 사회윤리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198 년대 중반부터 대량의 정보윤리 논문과 전문 저서가 쏟아져 정보 윤리학 연구가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1985 년, J.H. 무어는' 원철학' 잡지에 논문을 발표하여' 컴퓨터 윤리' 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같은 해 독일의 정보과학자 라파엘 카프로 교수는 전자 형식의 전문 정보 생산, 저장, 보급 및 사용 문제를 연구하고' 정보과학윤리학',' 교류윤리학' 등의 개념을 제시했다. 1986 년 미국 경영 정보과학 전문가 R.O. 메이슨은 정보시대에 정보프라이버시, 정보정확성, 정보재산권, 정보자원 액세스라는 네 가지 주요 윤리의제를 제시했다. < P > 199 년대 정보윤리학의 연구는 컴퓨터 윤리학의 속박을 깨고 연구 대상을 정보분야의 윤리문제로 더욱 명확하게 파악해' 정보윤리' 라는 용어를 직접 사용했다. 1996 년 영국 학자 R.Simon 과 미국 학자 W.B. Teller * * * 와 함께 "정보 윤리: 2 세대" 라는 논문을 발표했는데, 이 논문은 컴퓨터 윤리학이 1 세대 정보 윤리학이라고 지적했다. 그 연구의 범위는 제한되어 있고 연구의 깊이는 충분하지 않다. 단지 컴퓨터 현상에 대한 해석일 뿐, 전면적인 윤리학 이론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1999 년 라파엘 카프로 교수는' 디지털도서관의 윤리학 방면' 이라는 논문을 발표해 정보화 시대에 큰 변화가 일어났던 배경 아래 도서관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를 분석했다. 2 년에 라파엘 카프로 교수는 또' 디지털 시대의 윤리와 정보' 라는 논문을 발표하여 디지털 시대 도서관의 윤리 문제를 논술하고 "설명적인 이론으로서 정보 윤리학은 일종의 권리 구조를 밝혀냈다. 이 권리 구조는 서로 다른 문화와 시대별 정보 관념과 전통 관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일종의 제약 없는 이론이다" 고 지적했다. 이어 라파엘 카프로 교수는' 21 세기 정보사회의 윤리도전' 논문을 발표하고 정보사회의 윤리문제를 논술하며 인터넷 환경에서 제기된 정보윤리 문제를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그는 정보 윤리학을 컴퓨터 윤리학에서 구별했다.
29 년, 우리나라는 불량사이트에 대한 정비작업을 전개하여 정보윤리학의 실천 서막을 열었다.
9.2.2 정보 윤리의 내용
정보 윤리의 내용에는 개인 정보 윤리와 사회 정보 윤리의 두 가지 측면과 정보 윤리 의식, 정보 윤리 관계, 정보 윤리 활동의 세 가지 수준이 포함됩니다. 개인 정보 도덕이란 정보 활동에서 인간 개인이 심리적 활동으로 표현한 도덕 관념, 감정, 행동, 품질 (예: 정보 노동에 대한 가치 인정, 타인의 정보 성과를 불법적으로 훔치는 경멸 등) 을 말한다. 사회 정보 도덕은 사회 정보 활동에서 사람들 사이의 관계와 그러한 관계를 반영하는 행동 규범과 규범 (예: 선과 악 억제, 권리와 의무, 계약정신 등) 을 가리킨다. < P > 정보윤리의 첫 번째 수준은 정보와 관련된 도덕관념, 도덕감정, 도덕의지, 도덕신념, 도덕이상 등을 포함한 정보도덕의식이다. 그것은 정보 도덕 행동의 깊은 심리적 동기이다. 정보 도덕 의식은 정보 도덕 원칙, 규범 및 범주에 집중되어 있다. < P > 정보 윤리의 두 번째 수준은 개인과 개인의 관계, 개인과 조직의 관계, 조직과 조직의 관계, 개인과 사회의 관계, 조직과 사회의 관계를 포함한 정보 윤리 관계이다. 이런 관계는 일정한 권리와 의무를 기초로 한 것이며, 일정한 정보 윤리 형식으로 표현된다. < P > 정보 윤리의 세 번째 수준은 정보 윤리 행동, 정보 윤리 평가, 정보 도덕 교육, 정보 도덕 수양 등을 포함한 정보 윤리 활동입니다. 정보 윤리 행위는 사람들이 정보 교류에서 취하는 의식적이고 선별적인 행동이다. 일정한 정보 윤리 규범에 따라 사람들의 정보 행동에 대한 선악을 판단하는 것이 정보 도덕 평가다. 일정한 정보 도덕 이상에 따라 사람의 품질과 성격을 도양하는 것은 정보 도덕 교육이다. 정보 도덕 수양은 사람들이 자신의 정보 의식과 정보 행동에 대한 자기 해부, 자기 개조이다.
9.2.3 정보 주체의 윤리 규범 < P > 사회를 구성하는 세 가지 기둥은 물질, 에너지 및 정보입니다. 정보 활동은 인류 사회의 지속적인 진보와 질서 정연한 발전을 보장하는 것으로, 인류 사회가 조화와 번영을 향해 나아가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특히 오늘날의 정보사회에서는 정보 과부하, 정보 오염, 빈부불균형, 정보의 국경없는 전파나 국경을 넘나드는 데이터 흐름 등이 발생해 정보 윤리 문제에 대한 관심과 연구에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정보 오염, 정보 차별화, 정보 사기 등의 문제에 직면할 때는 정보 윤리의 관점에서 깊이 생각해야 한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네트워크 윤리 협회는
(1) 의도적으로 사이버 교통 혼란을 일으키거나 네트워크 및 연결된 시스템에 무단 침입하는 등 여러 가지 행위가 네트워크 비도덕적인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2) 상업적이거나 기만적으로 대학 컴퓨터 자원을 이용한다.
(3) 데이터, 장비 또는 지적 성과의 절도;
(4) 허가없이 다른 사람의 파일을 봅니다.
(5) 공공 * * * 사용자 환경에서 혼란을 일으키거나 피해를 입히는 행위;
(6) 이메일 메시지 위조. < P > 정보윤리관계에서는 정보를 주체로 하는 사회윤리관계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규범과 인도를 위해 상응하는 윤리윤리규범이 필요하다. 정보 주체는 일반적으로 정보 생산자, 정보 서비스자, 정보 소비자로 나뉜다.
9.2.3.1 정보 생산자 윤리 규범 < P > 오늘날의 정보 사회에서는 정보가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상품으로도 운영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보 생산의 도덕적 통제는 매우 중요하다. 정보 생산자가 올바른 정보 윤리 규범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생산된 정보 제품은 수량과 품질면에서 보장하기가 어렵고, 이로 인해 정보 오염과 큰 재난을 초래하고 사회적 진보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정보 생산자의 비도덕적인 행위는 허위 정보 제조, 정보 성과에 대한 봉쇄, 무절제하게 대량의 쓰레기 정보 생산, 부당한 목적을 위한 정보 생산과 같은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 P > 정보 생산자의 윤리는 주로 첫째, 정확하고 객관적이며 진실이다. 객관적인 사실을 존중하고, 객관적인 법칙을 반영하고, 정보의 정확성, 진실, 완전성을 실현하고, 거짓을 꾸미지 않고, 현허를 부리고, 대중의 총애를 받는다. 정보 성과의 사용에 따른 부정적 영향에 대해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한다. 둘째, 제때에. 정보는 적시성이 있으며, 많은 정보가 만료되면 무효가 되며, 정보 생산자로서 적시에 사용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적당한 기밀성. 자신의 발명, 특허, 기술 등에 대해 정보 생산자는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일정 범위 내에서 어느 정도의 기밀성을 허용한다. 그러나 비밀의 범위를 제멋대로 확대하면 인류의 정상적인 정보 교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도덕의 비난을 받아야 한다.
9.2.3.2 정보 서비스 윤리 < P >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정보 서비스 산업이 번창하고 있다. 빠르게 발전하는 정보 서비스업은 정보 종사자들의 올바른 행동을 보장하기 위해 완전한 윤리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좁은 관점에서 볼 때, 정보 서비스자의 도덕규범은 정보 종사자의 직업도덕이다. 정보직업도덕은 정보직원들이 정보직업활동에 종사하면서 점차 형성되는 도덕규범과 행동규범이다. 정보 직업 윤리는 정보 서비스자, 정보 사용자, 정보 생산자 간의 정보 교류, 정보 행동을 최적화하는 강력한 무기이며 정보 직업 건설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9.2.3.3 정보 사용자 윤리
정보 수명주기의 끝은 정보 사용이다. 인간 사회에 대한 정보의 역할은 주로 정보 사용자들의 도덕적 기준과 도덕적 신념에 달려 있다. 같은 메시지, 어떤 사람은 인류를 축복하는 데 쓰이고, 또 어떤 사람은 재난을 만드는 데 쓰인다. 정보 소비자의 도덕규범에는 다른 사람의 정보 창작권, 소유권, 프라이버시 존중, 다른 사람의 정보 변조, 부적절한 경쟁 등 위법 범죄 행위, 사회 진보, 인간 행복 서비스를 위해 정보를 이용해야 한다. 정보 사용자 윤리 강령은 주로 < P > 1 위, 기본 정보 윤리 원칙입니다. ① 국민 평등의 원칙. 모든 정보 행위는 정보 사회의 전반적인 이익에 복종해야 하며, 각 정보 사용자는 동등한 사회적 권리와 의무를 누려야 하며, 정보 네트워크는 모든 사용자를 동등하게 대해야 한다. ② 사회적 호환성 원칙. 정보 주체 간의 행동은 상호 인정의 규범과 기준에 부합해야 하고, 개인의 정보 행위는 사회에서 받아들여져야 하며, 정보 사용자 간의 정보 교류는 행동 규범화, 언어 이해화, 교류 접근성화를 실현해야 한다. ③ * * * 호혜의 원칙을 누리다. 정보 사용자로서 정보 및 서비스의 사용자와 즐거움자이자 정보의 생산자이자 제공자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가 사회 정보 교제의 모든 권리를 누릴 때, 사회가 그에 대해 요구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
둘째, 기본 정보 행동 규범과 정보 예절. 예를 들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예의는 정보를 간결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각 정보는 하나의 주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정보 발행자의 사회적 신분에 대해 지나치게 의심하지 말고, 일을 논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학술망을 이용하여 상업이나 영리 활동에 종사하지 마라. 서명에는 이름, 직업, 단위 및 웹 주소가 포함될 수 있지만 4 줄을 넘지 마십시오. 서명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정보에는 주소와 전화 번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대문자 단어는 요점을 강조하거나 제목과 제목을 더욱 두드러지게 하는 데만 쓰이며, 한 단어를 별표 (*) 로 둘러싸서 더 두드러지게 만들 수도 있다. 풍자와 유머를 신중히 사용하라. 직접적인 소통과 필요한 표의가 없는 상황에서 너의 농담은 비판으로 간주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필요한 경우 약어 등을 사용합니다.